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공원 3D - 그때 느꼈던 느낌이 다시 돌아왔다 횡설수설 영화리뷰

 사실 이 영화는 리뷰가 필요한 영화는 전혀 아닙니다. 저같이 이 영화로 영화를 처음 접한 사람에게는 대단한 향수이고, 당시에는 굉장한 시각적인 스펙터클의 향연으로 기억이 되는 영화이기는 합니다만, 지금은 약간 묘해 보일 수도 있는 작품이니 말이죠. 하지만, 이 영화를 꼭 다뤄야겠다고 생각한게, 3D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제가 가장 싫어하는 상영 방식을 채택했으니, 이게 대체 뭔지 한 번 이야기 해 볼 필요가 있겠더군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려거든, 솔직히, 제 추억이라는 것을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최초의 극장 관람 영화이자, 당시에 정말 어려서 영화가 정말 무서웠던 기억이 나거든요. 아무래도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게는 이 영화가 욕을 먹건 말건, 결국에는 극장에서 본다는 것 자체가 황홀한 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기회가 흔치 않은데다가, 게다가 아이맥스로 볼 수 있을 거라는 기대는 더더욱 해 본 적도 없으니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쥬라기공원은 대단한 영화였습니다. 당시에 국내에서 문화사업 열풍에 불을 지핀 영화이기도 했지만, 말 그대로 재미라는 지점에서 정말 훌륭한 영화였으니 말입니다. 그러니 이 후광으로 영화를 어떻게 하건 뒷 이야기를 뽑아내려는 시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말입니다. 그렇게 해서 잃어버린 세계가 나왔는데, 이것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도저히 3편은 받아들이기 힘든 영화라는 평가로 말을 할 수 밖에 없죠. 시리즈의 미덕이 몽땅 사라진 영화였다고나 할까요.

 
아무튼간에, 솔직히 이번에 극장에 3D라는 이름을 달고 걸린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그다지 달갑지 않았습니다. 다시 극장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매력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작품이 3D로 다시 나올만한 작품인가에 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너무 많은 부분도 있었기 때문이죠. 실제로 이렇게 변환해서 정말 제대로 망한 영화가 국내에서 이미 한 번 등장한 바 있고 말입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1 말이죠.

 
아무튼간에, 여기에는 몇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작용합니다. 솔직히 제가 이 영화를 대놓고 도저히 밀어줄 수 없는 이유가 바로 3D 컨버팅이라는 것 때문이기도 하죠. 이 영화는 분명 나름대로 가치가 있는 영화이기는 하지만, 그 3D 컨버팅이라는 것이 잘 작용하기가 약간 애매한 영화라는 사실이 걸림돌로 작용하는 겁니다. 물론 그 예외가 나와 있기 때문에 그 문제에 관해서는 조금 다른 시선이 있기도 하지만, 제가 몸 상태상 3D라는걸 잘 즐기기가 어려우니 말이죠. (양 눈 시력차가 있다는 사실은 아직까지도 3D를 관람시 굉장히 치명적인 문제였습니다.)

 
아무튼간에, 제가 가장 걱정한 것은 이 영화가 태생이 3D로 만들어진 영화가 아니라는 사실 때문이었습니다. 3D 태생이 아니라는 말은, 결국에는 3D 효과를 주려면 억지로 컴퓨터에 집어넣어서 화면을 분리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 동시에, 그 뒷배경에 관해서 역시 어느 정도 다시 조정을 해야 한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결국에는 이래저래 돈이 더 든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오래된 영화일수록 처리하기가 힘들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그동안 이런 2D에서 3D로 컨버팅 되는 영화 대다수가 그다지 흥미롭지 못했습니다. 좋게 말 해서 흥미롭지 못하다는 것이지, 직접적으로 말 해서 자막만 3D라는 불명예 타이틀을 단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같은 문제가 타이탄부터 시작해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토르, 캡틴 아메리카까지 내려왔으니 말 다 한 거죠. 게다가 아바타로 한 번 눈이 높아진 관계로, 그 이상의 3D는 힘들 거라는 진단도 나오고 말입니다.

 
결국에는 이런 문제로 인해서 그냥 2D 상영관을 찾는 경우가 더 많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맥스 3D인 경우는 거의 울며 겨자먹기로 가는 경우이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 주장이 가능한 상황이 벌어지기는 했습니다. 바로 타이타닉 3D 때였습니다. 당시에 재상영도 들어갔고, 아바타 3D에 뭔가 영감을 받은 제임스 카메론이 다시금 타이타닉을 3D화 함으로 해서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은 겁니다. 물론 3D적인 면으로 말입니다.

 
그 이후에는 그럭저럭 평범한 컨버팅 영화들이 나오기는 했습니다.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봐줄만 한 정도의 3D 영화들 말입니다. 스타트렉 다크니스도 아주 나쁜 정도는 아니었죠. 좀 밋밋하지만, 그래도 3D적으로 아주 한심한 수준은 아니었고 말입니다. 물론 쥬라기공원은 그 이전에 작업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기술적으로 활로를 찾았을 때 나온 물건이라는 생각이 드는 영화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쥬라기공원 3D는 솔직히 그 3D 라는 타이틀이 좀 아쉬운 영화이기는 했습니다. 엄밀하게 따져서, 이 영화는 효과가 그다지 큰 영화가 아닙니다. 대체로 화면 자체가 어두운 데다가, 계속해서 비 오는 장면의 경우는 질감 자체가 확 나타나는 느낌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그리고 공룡이 나오는 장면들 정도가 좀 덜하기는 한데, 그 외의 장면들의 경우는 애초에 구성 자체가 3D와는 좀 거리가 있기 때문에 역시 확 살아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에 판때기 3D영화만큼밖에 안 되는가 하면 그것은 아닙니다. 이는 약간의 추억 보정이라는 것이 들어가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영화가 스스로 가지고 있는 미덕을 가지고 3D 라는 것으로 확대 하는 것, 그리고 이 것을 적어도 눈에 띄게 만드는 것에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기대를 하는 것은 결국에는 과거의 향취를 불러오면서, 이 것을 좀 더 나은 기술로 보는 것이었고, 이 영화는 거기까지는 그래도 그럭저럭 해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이 영화의 특성상 어느 정도 놀이기구 어트렉션의 화면 정도의 3D를 기대를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공룡의 추격 장면같은 것들은 나름대로 이런 맛을 강하게 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화면들이죠. 결국에는 그 에너지를 활용 하는 데에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낟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점에 관해서 영화가 좀 더 재미있게 보여지는 맛도 있고 말입니다. 원래 영화도 그 지점에서 대단히 강렬한 힘을 발휘했지만, 3D로서 좀 더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게 된 겁니다.

 
이쯤에서 이 영화가 또 한 공정을 거쳤는가 하는 약간의 의구심이 들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 공정은 컬트적인 지위를 누리는 영화나, 아니면 조지 루카스같이 영화를 끊임없이 고쳐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지닌 인물이 아닌 이상은 크게 문제가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가 가진 블루레이와는 일단 차이가 없는 정도는 되었습니다. 있다고 해도 적어도 눈에 아무것도 안 띈다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정도는 되기도 하고 말입니다.

 
문제는 이 작품이 이렇게 해서 다시 볼 가치가 있는가 하는 지점으로 다시 귀결되게 됩니다. 이 작품이 벌써 20년전 작품이고, 나름대로 전설이 된 작품이기는 하지만, 당시의 스펙터클이라는 것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되는 것이고, 결국에는 그 이후에 발전이 된 여러 가지 모습으로 인해서 오히려 파워가 떨어지는 문제가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옛날 규모면에서 절대 밀리지 않는 블록버스터들이 오히려 서사적인 측면으로 인해 힘이 빠져 보인다고 생각되는 면들이 있는 겁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 지점에서만큼은 아직까지도 요즘 영화에 밀리지 않습니다.이 영화가 절대 강점으로 지니고 있는 것은 바로 스펙터클이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그 강렬함은 지금 봐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사실, 이 영화는 엄밀히 말 해서 블록버스터라고 보기에는 조금 규모가 작다고도 할 수 있는데, 바로 그 지점에서 규모가 커보이는 마술을 부리고 있는 것이죠. 사실 이 영화 외에 공룡 영화가 성공한 케이스가 쥬라기공원 이후에는 하나도 없다는 점이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특징이기도 하고 말이죠.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블록버스터에 괴물에 대한 공포를 섞어 놓은 모양세를 하고 있는 영화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대부분긔 동물들의 모습은 우리가 상상 속에 있던 모습들을 다시 부활시킨 모습인 동시에, 영화에서 순식간에 공포로 돌변하게 만드는 그런 모습들을 계속 드러내고 있는 것이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대부분의 에너지는 바로 이 지점에서 발생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다른 것 보다도 말 그대로 공룡이라는 미지의 생물들이 뿜어내는 존재감이라는 것 말입니다.

 
이렇게 해서 사실 일반적인 블록버스터와는 약간 다른 노선을 탄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괴물 나오는 블록버스터라고 할 수 있는 킹콩과도 약간 다른 모습이며, 최근에 비슷한 괴물이라는 것을 블록버스터로 끌어들인 월드워Z와도 약간 다른 특성을 보여줍니다. 이쪽에서는 블록버스터에 맞게 소재를 다시 재단하는 것 보다 끌어 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로 블록버스터에 맞게 끌어다 붙인 상황이라, 특성이 좀 더 살아나는 것도 있고 말입니다.

 
이 와중에 캐릭터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살짝 뜬금 없을지도 모릅니다. 사실 모 리뷰어는 제프 골드블럼에 관해 사정없이 까내리는 평을 주로 하지만, 전 그다지 나쁘게 보지 않는 배우입니다. 이 영화에서 자신이 주로 보여주는 연기 특성을 굉장히 잘 사용 하는 맛도 있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배우들 대다수가 아무래도 아주 유명하다고 보기에는 힘든 상황인지라, 이런 특성이 살아나는 데에는 오히려 최적의 분위기를 자랑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 배우들이 보여주는 캐릭터들은 각자의 방향성을 훌륭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미덕이라고 한다면, 악당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공룡 캐릭터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영화에서 보여줘야 하는 자신의 캐릭터가 각자의 방향에 맞게 정확히 나온다는 점입니다. 영화 내내 허투루 쓰이는 캐릭터는 없는 상황이며, 적어도 영화를 보는 동안 이 캐릭터에 관해 왜 나왔나에 관한 고민을 할 필요는 전혀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이 와중에 전반적인 스펙터클이 깨지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딱 한 군데 스펙터클보다는 공포가 더 강해지는 부분이 있는데, 그 지점 역시 영화적으로 안 맞는 지점이라기 보다는, 말 그대로 캐릭터의 특성이 살아나는 방향으로 해서 영화가 구성이 되어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덕분에 이 장면에서 어떤 최후라는 이야기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시에, 영화에서 적절한 퇴장이라고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이 영화의 팬이다 보니, 이 영화에 관해서 굳이 길게 이야기 하지 않더라도 전 무조건 좋다고 대답을 할 겁니다. 전 굉장히 좋게 본 케이스이고, 3D라는 불안요소도 나름대로 잘 넘긴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에 봐도 크게 밀리지 않는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 영화 외에 워낙에 많은 블록버스터가 휘몰아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영화를 꼭 보라고 말 하기에는 개봉관 문제가 좀 걸리기는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