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No.13 - 혼란과 지루함이 공존하는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또 새로운 주간입니다. 그리고 또 제이슨 스태덤 영화 입니다. 제이슨 스태덤은 제가 본 중에 가장 부지런한 배우라고 말 할 수 있는 배우라고 생각이 됩니다. 영화가 정말 줄줄이 나오니 말이죠. (물론 국내에서 개봉이 늦는 부분들도 한 몫을 하기는 합니다만, 그 정도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죠.) 아무튼간에, 이번주는 그래도 좀 나은 주간이네요. 워낙에 볼 영화들이 많은게 저번주였는데, 이번주는 확 줄었거든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영화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 감독은 누구인가, 그 감독이 전에 개판을 친 적은 없는가, 아니면 각본가가 전작이 이상한 것들은 없는가, 그리고 배우들은 누구인가 하는 점입니다. 아니면 제작사 하나만 믿고 가는 경우도 있죠. (픽사나 워킹타이틀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단 하나의 정보만 믿고 극장에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직 배우들의 명단만 보고 가는 경우 말이죠. 이번에는 리뷰 보다는 정말 처참한 실패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가 단단히 믿었던 배우들이 제게 준 절망감 이야기가 될 듯 합니다.

 
사실 제이슨 스태덤의 필모그래피를 봐서는 그가 어떤 영화에 앞으로 더 나올지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있기는 합니다. 분명히 액션에 관해서 잘 아는 배우이고, 스릴러 역시 욕심을 꽤 내는 배우이기도 합니다만, 다 성공적인 것은 절대 아니니 말입니다. 특히나 몇몇 영화의 경우는 정말 처참하게 망했고, 왕의 이름으로 시리즈의 경우는 왜 나오는지 모를 지경이니 말입니다. (이 시리즈는 그 유명한 우베 볼이 감독을 하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 눈에 띄는 배우들이 있었으니 미키 루크 라는 양반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여전히 잊고 있었던 부분은, 이 양반 역시 그다지 믿을 수 없는 영화에 출연한 경력이 최근에도 꽤 있다는 사실 정도입니다. 하지만, 씬 시티나 익스펜더블, 아이언맨 2 같은 작품들에 줄줄이 나왔으니 기대를 일단은 걸었습니다. 솔직히, 이 기대만 안 했다면 이 영화를 보러 갈 이유가 별로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더군요. 그리고 이 영화의 실체를 알았다면 이 배우들에 관해서 기대를 거의 안 했을 거라는 사실도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놀랍게도 위 두 사람이 주인공이 아닙니다
. 심지어는 이 영화에 나오는 꽤 이름있는 주조연급 배우들도 주인공이 아니죠. 그래도 이 영화에서 주인공이라고 할 만한 사람은 나름대로 영화쪽에서 이름이 있는 사람이기는 합니다. 샘 라일리라는 배우인데, 헐리우드쪽 보다는 영국에서 나름 괜찮다고 통하는 배우입니다. 앞으로 안젤리나 졸리와 같은 영화에 나올 예정인 배우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위 두 사람, 그리고 아울러 이 영화에 나오는다른 사람들 명단에 비하면 좀 아쉬운 배우이기는 합니다.

 
여기서 일단 제가 잊고 있었던 것은, 어디건간에 홍보를 믿어서는 위험하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하는 이유는 대략 감이 잡히실 겁니다. 이 영화에서 샘 라일리나느 배우 외에 나오는 저 두 사람은 그래도 영화에 나오기는 하지만, 영화의 중심에 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터를 보면 이 영화에서 뭔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처럼 가운데에 나오죠. (물론 제이슨 스태덤은 나름 중요한 역할을 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중심에 서지는 못하더군요.)

 아무튼간에, 이 영화에서 저 젊은 배우를 데리고 찍는 내용은 대단히 강렬한 상상력에서 시작 합니다. 다만 이 상상력은 강렬하기는 한데, 여기저기서 이미 자주 써먹은 상상력이기는 하죠. 그리고 이 영화는 이 문제에 관해서 굉장히 통속적인 답안을 내놓습니다. 그런 문제로 인해서 이 영화는 그렇게 매끄럽게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꽤 해볼만 한 부분들이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욕 할만한 부분들도 있고 말입니다.

 
영화판에서 목숨을 내 놓고 하는 게임이라는 테마는 정말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아무 이유 없는 이런 참여 역시 줄줄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말입니다. 이는 공포영화에서도 써먹었고, 액션 영화에서도 써먹었으며. 심지어는 이 이 문제에 관해서 SF영화나 시시껍질한 판타지 영화에서도 계속해서 써먹은 적이 있습니다. 이 정도로 보편적인 이야기며, 어떤 식으로든 변형이 가능한 이야기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이 속에는 어떤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좀 다른 부분으로 진행이 되죠. 이 영화의 특징은 바로 이 지점에서 발생이 됩니다.

 
이 영화에서는 뭔가 반전이라거나, 아니면 흔히 말 하는 액션의 쾌감따위는 기본적으로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객이 보고 있는 이야기가 전부이며, 영화가 진행되는 순간의 이야기가 그대로라고 할 수 있죠. 그 이상도, 그 외의 이야기도 유추를 할 필요 없이, 그 상황의 이야기가 다 인 겁니다. 결국에는 흔히 말하는 스릴러의 범주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상황인 것이죠. 더 웃기는건 앞서 말 했던 대로 액션도 전혀 없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이 영화에서 총을 안 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추격전이 없는 것도 아니죠. 하지만, 이 추격전도, 총질도 액션 영화와는 전혀 관계가 없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래놓고 액션 영화라고 했으면, 이미 전 쓰레기 영화라는 판정을 내렸겠지만, 이 영화는 그보다는 좀 더 고차원적으로 재미없게 만든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 하면, 말 그대로 그 순간의 긴장감을 즐기라고 영화를 만든 상당히 기묘한 영화라고 할 수 있죠.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감정 이입이 다른 사람보다 잘 된다고 하는 사람은, 특히나 심하게 된다고 할 만한 사람들은 이 영화에서 그 감정 이입을 느낄 수도 있을 거라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말 그대로 텔레토비에도 감정이입이 될 정도의 사람 외에는 그다지 없다고 할 수 있죠. 이 영화는 그만큼 감정으로 들어가는 길이 엄청나게 다난합니다. 물론 영화가 그 순간 만큼을 중요하게 생각 하는 만큼, 적어도 설명 하나는 자세하게 되어 있죠.

 
문제는 이 설명을 흥미롭게 만들어 내지 못한다는 겁니다. 이 영화의 설명은 간단한 겁니다. 한 너절하게 사는 인간이 돈 때문에 이상한 방향으로 상황이 틀어져 버린다는 것 말입니다. 이 영화는 그 쉬운 구도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고 있죠.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또 하나의 특징이자, 이 영화의 최악의 실책이 등장합니다. 등장인물들에 관해서 설명들이 다 따로따로 나온다는 것이죠. 그 따로따로는 이 영화가 가는 흐름을 끊는게 굉장히 심해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는 각자의 인생, 그리고 이 문제의 게임에 참가하게 된 사정에 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이 사정은 각자가 굉장히 기구하고, 동시에 이야기를 만들기에 참 좋은, 그리고 이 사람들이 각자 또 다른 문제를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부분들을 굉자잏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그 모든 것들을 지금 상황과 대조를 해서, 그들의 상황이 얼마나 묘하게 돌아가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문제는 이 감정이 각 캐릭터마다 스며들기에는 시간이 짧다는 겁니다.

 
사실 이 작품에서 오프닝에서 주인공의 문제를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한 부분에 관해서는 적어도 잘 표현을 해 냈죠. 적어도 주인공이 왜 이렇게 몰리는지에 관해서는 잘 설명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으로 가고는 있죠. 하지만, 이 영화에서 그 외 사람들에 관한 설명은 이야기가 진행이 되면서 중간에 갑자기 등장을 하고, 또한 갑자기 사라지기 때문에 거의 쓸모가 없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몇몇은 갑작스러운 퇴장을 하고 있기까지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이런 상황이 꽤 여러번 나옵니다.

 
그리고는 흐름이 계속 끊어집니다. 이 영화에서는 흐름따위는 밥말아먹었다는 듯이 계속해서 이 상황이 반복이 되고 있죠.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영화가 대단히 이상하헤 글러간다는 느낌은 그래서 더 많이 들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게다가 이 영화에서는 이 흐름에 관해서 애초에 단일하고 그 상황이 그 상황인 쪽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아쉬울 수밖에 없는 상화이 되어 버린 겁니다. 그리고 그만큼 매력이 없어져 버린 부분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게다가 이 영화의 더 큰 문제는, 이 상황 속에서 뭔가 다양한 것들을 한 번에 보여주는 것들은 아니기 때문에, 애초에 시작과 끝 모두가 희미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방이 희미한 영화 스타일인지라 이 영화에서 흐름이 끊긴다는 것은 결국에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계속해서 연속이 되는 부분들이죠. 이 영화의 또 다른 문제는 결국 이렇게 흐름이 끊김으로 해서 영화가 한계가 드러나게 되는 겁니다.

 
덕분에 관객들은 영화를 보면서 이 영화가 대체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인가 하는 점이 굉장히 묘하게 다가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다양한 것들을 오히려 영화를 해치는 것들이 되어버렸고, 동시에 이 영화에 관해서 관객들이 집중하는 것 까지도 모두 망가트리는 문제를 일으키는 겁니다. 사실 이 영화는 이런 다양한 문제를 한 번에 일으키고 있다는 것 자체가 기적일 정도죠. 이렇게 해서 결국에는 영화가 지루해 지는 사태까지 가고 있고 말입니다.

 
심지어는 이 영화는 캐릭터들간의 문제까지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미 말 했지만, 이 영화에서는 각 캐릭터들의 배경에 과내서 설명을 굉장히 많이 합니다. 하지만 주인공이라고 부를만한 캐릭터는 딱 하나죠. 문제는 이 영화의 조연들은 너무 강렬해서, 그 주인공에게 어떤 자극이 되어 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자극이 되기는 합니다만, 정확히는 관객들이 이 영화에서 주인공을 일부러 좋아하게끔 할 만한 면들이 있지 않다는 것이 좀 더 정확한 말이죠.

 
그만큼 이 영화의 조연들은 너무 강하게 튀는 캐릭터들입니다. 이 강하게 튀는 문제는 사실 이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면면만 봐도 알 수 있기는 하지만, 이 영화가 억지로 다양한 캐릭터들에게 더 묘한 감성을 불어 넣으려고 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 모든 것들은 그다지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없죠. 결국에는 영화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영화에 더 집중 못 하게 하는 면 까지도 흘러가게 하고 말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결국 관객들에게 비쳐지는 문제는, 결국 마음에 와닿지 않음과 그로 인한 국극적인 지루함입니다. 이 작품은 이런 문제를 전혀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결국에는 영화가 지리멸렬하고, 어딘가 악독해 보이는 상상력 마져도 허비해 버리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결국에는 영화의 한계가 영화 전체를 잡아먹어버린 케이스가 되어 버린 것이고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결국 아까운 것은 배우들입니다. 물론 주인공 포함으로 말이죠.

 
샘 라일리는 이 영화에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스스로 무엇을 보여줄 수 있는지 없는지 보다도, 당장헤 일단은 몽땅 쏟아부어야 하는 판인지라 이 영화에서 그 문제에 관해서만큼은 그래도 열심히 밀어 가고 있죠. 그리고 이 지점에 관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고 말입니다. 다만 주변 배우들이 굉장히 강렬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관해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아쉬울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부분들이 있죠.

 
이런 문제를 일으키는 배우는 바로 제이슨 스태덤입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 그의 이미지는 흔히 말하는 뺀질이에, 어딘가 찌질한 구석이 있는 나름대로 신선한 역입니다. 하지만, 제이슨 스태덤은 제이슨 스태덤이고, 이 문제에 관해서 결국에는 스스로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는지에 관해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굉장히 아쉬울 수 밖에 없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계속해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죠.

 
레이 윈스턴 역시 이런 위험의 주범입니다. 이 배우에 관해서 잘 아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흔히 말 하는, 영화에서 인상 한 번 쓰면 사람드링 확 주눅이 드는 그런 스타일의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낙에 강렬한 인상의 배우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죠. 솔직히 이런 배우가 이 영화에서 이 정도로 소모적으로 나온다는 것이 더 놀라운 상황입니다. 다른 영화에서는 꽤 강렬하게 나오는 부분들이 여럿 있기도 하거든요.

 
마이클 섀넌 역시 굉장히 강렬한 이미지를 한번에 소모를 해 버리는 사태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역시나 다양하고, 강렬한 부분들이 여러 부분드로 등장을 하는데, 이 영화에서는 이 문제에 관해서 너무 다양한 것들이 너무 쉽게 소비가 되어 버리는 사태가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이 영화는 이런 문제가 계속해서 문제가 되었죠. 심지어는 그는 연기에 관해서 뭔가 다양함을 보여줄 수 조차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고 말입니다.

 
심지어는 미키 루크까지 이런 상황에 휘말리고 말았습니다. 사상 최악의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죠. 뭔가 강렬함이 있는 듯 하면서도 어딘가 허술한 면모를 연기하는 것 같기는 한데, 이 영화에서는 이 문제에 관해서 너무 중구난방으로 표현을 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심지어는 이 정도 다양성은 주인공에게 심어줘야 할 판인데, 이 영화에서는 이런 조연까지도 홀랑 심어버림으로 해서 오히려 영화가 이상한 길로 새 버리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50센트나 데이빗 제야스는 말 할 것도 없습니다. 이런 상화엥 한 번 휘말리기 시작하니 이름이 좀 낱은 배우들은 말 할 것도 없더군요. 물론 50센트는 랩으로 유명하기는 합니다만, 배우로서는 글쎄요, 이 영화에서 만큼 정말 캐릭터성 없게 나오는 경우도 드물 겁니다. 이런 문제는 데이빗 제야스 역시 마찬가지이기고 말입니다. 다른 배우들에게 눌리기도 했지만, 이 영화에서 소모성으로 넘어가 버린 측면이 굉장히 큽니다.

 
제가 할 말은 이겁니다. 세상에 영화는 많습니다. 굳이 저처럼 이 영화를 찾아서 영확관에 가는 비용과 시간을 낭비했다는 생각이 드는 이런 작품을 굳이 찾아서 볼 필요는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워낙에 조용하게 흘러가는 영화이기는 하지만, 이 영화는 너무 심한 감이 있습니다. 게다가 영화가 흐름적으로도 너무 불균질하고 말입니다. 그냥 주말에 집에서 편히 쉬시거나, 아니면 다른 영화 보러 가는 것이 더 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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