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사회 - 선함 속에 욕망을 감춘 사람들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가 다시 극장에 걸립니다. 사실 보는 시점이 시점인지라, 제가 아무리 리뷰를 써도 극장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거의 없다고 보시는 것이 맞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시간 나는 때에 작품을 봤기 때문인데, 이 문제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아쉽다는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이 영화 역시 그래도 일단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워낙에 걸출한 영화이다 보니 그냥 넘어가기에는 아까워서 말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솔직히 제가 이 영화에 관해서 리뷰를 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생각을 하기는 했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영화인데다, 속편까지도 전부 고른 지지를 받고 있는 정말 얼마 안 되는 영화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부천에서 임달화 라는 배우를 이야기 하면서 가장 유명한 작품중 하나로 걸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부천에 걸린 영화들 중에 임달화가 감독으로 직접 참여한 옴니버스 영화 외에는 거의 대부분이 이미 검증이 된 영화라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제가 임달화 라는 배우보다도 이 영화에 주목하게 된 이름은 역시나 두기봉입니다. 제가 두기봉 영화를 가장 최근에 본 영화는 두 편으로 마약전쟁과 블라인드 디텍티브 였습니다. 솔직히 이후에는 국내에 제대로 들어온 영화가 없어서 말이죠. 하지만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두 영화는 정말 재미있게 볼만한 영화였었습니다. 마약전쟁은 상당히 독하게 나가는 영화였고, 블라인드 디텍티브의 경우에는 정말 유머가 넘치는 영화라고나 할까요.

 사실 그 이전 작품들도 굉자잏 궁금했던 영화들이 많았었습니다. 망한 작품들도 꽤 있는 편이기는 한데, 피의 복수나 단신남녀, 같은 작품은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매드 지텍티브의 경우에는 솔지깋 당시에는 그렇게 재미있게 보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정말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라고 말 할 수 있는 영화였고, 제가 두기봉의 이름을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영화인 익사일도 있었습니다. 익사일을 전후로 흑사회 시리즈가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정말 많은 작품을 찍었던 감독입니다. PTU 같은 작품도 있는데, 이 작품 역시 이번에 부천에 걸린 상황입니다. 거의 매년 영화가 나오는 감독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를 기대하게 되었던 것이죠. 게다가 제가 대부를 결국 좋아하게 만든 일종의 단계를 보여주는 영화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 덕분에 영화를 보는 데에 있어서 나름대로 생각이 생기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결국에는 이 감독의 영화가, 매우 유명한 배우를 위시해서 나온 영화라는 정리는 매우 부족합니다. 정말 걸출한 영화이고, 그 후속편 역시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영화이니 말입니다. 심지어는 그 속편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솔직히 당시에 극장에서 볼 수 없는 나이였기 때문에 결국에는 DVD로, 그것도 어딘가 문제가 있어서 뚝뚝 끊기는 타이틀로 봤습니다. 그럼에도 상당한 매력을 느꼈던 영화였죠.

 물론 배우들 역시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양가휘도 여전히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고, 앞서 말 한 임달화 역시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고천락, 안지걸도 이 영화에 일므이 올라와 있는 상황이죠. 개인적으로 의외로 강렬한 인상(?)으로 기억하고 있는 임설 역시 이 영화에 이름이 올라가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이 외에도 장하휘나 임가동 같은 배우 역시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우 명단에 관해서 제가 아는 듯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대략 감이 잡히실 겁니다. 저는 홍콩 영화에 관해서는 잘 모릅니다. 홍콩 영화를 애초에 잘 찾아 보는 사람이 아니죠. 아무래도 홍콩 영화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는 저보다 더 잘 아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영화 덕분에 각각의 배우들을 알게 되었으며, 그 덕분에 어느 정도 홍콩 영화를 받아들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영화를 기점으로 홍콩영화를 제가 본격적으로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결국 이 덕분에 영화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의 경우에는 제가 거의 해당 영화 계통을 다룰 때 항상 그렇듯이 일단은 비평적인 면보다는 제가 어떤 회상을 하는 식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는 쪽이 더 맞을 듯 합니다. 그 정도로 강렬한 영화였고,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영화이니 말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일단 제가 그냥 영화의 팬이다 보니 그렇다는 식으로 생각하고 넘어가 주시면 감사할 듯 합니다.

 이야기는 삼합회의 차기 회장 선거에서 시작합니다. 록과 따이띠라는 두 후보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가운데, 따이띠가 회장이 되고자 뇌물까지 동원합니다. 하지만 결국 록이 회장이 되고, 이런 저런 문제로 인해서 결국 2년 뒤에 회장이 되겠다는 약속을 받으면서 따이띠가 록의 밑에서 일 하기로 하게 됩니다. 이 둘은 매우 강한 시너지를 내면서 홍콩을 뒤흔드는 존재가 되지만 결국에는 파국을 맞이 하게 되죠. 이 영화는 회장 선거 이후의 과정을 세세하게 그려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거대 조직의 패권을 잡기 위한 사람들의 격돌을 다룬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폭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가는 조직이고, 이 폭력이 어떻게 동작하는가에 관해서 매우 잘 아는 조직의 우두머리에 가까운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 폭력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매우 잘 아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죠. 그 사람들이 서로를 죽이지 않기 위해서 결국에는 문명인의 탈을 쓰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가지고 가는 기본적인 구조는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많이 봐 왔던 것들입니다. 폭력 조직에 관한 영화들은 지금도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그 속에 말 그대로 자신들이 문명인이며, 자신들이 하는 일이 비록 폭력에서 출발했지만 그래도 공존할 수 있다고 말 하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얼마나 얄팍하게 무너지는지에 관해서 매우 잘 나오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권력투쟁입니다. 이 권력은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권력이자, 자신이 정점이 될 수 있다는 어떤 자신감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권력의 맛은 사람들을 매우 유혹하며, 동시에 사람들이 자신이 믿는 것들을 저버리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됩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권력은 그 반대로 매우 허무하게 나오기도 하지만 그 이야기는 나중에 하기로 하죠.

 결국에는 영화의 구조상 인물들의 이야기를 얼마나 세세하게 그려내는가에 따라 영화의 특성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는 각각의 캐릭터성을 매우 강하게 드러내며, 자신의 속에 어떤 감정을 담아두고 있는지에 관해서 최대한 숨겨두는 듯 하지만 관객들에게는 드러내는 식으로 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 인물들의 이야기를 영화가 어떻게 다루는가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겁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그 구성에 관하여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인물들은 앞서 말 했듯 야심이 넘치는 인물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심을 숨기고 살아야 나름대로의 내부적 선함을 드러낼 수 있는 그나마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인물이기도 하죠. 결국에는 이 미묘한 줄타기 속에서 이야기를 진행해서 영화의 재미를 만들어 가는 식입니다. 이 영화는 지금 설명한 구조를 매우 멋지게 영화적인 에너지로 변형하는 데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야기 한 바 대로 이해를 해보시면 결국에는 영화의 분위기가 뒤에서 칼을 숨기고 서로 얼굴을 맡대고, 믿는다고 말을 하기는 하지만 서로 믿을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영화는 이 긴장감을 풀어서 관객에게 전달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을 쓰게 됩니다. 영화의 기본적인 골자이기도 하거니와, 영화 진행에 있어서 이 긴장이 어리도 튀는가가 결국에는 영화의 스토리를 풀어내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서 모든 요소들은 결국에는 스토리에서 사람들이 충돌하고 대화하는 것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이 대화는 결국에는 사람들의 생사를 결정하는 지경까지 가기 때문에 대화 자체가 스토리와 붙어있다고도 할 수 있죠. 결국에는 영화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흐름 자체가 영화 자체의 흐름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영화는 이 흐름에 관해서 기본적으로 매우 인간적인 느낌을 주면서도, 이 인간들이 정말 못 할 짓 하고 있다는 느낌을 동시에 주고자 노력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보통 이런 이야기에 관해서 선악의 미묘한 경계를 탄다고 말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생존 투쟁이 곧 선이라고 보는 경우가 꽤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그 방식이 항상 선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렇고 그런 인간들이 사는 세계라는 것을 노골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무너져 내릴 것들을 붙잡고 가는 사람들의 슬픈 이야기라는 것을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셈이죠. 이 영화는 그 흐름 역시 상당히 멋지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캐릭터를 다루는 방식 역시 그래서 굉장히 냉혹하기 짝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선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 사람들에 관해서 이제는 더 이상 갈 곳이 없다 라는 것을 매우 노골적으로 보여주기도 하는 겁니다. 이를 우아하게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이 것이 진짜 삶이며 제대로 사는 것이라고 보이지 않는 지점까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이 느낌은 결국 영화에서 그 어느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영화에서 안전하지 않은 느낌이 관객에게 전달되면서 이 느낌을 배가시키는 것은 결국 영화의 편집과 스토리의 몫입니다. 앞서 말 했듯이 스토리는 이미 인간의 이야기를 매우 내밀하게 다루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건이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일정한 흐름을 공유하고 있다는 느낌 역시 같이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죠. 영화의 재미는 결국 흐름을 온전하게 관객에게 보여줌으로 해서 오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신 이 영화가 가지고 가는 흐름은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라는 사실은 미리 이야기를 하고 가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는 누누이 말 했듯이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각 사람들을 설명하기 위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 문제에 관해서 일부러 무게를 잡는 부분들도 있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인간으로서의 나약함이 같이 들어간다는 본질은 절대로 잊지 않고 가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서 영화가 나름대로의 방향을 가져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영화의 흐름은 인간이 구성하기도 하지만, 그 인간들이 일으키는 여러 가지 사건을 에피소드화 해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야기가 앞으로 나아갈 수록 사람들의 이야기는 점점 더 파편화 되어가며, 결국에는 이 문제들에 관해서 영화가 과연 어느 방향으로, 얼만큼 슬프게 나아갈 것인가에 관해서 의문이 들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영화가 가지고 가는 의문은 그래서 어딘가 상당히 슬픈 이야기며, 결국에는 그 결말에 관해서 관객들은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결국에는 수많은 인물들이 죽어 나갑니다. 이 문제 역시 살벌하기 그지없죠. 결국에는 이 역시 하나의 사건이며, 그 인물을 죽이라고 명령한 사람들의 성격을 제대로 보여주는 하나의 도구로서 사용됩니다. 이런 과정의 반복으로 인해 한 사람의 나약함과 악랄함을 완성해 가는 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그가 무너져 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는 이 과정 자체를 매우 악착같이 따라갑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위에 설명한 내옹들을 최대한 표현하려고 애 쓰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각자 문제를 안고 있기는 하지만 안고 살아간다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려다 결국 인간으로서의 모든 것들이 무너진다는 것을 배우들이 표현하고 있는 것이죠. 이 영화에 나오는 배우들은 그 특성을 매우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 제대로 살아숨쉬는 한 인물로서의 모습을 상당히 멋지게 표현하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영화의 화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영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동시에 인간성이 사라져가는 느낌을 화면으로 확대 해가고 있는 모습을 같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서 점점 더 화면이 어둡고 칙칙해져가기도 하죠. 이런 면으로 인해서 영화의 강렬함이 좀 더 확대 되는 면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관객에게 영화의 전체적인 느낌을 1차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매우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겁니다.

 제가 이 이야기에 관해서 굳이 결론을 내릴 필요는 없으리라고 봅니다. 굉장히 잘 만든 영화이며, 사람들에 관해서 매우 삭막하게 표현하면서도 이를 영화적인 쾌감으로 승화시키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범죄 영화가 그냥 웃기는 것이 아니라 정말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의 한 단면으로서 인간이 원하는 면에서 추찹한 면까지 매우 효과적으로 다루는 영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덧글

  • 2015/07/24 11:20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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