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학교 : 사라진 소녀들 - 우리나라도 영화가 갈 데 까지 가보자를 시도 할 때가 있다! 횡설수설 영화리뷰

 솔직히 이 오프닝은 최근에 가장 늦은 시기에 쓴 오프닝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 해서 이 영화의 개봉 시기를 완전히 잘 못 알고 있다가 완전히 늦어버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 영화의 존재를 알게 되면서 당장에 다른 영화를 한 편 빼 버릴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거는 좀 곤란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덕분에 글을 정말 미친듯이 빠르게 작성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네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제가 이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사실 기자 시사 이후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그냥 공포물이 하나 더 나온다 하는 이야기로 알고 있었죠. 실제로 그런 평가를 기다리고 있었고 말입니다. 사실 그보다 더 걱정이 되었던 것은 영화가 다루고 있는 시기가 시기인 만큼 아무래도 불편한 이야기를 공포와 결합하는 의외로 상당한 사회성을 가진 영화가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었던 겁니다. 하지만 이 걱정은 기우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좀 있다가 하기로 하죠.

 물론 이런 걱정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의 전작들에 관해서 기억에 저는 상당히 미묘한 느낌을 느꼈던 기억이 매우 선하기 때문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평가가 매우 다른 두 작품 이야이가 되어야 했죠. 결국에는 굉장히 늦게 집에서 봤다가 후회를 했던 천하장사 마돈나가 한 작품이고, 그 다음 작품이고 제가 극장에서 봤다가 제 취향에는 안 맞아서 정말 크게 고생했던 페스티발 이라는 작품 때문이었습니다.

 페스티발 역시 평가가 나쁘지 않은 작품으로 기억 되고 있습니다만, 제게는 그닥 좋지 않은 작품으로 기억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무래도 신하균의 매우 멋들어진(?) 연기가 불편해서였다는 점이 가장 지배적이기는 합니다. 대체 저 전근대적인 발상을 가진 남자는 어디서 온 것일까 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계속해서 고민하게 되는 영화였고, 솔직히 그래서 더 싫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천하장사 마돈나의 경우에는 방향이 좀 달랐습니다. 류덕환의 매우 독특한 연기도 그랬지만, 영화 내내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연기는 절대로 간단하게 말 할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영화가 가지고 가는 주제의식 역시 상당히 생각해볼만한 부분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말 그대로 웃음과 주제의식의 결합이라는 두 가지를 모두 잡아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죠. 다만, 그 이후 작품이 패스티발이라는 것은 제게는 크게 미묘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될 수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제 걱정은 여기서 또 하나로 귀결이 됩니다. 일단 제가 앞서 이야기 한 기자 시사 이후에 흘러나온 이야기를 하자면, 제가 걱정했던 것과는 다른 영화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독특한 곳으로 튀어 들어간다는 점은 감독의 전작인 패스티발을 생각나게 하는 단어이기도 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결국에는 어느 정도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었죠. 영화를 그래서 극장에서 볼 명단에서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다만 이 상황에 관해서 제가 배우에 관해 이야기를 할 부분들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박보영이 이 영화에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제가 피끓는 청춘이나 늑대소년을 본 사람은 아니어서 말입니다. 좀 더 적랄하게 말하면, 저와는 인연이 매우 닿지 않는 배우로 박보영을 극장에서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일 정도입니다. 미확인 동영상이라는 영화는 당연하게 건너뛰었고, 그 이전에 과속 스캔들 역시 극장에서 보지도 않았고, 집에서도 제대로 본 기억이 없을 정도이니 말입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또 다른 묘한 배우인 엄지원의 경우에는 그나마 좀 덜한 편이기는 했습니다. 이전 작품을 꼽자면 그나마 그림자 살인이나 기담, 주홍글씨 같은 작품들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는 되니 말입니다. 홍상수 감독 영화에도 나온 적이 꽤 되는데, 제가 홍상수 영화를 본격적으로 보기 전인지라 한 번도 제대로 본 적은 없습니다. (최근 들어서 예전 작품을 보기 점점 더 힘든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어서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이 영화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정말 궁금하기는 했습니다. 간간히 정말 독특한 모습을 잘 보여주는 감독이고, 그 감독이 과연 이 음산한 분위로 뭉쳐진, 여자만 나오는 영화에서 과연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에 관해서 궁금했던 겁니다. 게다가 제가 기자 시사 이후 평가에서 들었던 영화가 정말 독특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라는 말의 실체도 정말 궁금해지기도 했고 말입니다. 덕분에 이 영화를 보게 되었죠.

 이야기는 경성 근처의 한 숲 속에 자리잡은 기숙학교에서 시작합니다. 이 학교는 고립되어 있고,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이상 증세를 보이다가 갑자기 없어지는 일들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주인공은 그 소녀를 봤다고 말 하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죠. 게다가 교장은 모든 상황이 정상이라는 듯이 우수한 학생을 뽑기 위한 일에 힘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점점 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그 일의 근원이 무엇인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솔직히 이 영화의 스토리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스포일러가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그 스토리 덕분에 매우 특별해지고 있습니다. 이 스토리가 보여주는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그 중에서도 가장 영화적인 매력을 독특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클라이맥스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니, 일단 최대한 우회적으로 표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반전 계통의 영화입니다. 소위 말 하는 지금까지 단서들을 이옹해서 조합을 해 봤을 때 이렇게도 생각해볼 수 있다 식의 영화인 것이죠. 스토리의 핵심은 그 문제에 관해서 얼마나 매끄럽게 표현하는가 하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가지고 가는 이야기는 그 마지막의 매력을 끌고 나가기 위해서 앞부분에서 어떤 이야기를 끌고 나갈 것인지가 정말 중요한 겁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상당히 좋은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가고 있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공포영화의 구조를 거의 그대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이방인이며, 갑자기 친하게 다가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주인공을 매우 경계하는 인물이 공존하는 곳에 떨어집니다. 그리고 주인공이 있는 장소는 그 모든 사람들을 데리고는 있지만, 절대로 우호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 장소라고 할 수 있죠.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상당히 기본적인 호러의 구도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최근의 하우스 호러라기 보다는 소위 말 하는 더 큰 비밀이 숨겨져 있는 호러 스릴러의 형태를 가져가고 있는 것이죠.

 영화에서 이 주인공이 처음 등장한 순간부터 등장하는 학교는 어딘가 은밀한 모습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 은밀한 지점은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주인공이 절대로 떨어질 수 없는 공간으로서의 모습을 가져감으로 해서 점점 더 큰 불안을 조성하는 데에 매우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이 기묘한 공간의 불온한 분위기에 관해서 관객들 역시 같이 공포감에 시달리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 관계에 관해서 공간이 불러일으키는 공포는 결국 사람들의 이야기와도 연결이 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만나는 사람들을 앞서 말 했다는 듯이 진짜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정 반대로 대놓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인공으리 지도한다고 하는, 나름대로의 모습을 가진 선생님들이 이 영화에 등장하고 있죠. 그리고 이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문제들은 영화가 핵심으로 가져가는 비밀의 에너지를 확대하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공포영화의 본연의 에너지를 이야기 하기 전에 이런 이야기를 주로 하는 이유는,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일으키는 공포에 관해서 상당히 깊이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것에 관해서 초자연적인 면이 주는 공포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만, 반대로 이 영화가 보여줄 것들에 관해서 인간관계에서 오는 긴장감 역시 공포를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상당히 적절하게 배합해서 진행하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완전한 공포영화라고 말 하기에는 상당한 문제가 있기는 합니다. 우리가 소위 말 하는 각기춤 추는 귀신 비슷한 것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이 문제에 관해서 뭔가 약하게 나온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으니 말이죠. 당장에 주인공에게 확 달려들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진짜 달려들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 영화의 특징이 된 겁니다. 게다가 일부러 엇박을 사용한다고 생각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고 말입니다.

 공포영화는 편집에 관해서, 그리고 스토리에 관해서 매우 정교한 엇박으로 가야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관객들이 긴장에 대비하고 있고, 그 긴장에 관해서 예상하지 못한 지점을 직접적으로 건드려야 최대한의 공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 영화는 매우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한 공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공포영화의 미덕과는 매우 거리가 먼 상황을 영화 내내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이는 어찌 보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상당히 공포스러운 면을 가지고 가고, 분위기까지는 매우 잘 살려냈습니다. 심지어는 이야기라는 면 역시 그 에너지를 잘 살리고 있죠. 몇몇 장면은 직접적으로 공포영화에 이용할 수 있는 장면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그 타이밍의 문제로 인해서 공포영화의 구조적인 특성에서 완전히 벗어나버렸습니다. 스토리 마져도 비슷한 방식으로 가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엄밀히 말 하면, 이 정도면 망했다고 보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특정 시점부터 인간의 욕심이 벌이는 또 다른 면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지점부터 이 영화의 독특하기 짝이 없는 매력과 미덕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 지점은 너무 기묘하게 다가오는 나머지 통상적인 영화를 기대하셨거나, 스릴러나 공포 장르 내에서 잘 나오기를 바라셨던 분들에게는 매우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솔직히 이 지점에 관해서 이 영화는 과도한 무리수를 둔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의 트렌드에 관해서 이런 식으로 비틀 수도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지만, 그 문제보다는 영화에서 설마 했던 것들을 직접적으로 끌어들여서 영화를 만들어 내버린 케이스이니 말입니다. 게다가 영화가 다른 궤도를 매우 급작스럽게 탄다는 점에서는 아무래도 이야기의 방향성을 잃었다고 생각할만한 부분들도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지점의 경우에는 정말 미묘하지만 정말 판단하기 나름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다만 이 지점에 관해서 그래도 상당히 좋게 판단하는 사람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뜬금없이 엉뚱한 데로 가버린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이야기의 방향에 관해서 이 정도로 황당하게 흘러가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었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이 정도 되는 규모로 개봉하는 영화중에서 말입니다.) 하지만 이 지점은 영화적으로 한 번쯤 다뤄볼만한 부분이라는 것에 관해서 동의를 하고 있고, 이 지점을 그냥 영화에서 보여주고 놀래키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당위성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게 평가하는 겁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급작스러운 이야기는 사실 일본군이라는 테마를 생각해보면 정말 한 번쯤 생각 해볼만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 관해서 역시 한 번쯤 생각을 하게 만들죠. 하지만, 그 일을 당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 보면, 그리고 그 문제를 직접 겪은 사람 입장에서는 한 번쯤 이런 가정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결과에 관해서 분명히 직접적으로 건드릴 수 있을 만한 부분들도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이 결론의 가장 무시무시한 점은, 영화적인 당위성이 문제가 아니라, 정말 영화가 한 번 갈데 까지 가보자 라는 심정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빠져서 어디로 갈까에 관해서 조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갈 때 영화적으로 한 번 확실히 만들어보자 라는 아이디어가 지배하는 것이죠. 정말 묘한 점은, 그래서 영화적으로 탄탄하려고 노력하는 부분들이 직접적으로 보인다는 사실입니다. 약간 허술한 부분도 있고, 전혀 다른 의미로 김이 좀 빠지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이 모든 부분들에 관해서 배우들의 연기는 영화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데에 매우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주인공과 주인공의 주변 사람들은 인간이 일으킬 수 있는 불안과 아집이라는 부분들을 모두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죠. 그리고 이 사람들을 도와주거나 괴롭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최대한 기능적인 면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고 말입니다. 다만 일부 배우의 경우에는 기능적인 면보다 욕심을 부리고 있다는 느낌이 좀 들기는 하죠.

 결론적으로, 영화를 어떤면에서 기대하는가에 따라 매우 호불호가 갈릴 영화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의외로 볼만한 물건이었다는 말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을 거라는 생각도 들 정도로 매우 기묘한 영화입니다. 마음을 열고, 영화가 흘러가는 대로 즐겨보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적합하지만, 장르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그 내에서 잘 만든 영화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영화가 매우 이상한 동시에 소프트 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덧글

  • MEPI 2015/06/23 11:05 #

    저랑 상당히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고 그러한 것을 이렇게 감상으로 써주셨다는 데에 대해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이 영화는 끝에 가서는 상당히 호불호가 갈릴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결말이 결말이었기에 만큼 말이죠...

    이 글을 보다보면서 이와 비슷하게 봤던 영화중에 캐빈 인더 우즈가 생각나게 되더군요...

    방향성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측면에서 말이죠...

    여튼 제 입장에서는 한국에서도 이런 신선한 영화가 나올 수 있구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영화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또한 두 여배우들의 작품들을 전혀 보지않고 극장에서 처음으로 접한 작품이 이 작품이기도 하구요...

    좋은 글 읽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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