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보와 전설의 악기 - 장인 정신이 깃든 영상과 이야기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가 결국 개봉작 명단에 포함되는 상호아이 벌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죠. 사실 이번주에 정말 성공할 것이 뻔한 한 편의 영화가 같이 개봉하기 때문에 상황이 좀 아쉽게 돌아가고 있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가 더 궁금하고 기대되는 면이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해당 제작사에서 만든 작품들이 의외로 괜찮기도 하고, 상상력 역시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려고 하면, 일단 이 작품의 제작사인 라이카 스튜디오 이야기를 해야 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을 고르게 된 이유 역시 스튜디오 덕분이기 때문이죠.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감독보다는 아무래도 스튜디오에 관해서 고민하게 되는 경향이 매우 강한 편인데, 이 작품 역시 비슷한 상황입니다. 다만 라이카 스튜디오 작품을 직접적으로 극장에서 보게 된 것은 솔직히 약간 후반이기는 하죠.

 라이카 스튜디오에서 처음 만든 작품은 코렐라인 : 비밀의 문 이었습니다. 당시에 그래픽으로 스톱몬션을 표현하는 듯한 형태를 보여줫는데, 사실 좀 그로테스크한 면이 있었던 관계로 손이 안 갔던 것이 사실입니다. 당시에는 그냥 그런 애니메이션 하나가 또 나오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고 말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나중에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보게 되었고, 적어도 심상치 않게 나올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나온 파라노만 역시 극장에서 보지 않고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해당 스튜딩에 관해서 잘 이야기를 하지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인데, 솔직히 제가 좀비물에 관해서 약간 불편해 하는 경향이 있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문제로 인해서 이 영화 역시 그렇게 손이 가지 않았죠. 하지만, 이후에 역시나 이 작품 역시 코렐라인과 비슷한 시기에 접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박스트롤을 극장에서 봐야겠다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만 박스트롤의 경우에는 다른 문제가 약간 발목을 잡았죠.

 개인적으로 박스트롤은 꽤 재미있게 다가오는 작품이었고, 다시 보라고 해도 재미있게 볼만한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기는 합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전편들과는 달리 캐릭터 디자인, 특히나 인간 디자인이 웬지 제가 불편해 하는 느낌을 매우 많이 받게 되어 있는 문제로 다시 한 번 피해갈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만 적당히 넘어가고 나면 의외로 상당히 재미있게 다가오는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매우 즐겁게 작품을 봤죠.

 이쯤 되면 대략 라이카 스튜디오의 입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야 할 듯 합니다. 아동용 애니로 주로 홍보가 되고 있는 스튜디오이고, 어느 면에서는 맞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아주 어린 아이들을 위한 감성이라고 보기에는 독하게 밀어붙이는 장면들도 꽤 있는 편입니다. 박스트롤 때 직접적으로 그 느낌을 매우 강하게 받았죠. 덕분에 반드시 아동이 어른을 동반하고 가야 하는, 적어도 초등생 이상이 봐야 하는 작품이이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이쯤 이야기 하고 나서 감독의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만, 감독의 필모가 주로 제작에 들어가 있고, 다 라이카 스튜디오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야 할 듯 합니다. 대신 이 영화의 목소리 출연에 관해서 이야기를 더 해야 할 듯 하더군요. 의외로 이 영화에 더빙을 맡은 배우들이 상당한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아역 마저도 왕자의 게임에서 릭콘 스타크로 나오는 잔뼈가 굵은 배우라는 점에서 상당히 놀라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쿠보 목소리를 맡은 아트 파킨슨 이야기인데, 이 영화 이전에는 실사 영화로 샌 안드레아스나, 러브, 로지 같은 작품에도 출연한 바 있습니다. 앞서 말 한 왕좌의 게임에서도 나왔고 말입니다.

 조력자들 역시 상당히 놀라운 배우들이 올라가 있습니다. 원숭이 목소리에 샤를리즈 테론이 올라가 있는 상황일 정도이니 말입니다. 게다가 딱정벌레 목소리로는 매튜 맥커너히가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달 왕의 목소리로는 랄프 파인즈가 올라가 있고 말입니다. 호사토 목소리는 조지 타케이 인데, 이 배우는 예전 스타트렉 오리지널에서 술루 역할로 나왔었던 배우이기도 합니다. 배우 명단 하나는 매우 빵빵하게 나와 있는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죠.

 이야기는 기억을 잃은 어머니와 함께 단둘이 생활하는 소년인 쿠보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 소년은 악기로 사물을 움직이는 재주가 있기도 하죠. 이 소년의 어머니는 해가 지기 전에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는 이야기를 항상 하지만, 어느날 결국 약속을 어기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달 왕이 보낸 쌍둥이에게 공격을 받게 되죠. 결국에는 머나먼 나라에 홀로 떨어지제 된 주인공은 저주에 걸린 원숭이와 딱정벌레를 만나게 되고, 위험을 막기 위하여 주인공의 아버지의 것인 갑옷을 찾기로 합니다.

 이 영화의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한 아이가 가족을 거의 잃고, 자신의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서 여행하는 이야기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여행에는 상당한 모험이 있고, 웃음도 있지만, 동시에 매우 급박한 문제도 같이 끼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잠시나마 즐거운 기억을 가진 아이의 고생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관해서 매우 다른 관점을 지닌 악당과 어떤 결과를 내야 하는가 하는 이야기입니다.

 설명이 좀 복잡한데, 이 영화는 시놉시스로 보면 매우 간단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영화를 까보게 되면 그렇게 간단하게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인물이 처한 사황이 절대로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심지어는 같이 다니는 인물들도 일정한 비밀들을 가지고 사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후반으로 가게 되면 점점 더 한 가족의 형태를 가지고 가는 상황이기까지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의 스토리는 그 가족의 이뤄짐과 가족의 가치를 이야기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의 여정에는 마법이 같이 끼어들어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고 있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갑옷을 완성하기 위한 여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일정한 대적을 하기 위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죠. 그리고 이 여정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관객에게 보여줘야 하는가가 이 영화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무게를 심는 것 역시 여정 속에 같이 들어가고 있는 대사들의 힘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 속 여정은 기본적으로 여러 단계와 여러 문제들을 안고 가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영화에서 보이는 스테이지별 진행이라는 식으로 영화를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오히려 고전적인 흐름을 더 강하게 가져가고 있는 상화이 되었습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여정에 관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이 흐름을 단일한 이야기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죠. 게다가 이를 기승전결에 맞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에서 스테이지는 각각의 감정적 발전을 보여주고, 이로 인해서 영화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에 더 주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양성 확보가 상당히 성공적이라는 점에서 이미 이 작품은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이 작품으 한 발 더 나아갑니다. 라이카 스튜디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동용을 상정하고 가는 듯 하면서도 일부러 일정선을 넘어가는 식으로 작품을 만들어가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박스트롤에서는 상당히 독한 이야기를 수시로 끄집어내는 식이었지만, 이번에는 이야기의 각각의 단계에서 감정의 더 깊은 곳을 일부러 건드리고 가기 때문니다.

 이야기의 진행상 굳이 그렇게 깊게 들어갈 필요가 있는가 하는 것은 사실 의문의 여지가 있기는 합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까지는 아무래도 해당 의문을 가져가게 되고 있죠. 하지만,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그 의심을 완벽하게 씻어내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 후반으로 가기 전에 의외로 가족에 대한 상당히 다양한 이야기를 파편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악당과의 대적과 연결되면서 직접적으로 몇가지를 드러내게 되기도 하죠. 후에 이야기 하겠지만, 이 작품의 스텍터클은 스토리를 강조하는 힘을 가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그 핵심을 직접적으로 찌르게 됩니다. 굉장히 거대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것이 가족과 인간의 핵심적인 면을 정리하는 지점이 되기도 합니다. 덕분에 이야기의 깊이가 상다히 깊어지는 힘을 가지고, 동시에 영화의 마지막은 그 에너지를 체대로 폭발시키기까지 합니다. 다만 이 과정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상당히 깊은 곳으로 향하고 있고, 독한 면이 있어진 만큼 아무래도 최근에 아동용 애니에서 자주 요구되는 가벼운 면이 매우 적고, 덕분에 그냥 쉽게 즐길 수 있는 아동 애니와는 매우 거리가 먼 것이죠. (그 이야기인 즉슨, 애들은 오히려 지루해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약간 재미있는 것이 이 모든 이야기의 기반에 일본의 것들이 상당히 깊게 들어가 있다는 겁니다. 보통 일본을 배경으로 애헛 이야기를 진행하는 서양권 작품의 경우에, 와패니즈 정도의 면모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아주 깊게 들어가는 것 보다는 보여주는 것에 더 치중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는 것이죠.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오히려 말초적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의외로 일본 문화의 깊은 곳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동양권의 깊이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죠.

 작품에서는 종이접기가 상당히 중요하게 등장하고, 샤미센이 그 매개로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연주와 이야기의 전달에 관해서 의외로 일본의 정서를 좀 더 깊게 이야기 하는 식으로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우리가 하는 일본의 표면적인 문화가 아니라, 좀 더 깊은 면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문화 자체를 느낄 수 있게 하는 힘을 가져가게 된 겁니다. 물론 심지어는 일본오 어느 정도는 잊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게 다가오는 것이죠.

 이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 시각적인 면은 위에 설명한 일본의 것들을 정말 강하게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가 아는 일본 갑올을 형상화 하는 데에 성당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이고, 덕분에 시각적인 면에 있어서 굉장히 강렬한 느낌이 들어가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극장용 애니에서 특정 지역색이 이 작품 정도로 강한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 이 작품은 그 지점이 상당히 강렬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를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역시나 이 작품이 가져가는 작품의 시각적인 특성을 더욱 독특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 시각적인 면은 상당한 부분이 스톱모션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물론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CG도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지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이 작품에서는 거대한 느낌을 주면서도, 시각적으로 매우 다른, 하지만 편안한 느낌을 주는 데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이 작품의 스펙터클은 그래서 더더욱 독특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딱딱 끊어지는 동작을 가져가는 느낌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를 통해서 정말 심혈을 기울여 뭔가를 한다는 느낌이 있기도 한 것이죠. 그리고 매우 자그마한 부분들 역시 매우 강조하는 데에 아낌이 없다는 느낌까지도 같이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으로 인해서 영화의 강렬함이 세밀한 부분에서도 상당히 강렬하게 작용하는 부분들이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스펙터클의 또 다른 면은 영화에서 이야기적인 면의 강렬함을 확대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작품에서 보여주는 세밀함이 그 특성을 더 강화해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인데, 덕분에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가 좀 더 강렬하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죠. 게다가 이 과정으로 시각적인 면의 깊이를 더하고 있는 동시에 이야기의 깊이를 만드는 데에도 성공하고 있죠. 덕분에 영화를 보는 맛이 더 생기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목소리 연기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의 특성은 결국 인물들의 대사에서도 오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대사를 어떻게 연기 해주는가에 따라서 작품의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도 상당수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해당 특성을 잘 알고 있는 배우들을 캐스팅했기 때무네 이야기에서 무엇을 강조해야 하는지 매우 명확히 아는 상황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부러 한 번 쯤 골라볼 필요가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다만 3D 상영이 없다는 것은 좀 아쉽더군요. 화면의 구성 특성도 그렇고 미술적인 면들도 그렇고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도 3D를 위한 부분들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즐기는 데에 있어서 아쉬우나마 2D로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할 정도로 이야기의 깊이와 시각적인 면이 상당히 성공적으로 결합된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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