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레셔널 맨 - 서늘한 이야기를 편하게 끌어가는 기묘한 힘 횡설수설 영화리뷰

 결국 이 영화도 추가되고 말았습니다. 워낙에 많은 영화들이 한 번에 휘몰아치고 있다 보니 솔직히 이 영화를 봐야 하는 고민이 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피해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죠. 워낙에 많은 영화들이 한 번에 나오고 있다 보니 솔직히 좀 힘든 면도 있기는 합니다. 게다가 이 다음주의 영화 역시 확정을 지은 상황이기 때문에 더 추가 되는 것이 그닥 달갑지 않게 다가오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정말 간단합니다. 다른 것 보다도 이 영화가 우디 앨런의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최근에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서 밀어내야 하는 감독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작품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가지는 지켜 볼만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말이죠. 물론 이 오프닝을 보게 되시면 저는 이 영화의 작품적인 면을 윤리적인 면보다 더 중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되기는 합니다만, 그 비난은 감수 하고 영화를 보려고 마음을 먹은 것이죠.

 다만 이 영화 문제 이전에도 다른 문제도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당장 이 작품 이전에 보게 되었던 작품인 매직 인 더 문라이트의 경우에는 나름 재미있는 영화이기는 하지만, 의외로 평범한 순애보물이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매력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아무래도 한계가 좀 있어 보이는 것이 사실이기는 합니디다. 다른 것보다도 상당히 독특한 사랑법을 보여줬었던 우디 앨런이 갑자기 매우 순애보를 다루고 있는 상황이 되어버린 상황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이 영화는 그 재미를 이야기 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히 묘한 느낌을 줬죠.

 하지만, 그 이전에 의외로 괜찮은 작품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견의 여지가 없는 걸작중 하나인 블루 재스민 역시 같은 감독이 만들어낸 작품이었으니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하는 작품인 미드나잇 인 파리 역시 만든 바 있는 사람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환상의 그대 같이 어딘가 희한한 작품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감독으로서 굉장히 다양한 면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기는 하지만, 한 편으로는 약간의 위험을 담보하는 상황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물론 큰 위협이라기 보다는 전작보다 덜하다는 식의 이야기가 되지만 말입니다.

 이번에는 배우진이 아주 극도로 화려하게 넘어가는 작품이 아니라는 점에서 나름대로 상황을 볼만한 면모도 있습니다. 일단 전작에서 등장했었던 엠마 스톤이 이 영화에 다시 나옵니다. 영화에 관해서 약간의 부침이 보이는 배우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많은 영화들이 좋은 편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헬프 같은 영화에서는 연기력 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는 그래도 잘 될 거라는 생각도 들기도 했고 말입니다. 젊은 배우이지만 스펙트럼이 나쁘지 않은 배우랄까요. 다만 알로하 같은 미묘한 선택도 간간히 걸리기는 합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덜 걱정이 되는 사람은 호아킨 피닉스입니다. 이 배우의 경우에는 폴 토머스 앤더슨의 다양한 실험에 동원된다는 느낌이 더 강하기는 합니다. 마스터와 인히어런트 바이스에 출연한 바 있으니 말입니다. 그 사이에 그녀 같은 훌륭하고, 매우 쉬벡 다가오는 작품들도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 이전에는 페이크 다큐멘터리중에 어딘가 희한한 면도 있었던 것도 있기도 했고, 그 당시에 이런 저런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 해괴한 행동을 하고 다녔던 적도 있기도 합니다. 배우로서 한 번 지켜볼만한 면이 있는 사람이라고 자진 있게 말 할 만한 사람이죠.

 이 외에는 그닥 제가 할 말이 많지는 않기는 합니다. 파커 보시의 경우에는 제가 기억하는 작품이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인 정도이고, 제레미 블랙리는 제5계급에섭 본 기억이 잇는 정도입니다. 그 이전에 꽤 많은 옇와들이 개봉했습니다만, 저는 본 적이 없는 작품들이 꽤 많은 편이기도 하죠. 이 외에도 정말 많은 배우들이 영화에 출연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단은 젊은 배우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영화의 방향이라는 것이 있어서 말이죠.

 대충 정리 해보자면 이 영화에 관해서 일단 배우들은 꽤 기대가 되는 두 배우를 비롯하여 주변을 채워주는 사람들이 있는 식이고, 감독이 기대가 되는 면도 있는 상황입니다. 예고편은 솔직히 이 글을 쓰기 몇 시간 전에야 본 상황이기 때문에 그쪽에서는 별반 기대를 하지 않은 상황이고 말입니다. 다만 감독의 이런 저런 문제로 인해서 고민이 좀 있었고, 이 외에도 전작 문제로 인해서 조금 걱정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기도 합니다.

 이야기는 철학과 교수인 에이브 루카스와, 그의 제자인 질을 둘러싸고 진행됩니다. 에이브는 영화에서 낭만적인 철학과 교수로 나오고 있고, 질은 그의 제재로 나오는데, 둘을 둘러싸고 이상한 소문이 벌어지게 되죠. (미국에서는 대학에서 제재와 스승이 사귀는 문제는 대학 교수가 잘리는 문제로 끝나지 않는 일입니다.) 그리고 미스터리한 사건까지 벌어지게 되면서 이 영화는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게 됩니다. 영화는 그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알 수 없는 결말로 치닫게 되죠.

 이 영화에 관해서 이야기를 매우 적게 설명한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그 사랑 이야기의 다음에 전혀 다른 것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죠. 영화에서 사랑은 그 특성과 결합이 되고 있고, 주인공에 관해서 그 특성을 이야기 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상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 문제에 관해서 지금 계속해서 “그 문제”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는 이 특성은 영화에서 매우 중요하게 진행되고 있고,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면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기본적으로 미묘한 사랑으로 시작합니다. 남자 주인공은 자신의 인생에 관해서 거의 아무것도 기대를 할 수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고, 여주인공은 그런 남자주인공에게 끌리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그 둘의 결합이 아무래도 말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이고, 남자주인공은 그래서 그 문제의 여주인공을 계속해서 밀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특정 사건을 통해서 남자 주인공은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황으로 인해서 선을 넘게 되죠.

 이 작품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은 남자주인공의 변화입니다.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매우 공허한 사람으로서 처음에 등장하는데, 이 특성은 여성이 끌리는 면이라고 영화가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문제로 인해서 주인공이 똑똑하면서도 동시에 보호해주고 싶은 인물이라는 인상을 들게 만들려고 노력하죠. 영화는 그 특성을 잘 살리고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여성들과의 만남은 남자 주인공에게 더 강한 공허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선을 긋는 상황이 되기도 하죠.

 그리고 여주인공들은 이 상황에서 정말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 여성은 자신의 인생에 관해서 불만족하며 살고 있고, 주인공의 독특한 면은 그런 그녀가 직접적으로 다가가게 만드는 동시에 같이 떠나자고 계속해서 이야기 하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이 속에서 어떤 심리적인 면이 작용하는가에 관해서는 특별히 영화가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만, 적어도 심리적인 단서를 어느 정도 만들어 내는 식으로 해서 당위성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중심이 되는 여주인공 역시 주인공의 독특하면서도 우울한 면에 더 끌리게 되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다만 이번에는 또 다른 색다른 면에 끌리는 식이고, 주인공의 무기력한 면으로 인해서 안달복달하는 면을 가져가게 되죠 이쯤 되면 정말 진절머리 나는 주인공에게 이상하게 끌리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이야기 한다고 말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우디 앨런 영화에서 그런 주인공이 결국 자신이 가진 면을 매우 주도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특정 사건을 통해서 남자 주인공의 방향을 완전히 틀어버리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그 특정 사건은 영화에서 매우 평이하게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생각의 발전 방향 역시 매우 평이하다는 듯이 진행하고 있죠. 하지만 진행하는 이야기는 절대로 평이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영화는 이 지점을 매우 효과적으로 영화 속의 에너지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남자주인공의 에너지로 변환 해가고 있는 상황이죠. 그리고 이 속에서 매우 잘못된, 하지만 이상하게 매력적인 면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남자 주인공이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매력적인 면을 갖게 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지점은 점점 더 기묘한 아이러니를 낳게 됩니다. 주인공의 밝아진 면이 기존에 가졌던 희한한 매력과 맞물리게 되면서 관심이 있었던 두 여성과 정말 가까이 다가가게 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여기에는 사랑이라는 지점을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이죠. 다만 이 영화에서 주인공 남자의 특성상 사랑이 진짜 그 밝은 면을 가지게 만든 면이라고는 절대 말 할 수 없는 아이러니를 만들어내고 있죠. 이 영화는 그 사랑과 밝음이라는 것의 아이러니를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아이러니는 영화에서 웃음을 만들어내는 힘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이야기를 이야기 답게 만드는 힘이기도 합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그 특성을 관객에게 강하게 드러내주고, 이야기 자체를 아이러니 속으로 끌어들여가면서 영화가 앞으로 어디로 가게 될 것인가 하는 의문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고 있습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그 물음의 파괴력을 적당히 구성하고, 효과를 조절함으로서 이야기의 전반적 구성을 조절하고 있는 겁니다.

 이 특성은 매우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사와 독백, 그리고 행동으로 영화의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이 속에서 속마음의 기묘한 삐뚤어짐은 독백으로, 행동은 매우 평범한 듯 하면서도 어딘가 으스스한 면으로, 그리고 대사들은 그런 그의 평범성으로 연결되고 있는 겁니다.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상화작용 함으로 해서 영화의 방향을 구성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속에서 캐릭터들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발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둘은 서로 다른 매력을 한껏 발휘하고 있습니다. 남자 주인공은 영화에서 아이러니 그 자체를 만들어주고, 동시에 영화에서 얼마나 허울 좋은 모습을 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캐릭터 그 자체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들을 너무나도 쉽게 드러나는 느낌이랄까요.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은 그 매력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극명한 아이러니로 인해서 어딘가 서늘한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평범성으로 인해서 웃음이 나고 있고 말입니다.

 여주인공은 영화 전반의 상황에서 주인공의 매력을 관객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면서도 동시에 주인공의 아이러니에 관해서 관객에게 쉽게 정리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지점에서 솔직히 좀 도구적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말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져감으로 해서 사랑스럽지만, 역시나 어딘가 미묘하게 엇나간듯한 느낌을 주게 만드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현실의 아이러니라고 말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라고 말 할 수 있죠.

 주변 캐릭터들 역시 마찬가지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윤리와 자신의 생각이라는 것에 관해서 마구 오가는 면을 보여주는 캐릭터가 있는가 하면,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져가고 있는 면을 가진 캐릭터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주인공의 특성을 배가시키기거나, 아니면 그걸 매우 쉽게 받아들이는 매우 기묘한 대범함을 지닌 캐릭터들도 있는 상황이죠. 이 영화는 다양한 캐릭터들을 활용해서 영화 속의 아이러니를 이해하는 다양함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쉽게 웃음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영화의 흐름은 위에 설명한 것들을 매우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위에 이야기 했듯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상황인데, 문제가 되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효과적인 위치에 배치하고, 동시에 이에 관해서 어느 흐름에 어떻게 끊어야 하는지에 관해서 거의 제대로 구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흐름을 제대로 구성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정말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면이 생기죠.

 배우들들은 그 매력을 매우 천연덕스럽게 소화하고 있습니다. 호아킨 피닉스는 인히어런트 바이스에 이어서 어딘가 이상하면서도 받아들이기 쉬운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는 상황이고, 엠마 스톤은 사랑이 모든 것을 이겨낼 것처럼 할 것 같다가도 갑자기 현실적인 면을 받아들이는 면을 멋지게 연기했습니다. 그 주변 배우들 역시 마찬가지여서 영화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매우 매력적으로 관객에게 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번 볼만한 영화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아주 무거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서늘한 면을 가지고 있고, 윤리적으로 상당한 문제를 가져가고 있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이를 부드럽고 천연덕스럽게 이야기 하는 영화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독한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그리고 편안하게 전달하는 힘을 지닌 영화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웃음을 원하면서도 좀 좋은 영화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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