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미 - 격정을 관객에게 담담하게 던져주는 다큐 횡설수설 영화리뷰

 솔직히 이 다큐멘터리를 국내에서 볼 수 있게 되리라고는 생각도 안 하고 있었습니다. 에이미 와인하우스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제가 음악을 듣기만 했지, 그 외에는 거의 아는 것이 없어서 이런 다큐가 한 번쯤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뭐가 어찌 되었건간에, 일단 음악 다큐멘터리, 그것도 특정 가수의 다큐멘터리에 관해서는 정말 기대가 되는 편입니다. 다른 것 보다도 이 영화가 가져갈 것들이 굉장히 다양할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제가 에이미 와인하우스를 갈게 된 것은 아무래도 비슷한 시기에 나온 아델이라는 가수 때문이었습니다. 아델의 곡을 커버한 아이들이 영상을 유투브에서 보다가, 원곡을 찾게 되고, 그 원곡을 들으면서 결국 아델이라는 가수에 대해 알게 되고, 그리고 그 가수를 알게 되면서 역으로 에이미 와인하우스를 알게 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그 이후에 듣게 되었죠. 솔직히 제가 당시에 음악을 좀 덜 듣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늦게 알게 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처음 들었던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음악은 전혀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영국에서 나온 엄청난 소울 음악 가수였던 것이죠. 물론 이는 취향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상당히 멋진 음악을 하는 가수였었습니다. 하지만 이 가수에 관해서 알면 알게 될수록 점점 더 묘한 느낌이 들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사생활 면에서 온갖 가십이 지배하는 가수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부부싸움으로 인해 경찰서에 정말 피투성이가 되어서 왔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말입니다.

 그리고는 결국 27세에 사망하게 됩니다. 술과 마약으로 인한 부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소위 말 하는 천재의 무분별한 생활로 포장해서 알려진 부분들도 있기는 했습니다. 이 과정으로 인해, 그리고 그 짧은 시기에 있었던 엄청난 음악적인 성공으로 인해서 좀 더 신화에 가까운 모습이 되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최근의 경향으로 봐서는 누가 봐도 영화로 한 번 쯤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도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번에는 다큐멘터리입니다. 아무래도 다큐의 경우에는 정보성으로 나오는 부분들도 있고, 좀더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 현실에 뿌리를 두는 면이 있기 때문에 그 쪽을 노리고 영화를 만들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게 나쁘지 않기는 합니다. 시티즌 포 같은 다큐멘터리를 보더라도 영화가 담고 있는 거대한 담론은 극영화 보다도 훨씬 더 멋지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고, 계기만 있으면 정말로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점에 관해서 감독이 상당히 믿을만 하다는 점 역시 이 영화를 기대하게 되는 면이기는 했습니다.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모두 연출한 바 잇는 감독인 아시프 카파티아 라는 사람이죠. 솔직히 제가 이 사람의 극영화는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뭐라고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만, 국내에도 제대로 공개된 바 있는 다큐멘터리인 세나 : F1의 신화 라는 작품은 정말 놀라운 작품이었습니다. 당시에 해당 작품은 아일톤 세나 라는 F1 머신 드라이버에 대한 다큐멘터리였죠.

 참고로 이 다큐멘터리는 국내에도 블루레이로 나왔었습니다. 당시에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겨우 볼 수 있었는데, 한 사람에 관해 다루면서 사회적인 면과 대상이 되는 인물의 내면 이야기를 모두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일톤 세나 역시 상당히 비극적인 사망을 한 인물이기 때문에, 그리고 소위 천재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었던 또 다른 인물이기 때문에 이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면이 있었던 것이죠.

 결국에는 두 면 덕분에 영화를 보려고 마음 먹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그리고 매우 비극적으로 살다 간 여가수의 일대기를 다큐멘터리로 만들었다는 점과, 그 다큐멘터리를 만든 사람이 전에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사람이라는 면 때문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이 작품이 칸에서 초정을 받아서 상영이 된 바 있고, 부산에서도 이 영화를 틀었었다는 점, 그리고 평가가 상당히 좋았다는 점 덕분에 보는 것도 있기는 합니다.

 이야기는 특별하게 정리할 부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말 그대로 에이미 와인하우스라는 한 여성이자 싱어송라이터가 살다 간 이야기죠. 다만 이 작품은 음악이라는 면과 공식적으로 알려진 면들 외에도, 소위 말 하는 가십으로만 알려진, 매우 표면적인 개인의 삶 이외에도 그 밑으로 상당히 깊숙하게 들어가는 이야기들 역시 끄집어 내려고 하는 편입니다. 이 와중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의 증언이 나오는 것도 있고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작품은 에이미 와인하우스라는 한 사람의 인생을 따라가며서 진행되는 다큐멘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정말 화려하게 데뷔해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주다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버린 한 인물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죠. 이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은 화려하게 살고, 가십을 장식한 이면의 이야기를 진행하는 식입니다. 다만, 이미 고인이 되신 분이기 때문에 주로 주변 사람들의 증언과 남겨진 자료를 토대로 한 사람의 인생을 재구성하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의 가장 특별한 점이라고 한다면, 이 작품은 우리가 아는 에미이 와인하우스의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서도, 그 이면의 이야기를 끄집어 내기 위해서 공을 들인 흔적이 상당히 많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기본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의 구조상, 아무래도 한 사람의 인생을 음악과 연관지어 다루고 있는 만큼, 그 음악에 관한 부분들과 그렇지 않은 부분들과 분류 해가면서 말입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미리 짚고 넘거가야 할 것은, 영화가 생각 이상으로 많은 이야기를 밀도 높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집중도를 상당히 요하지만, 다큐멘터리라는 특성의 한계로 인해서 극영화 만큼의 집중도를 확연히 가져가고 있지는 못하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증언이 기본이 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 아무래도 증언으로서 감정을 이끌어 내는 부분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연기 하는 극 속 인물이 나와서 관객과 동화를 일으키는 것과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극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벌어지는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극적인 구조를 직접적으로 이야기로서 만들어 낼 수 없는 다큐멘터리로서의 한계 라는 것이죠. 게다가 다큐멘터리를 그런 식으로 만들게 되면 이야기가 엉뚱한 느낌을 줄 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큐멘터리에서는 절대 하면 안 되는 짓이라고 이미 알려져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약점이라고는 할 수 있겠지만 작품의 아쉬운 점이라고 말 할 수는 없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대신 이 작품이 가져가는 것들은 앞서 말 했듯이 수많은 증언인입니다. 증언과 자료들은 한 사람을 구성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죠. 여기에서 주의할 점이라고 한다면, 증언은 주관적인 면이 있으며, 자료는 객관적이기는 하지만 편집하는 사람의 시점에 따라 얼마든지 편집을 주관적으로 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지점에 때문에 과도하게 감상적인 면이 들어가게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주체가 워낙에 젊은 나이에 드라마틱한 면을 보여준 사람이기에 이런 면이 더 강하게 드러날 위험이 있는 것이죠.

 다행히 이 작품은 지금 말 한 문제들을 상당히 잘 피해간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주관적인 시선을 배제하고, 한 사람의 인생을 재구헝 하는 쪽으로 주력하는 것이죠. 물론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끄집어 내기 때문에 이 지점에 관해서는 감정이 드러나기는 합니다만, 이는 제작자의 감정이 아닌 말 그대로 지금 이야기 하는 사람들의 감정과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다큐멘터리는 그래도 나름대로의 중립을 지키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보통 다큐멘터리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좀 더 잘 먹히게 하기 위해서 이야기에 힘을 싣는 데에 상당한 감정을 일부러 집어넣기도 합니다. 물론 이 역시 잘 하면 잘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관점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겠다고 한다면 이 지점이 얼마든지 쓸모가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 작품은 상황이 좀 다릅니다. 한 사람의 비극적인 사망까지 이르는 데에 관한 이야기 이기 때문에 좀 더 담담하게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이 작품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에 있어서 매우 담담하고, 전통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매우 우직한 방식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사실에 관해 자신들의 주관적인 해석을 철저히 배제하고, 그 속에 담긴 감정을 오롯이 전달하기 위한 스타일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겁니다. 이런 과정으로 계속해서 반복함으로 해서 에이미 와인하우스라는 한 사람이 어떻게 살아갔는가에 관한 이야기를 최대한 매끄럽게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죠.

 이쯤 되면 이 작품이 감정이 전혀 없는 매우 냉정한 다큐가 될 것인가 하는 지점이 의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모든 감정이 거세된 나머지, 이야기가 오직 사실 전달만을 하고 있는 다큐멘터리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저도 이런 다큐를 상당히 보기는 합니다. 고생물에 대한 다큐멘터리는 이렇게 만들어야 진짜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한 사람의 굴곡이 많이 진 인생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감정들은 기본적으로 자료에서 나오는 감정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자체는 객관적으로 다루지만, 그 자료 속에 들어있는 감정까지는 거세 하지 않는 것인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이야기를 진행 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나오는 부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정렬해서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이 감정을 희석하거나, 아니면 일부러 손을 대서 강하게 만드는 것들은 최소화 하는 식으로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에이미 와인하우스가 직접 나오는 자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자료화면들은 기본적으로 에이미 와인하우스라는 사람이 얼마나 음악에 순수하게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변 사람들 역시 어떻게 대하는지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화면입니다. 이 속의 감정들에 관해서 상당히 자세하게 다루고 있고, 또한 부연 설명도 상당히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표출되는 감정에 관해서 뭔가 변주를 가하는 식은 전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이 작품에서 에이미 와인하우스 본인이 나오는 화면의 감정을 정렬하는 선에서 그친 이유는 기본적으로 그의 인생을 다루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 인생에 관해서 본인이 어떤 감정적인 면을 비치고 있다는 것은 자신이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데, 이 영화는 극도로 자연스럽거나, 아니면 주로 음악에 관한 것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이미 죽은 사람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적합지 않은 부분들입니다. 결국에는 이를 덜어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강렬하게 전달되는 편입니다.

 이런 지점들에 관해서 편집에 관해 그래도 아쉬운 이야기를 하자면, 다양한 이야기들을 세심하게 골라낸 것 까지는 좋은데, 밀도가 너무 높다는 느낌이 든다는 겁니다. 2시간 남짓한 상황에서 모든 이야기륻 하 하려고 덤비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물론 한 사람의 인생을 압축 하면서, 음악에 관한 부분에 집중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시간이기는 합니다만, 이 작품은 그 이면까지도 모두 다루고 있기 때문에 약간 더 이야기를 집중 시킬 필요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여기에서 영상 이야기를 하자니 좀 웃기기는 합니다. 사실 이런 작품에서 영상은 그닥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인터뷰와 나레이션, 그리고 자료화면이 결합되는 식이기 때문에 화면을 아무리 균질하게 가져가려고 해도 어느 정도는 튀는 면이 있게 마련입니다. 이 작품은 이 지점들에 관해서 그래도 나름대로 허용 범위 이내를 매우 잘 잡아 냈고, 그 덕분에 영화가 꽤 균질하게 보인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는 됩니다.

 결론적으로, 한 번쯤 일부러 볼만한 작품입니다. 순전히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이 작품에 등장하는 예술관에 관한 부분들에 관해서 상당히 볼만 할 거라는 생각이 들고, 만약 가십적인 면에 관한 이야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그 가십 이면에 관한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좋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밀도가 높은 만큼 일부러 집중해야 하는 면이 약간 있고, 감정의 전달에 관해서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만, 그래도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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