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카운턴트 - 회계장부 보는 맛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번주는 제가 여행을 갑니다. 해당 문제로 인해서 많은 영화를 소화하기 상당히 힘든 상황에 몰리게 되었죠. 결국에는 영화를 최대 두 편 이내로만 골라야 하는 상황이 되었죠. 덕분에 현재 두뇌싸움으로 매우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이 영화는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며, 결국에는 가장 보고 싶은 작품중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작품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만, 그건 나중 문제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에 처음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사실 이 영화의 예고편 때문이었습니다. 상당히 위험한 인생을 살아가는 한 천재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관객을 사로잡는 면이 있었던 것이죠. 예고편만 봐서는 제가 좋아하는 요소들이 가득 해보이는 면도 있었고 말입니다. (총질이나 비밀, 그리고 이야기를 이루는 스릴러의 분위기 같은 것들 말입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이 영화를 직접적으로 기대작 반열에 올려 놓았던 겁니다.

 다만 그래도 이 영화의 감독인 개빈 오코너에 관해서 이야기는 좀 해야 할 듯 합니다. 아직 제인 갓 어 건 이라는 작품이 국내에 공개 되지 않은 상황이기는 해당 작품은 좀 미적지근한 반응을 얻은 상황입니다만, 그 전에 만든 워리어 라는 작품은 정말 재미있게 다가오는 작품으로 유명했습니다. 솔직히 저도 극장에 별 기대 하지 않고 갔다가 정말 놀란 영화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개빈 오코너라는 감독에 관해서 기대를 하는 면도 생겼고 말입니다.

 그 이전에는 스포츠 영화도 꽤 많이 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다만 스포츠 영화는 제가 좋아하지 않는 고나계로 그닥 헐명한 말들이 없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프라이드 앤 글로리의 경우에는 영화가 그럭저럭 나왔다고는 하는데, 제가 영화를 봤을 때는 그냥 표준형 스릴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고 말입니다. 앨비스와 아나벨레는 좀 나은 편이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약간 각본을 타는 감독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영화가 무게가 있어 보여야 할 때는 그 특성을 잘 살려주는 장기를 지닌 감독이라고는 말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배우진 역시 무시하기 힘든 상황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주연으로 나오는 벤 애플렉의 경우에는 한번쯤 지켜볼만한 면이 있는 배우로 등극하게 된 상황입니다. 벤 무기렉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무기력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상황이었습니다만, 자신이 무엇을 끌어들여야 하는지 명확히 아는 배역을 최근에 매우 잘 했고, 심지어는 자신이 원래 가진 이미지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역할을 함으로 해서 평소 대로의 연기를 엉화적인 특성으로 변천시키는 고난이도의 능력 역시 뽐낸 상황입니다.

 다만 최근에 정말 유명한 것은 감독으로서 정말 좋은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과, DC코믹스의 망해가는 여러 영화들에서 브루스 웨인 역할을 맡으며 정말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괜찮은 연기를 보여줬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아무래도 영화의 작품성을 생각해보면 전자가 더 무시무시한 사실이기는 합니다. 다만, 본인이 감독이 아닌 경우에는 영화가 잘 나온 경우가 별로 없다는게 또 주목할만한 상황이기는 합니다.

 여주인공은 안나 캔드릭입니다. 트와일라잇 시리즈에서는 그냥 주인공 옆의 1인 정도 역할로 나오면서 연기적으로 너무 뻣뻣한 느낌을 줬었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스러질 거라고 생각 했습니다만, 사이사이에 인 디 에어 같은 작품과 50/50 같은 의외로 상당히 괜찮은 작품들을 오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해서 연리력 면에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만 최근에 정말 유명한 영화들이 그냥 그렇게 나오면서 (물론 국내 개봉 한정 이야기입니다. 개봉 못 한 영화중에 괜찮은 케이스가 있어서 말이죠.) 약간의 위기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연기력이 어디 도망간 케이스는 아니라고 할 t 있는 면이 있어서 기대를 하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또 눈에 띄는 배우는 역시나 J.K. 시몬스입니다. 이 배우의 경우에는 특정한 영화를 기점으로 정말 무시무시한 강렬함을 가져가는 경향이 강했죠. 샘 레이미 감독의 스파이더맨 시리즈 같은 것들 말입니다. 이 외에 최근에 데어 데블에서 퍼니셔 역할로 나와 괜찮은 연기를 선보인 존 번탈이나 이런 저런 다른 작품에서 정말 다른 매력을 보여준 존 리스고, 그리고 역시나 정말 다양한 영화에 출연한 경력이 있는 제프리 탬퍼 같은 배우들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크리스찬 이라는 한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저런 문제로 인해서 자폐로 판정 받기는 했지만, 숫자에 관한 천부적인 능력으로 인해 천재라는 것이 증명된 양반입니다. 하지만 그 능력을 살려서 하는 일은 범죄 조직의 검은 돈을 관리하는 회계사 역할이죠. 하지만 동시에 킬러의 모습을 지니기도 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 사람이 어떤 사건으로 인해서 국가와 조직에게 쫒기게 되고, 결국에는 두 능력을 이용해서 그들과 맞서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회계 장부 간파 능력을 이용해서 비밀을 알게된 회계사와 그 그 능력으로 인해 돈이 어디로 빠져나갔는지 알게 된 사람들이 그 회계사의 입을 다물게 만들기 위해서 일을 벌였다가, 역으로 그 회계사가 절대로 일반인이 아니라는 데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고 있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평범하지 않는 능력을 지닌, 겉으로는 어딘가 허술해 보이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얼마나 매력적으로 표현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선택한 것은 주인공인 회계사 역할이고 말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회계사 역할은 상당히 독특하기는 합니다. 자폐증을 앓고 있기는 하지만, 이로 인해서 숫자에 관해서 무시무시할 정도로 정확한 능력을 지닌 주인공이,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육체적으로도 매우 강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죠. 이 영화는 정신적인 문제 외에는 거의 모든 것을 가진 주인공을 얕봤다가 털리는 이야기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주인공을 어떻게 소개하고 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주인공의 여러 능력에 관해서 영화 중간중간에 상당한 설명을 내 놓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을 얻게 된 경위 역시 같이 설명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주인공은 영화에서 소개하는 것들만 보고 있노라면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혹독한 과정을 거친 사람으로 보이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훈련을 받음으로 인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위험성에서 빠져나갈 수 있게 하는 모습을 가져가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 소개가 정말 무시무시하게 길고, 많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의 천재성이 발현되는 부분과 개인사는 서로 맡닿아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가 처음 발견된 상황에 관해서 영화는 상당히 과거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어린 시절로 가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죠. 이 상황으로 인해서 영화가 직접적으로 과거로 넘어가버리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주인공이 여러 위험 인물의 회계사 노릇을 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고 있죠.

 하지만 주인공이 이번에 하는 일은 그런 과거의 일과는 약간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일입니다. 영화의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 속에서 나름대로 문제의 회사가 자신을 고용해서 알게 된 여러 가지 면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문제로 인하여 영화의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황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또 다른 능력인 살아서 빠져나가는 능력을 같이 이용하게 됩니다.

 이 상황쯤 되면 솔직히 마구 터뜨리면서 엄청나게 다양한 이야기들을 하게 될 거라는 기대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의 절반은 주인공의 과거와, 그리고 주인공이 살아나가는 능력 을 얻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이 상황에서 감정적으로 굉장히 다앙한 면들을 불러 일으키기 위하여 영화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가 무조건적으로 만족스럽다고는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분량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주인공이 능력을 얻게 되는 경위는 기본적으로 앞서 말 한 자폐증에 대한 대화와 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겹쳐 들어가고, 이 상황에서 어머니가 가족을 떠나버리며 결국 아버지가 가족을 키우고,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진행됩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상황들은 기본적으로 어딘가 문제가 있는 아들을 강하게 키우겠다고 여러 일들을 시키는 아버지의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어릴적 일들을 같이 다루고 있죠.

 뿐만 아니라 본격적으로 회계사 일을 하게 된 이유에 관해서 역시 전부 플래시백으로 설명 해주고 있는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이 이야기 역시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매우 파편화 시켜 관객에게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에는 벌어지는 일들에 관해서 관객들은 단편적인 정보를 필요할 때에 받는 식입니다. 문제는 각각의 정보는 굳이 그렇게 나오는 타이밍에 다 나와야 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며, 길이도 영화가 가져가는 만큼 굳이 길 필요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 문제는 영화 내내 벌어집니다. 덕분에 과거 회상으로 넘어가기만 하면 이야기가 늘어지게 되죠. 심지어는 제 3자가 하는 주인공에 대한 회상까지 같이 들어가게 되면서 이야기가 더 심각하게 늘어지게 됩니다. 각각의 상황을 상세하게 묘사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그 상황에 관해서 영화적인 리듬을 제대로 넣어주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 자체가 늘어지는 것도 있고, 그냥 자체가 긴 느낌이 있기도 합니다. 두 문제가 모두 발생하면서 영화가 늘어지고 있죠.

 게다가 플래시백은 현재 이야기의 흐름을 끊어놓는 해괴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실 현재의 이야기 역시 영화가 온전한 이야기 흐름을 가져간다고 말 하기에는 힘듭니다만, 이건 영화적인 리듬에 기인한 문제가 더 큰 상황이기는 하죠. 본류 이야기가 진행 되는 상황에서 여러 문제들을 같이 설명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과거 이야기가 너무 세세하게 들어가면서 영화가 전반적으로 추진력을 많이 잃어버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본래 이야기만 떼어놓고 봤을 때 영화가 충분한 긴장감을 가지고 가는가 하면 그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 이야기의 사이 스토리에 관해서 너무 많은 것들을 보여주고 있고, 그 사이드 스토리는 과거 회상에 너무 많은 것들을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결국에는 흐름을 끊어놓기는 하는데, 정작 이야기 자체의 흐름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거 파트가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영화 내내 이 문제가 누적되고 있기 때문헤 후반으로 가도 이야기가 뭔가를 제대로 불러 일으킨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고 말입니다.

 게다가 영화 내내 액션의 등장이나, 긴장과 불안에 관해서 영화가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는 문제 역시 영화에서 같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에서 긴장의 등장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만, 그 이유가 다양한 것 치고는 긴장의 느낌을 매우 단일하게 진행되는 상황이며, 심지어는 매우 단조롭기까지 합니다. 물론 주인공이 능력을 발휘하는 장면에서는 나름대로 신경을 쓰려고 합니다만, 이 역시 김 빠지는 지점을 너무나도 관객에게 자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이며, 심지어는 영화의 길이에 비해서 액션의 쾌감 자체가 너무 짧게 들어가는 문제 역시 같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지나치게 꼬아놓은 주변 캐릭터들 역시 매우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영화 내내 주변 캐릭터들에 관해서 지나치게 세세한 설명을 붙여놓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서 영화가 무슨 장면을 보여주기 전에 인물에 관해서는 스스로 스포일러를 해버리는 상황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영화의 스토리 구조상 주인공의 가족이 가진 기구함에 관해서 더 강하게 보여주려고 한 여러 가지 장면들은 오히려 실소를 자아냅니다. 그리고 주인공을 추적하는 정부쪽은 그냥 덤으로 취급하게 만들어버리고 있고 말입니다.

 희한한건, 배우들이 그렇다고 해서 쉽게 연기 하려고 하는 상황은 아니라는 겁니다. 벤 애플렉은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못하는지 매우 잘 아는 배우입니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도 그 특성을 매우 교묘하게 이용하는 힘을 보여줬죠. 안나 캔드릭의 경우에는 그냥 적당히 쩌리로 넘어가기는 하지만, 그래도 뭔가 하려고 하고 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덤으로 취급되는 캐릭터들 마저도 의외로 상당히 많은 연기적인 능력을 발휘하려고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타까운 상황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많이 아쉬운 영화입니다. 과도하게 꼬아놓은 이야기는 오히려 영화의 긴장감을 망치는데에 일조 해버린 상황이고, 영화의 이야기 연계정에 관한 강박은 그나마 남은 긴장감을 모두 소모 해버리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편집으로 제대로 흐름을 만들기에 에너지가 부족한 면을 상당히 많이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액션을 기대하는 분들이나, 제대로 된 스릴러를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아쉬운 작품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