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인 더 문라이트 - 볼만은 한데, 과도하게 통속적인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새로운 주간입니다. 그리고 영화가 또 다시 넘치는 주간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영화 외에 기대하는 영화가 몇 편 더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정작 지난주에 개봉해야 했던 영화가 이번주까지 넘나드는 매우 미묘한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체 이 일을 어찌해야 마무리가 될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올 여름은 솔직히 말 해서 균형이 전혀 없이 말 그대로 마구 공개가 되는 느낌이랄까요. 이 영화 피하려다 저 영화가 나오는 식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우디 앨런의 미묘한 이야기에 관해서 제가 그렇게 크게 다룬 바는 없습니다만, 아무래도 최근에 우디 앨런의 가십으로 인해 영화에 대한 평가도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문제는 솔직히 애매하기는 합니다. 물론 작품에 관해서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갑니다만, 그 작품 외적인 부분을 철저하게 분리하기에는 저도 인간이다 보니 쉬운 부분은 아닙니다. 다른 문제보다도 그의 이상한 여성 관계는 미묘하게 받아들일만한 소지가 충분히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전에는 이 문제에 관해서 완벽하게 분리해서 설명한다고 말을 했었지만,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다른 문제이기는 하지만, 역시나 개인적인 문제가 같이 끼어 있는 로만 폴란스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때도 영화 외적인 부분들이 마음에 걸리는 경우가 상당히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결국에는 리뷰에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저도 결국 인간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문제라고 변명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우디 앨런의 영화에 관해서는 저도 상당히 미묘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편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미드나잇 인 파리인데, 이 영화에서는 분명히 불편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지만, 제가 힘들어하는 쪽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끄집어 내는 타입의 영화는 아니었기 때문에 좋게 받아들였던 것이죠. 하지만 그 이후에 나온 로마 위드 러브,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온 가장 최근작이자 배우의 힘으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던 영화인 블루 재스민 같은 영화는 제가 상당히 힘들어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향의 가장 미묘한 점은 역시나 환상의 그대로부터 시작된 미묘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환상의 그대는 분명 잘 만든 영화였습니다만, 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을 데리고 뭔가를 만들었다는 느낌이 드는 작품에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를 받아들이는 입장이 상당히 미묘할 수 밖에 없었기도 하고 말입니다. 쉽게 말 해서 우디 앨런은 제게 영화는 객관적으로는 잘 만드는데, 제 취향에 맞는지는 알 수 없는 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고른 이유는 객관적인 부분 때문입니다. 아무리 불편하다고 해도 나름대로 좋은 영화를 만드는 힘이 있는 감독이고, 그 때문에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겁니다. 블루 재스민도 그렇게 해서 보게 되었고, 그 이전 작품들도 마찬가지였죠. 물론 고민한 적도 있다는 것은 부인하지 않겠습니다만, 그래도 나름대로 기대하게 만드는 작품들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번 영화 역시 같은 방식으로 해서 봤죠.

 하지만, 이번에는 배우도 역시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믿을만한 배우이자, 나름대로의 마스크와 특성이 있기는 하지만, 자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녹여내는 배우중 하나인 콜린 퍼스가 이 영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배우는 상업영화와 예술 영화를 오가면서 상당한 내공을 보여주고 있는 젊은 배우인 엠마 스톤이 이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었다는 겁니다. 또한 이 영화에는 내공 하나로는 정말 다른 이야기를 할 필요가 없는 중견 배우들이 줄줄이 조연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좋은 배우들이 줄줄이 모인 영화라도 별로라는 이야기를 할 수는 있습니다만, 분명히 나름대로 기대할 수 있는 구석이 있다는 이야기이니 말이죠.

 이 영화는 말 그대로 그동안 영화를 잘 만들어 왔던 감독과 흥행 여부를 떠나 연기력 하나로는 꽤 좋은 평가를 받아왔던 배우들이 모여서 만드는 매우 가벼운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영화의 시놉시스 역시 제가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그 면으로 해서 영화를 보게 된 것들도 있죠. 물론 여기에 고려되지 않은 것들은 우디 앨런의 최근 평판과 이미 개봉한 미국의 영화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 둘은 이 영화에 분명히 장애물이긴 하지만, 제가 지금 당장 고려할 문제는 아니니 말이죠.

 스토리는 어떤 중국인으로 행세하는 영국인 마술사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이 마술사는 세계 최고이기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마술로 행해지는 것은 그 어느것도 믿지 않는 사람이죠. 그런데 그가 심령술사인 소피라는 여자에 관해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녀가 가짜라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남프랑스로 향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여자는 마술사의 과거를 다 알고 있는 듯이 나오게 되고, 마술사는 심령술사 여자한테 점점 끌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본격적으로 영화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디 앨런의 최근 기조에 관해서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영화가 굉장히 다른 감독이기는 하지만 공통된 부분들이 몇 가지 있는 편이죠. 특히나 해외를 다루는 경우에 눈에 띄는 것들이 있게 마련인데, 해외가 대상이 되는 경우 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의 여러 가지 감정이 들어가면서도, 영화에서 잘 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아닌 사람들도 있다는 겁니다. 심지어는 그 상황에서 주요 인물들의 인생이 망가지는 경우도 있었던 겁니다.

 물론 이 영화는 아무래도 그간의 영화와는 방향성이 상당히 다릅니다. 어떤 면에서는 블루 재스민이 보여줬던 기조와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특정 인물이 중심이 되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다양한 사람들 보다는 한 사람의 감정을 좀 더 강하게 보여주는 방식을 가져갔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보여줬던 과거에 관한 향수가 영화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이며, 아름다움에 관해서 나름대로 이야기 하는 것들도 있다는 겁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상당히 미묘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그 낭만성입니다. 우디 앨런의 작품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많이 다뤄지는 것은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의외의 냉소주의입니다. 이 냉소주의가 솔직히 제 취향에는 약간 미묘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 이 문제는 인간성의 본성이라는 부분에 관해서 다뤄질 수 밖에 없는 한 부분인 동시에, 사랑에 관해서 역시 냉소적인 면이 같이 적용되는 것으로 인해서 영화의 특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이 작품은 그 냉소주의를 다루는 방식이 전혀 달라졌습니다.

 전작에서 주로 보여주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사랑이 있다고 하더라도 특정 순간이 다가오면 그 사랑의 낭만을 깨고 냉소와 현실에 관한 생각들이 등장하며 영화의 감정들을 뒤흔들어 놓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결국 인간은 절충하거나 거절해야 하는 존재라는 식의 이야기를 같이 하는 영화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었습니다. 물론 환상의 그대 이전의 작품에 관해서 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최근 기조가 그렇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 영화는 전혀 다른 방향을 보여줬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특정 캐릭터가 영화의 중심에 서서 모든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캐릭터가 바로 그 냉소와 현실주의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캐릭터로 영화에 등장하고 있는 겁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 사람은 어떤 면에서는 최근의 우디 앨런 영화에서 보여줬던 이야기를 집대성한 결과물에 가까운 인간이었던 것이죠. 물론 영화에서는 그의 특서엥 관해서 주인공이 가진 직업과 연관시키는 부분들이 있는 편이라 영화 내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번에 이야기 되는 것은 전작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성을 믿는 주인공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게 되고, 그리고 그 거을 보여준 사람에게 애정으로 이끌려가는 것이 영화 속의 이야기인 겁니다. 결국에는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전작들과는 약간 다른 선택을 한겁니다. 매우 매력적인 사랑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그에 대항하는 이성적인 면에 관해서 영화를 구성해낸 것이죠. 다만,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매우 통속적입니다.

 냉담한 주인공이 사랑스럽지만 뭔가 문제가 있어보이는 여자와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상당히 다양한 영화들에서 이미 다뤄졌다는 것이죠. 다만 비슷한 소재라고 하더라도 감독에 따라 굉장히 다른 연출이 가능한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상황이고, 그 연출법에 관해서 이미 우디 앨런은 한 번 증명을 한 적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영화의 진행에서 뭔가 아주 매력적인 특성이 있다기 보다는 거의 코미디가 섞인 로맨스의 정공법을 그대로 취해버린 것이죠.

 영화가 상당히 미묘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주인공은 우디 앨런이 구성할 수 있는 매우 전형적인, 하지만 우디 앨런만이 할 수 있는 캐릭터라는 겁니다. 영화 속에서 정말 밥맛 이상으로 보이는 캐릭터가 영화 속 주인공이고, 이 사람의 행동 역시 굉장히 독하게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화 자체에 잘 섞여들어가게끔 정교하게 계산되어 있는 독함으로 무장되어 있는 사람인 것이죠.

 보통 매우 통속적인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캐릭터가 독특한 경우에는 영화 속에서 아무리 잘 진행시킨다고 하더라도 어느 순간에는 튈 수 밖에 없는 순간이 오게 마련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선택을 하게 되는데, 이번 영화에서 선택한 것은 캐릭터의 성격을 죽이는 방식으로 간 겁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썼던 수법이고, 그 수법은 언제나 잘 먹히는 부분들을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이 영화는 그 수법을 이용한 겁니다.

 다만, 이 영화 설명하면서 제가 이 영화를 로맨틱 코미디라는 말을 쓰지 않고 코미디가 섞인 로맨스라는 말을 하게 된 이유는 이 영화에서 코미디 요소는 굉장히 억제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에서 분명히 나름대로 재미있는 코미디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본격적으로 웃기려고 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은 전혀 아니라는 것이죠. 흔히 말 하는 가벼운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코미디의 방식을 사용한 것이지 이야기의 매력을 아예 코미디에게 맡긴 것은 아닙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결국 로맨스에 최대한 집중해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가 가지고 가는 아이디어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한 사람을 속인 하자가 있는 사람과 그 사람을 사랑하는 주인공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감에도 불구하고, 이 이야기의 구조는 전혀 특별할 구석이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죠. 결국에는 영화에서 일정한 한계가 있는 방식으로 움직여버린 겁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영화가 그 속에서 매력을 찾는 데에는 성공하고 있다는 겁니다.

 영화 내내 보여주고 있는 사랑의 발전에는 기본적으로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행동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사랑스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 여자를 등장시키고 있습니다. 이 캐릭터와 주인공의 사랑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결국에는 그녀를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최대한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주인공의 까칠해 보이는 특성 역시 영화에서 나름대로의 영화적인 치장을 거침으로 해서 영화의 매력을 강화시키는 힘을 가져간 것이죠.

 이 영화는 그 전체적인 흐름을 매우 매력적으로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후에 나오는 흐름의 경우 매우 정교하게 흘러가고 있으며,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감정에 관해 매우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디 앨런식의 미묘한 개그를 섞어놓기는 했지만, 문제의 이야기들은 영화의 중심에 선다기 보다는 영화의 흐름이 처지는 것을 방지하고, 영화가 너무 평범해 보이는 것을 방어해 내는 방향으로 계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동작은 굉장히 훌륭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와중에 배우들의 연기는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주인공을 맡은 콜린 퍼스의 연기는 어떤 면에서는 우디 앨런이 그간 보여줬던 신경증에 가까운 모습을 반영하면서도 그 속에 매력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괴아짛 잘 가져가고 있는 편입니다.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급 벌어지는 일들에 관해서 주인공이 어던 사람인지에 관해 알면서도 그 감정이 너무 불편해지는 것은 잘 방지하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 전반적인 느낌을 보여주는 것은 역시나 영화의 화면과 풍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 내내 보여주는 풍광은 상당히 부드러운 편이며, 남프랑스의 느낌을 살리고, 흔히 말 하는 로맨스 영화에서 꿈에 그리는 풍광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덕분에 영화적인 매력이 최대한 배가되는 하면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죠. 비슷한 화면을 훨씬 창의적으로 사용한 미드나잇 인 파리보다는 좀 아쉽지만 그래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화면을 자랑하고 있죠.

 결론적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영화라는 말 하기 어렵겠습니다만, 그래도 영화가 보여주고자 하는 매력을 최대한 확대하는 데에 성공한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화 속 사람들은 사랑스럽고, 영화의 무게를 충분히 가볍게 가져가면서도 관객들에게 만족을 주는 데에도 꽤 괜찮은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우디 앨런의 걸출한 영화들에는 전혀 미치지 못하느 영화이며, 말 그대로 장르영화의 쾌감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기 그 부분은 좀 아쉽데 다가오긴 하네요.

덧글

  • umma55 2014/08/25 09:08 #

    예고편 보니까 너무 밋밋해 보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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