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저택 살인사건 - 완전히 망한 전반부를 딛고 일어서다!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에 관해서는 정말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아무래도 묘하게 다가오는 면들이 있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에 관한 이야기는 아무래도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이 영화에 관해서 아무래도 묘하게 다가오는 면들이 있는 상황이기도 해서 말입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아무래도 묘한 이야기를 몇 가지 들었기 때문에 순수하게 그냥 받아들이기는 좀 어렵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는 원래 이와 손톱 이라는 제목으로 준비 되고 있었던 영화입니다. 당시에 이미 촬영이 거의 다 마무리 되고 있었고, 결국에는 이 과정으로 인해서 그대로 개봉 할 거라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사실 원작의 제목을 그대로 가져가게 되면 그 제목 대로 나오는 케이스이다 보니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죠. 아무튼간에 영화 거의 막마지에 갑자기 제목이 바뀌게 되었고, 이런 저런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 상황이기도 합니다.

 감독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이 영화의 원래 감독은 정식 이라는 사람입니다. 올드보이 시절에는 조감독으로 활동 했던 사람이고, 기담이라는 꽤 괜찮은 공포영화를 연출하기도 했었습니다. 다만 이후에는 감독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았었죠. 그나마 그 사이에 미쓰GO 라는 작품이 하나 있는데, 이 역시 각본가로서만 참여 했고 말입니다. 이번 영화가 감독 컴백작이 될 거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결국에는 상황이 완전히 틀어지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번 영화에서 마지막을 다시 정리한 사람은 김휘라는 감독입니다. 투자배급쪽과 제작사 갈등으로 인해서 정식 감독이 강판 당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 겁니다. 결국에는 상황이 좋지 않아 감독을 교체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이번 영화 역시 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죠. 게다가 김휘 감독 역시 일단은 미묘한 면들이 좀 있는 감독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후반에서만 주로 작업을 했다고는 하지만, 또 모르는 일이니까요.

 아무튼간에 김휘 감독의 전작은 제가 정말 이상한 영화중 하나로 꼽치는 퇴마 : 무녀굴 이라는 작품입니다. 솔직히 도저히 좋다고 할 수 없는 작품이기도 하고, 공포영화쪽으로 더 많은 모습을 보여줬던 사람이다 보니 아물대ㅗ 묘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죠. 물론 그 전에 이웃사람이란느 작품도 만든 바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기대를 할만한 면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도 좀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역시나 무녀굴은 도저히 좋다고 말 할 수 없는 매우 강렬한(?) 영화였기에 아무래도 걱정이 되는 편이기는 합니다.

 배우진은 좋은 편이지만 미묘하기도 합니다. 고수가 이 영화에서 운전사 역할로 나오늕데, 이 배우의 바로 전작이 루시드 드림이라는 점은 정말 위험하게 보이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영화를 너무 못 만들어놔서 말이죠. 그나마 고지전 같은 영화는 좀 괜찮았습니다만, 그 외의 극장용 영화들은 솔직히 미묘한 경우가 더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집으로 가는 길의 경우에는 그나마 평가가 상당히 좋은 편이기는 하지만, 딱 한국형 신파였고 말입니다.

 김주혁 역시 상당히 묘한 느낌을 주는 배우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나온 영화가 하필 공조였었죠. 게다가 그 전에는 홍상수의 개봉도 못 해 본 작품인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이라는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 외에 나름대로 괜찮은 작품들을 한 적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미묘한 작품들이 너무 많이 끼어 있는 편입니다. 그나마 제가 그럭저럭 괜찮게 본 작품은 오히려 방자전 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영화가 이상하게 좋은 면이 좀 있기도 해서 말이죠.

 눈에 띄는 또 다른 배우는 문성근입니다. 최근에는 정치쪽에서 더 유명한 사람이기는 합니다만, 그 이전에는 배우로서 정말 다양한 작품에 나오기도 했죠. 최근에는 밤의 해변에서 혼자에 출연해서 홍상수의 이미지를 연기 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경력이 워낙에 긴 배우이다 보니 필모도 정말 다양하고, 영화의 평가도 극도로 다양한 편이기는 합니다만, 정말 열심히 연기 하는 배우중 하나라고는 말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배우는 박성웅 정도입니다. 역시나 매우 다양한 영화에 나오는 배우이기도 하죠. 필모가 의외로 긴 편이기도 하고, 정말 오래전부터 배우로서 활동한 사람이기도 합니다만, 특유의 이미지를 가장 확실히 알린 작품은 사실 신세계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이후에 나온 영화들의 경우에는 그 이미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고, 심지어는 일부는 영화 만듦새가 정말 심각하게 망해버리는 판이 발생해서 오히려 손해를 본 케이스도 있는 편입니다.

 이번 영화는 해방 후의 경성을 배경으로 합니다. 어느 거대한 석조저택에서 총성이 울리고, 결국 경찰이 출동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운전수인 최승만을 살해한 혐의로 남도진이라는 사람이 체포됩니다. 이 사람은 경성 최고 부자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내 현장에는 사체를 태운 흔적과 핏자국, 그리고 잘려나간 손가락이 다 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서 혼란이 시작됩니다. 이 영화의 이야기는 결국 진실공방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소설이 베이스입니다. 장편 소설이 베이스인 경우에는 결국에는 각색이 걸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이 영화의 경우에는 특히나 복잡한게, 외국 소설인 동시에 소설 역시 시대극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 아무래도 걱정이 되는 것은 결국에는 일반적인 각색이라는 지점 이외에도 과연 국내에 맞게 각색한 것들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일 것인가 하는 점이죠.

 장편 소설을 영화에 맞게 각색하는 일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편 소설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뼈대에 그 사이를 강렬하게 만드는 지점들이 있는 식으로 가기 때문에 영화에 맞게 각색하는 것이 쉬운 편입니다. 요소들을 추가하고, 동시에 영화에 맞게 다시 호훔을 조절하는 것이 대단히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단편을 각색한 작품들이 그래도 상당히 영화적으로 재미있게 다가오는 이유는 해당 지점에서 해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편 소설을 각색하는 경우에는 훨씬 복잡한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원작에서 뭘 끄집어내야 하는가에 관해서 고민해야 하는 동시에, 무엇이 영화에 맞는가에 관한 고민 역시 같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원작에서는 좋은 느낌으로 다가온다고 하더라도 영화에서 매력적으로 작용하기 힘들다고 한다면 떼어내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영화에 맞게 축약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이 문제에 관해서 어떻게 편집해야 하는가 역시 해당 문제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작품만이 가진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하라면 역시나 미국의 역사가 어느 정도 반영이 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원작이 가진 특성으로 인해서 이를 한국에 맞게 다시 이야기를 구성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로 인해서 영화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 재구성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문제로 인해서 이번 작품의 복합적인 면들을 이야기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말입니다. 이 모든 것의 결론은 상당히 묘한 상황입니다. 다른 것보다도 원작의 특성을 거의 그대로 가져가고, 심지어는 줄거리도 거의 그대로 반영 해버리는 식으로 갔습니다.

 해당 문제가 복잡한 이유는 결국에는 영화는 짧은 이야기의 구성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영화만의 특성이 더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되기는 하는데, 이 영화의 경우에는 그 특성이 꽤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만큼 원작을 아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가져가는 미스터리에 관해서 아무래도 굉장히 심하게 식어버리는 면들이 생긴다는 것이죠. 결국에는 어느 정도 책 아는 사람들에게는 한계가 매우 극명하다는 것이죠.

 덕분에 가져가는 이야기가 아주 매력이 없는 것은 아니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는 결국에는 굉장히 잘 쓴 이야기를 베이스로 하고 있고, 이로 인해서 영화가 보여주는 것들이 영화만의 매력이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이야기가 가진 매력을 살리는 쪽이 되기는 한 겁니다. 다만 영화의 초반부를 보고 있으면 그 매력을 살리는 데에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영화의 초반전은 기묘한 스타일로 시작을 해버린 것이죠.

 영화의 전반부는 캐릭터를 소개하고 주인공 캐릭터의 비극성을 가져가는 데에 주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위에 있을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한 비극성을 가져가는 측면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후반부의 사건에 관하여 감정적인 설명을 더 가져가는 측면을 주고 이습니다. 불행히도 이 전반부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가지 못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이 영화에서 제대로 된 흐름을 가져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겁니다.

 전반부에서 보여주고 있는 주인공과 주인공이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는 영화를 보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이라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른 것보다도 두 사람의 사랑 형태가 우리가 아는 작품과 그다지 할 말이 없는 상황이기는 한데, 영화가 보여줘야 하는 것들에 관해 욕심을 부린 데에 반해 이야기가 직접적으로 노출하고 있는 이야기는 강렬하다기 보다는 그냥 줄줄이 흘러가 버리는 느낌이 거 강한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카메라 연출은 정말 헐렁하기 그지없는 면까지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카메라가 보여주고 있는 영상은 과도하게 정직한 면을 드러냅니다. 영화가 보여줘야 하는 것들에 관하여 나름대로의 방향이 있기는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그 방향에 고나해서 별반 좋다고 할 수 없는 것들만 초반에 모여버린 겁니다. 덕분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대단히 느러지는 면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 된 것이죠. 게다가 일부 카메라 트릭의 경우d는 저암ㄹ 낡다 못해 극도로 고리타분한 지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가 그냥 끝까지 다 이런 식으로 갔다고 한다면 이 영화는 그냥 못 만든 영화로 잊어버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 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특정 시점이 지나가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나 본격적으로 사건에 관해서 이야기를 진행하게 되면 더더욱 매력적인 특성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죠. 그것도 영화가 사건에 오롯에 집중하게 되면서 말입니다. 여기서 아이러니라고 한다면, 이미 이야기가 어느 정도 예상 할만한 지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묘한 특성을 가져가고 있는 것이죠.

 영화가 가져가는 결말은 사실 우리가 영화를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는 그닥 놀라운 지점이 아니기는 합니다. 원작을 굳이 읽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나름대로 방향을 에상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죠 이로 인해서 영화가 정말 예상할 수 없는 지점을 이야기 한다고는 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는 하는 것이죠. 하지만 영화의 예상지점으로 도달하는 길은 생각 이상으로 매우 간결한 동시에, 매우 꽉 차 있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영화의 구조상 두 이야기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법정에서 진행되는 살인 이야기와, 다른 한 편으로 벌어지고 있는 복수극의 이야기가 같이 겹치고 있는 것이죠. 두 시간대가 서로 겹치고 있는 상황이고, 그 두 시간대의 겹침은 각자가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그 일이 벌어짐으로 인해서 벌어진 결과와, 결국에는 왜 이렇게 된 것인지에 대한 내막을 모두 이야기 하는 상황이 됩니다. 두 지점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게 되며, 결국에는 서로의 특성을 이야기 하는 상황이 됩니다.

 여기에서 걱정되는 것은 결국에는 이야기의 분절입니다. 아무래도 두 이야기가 교차되고 있는 만큼 서로 호흡을 끊어 놓을 수도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다행히 이 영화는 해당 지점에 관해서 어디에서 호흡이 끊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느 지점에서 부연 설명이 필요한 것인지에 관하여 매우 잘 알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점들로 인해서 영화의 재미를 이야기 할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전반부에 벌어진 참사를 수습하는 데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영화의 소재와 시각적인 면은 해당 지점에 있어서 매우 괜찮은 면모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설정은 과도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일단은 장점으로 인해 적당히 가려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오롯이 영화에 집중하게 만드는 면모를 가져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영화의 재미를 이야기 하는 상황이 어느 정도 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결말로 가게 되며 아무래도 영화 자체의 평범함이 다시 드러나면서 약간 아쉬워지기도 하죠.

 배우들의 연기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수는 솔직히 이 영화에서 그닥 잘 한다고 말 할 수 없는 연기를 선보이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영화에 필요한 만큼은 끄집어내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김주혁의 경우에는 이 영화에서 어떻게 악마를 풀어놔야 하는가에 관한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문성근의 경우에는 원래 강렬한 지점을 잘 잡아내는 배우이기도 하고 말이죠. 박성웅 역시 초반에는 좀 흔들립나다만, 후반으로 가게 되면 제대로 자리를 잡는 상황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전반부는 정말 나쁜 영화입니다. 솔직히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아지는 이유가 전반부가 너무 못 만들었기 때문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 점점 더 작품의 기묘한 매력이 드러나게 되며, 최종장으로 넘어가기 전에는 그래도 영화의 매력을 이야기 할 수 수 있는 정도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영화를 이야기 하는 데에 이 정도면 정말 매력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며, 편한 영화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의외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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