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션 - 웃음과 긴장의 환상적인 조합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번주 최대 기대작입니다. 솔직히 이 영화에 관해서는 원작부터 읽어 봐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그냥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일단 나름대로 기대가 되는 작품이기는 하지만, 역으로 소설 읽고 영화를 보게 되면 오히려 감흥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좀 들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특성에 관해서는 참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한 발 떨어져서 볼 수 있는 상황이 된 겁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제 입장상 저는 리들리 스콧에 관해서 거의 무조건적인 찬사를 하는 입장입니다. 다만 그렇다고는 해도 얼마 전에 나온 두 영화인 엑소더스, 그리고 카운슬러는 제 입장으로도 당황스러운 영화이기는 했습니다. 엑소더스는 매우 멋지게 나온 영화이기는 했습니다만, 영화가 묘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었기도 하고, 이야기가 좀 헐렁하는 느낌도 받았었습니다. 반면에 카운슬러는 너무 무거운 이야기를 과도하게 무겁고 내밀하게 진행한다는 느낌을 받았던 것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영감님이 슬슬 감을 잃어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이런 일들이 몇 번 반복 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교대로 나타나는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봤을 때 아무래도 좀 걱정스러웠던 것도 사실이고 말입니다. 좀 더 생각해보면 로빈 후드와 프로메테우스도 약간 미묘한 관계를 보여주기는 했지만, 프로메테우스의 경우에는 흥행에서 꽤 크게 재미를 봤기 때문에 속편이 기대 되는 상황이었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감독이 완전히 감을 잃은 것인가에 고나해서는 아직까지는 보류를 내려야 했던 이유는 역시나 그 이전에 나왔던 영화들 덕분입니다. 제가 정말 놀랐던 영화인 아메리칸 갱스터나 감독판 자체가 최고의 걸작으로 불리우는 킹덤 오브 헤븐 같은 영화, 그리고 나중에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고, 제 입장에서는 일종의 재발견의 역할을 했었던 블레이드 러너 라는 영화도 그랬고 말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영화에 관해서 나름대로 기대를 하게 되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 관해서 나름대로 기대를 하게 되는 이유는 감독 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었습니다. 다른 것 보다도 이 영화의 배우들 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가장 중심에 서 있는 배우인 맷 데이먼이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또 다른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최근의 몇편을 제외하면 그래도 배우로서 커리어 관리가 꽤 잘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배우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모뉴먼츠 맨 이라던 제로 법치긔 비밀, 엘리시움 같은 영화들이 버티고 있어서 좀 묘하게 나오기는 했었죠.

 하지만 프라미스드 랜드나 컨테이젼, 인포먼트, 본 시리즈 같은 것들을 생각 해보면 절대로 간단하게 노 라고 말 할 수 있는 배우가 아닙니다. 제대로 나올 때에는 정말 제대로 나오고 있기도 하고, 그리고 이런 비율이 생각보다도 더 높은 배우이기 때문에 영화를 기대하는 힘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영화에서 역시 괜찮은 연기를 보여줄 거라는 기대를 하게 만드는 데에 충분한 힘을 이미 보여주기도 했었고 말입니다.

 이런 특성에 관해서 좀 더 믿을만한 배우는 역시나 제시카 차스테인입니다. 영화 고르는 안목에 관해서 상당히 좋다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배우이기도 하죠. 물론 텍사스 킬링 필드 같은 묘한 영화도 있기는 했습니다만, 그 외에는 정말 엄청난 영화들에 출연한 바 있습니다. 제가 이 배우를 기억하게 된 계기가 트리 오브 라이프라는 것을 생각 해보면 정말 재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었죠. 이후에도 상당히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두 배우만 먼저 소개 했습니다만 제프 다니엘스나 케이트 마라, 크리스틴 위그, 마이클 페나, 세바스찬 스탠, 숀 빈, 엑셀 헨니, 치웨텔 에지오포, 맥켄지 데이비스, 도날드 글로버 같은 배우들이 영화에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자 다들 주연을 한 적이 있으며, 매우 강렬한 작품들을 대표작으로 각자 하나씩 끼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 할 수 있는 만큼, 이 영화에 관한 기대는 정말 하늘로 올라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쯤 되면 기대하는 매우 확실하다는 생각도 들겠지만, 이 영화의 원작을 읽은 주변 사람들의 극찬에 가까운 평가, 그리고 예고편을 봤을 때 드는 기대, 마지막으로 이미 영화를 보신 매우 소수의 분들이 알려주신 엄청난 호평 덕분에 영화를 기대하게 되는 면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일부 겹치기 출연에 의한 것들에 의해 발생하는 약간의 재미 역시 영화에 관해서 나름대로 생각하게 만드는 소소한 재미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화성에 마크 와트니라는 우주인이 고립되면서 시작됩니다. 모래 폭풍으로 인해서 결국 화성에 혼자 남겨지게 되고, 이 상황에서 극적으로 생존하게 된 주인공은 남은 식량과 재치로 화성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가며 살아있음을 알리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한 편 주인공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사람들은 이 사람을 구하는 일에 몰두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을 다루고 있죠.

 이야기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제가 처음에 이 영화에 관해서 걱정한 것들은 전혀 쓸모가 없다는 것은 이야기를 해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처음에는 한 인간의 처절한 투쟁을 보여주면서 정말 극도로 심각하고, 긴박감이 넘치다가도 이야기가 인물 심리의 극단을 건드리는 데에 치중할 거라는 생각을 했던 겁니다. 사실 이런 스타일의 영화도 잘 만들기만 한다면 영화가 절대로 나쁘다고 말 할 수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마션은 그렇게 인물의 극단을 긁는 영화가 아닙니다.

 우선 이 영화의 분위기를 먼저 이야기 해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몇몇 장면을 제외하면 상다잏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심지어는 몇몇 장면에서는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웃기는 장면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본격 코미디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것들 중에 극도의 심각함 만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영화가 매우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심각하지 않은 느낌은 시종일관 이 영화의 분위기를 풀어주는 데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상당한 고립감을 선사하는 상황이고, 문제의 우주 비행사를 구하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을 같이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그 재미를 이야기 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전문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이들 역시 끝도 없이 걱정 해봐야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듯이 최대한 분위기를 풀어주는 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 지점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나 캐릭터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마크 와트니의 캐릭터도 그렇고, 그 외의 캐릭터들도 그렇고 각자의 색을 굉장히 강하게 드러내면서도 영화의 심각함과 캐릭터가 시종일관 가져가는 밝은 면에 관해서 매우 멋지게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중에서도 이 영화에서 마크 와트니의 캐릭터는 정말 상상 속에서만 존재 할만한, 하지만 이야기를 진해하는 데에는 없어서는 안될 캐릭터의 자리에 등극 했습니다.

 이 영화에서 마크 와트니는 매우 심각한 부분에 있어서도 극도의 무거운 분위기를 일부러 피하고 있다는 느낌을 상당히 많이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가 자신의 처지에 관해서 회피 하기 위내서만 머리를 쓰고 있다는 느낌은 전혀 주고 있지 않죠. 말 그대로 자신 혼자 살아 남아버린 화성이라는 곳에서 저말 살아남기 위해서, 그리고 살아서 지구로 돌아가기 위해서 할 일이라는 것을 하면서 이에 관해 최대한 매력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작품이 진행 되고 있다는 겁니다.

 물론 이에 관해서 영화가 오직 캐릭터의 느낌만 가지고 그렇게 진행한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만, 영화의 캐릭터는 상당히 재미있게 유지되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자신이 가진 과학적인 지식에 관해서 굉장히 멋지게 잘 표현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관객들은 마크 와트니라는 사람이 살아 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처절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이를 관객으로서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상황이 된 겁니다. 결국에는 심각함과 편안함 사이의 균형을 잘 가져갔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다른 캐릭터들이 약한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다른 캐릭터들 역시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인데,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캐릭터들은 최소한 한 번 씩 자신이 가진 성격이 가진 핵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나사 국장이나 우주비행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나, 심지어는 우주선의 궤도를 계산하는 사람들 까지도 각자의 캐릭터색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 각자의 캐릭터들은 서로 부딪히면서 매우 다른 느낌을 주고, 동시에 이야기에서 여러 의견들이 대립하지만, 한 사람을 살려야 한다는 느낌을 매우 잘 살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것들에 관해서 다양한 캐릭터들이 뛰어들고 있다는 느낌을 매우 잘 살리는 이유는 이 캐릭터들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쯤 되면 캐릭터들이 영화에서 너무 각자 뛰노는 느낌으로 갈 수도 있는데, 영화는 이 캐릭터들을 영화 안에 고정 시키는 데에도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사건은 상당히 놀라운 사건인 동시에, 매우 처절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죽었다고 생각한 사람이 우주의 전혀 다른 공간에 홀로 남겨진 상황이고, 이 홀로 남겨진 상황에서 살아남는 것 뿐만이 아니라 그 사람을 구조해서 지구에 데려와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 영화는 이 두 가지 면들을 모두 같이 보여주면서 영화의 재미를 만들어가고 있고, 동시에 영화에서 매우 많은 감정을 만드는 데에도 매우 탁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지점에 관해서 가장 기묘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영화의 기승전결에 관해서 구조가 아주 뚜렷한 구조를 가져가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에피소드 단위로 영화를 구성해 가고 있는 상황이며, 각각의 에피소드 단위에서 여러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이 지점에 관해서 남겨진지 몇일 이라는 식으로 영화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보통 이런 에피소드 단위의 영화가 가장 피곤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각자의 사건에 관해서 모두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진행 해 버릴 경우에 영화를 보는 관객으로서는 상당히 지치는 경험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서 끝까지 지켜보는 것 자체가 고문인 영화도 상당히 많은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각각의 에피소드의 중요성을 만들어 가는 데에 성공을 하면서도, 동시에 영화를 지치지 않게 보게 만드는 데에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 했던 심각함과 가벼움이 공존하는 방식의 이야기 구조 덕분이라고 말 할 수 있죠.

 영화의 이야기 진행 구조 특성상 영화는 반드시 심각한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관해서 영화는 상당히 재미있는 해법이라는 대답으로 영화를 이끌고 가고 있습니다. 이 해법들과 주인공의 고생 속에서도 상당히 밝은 모습을 보여줌으로 해서 영화 자체의 분위기를 풀어주는 데에 성공하고 있는 것이죠. 에피소드의 강약을 조절하는 데에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과정 덕분에 영화의 재미가 상당히 강해지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야기가 그렇다고 해서 독한 면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유머도 그렇고, 대사들도 그러하며, 심지어는 일부 사건들은 영화가 의외로 독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느낌을 상당히 강하게 주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재미중 하나는 이 독한 면들을 즐기는 데에도 있습니다. 소위 말 하는 독한 개그와 독한 심각함까지도 영화가 얼마든지 땡기고 있다는 건데, 이를 영화적으로 적당히 주물러 감으로 해서 영화의 강약을 조절하는 데에 매우 탁월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해서 만든 이야기의 흐름은 솔직히 그렇게 빠르다고 말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금 벌어지는 일들이 상당히 긴박하며, 동시에 관객들에게 지금 일어나는 일들이 얼마나 조마조마한 것들인지, 그리고 얼마나 황당한 것들인지에 관해서 같이 즐기게 만들어주는 면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그 재미를 만들어 내는 데에 있어서 영화의 편집점이라는 것을 매우 잘 활용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재미는 바로 시각적인 면입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시각적인 면들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뭔가를 자르고 써는 데에 강한 것이 아니라, 화성이라는 공간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광활한 면과, 이 화성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의 작은 느낌, 그리고 이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에 관한 디테일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매우 효과적으로 살아나고 있는 상황이죠.

 그렇다고 이 영화의 지구 공간이 평범한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아는 나사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여기에서도 전문적인 사람들이 전문적인 연구를 하는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같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매우 잘 살리고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같이 회의 하는 구도에서 매우 잘 살아나는 편입니다. 전문가의 공간이면서도 동시에 이 전문가 역시 사람이라는 것을 매우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모든 것들을 촬영으로 표현하는 것은 정말 무서울 정도입니다. 이 영화는 어떤 면에서는 현장 다큐멘터리의 느낌을 살리고 있는 상황이기도 한데, 이 특성을 살리기 위해 상당히 다양한 촬영 효과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하면 영화의 느낌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영화는 무섭게도 이러한 화면 효과를 살리면서도 절대로 영화의 느낌을 잃어버리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정말 무시무시하게 잘 만든 영화입니다.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것들에 관해서 정말 거의 아무것도 놓치지 않고 가고 있습니다. 영화의 표현법 역시 영화를 지켜보는 사람들을 배려 하면서도 그 속에서 어떤 것들을 끌어내야 영화의 재미가 좀 더 극적이게 살아나는지에 관해서 정말 정확하게 계산해낸 영화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영화를 딱 한 편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이 영화가 가장 좋은 답안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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