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홍길동 : 사라진 마을 - 딱 팝콘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를 결국 추가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별로 볼 맘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기는 합니다만, 결국에는 영화가 한 편 정도 더 들어오는 상황이 되어버렸네요. 이런 경우가 간간히 벌어지는 것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솔직히 나름 기대를 하고 있었던 작품이기도 하고, 특정 단어가 저를 홀리던 면도 있기도 해서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이 영화에 관해서는 일단 기대와 걱정이 한 자리에 다 모여 있는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에 끌리게 된 이유는 사실 굉장히 간단하면서도 바보같은 면 때문입니다. 제가 과거에 탐정이라는 단어에 얼마나 잘 끌리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영화가 바로 그 건입니다. 탐정 홍길동 이라는 제목에서, 저는 탐정에 끌린 상황인 겁니다. 예전에 이 특성으로 인해서 본 영화가 꽤 있고, 정말 매우 다양한 영화를 보게 된 만큼 아무래도 이 영화 역시 무조건 나쁘다, 좋다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는 했습니다. 그것도 보기 전에 말입니다.

 다만 감독인 조성희에 관해서는 제가 할 말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과거 작품 중에 가장 유명한 작품은 역시나 늑대소년인데, 당시에 달달하기 짝이 없는 영화라는 평가를 내려야 했고, 리뷰 역시 접은 바 있습니다. 제가 늑대소년 이라는 영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는 트와일라잇 리뷰를 보시면 대략 감이 잡히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늑대소년이라는 영화는 제게는 ㄸ가 트와일라잇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던 작품으로 한 번쯤 볼만하지만, 굳이 두 번 봐야 하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묘한건 제가 소녀감성이 있는건지, 트와일라잇은 블루레이까지 사 가면서 다시 보고 있다는 겁니다.)

 아무튼간에, 그 이전에도 꽤 많은 작품을 만들어 온 바 있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저는 기억하는 작품이 없습니다. 내부분의 작품이 단편이라서 말이죠. 그나마 짐승의 끝이 장편이기는 한데, 이 영화는 평가가 그렇게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결국에는 과연 이번 영화가 감독의 역량이 어디까지 가는지, 그리고 기획력이 감독보다 위에 있는지에 관해서 한 번 쯤 생각하게 할 만한 영화가 될 거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면을 생각하게 만드는 이유는 결국에는 영화에 캐스팅 배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이제훈 원톱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연으로 김성균이 더 올라가 있기는 합니다만, 예고편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이제훈이 맡은 홍길동이라는 배역에 상다잏 많은 시간을 쏟고, 또한 관객에게 많이 노출시키면서 설명하려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제훈이 과연 이 영화를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가가 상당히 궁금해지고 있는 식이죠. 사실 이 배우에 관해서는 이런 저런 작품으로 인해 약간 혼란스러운 면이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이 좀 묘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건축학 개론에서는 꽤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제훈 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드라마인 시그널에서의 박해영 역할이 상당히 괜찮은 상황이기도 하죠. 그 사이에 비밀의 문에서 이선 역할을 하면서도 연기가 괜찮았던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분노의 윤리학 이라는 영화나 점쟁이들에서는 정말 론란스럽기 짝이 없는 연기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인 패션왕 에서는 희한하기 짝이 없는 상황에 몰렸기도 하고 말입니다. 작품 타고 흔들리는 면이 있다고나 할까요. 좋은 작품 만나면 좋은 연기를 보여주지만, 그렇지 않으면 훅 넘어지는 그런 타입 말입니다.

 따지고 보면 김성균 역시 비슷하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살인의뢰나 퇴마 : 무녀굴 같은 작품에서는 어딘가 기묘하게 맞지 않는 연기를 선보였었으나, 용의자, 응답하라 시리즈 같은 데에서는 굉장히 멋진 연기를 보여준 바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역시나 작품 따라 흔들리는 배우라고 할 수 있죠. 혹자는 귀신같이 영화가 망가진다는 것을 알고 연기를 편하게 해 버린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도 있기는 합니다.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뚜껑을 열어 봐야 아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진은 이 외에도 박근형이라는 거대 이름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 분이 조연이고, 이제훈이 중심이다 보니 과연 어디로 영화가 갈 것인지는 봐야 아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예고편도 아무래도 소위 말 하는 기획 영화 이상의 느낌이 아니라는 느낌도 들고 말입니다. 보통은 이런 영화는 피해갑니다만, 탐정이라는 단어에 홀려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야기는 홍길동 이라는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 사람은 사람 찾는 의뢰를 맡으면 정말 잘 해결 하지만, 정작 본인이 찾고자 하는 어머니를 죽인 원수, 김병덕은 20년째 찾지 못합니다. 결국 김병덕을 찾아낸 순간, 그 김병덕을 어떤 사람이 납치 해가고, 그 집에는 김병덕을 찾아달라는 아이들만 남아 있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 상황에서 결국 김병덕에 대한 실마리를 쫒게 되고, 결국에는 또 다른 거대한 음모를 알게 되면서 일이 커지게 됩니다. 이 영화는 그 과정과 결말을 다루고 있죠.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일단 한국 사람들이 등장하고, 홍길동이라는 테마를 사용하는 것은 맞지만, 배경은 현대나, 아니면 홍길동이 활동하던 당시와는 아무 관계도 없을뿐더러 일반적인 한국 배경이라고 말 하기에는 한계가 굉장히 많은 상황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탐정이 활동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세상을 다시 창조해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택한 배경은 약간 독특하게도 우리가 생각하는 미국식 하드보일드의 환경을 만들어낸 쪽에 가깝습니다.

 심지어는 캐릭터의 기반 한 구석은 그 하드보일드 기반을 매우 확실하게 써먹은 면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주인공 캐릭터는 디자인부터 기본적인 성격에 이르기까지 미국 하드보일드 스릴러 소설에서 보이는 아웃사이더형 주인공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드는 것이죠. 여기에 본인의 출생에 관한 면모를 더 집어 넣는 식으로 해서 홍길동이라는 특성을 부여하고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면이 역시나 설정인 이유는,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홍길동이라는 한 사람을 땡겨서 쓰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미국적인 하드보일드를 결합하려고 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뒤에 이야기 하겠지만 영화의 디자인 기반 역시 미국 하드보일드에 훨씬 더 많은 기반을 두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결국에는 미국식 하드보일드와 우리가 아는 홍길동이라는 설정으로 대변되는 한국식 특성이 과연 잘 결합 될 것인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 답변이 어려운 이유는, 어떤 면에서는 훌륭한 결합이라고 말 할 수 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말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에서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는 역시나 시각적인 면의 기묘한 특성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악당 세력에 관해 특정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한국적인 면모를 더 많이 사용 했는데, 이 부분이 너무 극심하게 튀는 면이 있기 때문에 불만 사항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죠.

 이 영화에서 설정 충돌의 면보가 가장 기묘하게 드러나는 지점은 역시나 악당의 특성을 설명할 때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악당은 거대한 세력입니다. 이 세력은 한 마을을 지배하는 세력이었지만, 이제는 한 국가를 완전히 지배하려고 하는 상황까지 가게 되었고, 그 직전까지 와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자신들의 권력을 최대로 하기 위한 사건을 준비하고, 이에 관해서 눈치챈 홍길동과 일종의 대결을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이 영화의 설정 충돌은 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반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한 국가를 장악하려는 음모는 국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소재입니다. 그리고 그 세력의 기반이 사이비 종교라는 것은 이런 저런 작품에서 써먹었던 것들이기는 합니다. 심지어는 미국 작품에서도 간간히 써먹었던 것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 구조적인 특성에 관하여 영화가 준비한 것은 매우 한국적인 광신도입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세력으로 규합하고, 사회체제에 관해서 우리가 매우 익숙한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 기반이 되는 것은 의외로 서양식의 아이디어입니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설명하면 좋겠지만 이 영화는 그렇게 해야 할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또 하나의 문제는 역시나 캐릭터의 특성들입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캐릭터들의 로직은 다분히 한국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식 하드보일드의 외피를 두르고 있는 만큼, 주인공의 특성이 그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영화는 초반에는 그 균형에 관하여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너무 뻔하게 보여집니다. 결국에는 이 문제에 고나해서 영화가 ㅁ력이 있다고 하기에는 초반의 에너지는 약간 애매한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다른 캐릭터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다른 캐릭터들은 매력이 있는 듯 하면서도 어딘가 뒤틀린듯한 느낌이 꽤 있는 편입니다. 이를 이어붙이기에 영화가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점 역시 영화에서 한계를 이야기 하게 만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역시 초반과 악당에 한정된 면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크게 문제가 되는 편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지금까지 이야기 한 것들은 이 영화에서는 사소하게 지나갈만한 것들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의 강점이자 단점은 스토리입니다. 탐정이라는 단어가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추리소설이라고는 말 할 수 없다는 것을 여실히 깨닫게 하는 스토리 이면서도 나름대로 머리를 썼다고 말 할 수 있는 스토리이기도 한 것이죠. 이 영화의 기묘한 재미는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이 영화는 감정적인 면을 매우 깊게 들어감으로 해서 영화가 가진 추리의 한계를 적당히 가리는 데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영화에서 필요하다 싶은 만큼의 추리는 이미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한 마을에서 벌어지는 일이기도 하면서, 그 마을에서 벌어지는 일 자체가 앞으로 기폭제로 변모하게 될 것은 추척하며, 다음 사건을 막아내는 스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건의 면에서 보면 그렇죠.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이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스토리는 그 면모를 되짚어 올라가면서 주인공의 정체와 주인공의 성격을 드러내고, 주인공의 비틀린 매력을 관객들이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쪽의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기본적으로 스릴러가 가져가는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은 완전한 사람이 아닙니다. 결점이 있는 사람이고, 이 문제에 관해서 비인간적인 면모까지 가져가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사건도 풀어가고, 다른 한 편으로는 인간적인 면모의 일부를 찾가아는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죠. 영화의 스토리는 나름대로 짜임세 있는 배치를 해 가면서 관객들이 사건에 관해 궁금하게 만들어주는 동시에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주인공에 대한 감정 역시 관객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는 약간 직선적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어느 정도 비틀기를 시전하는 면이 있기도 합니다. 거대한 사건에 관해서 같이 엮어 들어가고 이를 시각적인 파괴력으로 한 순간에 설명하는 데에서 영화가 주인공에게 극도로 개인적으로 간다는 느낌이 드는 것을 상쇄하는 점 덕분에 그 에너지를 사용하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것이죠. 사실 영화의 진행 과정 자체가 주인공에게 굉장히 개인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위에 설명한 방식을 쓸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그리고 이 모든 특성으로 인해서 영화의 방향은 상당히 재미있는 상황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팝콘 영화의 특성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상황들에 관해서 가볍게 표현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에 관해 특정한 캐릭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심각한 영화였다면 매우 짜증났을 캐릭터이기는 하고, 제가 좋아하는 타입의 캐릭터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그래도 영화의 완급조절에 있어서는 적당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꽤 괜찮은 편입니다. 솔직히 이재훈이 대사를 칠 때 하는 방식에 관해서 저는 아직까지 의구심을 풀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매력이 없다고는 말 못 하겠더군요. 김성균은 메인악역으로서 상당히 매력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다만 고은아는 연기에 관해 특별히 이야기를 하기 힘들 정도의 분량이라 뭐라고 하기 미묘하더군요. 노정의와 김하나는 아역임에도 불구하고 이재훈이 이들에게 연기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이 될 정도이기도 합니다.

 촬영이나 특수효과는 약간 애매합니다. 특히나 이 영화의 특수효과 장면은 영호가 공을 더 들였어야 한다고 직접적으로 말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가상의 도시를 설정하고, 거리를 설정하고자 하는 면이 있는 것 같기는 한데, 거의 2010년 이전 게임 그래픽에 비견될 정도로 심각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영화가 가져야 하는 미술적인 의도를 해치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리고 영화의 촬영은 영화가 가진 의도를 살리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쉽게 즐길만한 영화입니다. 영화가 가져가고 있는 이야기의 무게를 조절하는 점에 있어서는 상당히 좋은 에너지를 보여주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도 적당하고, 편집은 그 에너지를 영화에 잘 실어내기도 했고 말입니다. 정통 탐정 내지는 하드보일드물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한계가 매우 확실한 영화이기는 합니다만, 영화를 가볍게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꽤 괜찮은 영화가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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