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 투 더 스타 - 관객이 안개 속을 헤메게 만드는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최근에는 아무 생각 없이 명단을 보다가 감독 이름을 보고 화들짝 놀라서 나중에 보겠다고 마음을 먹는 작품들이 간간히 걸리는 편입니다. 얼마 전 자비에 돌란의 마미도 비슷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었죠. 이번에도 비슷한 영화가 하나 걸렸는데, 이번에는 데이빗 크로넨버그 입니다. 솔직히 이스턴 프라미스 이후에 뭔가 제가 설명하기 힘든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감독인 판이라 아무래도 이 영화도 조금 걱정되기는 하지만 말이죠.

 어쨌거나 리뷰 시작합니다.







 생각해보면 재미있는 일이기는 한데, 제가 리뷰를 위해 봤다가 포기한 영화가 지금까지 몇 편 있었습니다만, 그 찬란한(?) 시작을 알린 영화가 두 편 있는데, 하나는 데이빗 린치 감독의 인랜드 엠파이어고, 나머지 하나가 지금 이야기 하려는 데이빗 크로넨버그 감독의 전작인 “이스턴 프라미스”라는 사실입니다. 두 영화의 리뷰 포기 사유는 전혀 다른데, 인랜드 엠파이어는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한 영화였기 때문이지만, 이스턴 프라미스의 경우에는 정말 마음에 드나 할 말을 만들어 내는 데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연출에 관해서는 더 이살 길게 할 말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제가 본격적으로 리뷰를 시작한 이후로 그의 필모가 또 한 번 뒤집히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데인저러스 메소드는 의외로 상당히 통속적인 작품이라는 이야기가 많았고, 코스모폴리스의 경우에는 매우 긴 대화들의 해석에 따라 매우 내밀한 면들을 비집고 들어간다 라는 말과 아무 의미 없는 대사들의 향연이라는 말이 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전 전자에 거는 쪽이기는 하지만 후자에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그 이전 작품을 생각해보면 절대로 쉽게 넘어갈 수 있는 감독은 아닙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크로넨버그를 좋아하게 된 작품이 연출이 갑자기 바뀌기 시작했던 스파이더 때였는데, 당시에 매우 독특한 느낌이 강하면서도 음한한 느낌과 현실적인 면이 같이 들어가 있었던 영화라는 기억을 합니다. 그 이후에 나온 폭력의 역사 역시 굉장히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이고 말입니다. (여담이지만 DVD로 구매하는 데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상하게 매번 타이밍을 놓쳐서 말이죠.)

 그런데 그 이전 작품들에 관해서는 솔직히 미묘하기는 합니다. 특히나 플라이나 네이키드 런치 같은 작품의 경우에는 도저히 제 취향이라고 말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이는 정말 좋은 영화라고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제 어린 시절에 아무 생각 없이 봤다가 너무 큰 트라우마로 남아버린 영화라서 말이죠. 이후에 네이키드 런치 역시 웬지 손이 안 가는 상황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런 경향이 계속되다 보니 아무래도 크래쉬나 엑시스텐즈 같은 영화들에는 전혀 손이 안 가는 상황이 되어버렸죠.

 다만 이 모든 것들에 고나해서 뒤로 하더라도 이번 영화에 관해서는 배우 명단도 상당히 묘하게 다가오는 편입니다. 캐리 피셔가 본인 역할로 나오는 건 그렇다 치더라도, 줄리안 무어, 존 쿠삭이 각각 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며, 미야 와시코브스카가 아예 주인공으로 나오고 있고, 전작에 이어 사라 가돈과 로버트 패틴슨이 이번 영화에 게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뭔가 아주 확실한 배우들이라기 보다는 약간 상궤에서 벗어났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아무튼간에, 그래도 연기력 면에서 어느 정도 믿을만한 배우들이 명단에 올라와 있는 것도 사실이고, 감독 역시 최근에 스타일이 다시 한 번 바뀌고 있기는 하지만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사람이다 보니 아무래도 이 영화에 관해서 기대를 하겓 hl는 것이 사실입니다. 칸에 관해서는 걱정을 덜어준다는 말을 하기 조금 힘든게, 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최근에 영 그저 그렇다는 말을 서슴없이 할 수 있는 영화들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니 말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감독의 전작을 봤을 때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단 한 번 극장에서 보고 판단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야기는 갑자기 헐리우드에 나타난 소녀인 에거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 여자는 헐리우드에서 여배우의 매니저 일을 하게 되는데, 이 여자가 나타난 이후 모든 이들과 엵이면서 얽힌 사람들의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 사람들중에는 위기를 맞은 여배우도 있고, 한 물 간 아역스타와 그의 부모도 있으며, 헐리우드의 스타를 꿈꾸는 렌터카 운전기사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영화에 담았습니다.

 이 영화의 스토리를 이야기 하면서 대략 이 영화의 구도를 예상하게 되는데, 제가 예상한건 이 영화가 삐뚤어진 팬덤과 그 팬덤을 이용하는 스타들의 일그러진 보상심리 같은 이야기를 할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속에서 막연히 영화판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는 부분들인 영화에 관한 배우의 캐스팅에 관한 배우들의 심리적인 압박이나, 촬영에서 보여주는 배우들의 압박을 영화에서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 영화에서 배우들의 면모만 보고 있다면 이런 예상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대략 영화에서 보여줘야 하는 다양한 면모들은 위에 설명한 것들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 것 같은 캐릭터들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 영화는 그 문제에 관해서 가장 접근하기 좋은, 의외로 각자의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하기 좋은 영화가 될 수 있었다는 것이죠. 게다가 배우들의 면면 역시 팬덤과 각자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 하기 좋은 가장 좋은 부분들이 이야기를 하기 좋은 사람들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일단 이 예상은 반은 맞아들어갑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여자와 얽혀들어가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영화에 관련된 각자의 문제를 안고 들어가고 있는 부분이니 말입니다. 물론 이 영화에서 줄리안 무어가 맡은 캐릭터는 매우 전형적인 한 물 간 배우를 연기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심지어는 이 영화에서 나중에 여주인공과 관계가 밝혀지는 아역배우의 경우에도 이제 커리어 문제가 직접적으로 걸리고, 개인 사생활 문제가 정말 심하게 엉켜 있는 역할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두 캐릭터의 고민은 굉장히 전형적입니다만, 영화에서 표현하는 방식으로 그 차이를 드러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배우로서의 불안을 정말 약으로 풀어내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전혀 그 상황이 좋아지지 않는 사람들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는 그 상황을 대단히 독특한 느낌으로 가져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는 그 속에서 각자의 문제가 가장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환상을 달고 다니고 산다는 식으로 해서 영화를 끌고 가고 있죠. 다만 이 영화에서는 그 환상이 그냥 환상이 아니라는 식의 이야기를 합니다만, 지금 당장은 그 이야기를 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 사람들의 접점은 주인공 여자입니다. 이 주인공 여자는 말 그대로 아무 단서 없이 헐리우드에 나타난 상황입니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왜 헐리우드에 괐는지가 밝혀집지면서, 영화 속의 사람들의 접점이 나타나게 되죠. 기 영화의 다른 반쪽은 여기서부터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가 예상에서 벗어났다고 느끼는 이유는 그 반쪽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부터는 아무래도 크로넨버그가 일부러 추가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고 있는 상황이죠.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의 나머지 반쪽을 다루고 있는 핵심은 역시나 여주인공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는 어떤 면에서는 주인공의 시선을 관객이 공유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속에서 핵심은 결국 주인공의 미스테리와, 그 미스테리와 관계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결합되면서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스토리를 밝히게 되면 정말 영화의 미스테리를 전부 까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말 할 수 없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은 결국 불안과 고통이라는 것과 결합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속에서 얽힌 인물들의 이야기는 절대로 간단한 것들은 아닙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 자체가 일반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심리는 아니죠. 스타라면 막연히 이럴 것이다 라는 심리와도 떨어져 있는게, 의도적으로 가식 속에 숨겨진 매우 극심하게 삐뚤어진 면모들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식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은 독특하다기 보다는, 받아들이기 힘들 정도로 삐뚤어져버린 인간들의 군상인 것이죠.

 여기서 이 영화의 독특함을 이야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데인저러스 메소드에서 처음 보이기 시작했고, 코스모폴리스가 보여줬던 과도한 면들이 이번 영화에서는 하나의 스타일로 제대로 정착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점점 더 사람들의 심리에 관해서 서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 탐색을 하면서 정말 쓸 데 없는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찔러 들어가는 식의 스타일을 영화에서 보여줬던 겁니다. 코스모폴리스의 문제였다면 이 모든 이야기의 폭발점은 마지막에 몰려 있는데, 관객은 그 이전에 이미 지쳤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 호흡을 관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영화를 구성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영화적인 작법을 좀 더 영화에 맞게 구성하는 데에도 성공을 하는 것이 성공했다는 이야기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이 영화가 영화에 맞는 이야기 구성을 일부러 가져갔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이 속에서 나름대로의 흐름을 가져갔고, 속의 심리들을 받아들이는 데에 굉장히 좋은 모습을 가져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를 기본으로 영화가 흘러가는데, 이 속에서 보여주는 심리는 관객들에게 매우 독특하게 저달이 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 영화를 보는 관점에 있어서 가장 기묘한 면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대단히 넌더리나는 이야기를 먹기 좋은 사탕으로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드러내는 것들에 관해서 영화적인 기교만으로 영화를 관객들이 받아들이게 만드는 데에 성공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영화 내내 매우 독특한 감정이 지배하고 있는데, 이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일단은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죠.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감정들은 대단히 삐뚤어져 있고, 이 영화에서 나오는 이야기와 인물들의 행동은 신경질적인데다, 매우 가식적인 면과 매우 지저분한 면모가 극단적인 모습이 같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이를 기교적으로 드러내고, 동시에 매력을 만들어 가는 데에도 상당히 좋은 힘을 드러내기는 했고, 이를 기교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까지는 성공했는데, 이를 가지고 관객들이 뭔가 이해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답이 이거라고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관객들은 그 답안을 보고도 이해할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가장 기묘한 것들에 관해서 그 모습만 보여주고, 이를 스타의 모습이고, 다른 한 편으로는 이것이 문제 있는 사람의 모습이다 라는 식으로 던져버리고 있다는 겁니다. 이에 관해서 어떤 해설도 없고, 해설 할 생각도 없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 기반에 관해서 너무 말도 안되는 답안을 하고 있습니다. 삐뚤어진 답안이 아니라, 오히려 관객이 혼란스럽게 받아들일 대답을 영화에서 이야기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런 상황이다 보니, 영화가 진행되면서 관객들이 보기는 하고, 지금 당장 나타나는 감정에 관해서는 영화의 마력에 빠져들게 되는데, 전체적인 그림으로 관객이 그려내는 데에는 도저히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영화가 진행되는 내내 나름대로의 답안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 역시 그냥 따로 노는 부분이기 때문에 관객에게는 또 하나의 혼란 덩어리라고 말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혼돈에 둘러싸인 헐리우드라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던 듯 한데, 관객에게는 그냥 영화 자체가 때깔 좋은 혼란 덩어리라고 보여주는 것이죠.

 제가 때깔 이야기를 해서 화면 이야기를 하자면, 제가 코스모폴리스에서 이어받았다고 하는 말을 할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 이 영화의 화면들입니다. 극도로 깨끗하고 정말 잘 정돈된 인간이 사는 것 같지 않은 공간 속에서, 때로는 꿈 속에서의 공간같은 것들이 나오고, 그 속에서는 욕망으로 엉망진창이 되어버린 인간들이 등장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다만 이번에는 과도하게 정리된 공간들이라기 보다는 그래도 인간이 있는 공간이라는 느낌이 있는 느낌이 있기는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게는 코스모폴리스보다 약간 아래인 영화입니다. 솔직히 영화 자체의 이야기 자체는 흥미로운 편입니다. 그 속의 인간군상도 정말 영화를 끝까지 보게 만드는 힘이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영화 한 편으로 완전히 정리가 되는 이야기라는 말은 도저히 말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뭔가를 읽어 낼 수 있을 정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영화이며, 영화 속의 단서들을 가지고 직접 해석을 하려는 분들에게는 정말 피곤한 느낌을 줄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덧글

  • Scarlett 2014/12/26 12:54 #

    어제 지인이랑 보러 갔는데 포스터를 보고 예상한 바와 달리 굉장히 센 영화라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굉장히 잘 만든 영화이지만...마음의 준비가 전혀 안 된 상태에서 크리스마스 연휴애 지인이랑 함께 보고 싶은 영화는 아니더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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