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 - 매력이 없지는 않지만...... 횡설수설 영화리뷰

 오랜만에 한국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경우에는 정말 감독 이름 보고 결정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해 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영화의 경우에는 좀 애매한게, 제가 정말 좋아하는 스타워즈의 신작과 같은 주간에 끼어 있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솔직히 둘 다 볼 예정이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를 보는 상황 자체가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라서 말이죠. 그나마 다행이라면 제가 해결할 것들이 좀 줄어든 상황이라 뭘 빼야 하는 상황은 아닌 정도랄까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제가 이 영화의 감독인 박훈정 감독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다른 분들과 거의 마찬가지로 신세계 때문입니다. 당시에 이 영화를 별 기대 하지 않고 보러 갔다가 정말 놀랐었죠. 솔직히 당시에 국내에서 이렇게 선 굵은 남자 영화가 나올 수 있었는가 하면 그건 좀 아니라고 봤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신세계 속편에 관해서 게속해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지라 솔직히 다른 작품이 먼저 나온다는 것이 아무래도 미묘하게 생각하는 상황이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이 영화 이전에 혈투 라는 영화를 만들어 낸 바 있습니다. 좀 묘하게도 비슷한 남자 영화라고 할 수 있는 영화였는데, 솔직히 사극의 틀을 억지로 덧붙인 영화라는 느낌이 좀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 소위 말 하는 대규모 포털에서 욕 먹는 수준으로 욕을 먹을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정도는 아니었죠. 나름대로 맛이 있는 영화엿고, 그 느낌을 좀 더 잘 살렸더라면, 그리고 이야기가 좀 더 단단 했더라면 잘 나왔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튼간에, 결과가 좀 미묘한 것으로 유명한 상황입니다.

 이후에 신세계는 그래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당시에 이 영화가 정말 미묘하게 느껴지는 부분들도 있기는 해서 말입니다. 당시에 꽤 괜찮은 작품으로 평가를 받았기에 아무래도 영화를 기대하게 되는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가 과연 속편에서는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정말 궁금하게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이번 영화의 방향성은 약간 묘하게 느껴지는 상황이었다고나 할까요.

 이 영화에 관해서 가장 기대가 되는 다른 부분은 역시나 배우입니다. 이번 영화의 배우는 최민식입니다. 솔직히 최민식의 연기에 관해서는 제가 굳이 더 이야기를 해야 하나 싶은 면이 있을 정도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이기 때문에 일단 그냥 넘어가고 있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번 영화에서 역시 정말 좋은 연기를 보여주리라 전혀 의심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솔직히 이 상황에 관해서 다른 배우들의 명단이 미묘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또 다른 배우들인 정만식, 김상호, 김홍파, 라미란 같은 배우들은 솔직히 별로 걱정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기는 합니다. 각자 다른 영화들에서 매우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영화가 어디로 흘러가는가에 관해서 꽤 잘 파악하는 배우들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상황에 따라 매우 좋은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들이기도 하죠.

 다만 제가 미묘하게 받아들이는 성유빈 같은 배우들이 있습니다. 솔직히 아무래도 미묘하게 방다을일만한 이유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아무래도 영화에서 무엇을 보여주는가의 문제에 걸린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좋다고 말 한 배우들 대다수가 아무래도 이런 저런 영화에서 이미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상황이기 때문에 경력이 약간이라도 짧다 싶으면 아무래도 걱정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물론 이 영화에 나오는 일본 배우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걱정이 좀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워낙에 좋은 배우들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에 관하여 오히려 걱정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젊은 배우들에 고나해서는 미묘하게 받아들이는 부븐들이 있다는 점과, 이 영화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호랑이라는 부분에 관해서 애매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 정도가 불안 요소라고 말 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나름대로 꽤 크게 기대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일단 한 작품은 망하기는 했지만, 두 번째 작품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줬던 감독이기도 하고, 감독의 비전이 크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안 하기도 해서 말입니다. 또 한 편으로는 이 영화의 배우진에 관한 기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배우진의 모습은 생각 이상으로 단단하기 때문에 그 지점에서 기대를 하게 된 부분이 있는 것이죠.

 이야기는 조선 말기를 배경으로 진행 됩니다. 조선 최고의 포수라고 불리웠지만 이제는 더 이상 총을 들지 않는 천만덕이라는 주인공이 나옵니다. 이 주인공은 지리산 속이 오두막에서 아들과 단 둘이 살아가는데, 아들은 사냥에 나서지 않는 아버지게에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지리산의 산군으로 알려진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를 찾아 일본군이 들어오게 되고, 그 호랑이를 사냥하려고 합니다. 결국 영화는 호랑이를 지키려는 사람과 호랑이를 사냥하려는 사람들의 대결로 진행 되죠.

 기본적으로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호랑이에 관한 이야기와 그 호랑이를 지키는 사람, 그리고 그 호랑이를 사냥하려는 사람들의 충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서로 얽혀 들어가면서 영화적인 강렬함을 만들어 가는 것이 이 영화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감정들은 결국에는 반일 감정이 될 수도 있지만, 그 문제 보다는 과연 자연에 관한 경외가 반일로 어떻게 이어지는가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이 특성에 관해서 일단은 배우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최민식이 맡은 배역은 말 그대로 산에서 살아가며, 그 자연에 거의 순응 해가며 사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산에 사는 호랑이를 산군이라고 부르며 지켜야 하는 존재인 동시에, 일종의 왕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굉장히 복잡한 부분이지만, 동시에 그가 가진 능력으로 인해 사냥이 반드시 관련이 될 수 밖에 없는 아이러니를 같이 가지고 가는 상황입니다.

 영화가 가지고 가는 핵심은 그 속에서 과연 산에 관한 경의라는 것을 진짜 감정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영화에서 상당히 다양한 캐릭터들이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끌고 가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이 사람들의 각자의 관점과 호랑이라는 것을 한데 묶어야 하는 부분들도 있고 말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궁극적으로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이죠. 이런 것들에 관해서 상당히 어려운 구조와 소재를 택한 것이 결국에는 문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점들에 관해서 주요 캐릭터의 감정선이 길다는 것이 일단 이 영화의 첫 번째 문제입니다. 물론 제가 앞서 말한 최민식의 연기는 이 긴 감정선을 표현하는 데에 매우 적합한 모습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감정의 핵심을 매우 잘 이끌어 내고 있는 상황이 된 것이죠. 하지만 그 끌고 나온 감정에 관해서 표현하는 영상의 에너지는 그렇게 좋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른 것 보다도 호흡이 과도하게 길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보통 이런 영화에서 감정이 길게 표현되는 이유는 생각보다는 간단합니다. 저는 지금까지는 한 캐릭터에 관해서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캐릭터들 역시 영화에서 나름의 욕망을 드러내고 있고, 이 것들을 결국 주제로 승화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각자의 관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그 감저엥 관해서 최대한 매력적으로 관객에게 전달 해야 한느 것이죠. 불행히도 이 영화는 너무 다양한 감정이 공존합니다.

 물론 이 감정들에 관해서 엇갈림의 이야기를 가져가면서도 적어도 이야기가 단단하게, 그리고 나름대로 영화에 올바른 흐름을 제시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가지고 가는 감정들의 핵심은 그렇게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다른 것 보다도 한 사람의 감저잉 너무나도 길게 표현이 되고 있거든요. 심지어는 그렇게 길게 표현할 필요가 없는 데에도 영화의 감정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이 영화의 문제가 된 것이죠.

 최민식의 캐릭터가 이런 상황인데, 다른 캐릭터의 문제 역시 같은 지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캐릭터에 관해서 각자의 감정을 영화에서 관객에게 너무 길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물론 잘 어울리는 흐름이 있는 사람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감정을 보여주는 길이가 모두에게 잘 맞는 것은 아니었다는 겁니다. 결국에는 영화가 점점 더 처지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이죠. 이 상황에서 이야기 설명 역시 늘어진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한계가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영화상에 보이고 있는 스토리는 각자의 이야기가 한데 모이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 한 대로 각자의 에피소드는 매우 길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화가 좀 힘들게 가는 상황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화에서 그래도 필요한 스토리를 이끌어 내기 위한 길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정도는 됩니다. 아무래도 감정이 길게 표현되는 이유는 결국 이 모든 것들이 스토리와 연관이 많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죠.

 결국 각자의 문제에 관하여 영화가 나름대로의 특성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고, 영화의 이야기는 호랑이를 주제로 해서 사람들이 모이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 여정과 결국에는 호랑이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죠. 영화에서 그 과정은 상당히 자세하게 진행이 되는 편이며, 관객들로서는 결국에는 스토리의 읨에 관해서 생각을 하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주인공의 상황에 관해서 생각 하게 되면서 영화를 보게 됩니다.

 영화의 스토리가 길기는 하지만, 자세하다는 점에서 위에서 설명한 것들이 관객에게 좀 더 매끄럽게 전달 되고 있다고 말 할 정도는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야기가 택한 자세한 면은 감정을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하고, 상황에 관한 설명을 더 하는 식이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은 생각보다 밀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화를 더 줄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이 영환느 결국 나름대로의 선택을 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까지는 간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는 해도 과도한 세세함이 영화를 죽였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힘듭니다. 이야기를 진행 하면서 과감하게 생략 하는 부분도 있어야 하는데, 모든 것이 중요하다는 식으로 관객에게 전달 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영화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는 보고 있습니다만, 호흡 조절을 위해서 조금아니마라도 짧게 드러내고 가는 묘미는 있어야 했다고 생각을 할 정도는 됩니다. 이 영화가 그래서 좀 더 미묘하게 보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위에서 주요 캐릭터중 하나를 설명 했습니다만, 주변 캐릭터들 역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편입니다. 영화의 감정이 굉장히 많이 엮이는 편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 상황이고, 이 지점들에 관해서 영화가 건드려야 하는 것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적어도 캐릭터들은 그 지점들을 건드리는 것 뿐만이 아니라, 기능적인 것 이상의 설득력을 어느 정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관하여 일정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정도죠.

 하지만 그래도 조금 더 편집이 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상황입니다. 배우들의 연기를 이끌어 내는 데에는 영화에서 보여주는 자세함이 좋게 사용 될 수는 있어도 무조건 좋다고 말 하기에는 영화의 길이를 좌지우지 하는 부분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관객으로서 굳이 지금 설명하는 내용을 다 알아야 만 하는가 하는 생각을 하는 상황도 상당히 자주 벌어지고 있습니다. 후반에서는 해당 감정을 쓰기 때문에 그래도 덜하다고 말 할 수는 있지만 말이죠.

 여기에서 결국에는 호랑이가 어떻게 나오는가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진짜 호랑이를 쓰기는 힘든 만큼, 결국에는 디지털로 만들어내야 하니 말이죠. 다행히 이 영화의 호랑이는 나름대로 잘 만들어 낸 편입니다. 보는 사람이 적어도 설득 될 수 있는 정도의 모습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인 겁니다. 몇몇 장면에서는 약간 미묘하기는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매우 만족도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면의 질감과 액션은 그럭저럭입니다. 다만 질감이 확 사는 부분이 있는데, 아무래도 거대한 산을 제대로 다시 만들어 내는 데에 주력 했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속에서 전투라던가, 액션이 조금이라도 등장하기 시작하면 이미 늘어지는 스타일의 영화가 갑자기 살아나려다가 말아버리는 모습이 보일 정도로 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만족이 아예 만족이 되지 않는 선까지 영화가 밀려버리는 것은 아니니 그나마 다행이죠.

 결론적으로, 그럭저럭 볼만한 작품입니다. 감정의 교차나 호랑의 존재, 그리고 영화 전체의 이야기는 나름대로 매력이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증명을 해 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가 제대로 된 흐름을 가지고 있는 상황도 아니고, 액션이 일정 선 이상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일부러 극장에서 한 번쯤 즐기는 데에는 문제가 없는 작품이라는 말을 할 수는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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