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블랙 : 죽음의 천사 - 공포영화 이상의 연출로 인해 잃어버린 공포 횡설수설 영화리뷰

 드디어 이 영화가 개봉이 됩니다. 일단 전작의 경우에는 ㄱ래도 원작이 있어서 뭐라고 할 말이 좀 있기는 했는데, 이번 영화는 아예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시작합니다. 물론 이번에는 전작이라고 말 할 만한 부분에서 시작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물로 전작이 상당한 작품이었기에 어느 정도는 기대를 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만, 아무래도 해외에서 그냥 평가가 그래서 말입니다. 그래도 일단 보게 되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저는 이 영화의 전편에 관해서 그렇게 좋은 평가를 내리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공포 영화에 관해서 제가 아무래도 당시에 식견이 매우 좁았기 때문에 그런 평가를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전통적인 공포 영화를 더 찾게 되고, 이런 시점에서 봤을 때 우먼 인 블랙은 그렇게 나쁜 작품이 아니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가장 많이 찾는 공포영화중 하나이기도 하죠. 솔직히 블루레이로 출시 안 된 것이 정말 아쉬울 정도인 작품중 하나입니다.

 저는 우먼 인 블랙을 공포영화로 먼저 접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 헤머 영화사의 이름을 오랜만에 들을 수도 있었죠. 솔직히 공포영화에 관해서 애초에 좀 낮게 봤던 지점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했습니다. 역시나 이 부분에 관해서도 어느 정도 반성을 했습니다. 겱구에는 이 작품에 관해서 다른 미디어를 찾아보게 되고, 지금은 공포 영화를 정말 거리낌 없이 극장에서 보는 사람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문제라면 최근 공포영화들은 정말 문제가 많다는 점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간에, 결국에는 세 미디어를 모두 접하는 쾌거 아닌 쾌거를 올리게도 만들었습니다. 가장 원전이라고 할 수 있는 소설 역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고, 그 이후에 대학로 연극으로 같은 내용을 보기도 했습니다. 세 방식의 이야기 진행 방식을 서로 비교 해가면서 보는 것 역시 상당히 재미있는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연극 역시 엄청난 공포였기에 절대로 무시할 수 없기는 했지만 말이죠. (저는 광 과민 증상으로 인해 조금 힘들었던 연극이기도 했습니다. 번쩍거리는 조명이 심해지면 실신에 가까운 증상이 나와서 말입니다.)

 이번 영화에 관해서 제가 궁금했던 점은 사실 여기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원작이 있다고 말 하기 애매하기는 합니다. 전편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전편의 경우에는 원작이 있는 상황이었으니 말입니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이번 작품이 어디로 갈 것인가 역시 상당히 궁금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게다가 헤머에서 본격적으로 다시 극장 개봉용 공포영화에 손을 댄다는 것도 상당히 궁금한 부분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다만 제가 이 영화에 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여기에서 거의 마무리가 됩니다. 다른 것보다도 이번 영화의 감독 이야기를 하려고 내용을 봐도, 솔직히 제 입장에서는 딱히 이야기 할 만한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디스 이즈 잉글랜드 86 이라는 영화는 들어보기는 했는데, 들어보기만 했고 직접 보지는 않은 상황이다 보니 이 감독에 관해서는 이야기를 거의 하룻 없는 상황입니다. 바로워즈라는 작품 역시 만들었다고 되어 있는데, 이 작품이 제가 아는 그 작품인지조차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배우 이야기를 할 부분들이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이 영화에는 정말 많은 배우들이 나오는데, 대부분이 아역인 데다가, 그나마 성인 배우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 역시 제가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거의 아니라서 말입니다. 피비 폭스라는 배우가 일믕르 올려 놓고 있기는 한데, 이 배우 필모는 그닥 눈에 띄는게 없었고, 그나마 헬렌 맥크로리는 페니 드레드풀 시리즈로 인해 기억하는 상황인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그나마 얼굴을 알겠는 배우는 네드 데네히가 다 일 정도였습니다.

 이 영화는 어떤 면에서는 우리가 아는 공포영화의 방향을 거의 그대로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배우들을 최대한 잘 모르는 사람들을 기용하고, 공포를 최대한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 말입니다. 최근에 이 방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영화들이 많아서 문제인데, 그래도 이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사이다 보니 그래도 어느 정도 영화가 어느 가락 이상을 해 줄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겁니다.

 이번 이야기는 다시 전편의 저택을 배경으로 합니다만, 내용의 시기와 방식은 많이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1941년 2차대전 시기를 잡고 가고 있죠. 이 시기에 런던에 있던 보육교사는 부모를 잃은 아이들과 함께 공습을 피해서 문제의 저택에 오게 됩니다. 그리고 항상 그렇듯, 이 저택에 도사리고 있던 무언가가 아이들을 하나 둘 공격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강한 공포를 이끌어 내는 식입니다. 이 영화는 그 과정을 담아내고 있죠.

 이번 영화에 관해서 가장 먼저 하게 될 질문은, 과연 전편과 어느 정도의 연관이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사실 전편은 굉장히 제한된 느낌을 주는 듯 하면서도 생각 이상의 스케일을 가져가는 호러 영화였고, 굉장히 고전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호러영화였기 때문에 평가가 미묘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그 다음 이야기를, 그것도 속편으로 이끌어 가는가는 상당히 묘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흥행을 하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결론부터 말 하자면, 이 영화는 전편과는 거의 관게가 없습니다. 관계가 있는 것이라고는 전편에 등장하는 저택과 그 저택에 묶여 있던 악령의 존재 정도죠. 이 문제에 관해서 이번 영화는 전혀 다르게 영화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매력이 있을 것인가에 관해서 역시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것들에 관해서 진짜 다른 매력이 있을 것인가에 관해서는 조금 다른 문제가 이야기 될 수는 있지만 말입니다.

 그렇기에 전편과는 정말 아무 관계가 없는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의 결은 거의 비슷합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전편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에게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공포는 영화 자체가 몸집을 불려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아주 크게 다르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솔직히 전편을 매우 재미잇게 본 상황에게 이 스타일을 그대로 썼다는 것은 또 다른 성공을 담보하려고 일부러 노렸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이야기의 구조가 너무 비슷하다는 것으로 아무래도 아쉬움으로 다가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2차대전을 배경으로, 아이들과 대규모로 피난 혼 한 교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묵을 곳이 없는 상황인지라, 문제의 저택으로 온 상황입니다. 이 저택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절대로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는 부분들이죠. 이 저택의 악령은 영화를 뒤흔들어 놓는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엄청난 공포를 심어주고, 동시에 아이들을 홀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죠.

 다만, 이번에는 전작과는 다르게 저택과 관련된 세상의 공포라기 보다는 그 저택에 엉뚱하게 떨어진 사람들에게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저택과 저택 주변에 도사리는 공포에 휩쓸려 들어가는 식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죠. 이 영화는 그 특성으로 인해서 전작과는 다르게 환경이 아주 다양하다는 말을 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일부 장면에서는 환경이 달라지기는 했습니다만, 전작보다는 오히려 줄어든 상황이죠.

 하지만, 공포를 끌어들이는 구조는 거의 똑같은 편입니다. 사람들은 저택에 있을 리 없는 사람을 봤다고 증언하며, 아이들은 이 상황에서 유령에 홀리는 상황이 되고, 아이들을 대로온 어른은 그 홀린 아이들을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영화는 이 속에서 공포를 불러 일으키고, 동시에 영화에 필요한 절박함을 만들어 내는 데에 좀 더 집중하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내용이 과연 성공적인가 하는 것이죠.

 이 영화의 가장 좋은 점은, 그래도 공포가 어디에서 발행해야 하는가에 관해서 매우 효과적인 계산을 보여주고 있다는 겁니다. 영화 내내 공포가 어디로 번져야 하는지에 관해서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끊임없이 폭격을 걱정해야 하면서 긴장하고 있지만, 그 문제를 뛰어넘는 공포가 영화 내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매우 효과적으로 끌어냈습니다. 게다가 영화의 공포의 타이밍은 소위 말 하는 깜짝 놀래키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불안 속에서 그 불안을 구체화 하고, 약간의 놀라운 장면을 통해 구체화 시킴으로 해서 더더욱 공포스러운 장면을 연출하는 식입니다.

 이는 최근 공포영화 보다는 과거 공포영화들에서 자주 쓰던 방식입니다. 솔직히 최근 공포 영화에서 보이는 깜짝 놀라게 만들고, 내장을 사방에 흩뿌리는 것 보다는 덜 말초적인 것은 이제는 어쩔 수 없는 면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무섭지 않다고는 말 할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과거의 공포도 훌륭하게 계산만 해 줄 수 있다고 한다면 영화의 재미를 강하게 만드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그 사실을 알았던 것이죠.

 이 구조적으로 확실하게 계산된 공포가 사람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다가오게 되는 이유는 영화의 전체적인 느낌과 매우 훌륭하게 결합하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자가와야 하는 부분들을 확실하게 잡아가고 있다는 사실 덕분입니다. 영화에서 공포를 쌓기 위해 후반으로 모든 공포를 몰아버리고, 전반부에서 모든 설득력을 잃어버리는 영화들 보다는 훨씬 더 고른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며, 불안의 구축이라는 것에 관해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불안 위에서 나오는 공포는 전체적인 영화에서 매우 훌륭한 흐름을 타고 있고 말입니다.

 문제는 이 지점들이 진짜 훌륭한 영화들을 만들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심지어는 공포영화를 생각하면서 정말 말 하기 힘든 두 부분인 캐릭터에 대한 에너지와 영화의 전반적인 비쥬얼 마저도 정말 좋은 상황에서 말입니다. 불행하게도 이 영화는 전작에 비하면 함량 미달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공포는 관객들에게 충분하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며, 영화가 가지고 가는 불안 역시 옅어졌다고 말 할 수 있죠.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불안을 굉장히 많이 쌓아야 영화의 악몽을 좀 더 관객에게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를 쌓아가면서도 동시에 관객에게 영화읙 공포를 어느 정도 맛보게 해줘야 하는 상황이 되기도 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충분하게 쌓이지 않은 불안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 간간히 벌어지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공포로 가기 전까지 영화가 충분하게 동력을 가져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공포의 힘에 관해서 뭔가 영화가 착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게, 상황을 보여주면서 일부러 공포를 줄여가는 연출을 보여주는 화면 마져도 있다는 겁니다. 공포영화에서 보여줘야 하는 불안이 순식간에 스릴러 영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죠. 그것도 초자연 범죄 스릴러 느낌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으로 말입니다. 내재되어 있는 에너지가 엉뚱하게 새어나가고 있다는 느낌으로 인해서 공포영화로서의 역할이 흔들려버리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영화가 솔직히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관해서 혼란스럽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금 당장 벌어지고 있는 일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영화의 모든 것들을 너무 친절하게 보여주고, 심지어는 캐릭터들의 경우에는 이 사람도, 저 사람도 다 불쌍한 사람으로 만드는 통에 영화가 정말 눈물겨운 투쟁기처럼 보이려고 너무 포장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말입니다.

 캐릭터들 이야기를 앞서서 조금 했는데, 이 영화의 캐릭터들은 스테레오 타입이기는 합니다. 솔직히 영화에서 정말 남다른 깊이를 가져가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가 너무 묘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중심 캐릭터들은 각자 나름의 아픔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지금 현재의 공포를 다루고 있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만, 각자의 사연을 굉장히 탄탄하게 만들어 냄으로 해서 영화의 에너지를 더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심 캐릭터는 과도한 탄탄함으로 인해서 고스트버스터가 되어버렸다는 점에서 한계가 되지만 말이죠.

 영화의 비주얼 역시 상당히 놀랍게 나오는 편입니다. 전작에서도 상당히 잘 써먹었던 부분들이기는 합니다만, 이번에는 좀 더 집중된 공간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그 공간에 관한 느낌을 살려야 하는데, 이 영화는 그 이상을 보여줍니다. 거의 예술에 근접한 화면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죠. 영화가 가져가는 배경들이 절대로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합격점입니다만, 이 역시 과하게 가고 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운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그럭저럭 볼만한 영화입니다. 솔직히 일부 장면에서 공포 영화의 본분을 잊어버릴 정도로 멋진 연출이 있기에 영화적으로 오히려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가 본격 공포영화를 지향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는 사족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올 하반기 공포영화들 중에서는 가장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 덕분에 공포를 목말라 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게 다가오는 작품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스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