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소설 - 공포를 불러일으킨다는 것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는 볼 맘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살인 이야기가 나오는데다가 스릴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이 영화의 특성상 추리물의 특성 역시 가질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게다가 평가 역시 의외로 상당히 좋게 나오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 영화를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런 일이 흔한건 아니지만, 갑자기 등장 해서 보게 되는 영화중에도 성공적인게 꽤 있거든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스릴러 영화에 관한 제 애정과 그에 따른 만만치 않은 실망감에 관한 이야기는 굳이 제가 더 이야기를 할 필요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제 블로그에 자주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제가 대략 어떤 문제를 달고 가는지 아실 거라는 생각도 들 거라는 생각도 들고 말입니다. 하지만, 제가 걱정하는 것은 스릴러의 촘촘함이 영화에서 구현이 되기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죠. 다른 무엇보다도, 스릴러의 특성은 영화상 사건의 감정이 관객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문제는, 가끔 스릴러라고 주장하는 영화들을 만날 때입니다. 국내에서나 해외에서 모두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 주로 스릴러라고 주장을 해 놓고, 실제로 영화를 보고 있으면 거의 다 공포영화라는 점이라는 겁니다. 물론 추적상 스타일과, 감정을 일으키는 부분에 있어서 얼마든지 스릴러라고 주장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결과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무넹, 그 주장과는 다르게, 그리고 영화가 보여주는 방식에 관해서 영화를 만들어 간다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죠.

 
제가 이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이 영화는 결국에는 공포영화라는 점 때문입니다. 공포영화도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이 일반적인 추리 스릴러를 기대를 했을 때,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시간이 오전 10시인데, 오전 10시 이전에 공포영화를 봤다는 느낌이 어땠을 지는, 그것도 무방비로 당했을 때의 느낌이 어땠을 지는 상상이 가실 겁니다. 제 문제는 바로 이 속에서 발생이 되었죠. 물론 아무래도 제가 공포영화에 관한 애정이 전혀 없다는 것과, 이 시간에 제대로 당했다는 문제로 인해서 좋은 이야기를 하기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영화가 좋은가 나쁜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의 방식은 제가 공포영화를 즐기게 된 부분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이야기를 할 수도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솔직히 사전에 어느 정도 정보만 있었다면, 그리고 잘못된 정보로 잘못된 기대를 하지 않았다면, 초반에 이렇게 길게 주절거리지는 않았을 거라는 것이죠. 이 글이 리뷰보다는 소회에 가까워진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이 영화는 굉장히 충격적인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화면은 결국에는 주인공이 왜 이런 상황이 발생이 되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 지점에 고나해서 얼마든지 공포스러운 면을 가져갈 수는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어떤 공포를 끌어들이는가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포가 과연 어떤 모습이 될 지는 영화가 쌓아가는 데에서 감을 잡을 수 있게 만들죠.

 
이 영화의 특성은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이 됩니다. 이 영화에서는 한 사건에 관해서 직접적으로 그 중심에 들어가는 사람이 되어 간 것이죠. 이 특성은 생각보다 복잡한 것이어서, 영화가 과연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역시 같이 밝혀주고 있는 것이죠. 물론 이 특성은 생각보다 특성이 복잡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작은 대부분 굉장히 통속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기도 하죠. 이 통속적임은 그래도 아직까지는 잘 먹히는 부분들도 있기는 합니다.

 
문제는 이 통속적임 위에서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이 되는 것인가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흔히 말 하는, 욕심과 점진적인 쌓임으로 작품을 구성해 가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 뭔가 일이 벌어지는 것은 굉장히 소소하게 시작을 하기는 하지만, 그 소소함 이후에 분명히 더 강렬하게 흘러가는 부분들 역시 있었다는 것이죠. 이 영화의 시작은 그래서 굉장히 작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역할로 구성이 됩니다.

 
여기서 영화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정보를 많이 주지 않고 계속해서 피치만 올리게 된다면 분명히 속편을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파라노말 액티비티는 이런 식으로 피치만 올리는 스타일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라고는 이 악령의 힘이 너무 강하며, 이제는 너무 늦었다 정도로만 해석이 될 수 있는 상황으로 몰려가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제한된 정보로 할 수 있는 부분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이 한계로 인해 지금 당장 이 작품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것이죠.

 
다행히 이 작품은 정보를 올려가면서, 동시에 굉장히 많은 정보를 같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각적으로 굉장히 많은 단서이며, 이런 류의 영화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자주 볼 수 있는 그런 정보들 역시 굉장히 많이 드러나고 있죠. 덕분에 이 영화의 특성은 바로 이 지점에서 발생이 된다고 할 수 있죠. 심지어는 이 정보 역시 굉장히 통속적으로 흘러간다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통속적임을 묻어버릴만한 긴장감을 작품이 유지를 한다는 데에서 이 작품의 장점이 드러나는 겁니다.

 
기묘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이 영화는 실질적으로 클리셰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라는 겁니다. 스릴러 영화에서 자주 써먹는 사람들간의 관계에 단서에 관한 부분들, 그리고 공포 영화에서 자주 써먹는 기믹까지 총 출동하는 그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 작품이 이 지점만으로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것들을 어떻게 구성을 하는가에 따라 영화가 어떤 맛을 띄게 할 수 있을지 결정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이죠.

 
이 영화는 앞서 말 했듯, 굉자잏 점진적으로 모든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 간다는 점에서 영화의 특성이 드러납니다. 이 특성에서는 결국에는 영화가 과연 어떤 감정을 가져가는지가 굉장히 중요해 지는 것이죠.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이 영화의 특성은 굉장히 강하게 몰고 가는 면도 있고 말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보를 줄 때에 관객들이 가져야 하는 감정에 관해서 영화가 굉장히 효과적으로 전달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착한 사람이라고 말 하기는 어렵습니다. 흔히 말하는 소설가에 야심가이고,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뭔가를 노리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사람은 자신이 일생 일대의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기회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그리고 마지막을 향해서 가는 일종의 특급 열차표라는 생각은 전혀 안 하는 초반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 선택은 사실 관객이라면 이미 감으로 대략 이런 선택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선택에 관해서 관객들에게 납득할 만한 설명을 잘 해 주고 있다는 겁니다.

 
덕분에 이 작품을 보는 과정에 있어서 절대로 잊기 힘들 만한 지점들을 한 번에 끌고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감정에 관한 설득은 작품 내내 지속이 됩니다. 심지어는 ld 사람이 그 당시에 왜 이 상황에서 아직까지도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하는가, 그리고 이렇게 하면안되는데 굳이 이런 선택을 하는가에 관해서 역시 설명을 잘 해주고 있다는 겁니다. 이 작품의 맛은 바로 이 지점에서 발생이 됩니다. 그리고 이 영화의 특성은 이런 공포에 관해서 대단히 잘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는 부분들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는 과정에서는 절대 떠올리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특징이 강하다고 할 수 있는 겁니다.

 
이 특성은 점진적임과 합쳐져서 좀 더 강한 감정적인 시너지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적인 시너지는 결국에는 영화에서 굉장히 강하게 스트레스가 되는 부분들도 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포 영화에서는 이런 스트레스가 바로 재미와 연결이 되는 부분들도 있다는 것이죠. 이 영화는 냉혹하게도 그 지점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데다가, 너무나도 잘 이용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의 특성이 한 번에 드러나는 것들도 있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오직 공포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의 또 다른 특성은 그에 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관해서 대단히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는 겁니다. 보통은 자주 쓰는 클리셰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만, 이 영화에서의 가장 큰 특성이자, 스릴러라고 부를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로 인해서 이 작품이 재미를 만들어 가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지점으로 인해서 관객들이 좀 더 많은 감정을 영화 속에 쌓아하게 되는 면 역시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해서 이야기 자체가 좀 더 강하게 관객들에게 몰려 가는 상황이 된 것이죠.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마지막을 향해서 가게 됩니다. 물론 이 마지막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준 단서들로 인해서, 그리고 그 단서들을 감정적인 폭발로 연결하기 위한 정리까지도 잘 흘려 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 작품이 대단히 강렬해 지는 면들이 있고 말입니다.

 
문제는 이 작품의 마지막입니다. 솔직히 이 작품에 관해서 저같이 기대점이 다른 사람들은 이미 김이 샌 면이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이 작품은 그 이전에 이미 김이 새 버리는 면들이 이미 있다는 겁니다. 이 영화가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 되는 것이죠 이 김이 새 버리는 부분들은 결국에는 이야기가 너무 뻔하다는 데 있다는 겁니다. 물론 앞서서 그 뻔한 것들을 이야기 하는 방식에 있어서 대단히 잘 전달하는 굉장히 좋은 방식을 쓰기는 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뻔한게 신선하다고 보여질 수는 없다는 것이죠.

 
물론 이는 감정적인 면으로 해서 좀 더 참신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도구 자체가 워낙에 뻔한 통에 그렇게 차이가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죠. 이 영화는 이런 문제로 인해서 너무 뒷부분까지 예상 가능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만약 영화에 제대로 끌어들이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이 영화는 그 상태에서 결국에는 굉장히 지루해 질 수 밖에 없는 겁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이 문제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예방책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지점에서 보자면, 제 개인적인 관점을 벗어나서 이 영화는 분명히 매력적인 구성이 굉장히 많은 영화입니다. 게다가 배우의 연기들 역시 대단히 잘 만들어져 있고 말입니다. 생각보다 이 영화는 배우들의 전달이 무지하게 중요한 영화가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결국 주인공의 역할을 하는 배우의 연기력이 굉장히 중요한데, 이 영화는 다행히 그 문제에 관해서는 확실히 좋은 캐스팅읏 했습니다.

 
에단 호크는 분명히 믿을 만한 배우입니다. 절대 간단하게 볼 수 있는 배우는 아니지만, 그래도 영화적으로 굉장히 이야기 할 만한 구석 역시 굉장히 많죠. 이 영화는 그 문제에 관해서 나름대로의 재미를 잘 만들어 가는 점 역시 굉장히 돋보입니다. 이 영화는 그 지점에 관해서 대단히 잘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이 영화에서 에단 호크는 흔들리는 한 남자이자 아버지, 그리고 가장의 역할을 대단히 매력적으로 잘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나름 잘 만든 영화입니다. 그 점은 절대 잊을 수 없게 만드는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비록 새로운 면은 없지만, 구성이라는 것을 굉장히 철저하게 했을 때, 어떤 결과를 낼 수 있는가에 관해서 꽤 좋은 답안을 보여준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포 영화 역시 산 사람이 캐릭터이고, 그 캐릭터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역시 대단히 잘 보여주는 그런 영화라고 할 수 있고 말입니다. 물론 저같이 수사물을 기대하고 한 사람들에게는 굉자잏 실망스러운 영화가 되겠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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