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건 - 생존, 가족에 대한 묵직한 이야기 횡설수설 영화리뷰

 지난주에 워낙에 많은 영화들이 휘몰아친 관계로 이번주에는 그냥 이 영화는 건너뛸까 하는 생각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솔직히 그만큼 이 영화 시리즈가 주는 믿음이 그닥 많지 않다는 것이 아무래도 문제로 다가오는 면이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이 영화를 엔트리에 집어넣게 되었습니다. 그 이야기는 결국에는 리뷰를 하면서 진행하게 될 겁니다. 그만큼 이 영화가 기대하는 바도 그닥 많지는 않지만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제임스 맨골드는 상당히 미묘한 면을 가진 감독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영화와, 약간 미묘하게 생각하는 영화가 공존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나잇 & 데이 라는 매우 활기찬 액션 영화를 하는가 하면, 그 전에는 본격 서부극을 연출하는 용단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제대로 개봉을 못 해서 아쉽게 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감독으로서 절대로 물러서지 않는다는 못브을 보여주기도 했던 것이죠. 그 전에는 앙코르 라는 매우 좋은 영화나, 아이덴티티 같이 아이디어와 연출을 훌륭하게 버무린 영화도 한 적이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정작 걱정이 된 이유는 이 감독이 바로 더 울버린 이라는 작품을 연출했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엑스맨 시리즈가 직접적으로 걸림돌이 되어버린 것이죠. 게다가 더 울버린의 경우에는 그럭저럭 영화관에서 볼 때 당시에는 볼만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솔직히 더 이상 손대고 싶지 않은 영화라는 생각이 매우 강하게 드는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이번 작품 역시 솔직히 피해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작품의 관련 문제는 전작들 역시 끼어서 같이 움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나온 더 울버린은 이미 이야기 했듯이 볼 때는 적당히 즐겁게 볼만한 영화이지만, 두 번 보기는 싫은 영화였습니다. 그 이전에 나온 엑스맨 탄생 : 울버린의 경우에는 더더욱 혼란스럽고 재미없는 영화였고 말입니다. 이 영화가 친 개판으로 인해서 엑스맨 시리즈가 과거 이야기를 하고, 역사를 엎었다는 점이 매우 반갑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엑스맨 본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데드풀의 경우에는 그래도 어느 정도 괜찮은 캐릭터를 만들어 내서 적당히 곁가지로 끼어들게 만드는 데 가지는 성공했습니다만, 정작 이 영화에 관해서 걱정이 되는 것은 역시나 이번 작품의 바로 직전 작품인 엑스맨 : 아포칼립스 때문입니다. 이 작품은 솔직히 기대에 비해서 느릿하는 영화였고, 지루하기도 상당한 작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이로 인해서 이번 작품을 피해가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한 것도 사실이죠.

 다만 이번 영화에 관해서 배우들이 의외로 상당히 많은 도전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하게 되는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울버린 역을 맡은 휴 잭맨은 이 작품이 울버린의 인생 마지막을 다룰 거라는 이야기를 했고, 이로 인해서 휴 잭맨의 울버린은 끝이라는 이야기도 있었고 말입니다. 사실 이 지점으로 인해서 이번 작품을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말말입니다. 다만 이 지점에서는 역시나 휴 잭맨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휴 잭맨은 정말 다양한 도전을 하는 배우입니다. 다만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아무래도 울버린 역할로 더 강하게 기억되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주로 출연했던 블록버스터 작품군이 울버린으로 출연하는 쪽이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작품성에 관해서 역시 상당한 도전을 하는 배우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 이전에 프리즈너스 라는 작품도 한 적이 있고, 레비제라블에서 직접적으로 뮤지컬도 한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레미제라블 전에는 의외로 브로드웨이에서도 노력을 많이 했던 이력도 있고 말입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연기쪽으로 기대가 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배우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역시나 가장 눈에 띄는 배우는 패트릭 스튜어트입니다. 최근 배우들에게는 역시나 찰스 자비에 역할로 더 많이 기억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그 전에는 주로 스타트렉의 피카드 선장으로 기억하는 분들이 더 많기도 하죠. 상당히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면서 연기에 관하여 많은 도전을 하는 배우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그래도 걱정을 덜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배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번 이야기는 엑스맨 시간대에서도 우리가 아는 중에 가장 뒤 시간대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로건은 점점 나이듦을 경헝하고 있고, 이로 인해 능력을 잃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매우 작은 은신처에서 찰스 자비에를 돌보며 살아가는 상황이 되어버렸조. 엑스맨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이로 인해서 세상에서 숨어 살아야 하는 상황이 되어가던 중에, 알 수 없는 집단에 쫒기는 한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결국에 이 소녀를 구하려고 노력을 하게 되죠.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에 관해서 가장 독특한 점을 먼저 이야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은 히어로 이야기를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우리가 아는 슈퍼 히어로 영화들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영화는 현혀 아닙니다. 이 작품이 가져가고 있는 이야기는 결국 한계를 드러내는 지점들이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결국에는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일 하는 것들이 이 영화의 주요 내용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에는 결국에는 생존과 가족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수만이 남은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노력하는 상황이고, 이 상황으로 인해서 영화는 상당히 다양한 면들을 보여주게 되는 겁니다. 이 문제들은 결국 영화가 우리가 흔히 아는 이야기와는 방향이 많이 다를 수 있다는 겁니다. 결국에는 액션 영화에 관해서, 우리가 아는 호쾌한 블록버스터의 구조와는 매우 거리가 멀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 문제는 결국 영화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히 해야 하는 것은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는 상당히 무게감이 깊다는 겁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거대한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이 작품은 로건이라는 한 사람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이 사람이 짧게나가 가족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죠. 이 작품이 비록 액션 영화이지만, 의외뢰 이야기의 무게를 이야기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해당 지점 때문입니다.

 이 작품에서 울버린은 완전히 늙고 지친 상태입니다. 그리고 세상은 적대적이지는 않지만 점점 더 돌연변이에 관해서 잊어가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특수 능력을 가진 아이가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문제의 아이는 울버린처럼 힐링팩터를 가지고 있고, 동시에 엄청난 전투력과 비슷한 갈퀴를 가진 사람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유일하게 다른 지점이라고 한다면, 성별봐 그동안의 세월의 무게 차이 정도라고 할 수 있죠. 심지어는 성격마저도 매우 비슷한 상황이고, 겪은 일도 매우 비슷한 상황이니 말입니다.

 이 작품에서 결국 울버린이 구하는 것은 자신의 거울상이자, 자신이 가질 수 없었던 미래라는 매우 아이러니한 지점입니다. 정작 본인은 늙고 병들어가면서, 결국에는 그토록 원했던 죽음에 가까워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죠. 영화가 보여주는 상황은 그래서 상당히 독특하게 다가오게 됩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상황은 다분히 모든 것의 종말처럼 보이는 면들이 있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그래서 정말 무겁게 다가오는 면이 있고 말입니다.

 그리고 더 묘한 느낌을 주는 것은 이 영화에서는 거창한 이야기를 했던 사람들이, 그리고 거창한 사건들을 막았던 사람들이 늙고 추레해 지면서 각자의 문제가 너무 심각하게 보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기묘하게도 이를 자연스럽게 관객에게 접근시키고 있습니다. 특히나 모두의 마음을 안고 갔었던 자비에의 경우에는 정신을 다루는 뮤턴트인데, 정신이 온전하지 못한 것으로 나옵니다. 말 그대로 자신을 통제할 없는 상황에 빠져들고 있는 것이죠. 덕분에 영화에서는 과연 뮤턴트가 어떤 상황에 내몰렸는가에 관해서 너무나도 훌륭하게 표현하는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가장 기묘하게 다가오는 부분은 결국에는 세상의 위기를 위해 일을 했던 사람들이 세상의 위기가 아닌 자신의 위기를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이며, 이 위기를 해결하기에는 모두들 늙고 병들었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뒤를 이어줄 수 있는 사람들 역시 없다고 생각되었던 상황이 지속되기까지 하는 상황이고 말이죠. 이 영화의 재미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런 그들에게 일정한 희망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죠.

 뮤턴트의 위기는 사실 상당히 기묘한 면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스스로가 진화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동시에 자신들은 그냥 다른 능력을 가진 소수자이며, 모두와 함께 어울려 살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보통 엑스맨 시리즈에서는 이 문제를 가지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 부딪히는 면을 가져가고 있습니다만, 이 영화는 그런 것 없이 생존과 살아간다는 것,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인간답게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 영화는 매우 극적으로 와닿는 지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여러 사건들은 결국 추적에 대한 이야기 이기도 하며, 결국 능력으로 인해 무너지는 사람들의 생존에 대한 이야기이니 말입니다. 보통 저는 이런 목을 걸고 하는 생존물에 관해 약간 알러지 반응이 있습니다만, 이 작품은 그 문제에 관해서 지켜야 하는 것들이 확실히 있고, 이에 관해서 감정적 유대를 나누는 데에 매우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서 매력을 느끼게 되었죠.

 이 영화가 가져가는 가장 핵심적인 테마는 결국에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과연 그 능력으로 인해 코너로 몰리면서도 인간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가 라는 테마입니다. 이 테마에 관해서 영화는 악착같이 따라가며, 동시에 행복한 삶에 관해, 그리고 인간적인 삶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해당 지점에서 시작하고 있죠. 덕분에 울버린의 고미넹 관해서, 그리고 그에게 맡겨진 임무에 관해서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사건들은 해당 지점들에 관해서 정말 처절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늙은 사람이 마지막을 불태우는 느낌이랄까요. 그 불꽃에 관해서 영화가 매우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영화에서 로건이 투영해 보는 모습은 결국에는 자신의 과거이며, 인간적인 면에 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지점으로 흘러가고 있는 겁니다. 덕분에 감정적인 울림이 매우 크며, 액션의 등장 이유 역시 매우 효과적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악당들은 이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전달해주는 도구 역할에 충실하고 말입니다.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흐름은 그래서 매우 단일하고, 매우 내밀한 지점을 건드리게 됩니다. 게다가 이 영화에서는 악당이 만들어낸 또 다른 뮤턴트로 인해서 울버린의 특성을 이야기 하고, 동시에 이에 관해서 로건이 만약 인간성을 버렸을 경우에 어디로 흘러갔을 것인가에 관해서 같이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작품은 덕분에 매우 극명한 대비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죠. 다만 이 캐릭터는 살짝 아쉽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무래도 좀 너무 넓은 테마를 담아내려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액션은 매우 잔혹합니다. 이 영화의 등급이 성인용 등급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울버린은 말 그대로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그래도 딸에 가까운 또 다른 뮤턴트를 살기 위해서 정말 목숨을 건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좀 더 절실한 싸움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영화는 그 해법을 극도의 잔혹성을 관객에게 드러내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이유가 있는 잔혹성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고 이 영화가 잔혹한 면만 드러내는 것은 아닙니다.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이야기의 무게만큼이나 매우 유려한 액션을 선보이고 있죠. 울버린의 묵직함이 여전히 관객에게 전달되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 등장하는 뮤턴트는 매우 다양한 액션을 선보이게 됩니다. 이 역시 영화의 이야기 흐름과 맞물려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액션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액션 자체를 바라보는 느낌 역시 나쁘지 않죠.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전체적인 영상은 정말 삭막하고 비인간적입니다. 실상 이 영화가 취하고 있는 것은 늙은 총잡이가 인간성을 되찾기 위한 서부극의 분위기를 영화 내내 간직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영상은 이 문제를 현대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케일이 아주 큰 영상보다는 좀 더 인간적이고 좀 더 내밀한 지점도 건드리는 영상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죠. 영화의 흐름 역시 액션을 단계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좀 더 큰 주제를 통해 묶는 데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좋은 편입니다. 휴 잭맨은 그동안의 울버린의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인간적인 면을 어떻게 끌어들여야 하는가를 매우 고심한 모습을 영화에서 풀어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아는 울버린 이면서도 동시에 인간적인 면을 간직한, 소위 말 하는 따뜻함을 잘 표현 못하는 무뚝뚝한 아저씨같은 모습을 효과적으로 만들어내고 있죠. 패트릭 스튜어트의 경우에는 정말 더해서, 세상을 초월한 현자의 모습과 정신병 걸린 신경질적인 노인네를 너무나도 훌륭하게 결합했습니다. 악당들 역시 대단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영화는 소위 말 하는 신나는 슈퍼히어로 블록버스터와는 한 백만광년쯤 떨어져 있는 작품입니다. 또한 거창한 이야기를 하는 최근 슈퍼히어로 영화와도 또 다른 우주에 존재하는 영화이기도 하죠. 하지만 정말 나쁘지 않은 영화이며, 슈퍼히어로 영화가 가져갈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을 확인해준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획이 다른 데에서 나오기는 힘들 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1회성으로, 정말 위험한 면을 그냥 안고 불 속으로 뛰어드는 영화이니 말입니다. 잔인한 영화가 힘들다면 이 영화는 좀 미묘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외의 분들에게는 매우 추천할만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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