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해변에서 혼자 - 변명도 이쯤 되면 예술 횡설수설 영화리뷰

 결국 이 영화를 리스트에 넣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하겠지만, 영화 외적인 문제에서 걸리는 감독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영화를 서택하는 데에 그만큼 미묘하게 다가오는 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가 바로 그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이 문제로 인해서 이번 작품 역시 그냥 넘길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를 빼기에는 해외에서 이미 좋은  평가를 받는 상황이기도 하다 보니 안 볼 수가 없겠더군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홍상수 감독이 영화 이야기를 하려면 정말 끝이 없기는 합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보기 시작하면서는 그래도 나름대로 매력적이라고 말 하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웬지 점점 더 붕 떠 있는 영화를 보고 있는 느낌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는 영화 세계 전체를 분석하는 분들이 있다 보니 그쪽 글들을 더 찾아보시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저는 아무래도 집중하는 쪽에 더 가까운 면들이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어쨌거나, 이번 작품을 보게 된 데에는 역시나 과거 작품들의 에너지가 정말 큰 편입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손 대기 시작한 영화는 역시나 북촌방향 시절 부터입니다. 그 이전에도 정말 좋은 영화를 몇 편 만들었지만, 저는 북촌방향을 기점으로 보게 된 상황이다 보니 주로 해당 영화를 기본으로 생각하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만큼 아무래도 묘하게 다가오는 면들이 있기는 합니다. 이후에 나온 다른 나라에서의 경우에는 평가가 좀 갈리기는 하지만 받아들이기 쉬운 영화라는 점에서 괜찮다고 말 할 수 있었죠. 이후에 정말 많은 영화들이 있었고, 자유의 언덕 같은 매우 걸출한 영화들도 간간히 나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영화적인 평가와는 달리 정작 사생활에서 문제가 터지면서 오히려 상황이 애매하게 됩니다. 김민희라는 유명 여배우와의 불륜 이야기가 나온 것이 역시나 핵심이 될 수 밖에 없었죠. 현재 진행형인 이 문제는 결국 직전 작품인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이라는 작품이 국내에서 제대로 공개도 못 해보는 상황으로 치닫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뿐만아니라 이 영화에 관해서 역시 아무래도 봐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한 면이 좀 있어서 말입니다.

 아무튼간에, 이번 영화는 그래서 더더욱 애매합니다. 바로 배우인 김민희가 이 영화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배우로서의 연기는 해외에서 이미 인정 받은 상황입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미묘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역시나 홍상수와의 문제의 핵심에 서 있는 바로 그 배우이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일파만파로 번졌지만 이 영화를 선택하게 만든 이유를 만든 사람 역시 김민희입니다. 이 영화가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만든 바로 그 배우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배우로서 평가를 하게 되면 최근에 가장 좋은 배우라고 할 수 있는 사람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정말 다양한 영화에 나오면서 연기적으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사람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이 영화 이전에 아가씨라는 작품에서는 정말 고혹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그 속에 엄청나게 음험한 모습을 같이 보여주는 이상한 매력을 보여주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지점들로 인해서 이번 작품 역시 기대를 하게 되는 면이 있었던 겁니다. 그 이전에도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말이죠.

 정재영 역시 이 영화에 나오고 있습니다. 이 영화 이전에도 홍상수와 굉장히 많은 작품들을 작업했고, 그 때 마다 의외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었던 것이죠. 물론 배우로서 다른 작품에도 꽤 많이 나온 편이기는 한데, 정작 해당 작품이 별로인 경우도 있다 보니 배우 능력과는 별개로 작품을 고르는 눈에 관해서는 약간 미묘한 면을 드러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물론 홍상수와 작업한 작품들의 경우에는 다들 그럭저럭 괜찮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서영화 역시 이 영화에 나오고 있습니다. 자유의 언덕에서도 한 번 나온 바 있기 때문에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니기는 하죠. 상당히 다양한 영화에 나오고, 홍상수 영화에도 간간히 얼굴을 내미는 권해효 역시 이번에도 영화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반가운 얼굴은 문성근인데, 꽤 오랜만에 홍상수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송선미라던가 안재홍 같은 배우들이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죠.

 보통은 영화 이야기를 하는 데에 있어서 스토리 정리를 먼저 합니다만, 이 영화의 경우에는 상황이 좀 미묘하기는 합니다. 다른 것 보다도 영화의 시놉시스가 이 영화의 여배우와 홍상수와의 관계를 이야기 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단 한 줄의 시놉시스를 보면서 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지 생각하게 될 정도죠. 그 이야기인 즉슨, 유부남과 불륜에 빠진 여배우가 여행을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사랑에 대해 고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의 이야기를 하면서 사실 영화 외적인 이야기를 안 하려고 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에 관한 평가는 영화 내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고, 영화의 작품성은 결국 감독의 평소 생활과는 분리해서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굉장히 지키기 힘든 감독이 공교롭게도 홍상수였었습니다. 홍상수의 각본 작업 특성상 의식의 흐름을 정말 심하게 따라가는 편이고, 이에 관해서 어떻게 표현하는가가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번 작품의 경우에는 스토리부터가 이미 불륜을 기본적으로 깔고 가고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독이 어떤 면에서 보자면 가장 내밀한 이야기를 하는 동시에, 이에 관해서 상대를 바라보는 마음, 그리고 그 상대가 자신을 바라보는 마음에 관해서 영화를 만든다고 했을 때에 나올 수 있는 결과물이 바로 이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이 영화는 아무리 벗어나려고 해도 감독의 속마움과 분리해서 이야기 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에는 해당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매우 내밀한 부분까지 건드리고 있는 면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가정이 있는 한 감독이 여배우와 사랑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다만, 영화의 시점은 해당 배우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죠. 이 배우는 나름대로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 듯 보이며, 해외에서도 나름대로 어느 정도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나름대로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을 보게 되죠. 동시에 자신의 처지와 어딘가 비슷한 또 다른 친한 사람과 계속해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영화는 이 소게서 정말 끊임없는 대화를 위주로 진행됩니다. 홍상수 감독의 그동안의 영화 이야기 공식으 거의 그대로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영화에서는 반복되는 대화들과 매우 시덥잖은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이 이야기들로 인해서 영화는 나름대로의 속마음을 이야기 하면서도, 그 속마움에 관해서 빙빙 돌려가며 이야기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같이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덕분에 영화는 말 그대로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죠.

 그리고 계속해서 주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모습들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결국에는 영화에서 당장헤 해당 상황에서 다루고자 하는 감정들이 매우 강렬하게 들어가고 있는 편입니다. 말 그대로 각각의 대화들에서 일정한 단어변화들이 있게 되고, 이 것들은 결국에는 나름대로의 감정을 드러내는 지점들이 됩니다. 홍상수 영화들에서는 해당 지점들이 모여 일정한 감정을 끄집어내고, 최종적으로는 그 감정이 폭발하는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홍상수는 결국에는 자기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이번에도 끄집어내서 영화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속에서는 사랑에 관한 나름대로의 탐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그리고 이 과정으로 인해서 주인공은 나름대로 사랑이라는 것을 갈구하는 방식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덕분에 영화의 재미는 주인공이 속내를 드러내는 과정에서 비롯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 관해서 영화는 여전히 홍상수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공간에 대한 설명 역시 홍상수의 기존 영화들과 어느 정도는 궤를 같이 하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외를 먼저 보여주며, 해당 장소에서 있는 이야기들에 관하여 최대한 우리가 아는 공간인 것 같지만, 그 공간을 특정하지는 않는 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공간이 특정되지 않으면서 결국에는 다른 장소에서 나름대로 안식을 취하ᅟᅳᆫ 듯 하지만, 결국에는 그 안식이 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해당 과정에 관해서 영화는 결국에는 삶이 진행되는 곳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번 영화는 한 가지 결정적인 차이를 보여주게 됩니다. 홍상수는 그동안 매우 다양한 실험을 해왔습니다. 시간의 반복이라는 것을 통해서 전혀 다른 두 가지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시간을 달리 해가며 같은 배우들이 전혀 다른 사람을 연기하거나 하는 일들도 있어왔습니다. 심지어는 특정한 장소를 배경으로 하되 인물들은 오히려 인식적인 문제에 관하여 매무 희미한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그러한 희미함과 내밀함을 완전히 떠나 매우 현실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죠.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인식과 공간, 시간에 관한 지점을 명확히 해버리는 부분은 바로 영화의 후반부입니다. 그나마 중반부 까지는 그동안의 홍상수 영화에서 봐왔던 어딘가 둥둥 떠 있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인데, 하분부에서는 아예 사랑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화두를 던지고, 주인공이 해당 지점에 있어서 매우 강하게 나오는 지점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죠. 심지어는 그 강한 지점에 관해서 일부 장면은 정말 내부의 이야기를 쏟아낸다 싶은 지점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위에 있는 이야기들을 현실과 꿈으로 매우 명확하게 분할함으로 해서 기존 영화들과는 차별을 두게 된 겁니다. 물론 홍상수가 공간, 시간, 인물들에 관한 희미함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무래도 북촌방향 이후 시절이기 때문에 그 전 영화들로 돌아갔는가 하는 이야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과거 영화들의 방식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알던 최근 홍상수의 이야기의 방식에 반대로 명확성을 불어넣는 식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가 조금 다른 느낌을 주고 있기도 한 것이죠.

 물론 영화적인 형식에 있어서 홍상수의 과거 작품들이 더 묘하기 때문이 이번 영화는 오히려 명확하게 나오고 있는 편이기는 합니다. 게다가 감독 본인의 이야기를 직접 끌어댐으로 해서 영화가 좀 더 관객들에게 다가가는 면들도 있고 말입니다. 물론 해당 감성에 관해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절대 할 수 없기는 합니다만, 적어도 관객들이 현실에 대입해서 매우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 정도는 된 것이죠.

 하지만 홍상수의 최대 장기는 역시나 지금까지 설명한 것들을 하나로 엮어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꽤 명확한 이야기라고 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홍상수 작품을 기준으로 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지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면 절대 명확하다고 말 할 수 없는 지점들이 꽤 있으며, 스토리에 관해서는 정말 시놉시스가 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번에도 두루뭉술하고 주변 변죽을 더 강하게 울리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를 이야기로 엮어내고, 한 편의 영화 흐름으로서 느끼게 만들어 낸 것이 바로 감독의 장기가 된 것이죠. 이번 영화에서도 유감없이 드러나고 있고 말입니다.

 캐릭터들 역시 해당 지점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인공이 하는 이야기들은 감독과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는 배우가 고민하고 있는 이야기처럼 보이며, 이에 관해서 주변 캐릭터들은 나름대로의 고민을 이야기 하면서도 동시에 주제를 좀 더 명확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번에는 전작들에 비해서 좀 더 직선적이 이야기가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보다는 각각의 캐릭터들이 약간 더 강해지긴 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좋은 편입니다. 중견 배우들의 경우에는 정말 말 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강렬함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죠. 문성근의 경우에는 잠깐 등장해서도 영화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권해효 역시 마찬가지인 상황이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가장 밀착해서 보여주고 있는 배우는 역시나 김민희입니다. 이 영화에서 그녀가 하는 연기는 웬지 이럴 것 같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매우 강하게 다가오는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매우 논쟁정이 될 수 밖에 없는 작품입니다. 냉정하게 말 해서 변명 한 번 거창하게 한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지만, 이를 관객들이 보기에 너무 좋게 다듬어 냄으로 해서 오히려 더 묘하게 다가오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현실과 기묘하게 맞닿아 있다는 점으로 인하여 이상하게 다가오는 작품이지만, 감독 재능이 그렇다고 어디 안 간다는 것 역시 같이 보여주고 있는 기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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