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북 - 가벼움과 깊은 속내의 공존 횡설수설 영화리뷰

 새로운 주간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 영화를 정말 기대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미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왔으니 말이죠. 솔직히 감독이 감독이다 보니 미묘하게 생각하는 면도 좀 있기는 했습니다만, 이 경우에는 그래도 잘 해결 되었다고 생각되는 편이기도 하고 말이죠.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꽤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피해가지 않고 영화를 보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존 파브로는 아무래도 아이언맨 1편과 2편으로 상당히 유명해진 상황입니다. 아이언맨 시리즈에서 해피 호건으로 출연하면서 연기자로서도 상당히 자주 얼굴을 내밀고 있는 사람이긴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배우로서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 이전에 아메리칸 셰프로 비평과 흥행면에서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기기도 했었고 말입니다. 다만 한편으론느 약간 부침이 있는 감독이기도 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역시나 카우보이 앤 에일리언 때문입니다. 당시에 문제의 영화는 정말 더럽게 재미가 없는 영화였습니다. 아이언맨 이전에 자투라를 연출하면서 적당히 연출 잘 하는 감독으로 계속해서 명맥을 유지해 오는 사람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었는데, 카우보이 앤 에일리언에서 홀랑 그 명성을 까먹어 버린 상황입니다. 배우로서도 역시나 상다잏 다양한 면이 있는 상황이고, 그 면들에 관해서 미묘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죠.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그런 그에게 맡겨진 새로운 프로젝트입니다.

 다만 감독이 약간 미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기대하게 되는 이유는 배우들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주연인 모글리를 맡은 닐 세티는 기대를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이 영화 외에는 큰 영화에 출연한 경력이 정말 하나도 없는 배우이기 때문이죠. 솔직히 아역 배우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한계가 있어 보이기는 합니다. 제가 이야기 하는 배우들은 역시나 목소리 출연함 하는 배우들 때문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배우는 빌 머레이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곰인 발루 역할을 맡았죠. 빌 머레이 역시 영화가 그냥 그런 케이스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배우로서 정말 좋은 연기를 보여준적이 정말 많은 배우이기도 하죠. 이런 상황은 흑표범인 바게라 목소리를 맡은 벤 킹슬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좀 놀라운 면들이기는 하죠. 이 영화에서 두 배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만 해도 상당히 놀라운 일이니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릭차 역할을 맡은 배우는 루피타 뇽입니다. 최근에 노예 12년 이후로 계속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배우죠. 스타워즈에서는 마즈 역할을 맡아서 짧지만 강렬한 역할을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눈에 띄는 배우는 역시나 스칼렛 요한슨입니다. 이 영화에서 이번에는 뱀인 카 목소리를 했는데, 음산함을 이야기 하면서 상당히 묘하게 다가오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주요 악역은 역시나 시어칸이죠.

 이번 시어칸 목소리는 이드리스 엘바가 맡은 상황입니다. 루터 시리즈에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배우이기도 하고, 토르 시리즈에서는 헤임달, 그리고 퍼시픽 림에서는 펜테코스트 장군 역을 맡아서 꽤 강렬한 느낌을 줬던 배우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호랑이 시어칸 역할을 맡은 상황이죠. 이 상황으로 인해서 나름대로 기대를 할 수 있게 된 상황이기도 합니다. 물로 이 외에도 정말 많은 배우들이 출연하고 있는 상황이죠.

 일단 이름만 대자면 크리스토퍼 워켄,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 리테쉬 라잔, 사라 아링턴 같은 배우들이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물로 후반으로 갈 수록 약간 약해지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저런 영화에서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이 정도 되면 목소리 출연이라고 해도 기대를 안 할래야 안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이 영화에 관해서 걱정이 되는 것은 역시나 디즈니의 최근 기조죠.

 솔직히 이 작품은 디즈니가 기존에 애니메이션화 했던 이야기를 다시 영화화 하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계통이 드디어 안정세를 찾았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신데렐라 한 편뿐인 상황이기도 합니다. 말레피센트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흥행은 정말 무시무시하게 잘 되었지만 비평면에서는 욕을 미친듯이 들어먹었으니 말이죠. 다행히 이 작품은 일단 해외에서는 그래도 나름대로 평가가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 면으로는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이죠.

 이야기는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대로입니다. 인간의 아이이지만 늑대에게 키워진 모글리라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 모글리는 정글이 안식처이며 안전한 장소이기도 했죠. 하지만 정글의 무법자인 쉬어칸의 위협을 받게 되고, 더 이상 정글이 모글리에게 안전하지 않은 장소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결국에는 이 상황으로 인해 정글을 떠나서 여정을 하게 되죠. 영화는 이 여정 사이사이에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 설명의 시작은 역시나 이 영화가 자사의 고전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해당 애니메이션 역시 일정한 기반을 가지고 가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자사가 만들어낸 이미지를 다시 영화로 만드는 쪽으로 작품을 시작한 겁니다. 다만 워낙에 오래되고, 워낙에 잘 알려진 작품이기 때문에 거의 원전 취급을 받게 되는 작품을 기반으로 하게 되는 겁니다. 이번 작품 역시 비슷한 구조와 특성을 가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된겁니다.

 모글리라는 한 소년이 정글에서 성장한다는 이야기를 과연 시각적인 매력을 살려가며 어떤 매력을 더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가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시각적인 면은 사실 어떤 면에서는 스토리보다 더 중요하게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스토리가 상당히 괜찮게 재구성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원작 애니라고 할 수 있는것과 기본 구조가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정글입니다. 인간에게는 매우 생소한 공간이죠. 이 상황에서 정글의 다층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것 역시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영화는 이 공간을 철저히 가상의 공간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디인지 확실하게 말 하기 힘든 공간을 만들어낸 것이죠. 이 영화는 정글을 연구하는 학자를 따라가기보다는 원작의 특성을 시각적인 현실성을 가미하여 만든 공간에 가까운 편입니다.

 그리고 이 시각적인 면모는 생각 이상으로 멋지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넒고 트인 공간이라는 것을 보여주면서도, 필요한 경우에는 얼마든지 화면을 좁게 잡는 데에 능숙한 못브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영화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해당 공간을 변형해서 쓸 수 있게 구성한 것이죠. 이 영화는 그 능숙함으로 인해서 관객들이 환경을 즐기게 만드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환경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그 시각적인 공간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정글에서 늑대에게 키워진 소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소년은 이미 인간의 공포를 한 번 겪은 숲에서, 인간이 아닌 존재에게 키워지면서 인간과 관계 없는 교육을 받으며 자라난 상황입니다. 이 영화는 그 이야기를 이야기의 중심축을 이루는 한 파트로 사용합니다. 다른 한 파트는 그런 모글리를 위협하는 호랑이인 쉬어칸 이야기를 집어넣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어떤 면에서는 숲의 공포라는 것을 모두 쉬어칸의 특성에 집어넣고 있다고도 말 할 수 있죠.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쉬어칸의 면모는 상당히 다층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악당이고, 자신의 힘을 이용해서 멋대로 하는 캐릭터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숲에 뿌리 깊이 내린 인간에 대한 공포를 이용하는 면모 역시 가져가게 만들었습니다. 결국에는 숲에 작용하는 힘이기도 하지만, 그만큼의 반작용도 얼마든지 일으킬 수 있는 악당이 되기도 한겁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에서 쉬어칸은 그래서 매우 강렬한 면모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다만 쉬어칸이 모든 공간에 있을 수는 없는 만큼, 다른 캐릭터의 특성 역시 사용을 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그 지점을 건드리기 위해서 몇몇 캐릭터를 더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중간에 어떤 면에서는 쉬어칸보다 더 무시무시한 면을 가진 악당인 루이를 등장시키기도 합니다. 이 캐릭터의 경우에는 쉬어칸처럼 상징적인 면에서 다층적인 면을 가져가는 식이 아니라 파워를 위해서 선과 악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내면의 무시무시함을 같이 가져가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심지어는 카아 라는 뱀 마져도 비슷한 구성을 가져감으로 해서 악의 다채로움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 영화의 강점은 위에 늘어놓은 대로 상당히 다양한 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에 이야기 하는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이 악에 관해서 다른 캐릭터들을 만나는 데에 이용하기도 하고, 주인공이 자신의 특성을 규정하는 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면서도, 각자의 특성을 불러넣었기 때문에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것들은 매우 다채로운 면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선한 캐릭터들 역시 비슷한 구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물론 영화에서 두 캐릭터의 경우에는 매우 기능적인 면에서 머무르고 있기는 합니다. 그것도 모글리를 키워준 늑대 캐릭터는 정말 기능적인 면 외에 아무것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길이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면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대신 주인공과 주인공을 도와주는 두 캐릭터의 경우에는 나름대로의 방향성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발루는 영화에 여유를 불어넣으면서도, 주인공의 다른 면을 일깨우는 한 구성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발전을 가져가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정말 여유있고, 심지어는 자기 잇속을 챙기기 위해 주인공을 속이기까지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주인공과 감정을 교감하게 되고, 점점 더 상대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에너지를 멋지게 표현하고 있기도 하죠.

 이런 특성은 바가라 역시 이어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캐릭터 역시 상당히 다양한 면들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고, 영화는 그 특성을 매우 강렬하게 가져가고 있기도 하죠. 다만 발루와는 다르게 주인공을 이미 사랑하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특성을 가져가는 상황이 되는 부분들이 있다는 겁니다. 이 캐릭터 역시 주인공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나름대로의 방향이 가져가는 상황이 되는 상황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이 모든 것과 연결이 되는 주인공은 매력이 정말 많이 배가되고 있는 편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것들은 결국 주인공의 발전이며, 주인공의 인간성과 가족, 그리고 숲에서 자라온 면이 모두 결합되는 것과 이야기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인공의 발전은 결국 스토리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서 주인공이 변화되면서 영화의 핵심으로 다가가게 됩니다. 영화의 재미 역시 이 매력과 관계가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영화의 스토리는 위에 설명한 모든 것들을 매력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는 주인공에게 각 단계를 부여하고, 이 단계를 지나가면서 영화로 인하여 주인공은 정신적으로 자신의 특성을 스스로 정의하고, 결국 그 특성을 스스로 고민해서 받아들이게 만드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 영화는 각각의 캐릭터와의 만남과 그 관련된 사건으로 이야기가 구성됨으로 해서 영화의 재미를 구성하는 데에 성공하고 있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보여주는 영상은 결국 상당한 스펙터클과도 연결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숲이라는 공간에서 추격전과 액션, 그리고 파괴적인 면을 같이 드러재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영화의 흐름에 맞춰서 그 에너지를 설정하는 데에 매우 매력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음악 역시 비슷한 타이밍에 들어가고 있는데, 다만 양이 약간 적은 관계로 약간 뜬금없어 보이는 면들도 이씩도 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나름대로의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주인공의 연기는 그냥 그런 정도입니다만, 이를 편집으로 커버하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목소리 연기의 경우에는 정말 배우들이 열심히 했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배우들이 목소리를 올리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영화가 보여주는 것들에 관해서 배우들이 그 특성을 살리는 데에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한번씩 일부러라도 골라서 볼만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무엇에 도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매우 정확히 알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며, 이를 위해 작품성을 끌어내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볍게 즐기기에도 상당히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작품이지만, 깊이 있는 영화를 즐기기에도 나쁘지 않은 작품이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겠습니다. 3D도 일부러 골라서 볼 정도로 잘 나온 것은 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