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캅 - 액션 위주 리메이크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작품 역시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이 작품의 오리지널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작품이 워낙에 유명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구작들은 리뷰를 안 하기로 했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작품이기는 하지만, 이상하게 정상적인 루트로 구하기 힘든 작품이기도 하더군요. 아직 집에 VHS 테이프가 있기는 한데, 재생기가 없다는 문제도 있고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그냥 신작 위주로 가려고 합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리뷰 외의 약간 다른 이야기를 하나 하자면, 이 영화를 보기 전에 원래 오리지널이라고 부를 수 있는 폴 버호벤의 로보캅을 봐야 하는 것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워나겡 유명하고 걸출한 작품인데다, 평가도 그렇게 나쁘지 않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몇 번 보려고 시도했으나 결국 포기할 수 밖에 없더군요. 제 취향에 너무 맞지 않아서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메이크에 호의적으로 나오는 입장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추억에는 아쉬울 수 있는 일이지만 말입니다.

 여기서 제 취향의 문제가 걸리는 이유는 결국 이 영화의 감독인 폴 버호벤 때문이기도 합니다. 제 입장에서 폴 버호벤은 분명 좋은 감독이기는 하지만, 제가 손을 대기는 너무나도 미묘한 영화를 자주 만든 감독이기도 해서 말이죠. 주로 제 어린 시절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입힌 영화들을 들자면 터미네이터1, 토탈 리콜, 로보캅2 였습니다. 여기에 하나 더 올리자면 에일리언 시리즈죠. 아무래도 상황이 상황인지라 폴 버호벤이라고 하면 손이 안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만큼 로보캅의 폭력 강도는 꽤 강한 편이었습니다. 지금 시점으로 봐서도 말입니다. 국내에서는 삭제로 공개되었을 정도로 말입니다. (물론 당시에 삭제 기준은 상당히 기묘했기 때문에 영화에서 나오는 악당들이 선한 사람으로 바뀔 정도로 편짐당한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그만큼 강렬한 폭력과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로 인해서 상당한 지위를 가진 영화가 되기도 했습니다. SF 히어로 스릴러물이라는 굉장히 기묘한 포지션을 가진 영화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물론 2편의 감독은 폴 버호벤은 아니었습니다 어빈 커쉬너라는 감독인데, 스타워즈 에피소드 5를 연출한 경력이 있는 양반입니다. 이 영화가 제게는 좀 미묘한 작품이기는 한데, 그래서 1편도 기피하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하거든요. 아무튼간에, 이 영화에 관해서는 제가 길게 이야기 할 부분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더 이상 기억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이기도 하죠. 아무튼간에, 3편은 희한한 영화였고 더 이상 이야기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정도 되는 영화라면 사실 리메이크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그렇게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리메이크도 곡적이 정말 많았던 것이, 영화 리메이크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나서 한동안 잠잠하고, 결국에는 제작사인 MGM이 파산 상태에 들어가버린 것이죠. 이 상황에서 원래 내정되었던 감독이 다른 프로젝트로 가게 되고, 한동안 프로젝트가 표류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참고로 동일한 길을 거쳤다가 그나마 기사회생한 프로젝트가 둘 있는데, 007 스카이폴과 호빗 시리즈죠.

 이후에 로보캅도 한동안 비슷한 길을 걸어야 했습니다.투자자가 없는 상황에서 프로젝트가 한동안 서 있어야 했던 것이죠. 결국에는 어떻게 일이 풀렸는지는 모르겠지만, 감독이 교체 되고 나서 이야기가 다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나왔고 말입니다. 약간 불안한 점이라면, 아무래도 사진으로 뭔가 공개될 때마다 그동안 영화판의 변화를 거의 그대로 반영한 듯 하면서도 이미지적으로 대단히 싸구려틱해보이는 이미지들이 계속해서 나왔다는 점 정도랄까요. 물론 여기에 참가한 배우들의 명단을 생각해보면 영화가 절대 싸구려는 아니지만 말입니다.

 이 영화의 이야기는 잘 알려진 대로입니다. 정의감이 투철한 경찰이 불의의 사고를 당해서 몸을 기계고 대체하게 되고, 그 기계로 대체한 몸을 가지고 악을 처단한다는 이야기죠. 물론 여기에 들어간 이야기는 좀 더 복잡합니다만,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로보캅의 특성이라면 악이 절대로 단일하지 않다는 것이죠. 영화에서 보여주는 악은 단일하지 않으며, 이야기 두가지가 섞여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두가지 면들은 결국 이 로보캅이라는 대상에 관해서 표현하는 면들이기도 하죠.

 이 영화에서는 두가지 이야기를 최대한 다루려고 노력을 하는 편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악당은 기본적으로 주인공을 반 로봇으로 만들게 만든 원인을 제공한 인물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나머지 하나는 그 몸을 주는 대신 자신들의 이익을 채우기 위해서 움직이는 회사가 되는 것이죠. 이 영화는 이 두가지 면을 다 다루는 동시에, 선으로 가장하고 있다가 순식간에 다른 모습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에 관해서 가장 미묘한 점이라고 한다면, 진짜 악에 관해서 이미 앞서서 보여주는 과정에서 다른 악은 들러리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영화의 함정은 바로 여기에 있죠. 주인공을 죽일뻔한, 어찌 보면 인간적으로 거의 죽게 만든 악의 경우는 매우 극악하게도 들러리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악당은 초반에는 그럴듯해 보이다가 나중으로 갈수록 비중이 점점 더 약해지는 경향이 심하다는 것이죠.

 물론 이는 숙명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영화에서 보여줘야 하는 액션을 더 강하게 줄 수 있는 것은 말 그대로 더 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는 그룹이 될텐데, 그 그룹은 주인공을 엄청난 돈을 들여 개조한 바로 그 회사가 더 좋을테니 말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그 모습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다만, 이 영화에서 이 문제 역시 굉장히 미묘할 수 밖에 없는게, 영화에서 그 액션이 등장하는 모습은 후반에 몰려있는데다, 심지어는 너무 뻔하게 나오는 모습이 강하다는겁니다.

 결국에는 이 영화에서 이 두가지 면모는 영화상에서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가장 특별한 면이라면, 이 두 그룹에 관해서 전혀 다르게 보여주는, 하지만 영화 안에서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점까지는 갔다는 겁니다. 그리고 각자가 대변하는 모습을 어떻게 끌어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그래도 나름대로 매력이 있다는 것이죠. 비록 제대로 동작하는 데에서는 약간 미묘하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다만 이 작품에서는 매우 독특한 모습이 보입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미디어라는 특성을 가지고 영화를 진행하는 방식인데, 이 작품에서는 그 미디어의 속성을 매우 희화화 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진행합니다. 이 지점의 가장 큰 특성이라면 연기 의존적이라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 새뮤얼 L. 잭슨이라는 배우를 데려다놓고 작업 하고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굉장히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지점에 관해서는 한발짝 물러서서 앞으로 사람들에게 지금 이야기가 어떻게 보여질지에 관해서 그림을 그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는 굉장히 위험할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흐름을 끊는 동시에 설명이 너무 많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 모습은 감정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전체적인 그림을 정리하고, 영화의 내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사회적인 문제를 모두 비교하는 데에 나름대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죠. 이 영화는 그 모습을 상당히 잘 그리고 있는 편입니다.

 이 이야기가 삐그덕대는 것은 아무래도 간간히 보이게 마련인데, 이 모든 것들을 때워버리는 무서운 면모가 영화 속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연기라는 점이죠. 이 영화에서 마이클 키튼과 새뮤얼 L. 잭슨, 게리 올드만이라는 배우가 보여주는 연기는 절대로 장난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각자는 정말 엄청난 설득력을 가지고 있고, 영화를 보여주는 데에 가장 매력적인 면모를 잘 포착해서 영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이런 상황에 관해서 재키 얼 헤일리와 제이 바루첼이라는 배우 역시 어딘가 만화같고 전형적이지만 영화에 생기를 불어넣는 힘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죠.

 이 연기는 캐릭터들의 특성을 매우 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캐릭터는 전형적인 면모도 많지만, 그 전형적인 면모마져도 에너지로 바꿔버리는 조연들의 힘이 이 영화의 최대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하나만큼은 영화 속에서 매우 정확하고 매력적으로 구성되고 이용되고 있다는 점이 이 영화의 최대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이 영화는 덕분에 사람들 보는 재미가 대단한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액션이라는 것을 전혀 이용을 안 하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히 말 하면, 지금 위에 설명한 모든 것들은 액션이라는 것을 위해서 이용되는 것들에 불과합니다. 어느정도냐 하면, 위쪽에 초반에 등장하는 악당은 말 그대로 로보캅의 압도적임과 분노를 위해 거의 썰려나가는 상황이죠. 물론 이미 어느 정도 설명이 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에너지를 잘 설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그만큼 재미있는 액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또 하나의 강점은 바로 액션의 흐름과 에너지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스토리는 액션을 끌어내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그 액션의 흐름과 에너지 역시 대단히 잘 구성이 되어 있죠. 이 액션은 관객들에게 이미 설득력을 보여주고 있고, 로보캅이라는 캐릭터가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재미있는 점이라면 이 영화가 초반에 공개되면서 최근의 휴퍼히어로물들의 특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이 작품은 말 그대로 사이보그라는 것과 인간의 중량감 사이를 어떻게 가져와야 하는가에 관해서 제대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는 액션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무게가 있으면서도 최근에 보여주는 경향인 매우 빠르고 급박한 모습 사이를 굉장히 잘 찾아가고 있습니다. 다만 아주 중량감이 있다고 하기에는 약간 미묘한 모습이 있는 상황이기는 하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가장 중심이 되는 면모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로보캅은 기계가 가져야 하는 중량감과 파괴력 있는 최근 액션이라는 두가지 면들의 사이에서 고민한 흔적을 잘 보여주고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약간 아쉬운 점이라면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비쥬얼이라는 면모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인간의 세상에서 활동하는 로봇이라는 개념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그 모습을 가지고 인간과의 충돌점을 보여주고 있는 쪽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습은 최근 액션 영화에서 주된 부분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너무 뻔한 모습인지라 직접적으로 나름의 모습을 보여주는 더 다양한 모습은 이번에는 없다는 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정말 성의없다고 하기에는 애매한 모습입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강렬함과 현실성을 결합하는 데에는 이 정도면 나름대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모습들은 결국에는 어느 정도 현실과 결합이 되어 있어야 하는 동시에, 상상속의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을 잘 파악했다고 할 수 있는 겁니다. 당장 내 옆에 로봇이 있다면 이라는 상상에서 출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

 기본적으로 볼만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어느 정도 평범하지만 배우들이 보여주는 매우 멋진 연기와 액션은 영화에 관한 아쉬움을 어느 정도 해결해주는 힘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팝콘 영화로서 완성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서 전작에 관해 많은 기대와 향수를 안고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이 작품이 나름 만족스러울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원작의 광팬이라면 마음에 차지 않겠지만 말입니다.



P.S 팔걸이를 사용할 때에는 팔거리에 팔을 완전히 얹는건 괜찮은데, 남 자리까지 넘어가지는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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