렛 미 인 - 유럽판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잘 만들었다는 횡설수설 영화리뷰

 드디어 첫주 포문을 열었습니다. 이번주의 시작은 당당히 저번주 개봉작인 렛 미 인이 되었죠. 사실, 밀린거라는;;; 다른 영화들은 극장에서 곧 내릴 것 같은 영화들이어서 일부러 먼저들 보고, 이 영화를 이날로 미루고 말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계산을 깔고 간 영화인 셈이죠. 아무래도 돈이 부족한지라, 조조를 찌르는 방향으로 가게 되는데, 월요일은 유독 오전 시간이 많이 비어서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하죠.







 영화를 보면서 궁금하게 느끼는 것 중 하나는 과연 유럽의 느낌을 헐리우드에서 잘 표현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 사실, 이런 면에 관해서 그렇게 좋게 평가를 하기 힘든 작품들이 종종 있어 와서 말이죠. 유럽에는 나름 특색있게 잘 만든 작품이라고 평가 받은 다음에 헐리우드로 팔려와서, 나름대로 꽤 많은 자본을 들여서 만든 작품들이 종종 있어 왔는데, 솔직히 이런 작품중에서 기억나는 것은 오직 쿼런틴과 REC의 관계 뿐이고 이 관계는 정말 용납하기 힘든 관계였었죠.

 
아무튼간에, 이 작품 역시 이런 면에서 보자면, 유럽의 렛 미 인과 비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럽판은 분명히 나름대로 영화에서 그 매력을 잘 가지고 있는 작품이고, 덕분에 평이 정말 좋은 작품이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로 인해서 결국에는 헐리우드로 넘어오게 되었죠. 솔직히, 원전이라 부를 수 있는 작품은 또 따로 있긴 하지만, 영상화라는 며넹서는 벗어나기 힘든 그 무엇이 이미 존재하는 셈이죠.

 
사실 이런 면에서 감독인 맷 리브스는 그 영화와 원작이 같을 뿐, 그 문제의 영화와는 별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를 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이 원작 역시 국내에 출간이 된 바 있죠.

 
생각해 보면, 둘 다 같은 원작을 베이스로 한 작품입니다. 결국에는 이런 면에서 보자면, 영화를 만들어낼 때, 원작의 필요 요소를 해석을 하는 방식에 따라 작품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실제로 원작은 같은데, 영화는 다르게 나오는 케이스도 있었으니 말입니다. (우선 제 기억에는 그 유명한 영화인 스카 페이스가 떠오르는군요. 이 영화는 원작이 따로 잇고, 또 구작이 따로 있으며, 거기에 브라이언 드 팔마 작품이 또 있는 셈이죠.)

 
아무튼간에, 이런 상황에서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은 이 영화가 과연 얼마나 참신하게 영화의 러닝타임을 때워낼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말한 작품의 메인 스토리를 거의 그대로 사용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를 과연 어떻게 해석을 해서 영화에서 보여주는가가 영화의 최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불행히도 이 영화는 그렇게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영화는 구조적인 이야기의 순서를 좀 섞어 놓습니다
. 왜 이렇게 되었나에 관해서 의문을 일으키면서 좀 더 보여주고 싶었다는 듯이 가고는 있는데, 솔직히 이 영화의 유럽판을 접하는 입장에서영화가 중간에서 시작하는 느낌이라고 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 따로 생각을 해 보면, 그래도 영화에서 이런 것들에 관해서 나름대로 다르게 보이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말이죠.

 
문제는, 과연 이 작품이 이 영화의 독특한 분위기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하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것에 관해서 사실 유럽판이 정말 잘 해 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 헐리우드판은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도 그 문제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영화적인 토양이 다르기 때문에 영화의 스토리를 잘 조절을 하지 못하면 영화가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는 그런 구조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생각보다 꽤 잘 해 내고 있습니다. 상당히 놀라운 일인데, 작품에서 이런 것들에 관해서 상당히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솔직히 놀라웠습니다. 아무래도 유럽판이 워낙에 잘 만들어진 관계로, 이 영화에 관해서 솔직히 걱정을 많이 한 것이 사실이죠. 원작인 소설만 참고 했다고는 하지만, 유럽판에서 벗어나기는 힘든 상황에서, 이렇게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사실 이 작품은 생각보다 유럽판에서 가져오는 이야기 기본부분은 거의 다 그래도 가져오기는 합니다. 그렇게 깔 만한 일은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을 터이니 말입니다. 원작의 메인 스토리가 그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런 것에 관해서 영화가 일부러 뭔가 다른 것을 하기는 쉽지 않을 테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돋보이는 것은, 이 영화가 역시 헐리우드라고 할 만한 구성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이 영화는 순차적 구성방식이 아닙니다. 스토리의 중간을 먼저 보여준 다음, 그 다음에서야 이야기가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죠. 이런 것에 관해서 이 영화는 일종의 단서를 먼저 주고 짜 맞추는 퍼즐적인 재미가 이 영화에서 발생을 합니다.왜 이렇게 되었고, 이 일 이후에 어떻게 될 것인가에 관해서 나름대로 대답을 제대로 해 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것에 관해서 감독이 한 말이 나름대로 이해가 갑니다. 영화의 원작이 되는 소설을 아축하는 데에 있어서 결국에는 헐리우드의 방식을 따라간 것이라고 할 수 있죠. 결국에 이런 연결 고리 덕분에, 영화가 그 자체로서의 매력을 나름대로 출중하게 가지고 있기도 하죠. 그 덕분에 영호를 진행을 하는 유려한 스토리 덕에, 영화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다만 이 영화에 관해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미리 고하건데, 이 영화에서 공포스러움을 바라신다면, 솔직히 이 영화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뱀파이어에 관해서 나오고, 작품에서 사건 수사에 관해서 분명히 중요하게 나오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 작품은 공포가 아니라는 것이죠. 엄밀히 말하면 잔혹 로맨스라고 해석을 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이런 면에서 트와일라잇을 떠올리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영화와는 또 다르죠.

 
기본적으로 트와일라잇은 뱀파이어라는 코드를 빌려와서 만든 전형적인 로맨스물입니다. 영화에서는 끊임없이 뱀파이어와 인간 소녀가 사랑을 속삭이고 난리죠. 게다가 구조상, 틴에이지 로맨스극의 스타일을 거의 그대로 가져옵니다. 이런 덕분에 영화가 인기가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 영화는 이렇게 만든 영화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원작도 이 라인이 아니고 말입니다.

 
우선 이 작품에서의 연령대는 한참 낮아집니다. 틴에이져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흔히 생각하는 로맨스물을 하는 틴에이져보다는 훨씬 어린 나이대의 남자애가 주인공입니다. 분위기상 거의 어린애죠. 하지만, 이 어린 아이는 결국에는 사랑이라는 테마로 성장을 겪죠. 이전에는 맥아리 없이 살다가, 이 여자애(편하게 여자애라고 하겠습니다. 특성상 모습보다 나이가 많은 것이 어쩔 수 없는데다, 작품에서 나이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하지도 않거든요.)를 만남으로 해서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죠. 자신을 지킬줄을 알고, 남을 (적어도 그 상대는 인간이라고 하기는 애매합니다만) 보호하는 것도 배우죠.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 사랑에 관해서 배우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선, 닐반적인 틴에이져보다도 더 병적인 열렬한 사랑 분위기입니다.

 
코디 스밋 맥피는 이런 복잡하기 짝이 없는 캐릭터를 소화를 해 내야 하는데, 그래도 적어도 미국 어린이 다운 느낌으로 연기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상을 끊임없이 쓰고, 여전히 공포를 느끼는 장면이 나오는데, 연기가 상당히 부드럽게 나아가죠. 물론 영화에서 좀 뭔가 가식적인 분위기라는 것이 좀 있기는 해서, 이런 것에 관해서 대처를 좀 못 하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만, 영화를 보면저 즐기기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이기는 합니다.

 
문제는 이 상대의 여성 캐릭터, 즉 뱀파이어입니다. 상당히 어려운 캐릭터죠. 모습은 겉모습 대로 상당히 어리게 나오고, 그 이면에 숨겨진 나이 많음이라는 요소에서 우러나오는 파워, 그리고 뱀파이어라는 면이라는 것과 인간이 아니라는 점에 인간의 탈을 쓰고 있는 자의 고뇌라는 면이 한꺼번에 복합적으로 드러나야 하는 겁니다. 뱀파이어의 고뇌에 관해서는 다루지 않고, 주로 공포심을 유발하는 양반들로 나오는 이유가 이러한 문제를 전부 해결을 해야 하기에는 영화가 너무 짧다는 문제가 있는 것도 있고 말입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 이 모습은 굉장히 묘하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어린 아이의 면모로 접근을 한다는 것에 있어서 이 형언할 수 없는 기이한 타입을 설명을 하는 것은 이런 것들을 모두 복합적으로 폭발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에 관해서 영화는 해법을 보여주고 있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토리를 교묘하게 조정을 해서 원숙함이라는 부분을 적당히 영화에서 쳐 내는 겁니다.

 
이 영화에서는 바로 이런 것들 이용해서, 뱀파이어의 나이라는 것을 적당히 막아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기본적으로 그 뱀파이어가 나오는 모습에서 나이라는 것을 뭔가 더 느끼게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소리를 지르는 장면일거나, 아니면 글자같은 것들에서 이런 세월에 관한 면을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기는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은연중이라는 것으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을 가리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또 다시 사랑에 빠졌다는 점으로 가리는 겁니다. 이는 상당히 재미있는 것인데, 그녀가 뱀파이어라는 것을 감안해 보면, 그녀가 아버지라고 하고 다니는 양반은 아무래도 그 정체가 의심스러운 사람입니다. 이 양반이 과연 진짜 그녀의 아버지일지 의심을 처음부터 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영화 진행중에 이런 것에 관해서 초반부터 계속해서 떡밥을 뿌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관계에 관해서 이 남자는 나름대로 의무를 다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여자애는 또 다른 방식으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죠. 이렇게 연결을 해서 영화에서 이들의 사랑이 이어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런 면들로 해서 이 여자애가 결국에는 영화에서 과연 남자애를 어떻게 홀리게 되는지에 관해서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기도 하죠. , 이 것에 관해서 이 여자애는 순수한 사랑이라는 테마로 가고 있다는 점이 또 하나의 특색이라면 특색이죠.

 
이런 면에서 클로이 모레츠라는 선택은 정말 대단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에서 클로이 모레츠는 시종일관 모호한 분위기를 유지를 하면서 곳곳에 사랑이라는 테마를 적당히 이행을 하고 있고, 동시에 갈증에 관해서 광포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 역시 대단히 잘 해 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그녀는 이런 것들에 관해서 매우 순수하게 보여주기도 하는 것이죠.

 
이 둘의 만남의 과정에서는 죽어가는 사람들이 줄줄이 발생을 합니다. 갈증과 욕망, 그리고 일종의 사랑과 의무가 뒤섞여서 이런 살인들이 줄줄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이 영화에서는 이런 것들에 관해서도 굉장히 세심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둘의 사랑이 이 영화에서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죠. (솔직히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사람이 그렇게 죽어 나가면 어느 동네건간에 난리가 나도 아주 단단히 날 겁니다.)

 
기본적으로 이 관계에 관해서 흔히 말하는 이지매라는 것이 또 등장을 하고, 이 극복 과정이 등장을 하며, 동시에 매우 해괴하기 짝이 없는 살인에 관해서 등장을 합니다. 이 영화에서는 이런 연결에 관해서 상당히 묘하게 잘 흘러가는데, 영화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죠. 오직 사랑만 하는 영화와는 달리, 인물들의 성장에 관해서 다루기 좀 더 쉽게 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불행히도, 이 면에 관해서는 유럽판이 좀 더 잘 해내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헐리우드판에도 나름대로 강점은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인물들의 성장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동시에 발생하는 살인에 관해서 좀 더 강렬하게 보여준다는 것이죠. 밤에 관해서 유럽판과는 다르게, 낮과 거의 다름 없는 밤이 아니라, 밤이라는 내에서 나름대로의 충격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영화에서는 시종일관 화면이 어두운 상황에서 살인이 납니다. 물론 이 살인은 기본적으로 이 사랑에서 어두운 면을 상징하죠.

 
하지만, 이 동네의 낮이라는 것에 관해서 솔직히 그렇게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을 것 같지도 않습니다. 이건 주인공 남자애와 관련이 된 부분인데, 결국에는 그에게는 밤이 낮보다 더더욱 지독한 악몽이니 말입니다. 살아있는 것들이 반 죽어 있는 여자애보다 더 지독하게 구는 상황에서는 결국에는 밤보다 낮이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죠. 이 영화는 이런 것을 상당히 세밀하게 세공을 하고 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바로 이런 것들에 힘입는 동시에, 또 다시 영상의 힘을 입기 시작을 합니다. 솔직히 감독의 이름을 생각을 해 보면 그렇게 놀라운 일도 아니죠.

 
영화 감독은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맷 리브스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감독인데, 정말 화제가 된 클로버필드의 감독입니다. 클로버필드는 분명 쌍제이의 영향력이 무지하게 강하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당시 영화의 영상은 대단히 매력적이고, 또한 폭력적이었죠. 이번 영화 렛 미 인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잇습니다. 대단히 매혹적이면서도, 공포를 적당한 선에서 끌어 내는 방식이라고나 할까요.

 
이 작품의 영상은 대단히 정적입니다. 영화는 거의 정지영상에서 인물들만이 움직이죠. 이런 면에서 매력이 시작이 되는데, 영화 중간에 차 사고 장면은 그러한 화면의 백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판보다 가장 나은 장면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이 장면을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이 장면은 대단히 유려하고 매혹적입니다. 물론 대단히 지독하기 짝이 없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도 문제가 정말 커지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결말입니다. 긴장감을 높이고, 동시에 클라이맥스를 한 번에 감정을 올려야 한다는 압박감이 상당히 작용을 한 듯 한데, 유럽판에서는 오히려 정적으로 해서 굉장히 미술적이게 나왔던 이 장면이, 오히려 현실감을 강하게 드러냄으로 해서 영화가 그 동안 보여줬던 그 매력을 좀 깎아 먹는 것아닌가 싶을 정도로 하강을 해 버리는 수준입니다.

 
, 그렇다고는 해도 영화 자체는 대단히 매력적입니다. 영화에서 관객들을 적당히 잘 끌어들이면서 사람들이 이 감정에 관해서 받아들이게 하고, 이 인물들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관해서 영화가 보여주는 것을 보면 상당히 유려하게 잘 나온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꽤 잘 만든 영화입니다. 물론 유럽판과 비교하면 떨어지지만, 헐리우드적인 매력을 적당히 잘 드러내고 있기도 하고, 유혈수위도 적당히 잘 조절이 되어 있으며, 배우들의 연기 역시 꽤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공포 영화를 기대를 하셨거다, 아주 순수 로맨스 영화를 기대하셨던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이 영화는 이런 부분에서 좀 거리를 유지를 한다는 사실을 미리 생각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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