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로서는 안드로이드는 별로? 줏어온거에요

 개인적으로 게임을 별로 안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주로 하는 게임은 포털 정도인데, (속편 구매를 하려구요.) 그 정도 이상 되면 이상하게 전 어렵더군요. 뭐가 되었던지 말입니다. 심지어는 아이폰용이나 그 외 스마트폰, 그리고 비슷한 계통들의 기기에서 하는 게임들도 마찬가지여서 아무래도 좀 힘들더군요. 아무튼간에, 상당히 묘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만은 사실인 듯 합니다.







 아주 오래전에, 앵그리버드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는 개발이 힘들어서 도저히 못해먹겠다 라는 위주의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에픽게임즈도 비슷한 요지의 이야기를 했더군요.

 이야기인 즉슨,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개발에는 괜찮은데, 그게 깔린 기기들의 스펙이 천차만별인 상황인지라, 함부로 뭘 하기가 굉장히 힘들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이걸 어느 선에 맞춰야 하는지에 관해서 굉장히 미묘하고 모호하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이런 문제에 관해서 안드로이드는 아무래도 해결되는 상황이 그다지 없을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선 솔직히 접근 방식에 문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운영체제는 성능에 따라서 갈리는 것에 따라 사람들이 쓸모를 정하는 것이 가능한데, 안드로이드가 깔리는 기기들은 결국에는 일을 하는 것들이 어느 정도 묶이니 말이죠. 이런 복잡한 문제는 결국에는 혼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문제로 콘솔 게임쪽이 게발이 좀 더 낫다는 문제가 바로 최적화에 얽힌 문제라고 할 수 있죠.

 아무튼간에, 그렇다는 이야기 입니다. 뭐, 제가 개발하는 것도 아니니;;;

덧글

  • 메리 2011/04/18 23:38 # 삭제

    아. 연구계산용 프로그램만 만드는 입장에서도 몹시 이해가 됩니다. 연구기관 간에 프로그램이라도 주고받을라 치면 환경설정한다고 아주 난리가 나거든요. 상용화하는 입장에서는 오죽하겠습니까.
  • Vinci 2011/04/19 03:51 #

    일단 구조상 퍼포먼스 자체가 좀...... 예전에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는 아이폰에서 60fps나오는 게임 개발자인데, 안드로이드로 포팅했더니 1,2fps정도인데 뭐가 문제냐는 질문에 원래 그렇다는 답변이 달린적도 있었으니까요..
  • Skibbe 2011/04/19 07:52 #

    레퍼런스 폰 기준으로 만들면 좋겠...
    아니 넥S인데 어플이 안돌아간다니 그게 무슨말이오ㅠ
  • 무혼마 2011/04/19 08:59 #

    저도 지금 앱 개발하다 본의아니게 안드로이도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입장에선 50% 정도는 공감이 됩니다 (..). 그래도 native에 접근도 가능해져서 최적화 하기도 좋아지고 성능 좋은 프레임워크도 나오고 하니... 조금은 더 나아지겠죠 orz
  • 천하귀남 2011/04/19 09:43 #

    2.3진저브레드에서 네이티브 개선이 이뤄진 상황이고 이부분이 게임을 노렸다고 보이더군요. 다만 업그레이드나 이런걸 고려하면 조금더 기다리기는 해야할듯 합니다.
  • 페리 2011/04/19 10:27 #

    안드로이드는 기본이 명확하지 않은게 문제이긴 해요 -ㅅ-;;; 이 뭣 기기별로 지원하는게 천차만별이라..
  • 데니스 2011/04/19 10:28 #

    어쩌면 안드로이드가 PC와 흡사하다고도 볼수 있는데, 문제는 PC는 사용자가 업글할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들이 게임 할려고 멀쩡한 전화기 두고 딴 모델로 업글을 과연 할런지... ㅡㅜㅡ
  • 게드 2011/04/19 11:27 #

    단일 제조원의 아이폰도.. 버전별/제조일별 문제점이 있는데 제조원까지 틀린 물건들이 오죽하겠습니까.. ㄷㄷ
  • 나인테일 2011/04/19 11:45 #

    진저브레드에선 네이티브 지원을 하겠다고 나서는 와중에 튀어나오는 MIPS 안드로이드... 어쩔 셈인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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