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킹 - 일관성의 유지만 되었더라도.......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번주에도 결국 영화가 불어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설 한주 전이기 때문에 영화가 추가 되는 것 같더군요. 덕분에 세 편 이상 소화 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원래 추가했었던 영화에 이 영화 하나 더 얹게 되었죠. 나머지 한 편의 경우에는 솔직히 궁금하기는 했습니다만, 그냥 우리가 아는 웬만한 영화와 비슷한 영화가 될 거라는 생각이 되어서 말입니다. 그래서 결국 그냥 이 영화만 더 보기로 했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한재림 감독은 어떤 면에서는 정말 괜찮은 감독이지만, 아무래도 영화가 자주 나오지 않는 만큼 미묘한 면이 있는 감독입니다. 특히나 우아한 세계는 정말 괜찮았습니다만, 이후에 나온 관상의 경우에는 한 번 볼 때는 괜찮은데, 이상하게 뒤로 갈수록 좀 지치는 느낌이 있어서 말입니다. 약간 재미있는 것이 연출과 각본, 내지는 각색을 주로 잘 해 내는 감독이기 때문에 정말 범용성이 높다는 사실입니다. 조선시대 사극도 해냈지만, 조폭물도 한 바 있고, 그 이전에는 로맨틱 코미디도 한 적이 있는 사람이죠.

 사이사이에 제작자와 기획자로 활동한 작품들 역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특종 : 량첸살인기의 경우에는 평가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결말이 좀 미묘해서 그렇지 영화 자체는 의외로 탄탄한 상상력의 결과물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작품이었고, 연애의 온도는 제가 요새 정말 불안해 마지않는 이민기가 거의 마지막으로 괜찮게 나왔던 작품인 동시에 김민희가 연기로서도 멋지게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낸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약간 묘한게, 두 편 모두 노덕 감독이 맡은 작품이기는 하지만 말이죠.

 배우진도 정말 좋은 편입니다. 일단 이 영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인 조태수 역할을 맡은 사람은 조인성입니다. 최근에 작ㅍ무 출연이 좀 뜸하기는 한데 정ㅁ라 여러 면에서 도전을 보여주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비열한 거리에서는 한 물 간 조폭을 연기 한 적도 있고, 그 이후에는 쌍화점에서 동성연애 연기도 해 낸 바 있으니 말입니다. 잘 생긴 것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도 성공을 한 면이 있는 배우라고 말 할 수 있죠. 덕분에 이번 영화에서도 기대되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정우성 역시 이 영화에 나옵니다. 최근 들어서 갑자기 출연 빈도가 높아진 배우중 하나이죠. 작년에 아수라는 그냥 그런 편이었습니다만, 마담 뱅덕같은 도전적인 작품이나 감시자들 같이 아예 악역으로 나오는 초 강수를 두는 배우가 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사이사이에 본인의 이미지를 그대로 밀고 나오는 면을 보여준 적도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작품들의 상태는 들쭉날쭉한 편입니다만, 적어도 정우성이 욕을 먹는 일은 별로 없는 상황이죠. (물론 아수라에서의 연기는 논란이 좀 있지만 말입니다.)

 또 눈에 띄는 배우라고 한다면 최근에 정말 열심히 나오고 있는 배성우입니다. 최근에는 영화들이 좀 그냥 그런 편입니다만, 내부자들 전까지는 정말 좋은 영화에 줄줄이 출연해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죠. 다만 제가 정말 좋아햇던 영화는 오피스라는 평가가 그닥인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조연이기는 했습니다만, 본격 사람이 만들어내는 공포라는 점에서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죠, 덕분에 이번 영화에서도 기대가 되는 배우중 하나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김아중 역시 눈에 띄는 배우입니다. 다만 이 배우의 경우에는 최근에는 드라마를 주로 오가는 상황이었고, 드라마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만, 정작 극장용 영화에서는 그냥 그런 상황이었죠. 미녀는 괴로워 이후로는 영화가 거의 똑같은 상황인데, 솔직히 배우가 보여줄 수 있는 에너지를 생각 해보면 약간 아쉬운 면모를 가져가고 있는 사람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다른 면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 같아서 말입니다.

 이 외에도 젊은 배우로서 이런 저런 정말 좋은 못브을 보여줬던 류준렬 같은 배우가 있기도 합니다. 다만, 약간 미묘한 이유는 제가 이 배우가 나오는 영화를 제대로 본 적이 별로 없어서 말이죠. 대신 김의성의 경우에는 정말 다양한 모습을 소화했고, 그 때 마다 눈에 띄는 사람이기도 했기 때문에 기대를 안 할 수 없는 사람이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정은채의 경우에는 제가 아직까지도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으로 기억하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조인성이 맡은 배우인 태수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한국에서 그래도 어느 정도 폼 잡고 살고 싶었던 상황인지라, 이런 저런 일들을 벌이게 되고, 결국에는 한강식을 만나게 됩니다. 한강식은 주로 유명한 사건의 수사를 맡아가며 권력층에 맞게 상황을 만들어 주는 사람이기도 했죠. 이 사람들은 결국 상황에 맞게 일을 벌여가며 점점 더 승승장구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몇 가지 예상 못 한 일들이 터지게 되고, 주인공들은 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보여주게 되죠.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기획수사를 하는 쪽의 이야기를 직접저긍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아는 기획 수사의 난점과 그 속에 있는 상상 속의 허점들에 관하여 영화를 만들어가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권력에 가장 가까운, 권력 자체를 수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죠. 그런 사람들이 그 권력의 깨끗함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서 일을 하는 상황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이 영화는 해당 지점에 관해서 한 사람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죠.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여러 사건들을 통해서 권력의 정점 가까이 있었다고 생각한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상황들을 토대로 모든 것들을 다 얻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화에서 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 된 것이죠. 이 영화에서 결국 주인공은 대단히 깨끗하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결국에는 권력에 관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있다고 이야기 하는 겁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에 관해서 같이 다루게 되고 말입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이 상황에서 굉장히 다양한 일들을 겪게 됩니다. 초반에는 자신이 검사의 꿈을 꾸게 된 이야기를 하고, 그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검사 내에서 또 다른 권력의 핵심으로 이동하는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이죠. 영화의 1막은 주인공이 어떻게 권력에 관해 욕심을 가지게 되고, 권력에 가까이 다가가게 되는가 하는 이야기입니다. 상당히 재미있는 것은 이 지점에 관해서 영화가 마냥 심각하게 접근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이 영화에서 권력이 작동하는 형태는 매우 잘 알려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지점에 있어서는 뭔가 아주 새로운 것을 끄집어내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최근 뉴스를 통해 권력형 비리가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욕망이 있다는 것 역시 부정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 권력에 관해서는 일단 영화가 끄집어 낼 수 있는 가장 내밀한 면까지 가고 있습니다만, 일단 표준적인 형태에서 그렇게 많이 벗어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 자리를 채우는 것은 주인공이 보게 되는 여러 인간군상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인간들은 정말 온갖 다양한 면들을 드러내고 있는데, 주인공처럼 권력의 어느 면을 원했다가 더 큰 권력을 알게 되면서 그 다음으로 넘어가는 상황이 벌어지는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하고, 처음부터 권력의 정점으로 너무나도 쉽게 가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은 그 작동 방식에 관해서 확실하게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역시나 수월하게 다가가는 면도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그 사람들이 조사하거나, 사랑하거나, 미워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주인공 일행에게 뒤를 봐달라고 하는 상황도 벌어지게 됩니다. 굉장히 다양한 인간들이 서로의 욕망을 가지고 달려드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이 영화의 강점은 그 인간 군상에 관해서 굉장히 다른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람들의 다양함은 영화에 정말 다양한 느낌을 불어넣고 있고, 덕분에 이야기가 어디로 가게 될 것인가에 관한 새앆을 하게 되는 면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부딪히게 됩니다. 2막은 주인공이 몰락하는 과정으로 꾸려지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보이는 여러 인간군상들이 그 이빨을 드러내며 결국 주인공의 몰락을 가속화 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는 어두군 면을 직접적으로 주인공에게 쏟아내고 있기도 한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영화는 약간 미묘한 상황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분위기가 반전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말입니다.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권력의 정점이라고 생각되었던 상황에서 마져도 얼마나 황당한 일들을 하고, 얼마나 자기 본능에 충실한지에 관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는 결국 더러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 역시 인간이라는 지점을 보여주면서 영화를 묘한 코미디성으로 변모해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이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가 기묘한 웃음을 자아내는 느낌을 살리고 있었던 것이죠. 전반부는 그 웃음이 의외로 잘 버무려져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기도 했고 말입니다.

 하지만 주인공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상황이 많이 달라집니다. 주인공이 무너지며서 부터는 웃음이 정말 거의 다 사라지고 있는 것이죠. 사실 이 지점이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주인공의 희망이 매우 처절하게 무너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감정을 극대화 하고, 주인공에게 이입시키기 위한 지점으로서 이해 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해당 특성으로 인해서 영화가 어두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죠. 하지만 그 정도가 매우 심합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빨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권력형 비리가 어떻게 무너져야 하는가에 관한 교과서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이에 관해서 주인공이 굉장히 처절한 상황까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정말 자세하게 보여줍니다. 그 자세함이 과도하다는 점에서 영화의 또 다른 문제가 시작되는 것이죠. 이미 전반부에서도 이야기가 쓸데 없이 자세하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지만 웃음이 무마시켜줬다는 점에서 나름 괜찮다고 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방패막 하나가 사라져버린 겁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는 점점 더 미묘한 곳으로 흘러가버리게 됩니다. 영화가 극도로 단순화 되면서, 전반부에서 권력으로 다가가기 위해 일했던 복잡한 것들이 그냥 한 번에 덤비는 식이 되어버리고 있고, 이를 너무 순차적으로, 자세하게 보여줌으로 해서 영화가 홀랑 무너지고 있는 겁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의 재미가 점점 사그라드는 것이 보이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를 무마하기 위해서 3막에서는 나름대로의 방향을 또 다시 설정하게 됩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3막은 주인공의 복수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락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서 나름대로 정리할 방법을 찾은 상황이고, 이에 관해서 영화가 이끌고 가는 상황이 된 겁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이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승부사 기질을 발휘한다는 식으로 영화가 진행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에 관해서 역시 미묘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전반부에서 이야기가 너무 심하게 침강 해버렸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재기발랄함이 다시 발생하게 되면서 오히려 영화가 억지로 살려낸다는 느낌이 들게 되는 것이죠.

 이 모든 것들의 확장에 관해서 영화가 너무 단순하게 표현하고 있고, 이를 주인공의 승부사 기질로 채워버리고 있다는 것 역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위 말 해 지르고 가는 것이 정말 멋진 것이라고 표현하는 영화적인 문법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만, 지금까지 쌓아올렸던 감정들에 관해서 너무 단순화 해서 표현 해버리고 있다는 것이 결국에는 한계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죠.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는 결국 늘어진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 모든 것들에 관해서 영화는 꾸준히 시대극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촬영이나 컬러 그레이딩을 활용합니다. 과거 영화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여러 화면의 효과들을 이용했고, 몇몇 장면의 잔혹함 역시 비슷한 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해당 화면들은 그렇게 욕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는 합니다. 최소한 뭘 살려야 하는지는 명확히 알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만, 몇몇 장면들은 과도하게 흘러가 버렸다는 점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상황이죠.

 배우들의 연기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배우별로 정말 천차만별이라는 점은 좀 아쉽게 다가오는 면이 있기는 합니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정우성의 연기는 약간 미묘한 편이죠. 배성우의 경우에는 자신의 이미지를 비틀어 쓰는 데에 성공했고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조인성의 연기는 그렇게 나쁘지 않게 다가오는 편입니다. 김아중 역시 영화에서 상당히 강렬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다만 다른 배우들의 경우에는 스테레오 타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나름 잘 만들기는 했지만 이런 저런 문제로 인해서 허술하게 다가오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소위 말 하는 헐렁한 영화가 아니라는 느낌을 잘 보여주려고 노력하지만, 영화의 후반으로 가게 되면 오히려 힘이 빠진다는 점에서 영화의 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이 보여줄 수 있는 지점에 관해서 노력을 많이 했다는 점에서는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 이상을 해줘야 정말 좋은 영화라고 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애매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덧글

  • Fedaykin 2017/01/22 22:49 #

    오타가 많아지셨네. 키보드 바꾸셨수?

    근래 본 영화중에 자동차씬등에서 CG가 가장 어색한영화던데 제작비가 중간에 떨어진건가 싶음.
  • 라피니 2017/01/23 09:04 #

    이래저래 복잡한 이야기가 많은 영화였더라고. 키보드가 바뀐건 아니고, 리뷰 쓰는 시간이 다음 영화 시작 하기 30분 전이어서 날림으로 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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