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플레이스 - 욕심을 부릴려거든 빠르게라도 하지........ 횡설수설 영화리뷰

 새로운 주간입니다. 사실 지난주에도 정말 무지막지한 영화 폭격이 있었던 관계로, 그리고 이번주도 영화제 기간인 관계로 시간을 정말 잘 짜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몇몇 영화 외에는 이번 영화제에는 그냥 개봉때 보려고 합니다만, 그래도 일단 소위 말 하는 회고전격의 작품들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아무튼간에, 오늘 영화는 사실 그냥 건너뛰려다가 몇가지 요소가 저를 홀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예고편을 처음 봤을 때는 저는 그냥 공포영화일 거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 자체가 공포를 강조하는 부분이 꽤 있었고, 그 문제에 관해서 나왔던 영화도 많았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저런 다른 정보를 알게 되면서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게 되는 딱 하나의 면이 있기는 했습니다. 바로 감독인 질스 파겟 브레너라는 사람이었습니다.

 솔직히 질슨 파겟 브래너라는 감독에 관해서 저는 아는 내용이 정말 전무합니다. 과거에 사라의 열쇠 라는 영화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한데, 이 영화를 본 기억이 전혀 없는 사람중 하나이고, 그 이전 영화들은 아예 제가 처음 이름을 보는 영화들이어서 말입니다. 제가 일일이 영화를 찾아 다니면서 영화를 모두 보려고 하는 스타일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감독에 관해서 아는 정보가 아무래도 적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면 자연스럽게 이 영화의 다른 정보들에 관해서 신경을 쓰게 됩니다. 그 중에서 제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아무래도 이 영화의 원작자가 과거에 “나를 찾아줘” 영화와 관계가 있던 사람이라는 사실 덕분에 더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이 문제에 관해서 “나를 찾아줘”는 각색의 승리라는 제가 자주 하는 편인데, 그 만큼 소설보다 영화가 훨씬 더 재미있는 면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길리언 플린의 소설이 각색을 제대로만 한다면 극장에서 어떻게 보일 것인가에 관한 답안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간에, 그 면 덕분에 영화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그 외의 면들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배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가 항상 이야기 하는 부분이지만 배우는 기대를 하게 만드는 요소이면서도 지뢰에 가까운 요소입니다. 이 영화 역시 비슷한 특성을 안고 갑니다. 배우들이 분명히 나름대로 기대를 할 수 있는 명단을 이루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온전하게 이 영화가 정말 좋겠다 라고 안심을 할 수는 없는 것 말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아무래도 제가 그나마 믿고 가는 사람은 샤를리즈 테론일 겁니다. 사실 샤를리즈 테론은 온전히 믿는다기 보다는 팬심이 더 강하게 작용하는 배우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정말 온전치 못한 영화에서 혼자 열심히 했다는 점도 그렇고, 잘 나온 영화에서도 정말 온 몸을 던져가며 연기를 하는 배우라는 점도 그렇고 영화를 기대하게 만들기 충분한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콜라스 홀트 역시 비슷하게 설명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니콜라스 홀트는 참 다양한 영화에 나오긴 했는데 의외로 고른 영화평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물론 몇몇 영화의 경우에는 정말 큰 실수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나름대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성팬에게 더 강하게 어필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 영화에서 나름대로 기대를 하게 되는 배우라고 할 수 있죠. 연기력도 생각 이상으로 굉장히 좋은 배우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또 한 명의 축은 역시나 클로이 모레츠입니다. 최근에 이런 저런 영화 선택에 관해서 이야기가 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작품성 면에서 커리어를 유지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배우중 하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홀랑 망한 영화들이 꽤 있는 편입니다. 캐리는 아예 국내에서는 개봉도 못 해 보는 수모를 겪었고 말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니콜라스 홀트와 샤를리즈 테론의 비중이 꽤 높은 편이라 아무래도 약간 밀리는 경향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당히 다양한 배우들이 출연합니다. 이름을 들으시면 잘 모르겠지만, 얼굴 보시면 많이 봤다 하는 배우들이 줄줄이 나오는 영화죠. 드리아 드 마테오, 크리스티나 헨드릯, 코리 스톨, 타이 쉐리던, 안드레아 로스, 애저 파슨스, 를렌 모슈워, 숀 브리지스 같은 배우들이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인물 중심으로 돌아가는 영화이다 보니 이 배우들이 잘 해줘야 함은 두 말 할 필요가 없죠.

 이야기는 과거에 오빠가 언니들과 어머니를 잔혹하게 살해했다고 생각하는 한 여자의 과거로부터 시작됩니다. 이 사건은 정말 커서 현재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죠. 그런데 어느날 탐정 클럽에서 활동하던 남자 주인공이 문제의 사건에 관해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문제의 여자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서 돈을 받는 조건으로 회상을 들려주고, 사건을 추적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오빠와도 다시 만나면서 이야기를 재구성하게 되는 이야기죠.

 이 영화에서 가장 미묘한 점은 역시나 이번에도 소설이 영화화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도 장편 소설이 기반이 되는 작품입니다. 다만 이번에 기대를 걸게 만든 부분은 아무래도 이 영화 이전에 장편소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분명히 스릴러적으로는 성공했지만 이야기에 약간 문제가 있었던 스릴러 소설을 기반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적인 강렬함을 만드는 데에 성공한 작품을 가진 작가의 후속작이니 만큼 관심이 가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그래서 더더욱 기대를 가졌었던 것이죠.

 게다가 이번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길리언 플린이라는 이름이 다시 한 번 달렸습니다. 물론 길리언 플린이 각색의 범위에서 어디까지 참여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어느 정도 도움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상황이라 말이죠. 이 상황에서 과연 이번에는 무슨 이야기를 더 만들어낼 것인가가 정말 궁금했던 겁니다. 과연 이번에는 영화적으로 어떤 것들을 끌어 낼 것인가가 정말 궁금했던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과연 이번에는 어떤 스릴러가 탄생했는가가 정말 궁금했던 겁니다.

 불행히도 이번에는 전에 했던 이야기를 해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는 일단 소설에는 정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야기를 축약 하는 데에 엄청난 고생을 한 것이 작품에서 보이기는 합니다만, 그 문제에 관해서 온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느낌도 동시에 들게 만드는 이야기 구조와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영화가 아무리 흘러간다고 하더라도 도저히 재미있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 시작한 것이죠.

 물론 아무래도 각색의 문제가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장편에 관해서는 정말 복잡하게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책에서 아무래도 땡겨서 쓸 수 있는 것들이 아무래도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단편과는 다르게 장편에서는 아무리 흥미로운 이야기라도 하더라도 영화에 맞지 않거나, 흐름을 늘어지게 하는 부분이라면 영화에 억지로 끌어들였을 때 영화가 망가지므로 결국에는 어느 정도 편집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이런 지점은 어느 정도 감안 해야 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데에는 정말 이야기가 한도 끝도 없이 이야기가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이야기 구조에 관해서 그 유명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원작과 비교 되면서 영화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야기는 여지가 없습니다. 원작보다는 이야기가 좀 더 정렬되어서 진행될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구조를 가지고 가기 때문에 영화의 형태는 아무래도 빈 공간을 억지로 땡겨 넣었다는 생각이 드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한 가지 더 따져봐야 합니다. 이 작품이 각색의 단계를 거친 만큼, 그 정도 까고 시작하면 그래도 볼만한 영화인가 하는 부분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 부분부터는 이미 다 쓰여진 각색부터 진행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촬영과 영화 자체의 스토리를 이야기 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동시에 영화의 편집에 관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 부분이죠. 이 영화는 불행히도 모든 부분에서 함량이 미달되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과거와 현재가 교차 편집되어 진행됩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현재 완전히 망가진 인생을 살고 있으며, 그 문제에 관해서 과거의 사건 때문이라는 것을 끌어다 씁니다. 그렇게 점점 더 바닥으로 가는 인생을 살아가다가, 갑자기 새로운 기회를 찾게 된 겁니다. 이 새 기회에 관해서 정작 주인공은 거의 믿지 않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당시의 상황을 짜맞춰 가면서 진짜 벌어진 일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이 속에서 사건을 추적하고, 동시에 주인공이 겪고 있는 내외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여기에서 주인공이 과도하고 극적인 발전을 이루는 식으로 작품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영화는 적어도 그 감정적인, 내지는 심정적인 변화에 관해서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넘어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장점은 딱 여기까지입니다. 이 다음부터 나오는 캐릭터의 문제는 절대로 좋다고 말 할 수 없죠.

 이 영화에서 캐릭터들은 상당히 묘한 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앞서 말 했다시피 아무래도 과거에 휩쓸려 산다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가지고 가지만, 동시에 나름대로 의심이 점저 더 생기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그런 그녀에게 의심의 씨앗을 심어주는 사람은 말 그대로 지적인 호기심으로 인해서 그 아이디어를 시작하게 됩니다. 다만, 소위 말 하는 안락의자 탐정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문제는 이 외적인 캐릭터는 그나마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 설명한 캐릭터 마져도 도저히 감정 이입이 안된다는 겁니다.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캐릭터들은 딱 장치 이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야기가 아무리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이 캐릭터의 특성은 도저히 변형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말 그대로 딱 거기까지만 진행이 되고 있고, 그렇게 사라집니다. 심지어는 사건을 일으켰다고 해서 감옥에 가 있는 오빠나 그 오빠와 관계된 사건의 열쇠를 쥐고 있는 사람들 마져도 감정적으로 관객에게 아무런 매력도 보여주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주인공이 그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은 그냥 흘러가 버리는 캐릭터들이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이 영화에서 캐릭터는 가정적으로 매우 띄엄띄엄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며, 이런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서 관객들은 이 캐릭터를 감정적으로 이해하거나 하는 상황을 거의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영화는 나름대로 이야기를 설명하기 위해서 엄청난 분량의 나레이션을 집어넣었습니다. 하지만 이 나레이션은 과도한 친절로 인해서 영화가 오히려 재미 없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특성이 점점 더 발전되면서 더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이야기는 흥미롭게 진행 되려고 노력하는데, 사이드 스토리와 흐름을 끊어놓는 이야기의 플래시백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점점 더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고, 그 특성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점점 더 늘어지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늘어진다는 느낌을 주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심지어는 일부 이야기에서 보여주고 있는 단서들은 솔직히 쓸모가 있다고 말 할 수 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이야기가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결국 단서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단서를 제대로 이어주지도 않고, 그렇다고 이 단서들로 인한 사람들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노출시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 내내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도저히 재미있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의 흐름 역시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물론 흐름이 그나마 단선율을 꾸준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플래시백이 나타내는 의미에 관해서 최대한 동일한 감정을 보여주려고 하기 때문에 그나마 나은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영화가 그 감정을 노출시키는 데에 있어서 영화적인 극적임을 나타내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거의 없고, 이야기 역시 설명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흐름마져도 늘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겁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이런 상황 자체가 애처롭게 다가오게 만드는 상황입니다. 샤를리즈 테론은 솔직히 매드맥스보다도 더 헐렁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기본은 합니다. 이 영화의 또 다른 배우들은 심지어는 매우 기능적인 면으로 끊어지고 있음에도 그 역할을 충실히 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이죠. 하지만 일부 배우들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고, 심지어는 영화에서 나름대로 노력하는 사람들 마져도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화가 도저히 재미있다고 말 할 수 없는 정도입니다. 영화가 분명히 나름대로 이루려고 하는 부분들이 있기는 하고, 그 욕심도 보이기는 합니다만, 이야기는 과도하게 미니멀하게, 그리고 그 미니멀한 부분들을 불필요한 디테일을 동원해서 설명하면서 흐름마져도 과도하게 느릿하기 때문에 영화가 망가진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우 실망스러운 스릴러인 동시에, 시간마져도 정체를 보이는 영화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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