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군 - 되다 만 지루한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어찌 보면 이번주 최대 기대작은 이 영화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해 하는 작품이기도 하고 말이죠. 한동안은 그래도 영화가 좀 줄어들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그쪽으로도 약간 기대중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대규모 영화가 몰리는 시즌이 걸리다 보니 작은 영화들은 오히려 무시 당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보이고 있는 작은 영화들은 정말 밀어내기인 경우도 많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번 영화의 감독은 정윤철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연이 없으면서도 한 번은 꼭 보고 싶어하는 영화인 좋지 아니한가의 감독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면도 있습니다만, 그 가족이 제대로 해체되는 모습 역시 같이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를 기대하게 되었던 것이죠. 국내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묘한 특성을 가진 영화라고나 할까요. 사실 이 지점으로 인해서 다른 영화들은 오히려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것들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더 유명한 작품을 대라면 역시나 말아톤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줬던 능력 역시 만만치 않기는 했습니다만, 사실 약간 통속극이 아닌가 해서 개인적으로는 애매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행어를 낳은 작품이기도 하고, 동시에 배우들이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준 작품이기도 했죠. 덕분에 감동 측면에서 절대로 밀리지 않는 영화라고 말 할 수 있는 점은 있었습니다. 다만 슈퍼맨이었던 사나이의 경우에는 더 통속적이어서 아쉬운 면들이 있었습니다.

 배우진의 경우에는 정말 강렬한 편입니다. 일단 토우 역할에 이름을 올린 사람은 바로 이정재입니다. 굉장히 잘생긴 배우로 유명하지만, 요즘에는 버거 아저씨로 유명한 사람이기도 하죠. 아무래도 상당히 잘 생긴 외모로 인해서 과거에는 이런 저런 영화에 자주 나왔지만, 그냥 외모가 소비되는 경향도 약간 보이는 배우이기도 했습니다. 그나마 잘 나올 때는 잘 나왔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정말 극심하게 소비되는 증상을 보이는 배우이기도 했죠.

 하지만 최근 들어서 연기력 면에서 정말 무시무시하게 강렬해진 배우이기도 합니다. 점수가 그다지 좋지 않은 하녀 리메이크에서도 연기만 따졌을 때 그렇게 나쁘다고 말 할 수 없었고, 도둑들에서도 상당히 코믹한 연기를 매력적으로 소화 해낸 바 있습니다. 이후에 신세계 에서는 흔들리는 인물을 제대로 연기 해냈고 말입니다. 다만 관상은 그 이미지를 좀 더 거칠게 가져간 느낌이 더 강한 케이스이기는 하죠. 그리고 이후에 암살에서는 자신의 이미지를 비틀어 더더욱 비열한 인간처럼 보이는 데에도 성공했습니다. 덕분에 연기에 관해서 그닥 걱정 되지 않는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진구 역시 연기면에서 그다지 밀리지 않는 배우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화이에서 의외로 김윤석과 상당히 좋은 페어를 보여주는 연기를 소화 해내는 데에 성공했으니 말이죠. 이후에 꽤 다양한 작품을 거치면서 소비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만, 연기력을 보여줄 수 있는 순간이 오면 의외로 그 순간을 잘 잡아내는 배우가 되기도 했죠. 다만 최근에 영화쪽에서는 그냥 그렇게 보이는 경향이 좀 있었던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좋은 각본과는 좀 거리가 있는 상황이었다고나 할까요.

 김무열도 이 영화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어딘가 헐렁한 역할을 더 많이 한 문제로 인해서 평가가 아주 좋다고는 말 할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꽤 굵직한 작품에서 주조연을 해 온 경력이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은교에서는 정말 치밀한 연기를 해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다만, 이 영화의 경우에는 외적인 문제가 좀 같이 끼어 있는 상황이 되었죠. 그래도 아름다운 나의 신부 라는 케이블 드라바에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는 함부로 깎아 내릴 수 없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배우는 이솜과 박원상 정도입니다. 사실 그 외에도 배우들이 더 있기는 한데, 다른 배우들에 관해서는 제가 할 말이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이기는 해서 말이죠. 이솜을 눈여겨 보게 된 계기는 사실 하이힐에서 나온 모습 때문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물론 하이힐은 어딘가 이상한 영화이기는 했습니다.) 박원상의 경우에는 정말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연기를 소화 해오며 탄탄한 연기력을 자랑한 사람이다 보니 할 말이 별로 없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합니다. 선조는 광해군에게 조선을 거의 내던지다시피 하면서 명나라로 피신 해버리죠. 광해군은 이 상황에서 그래도 나라를 좀 일으켜 보고자 의병을 모으기 위해서 강계로 떠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먹고 살기 위해 다른 사람의 군역을 대신 치르는 대립군들의 호위를 받게 되죠. 이 상황에서 일본군의 추격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적까지 공격하면서 더더욱 위험한 상황이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단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 작품은 역사를 적당하게 편집했다는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듯 합니다. 고증보다는 말 그대로 당대의 상황에 관해서 더 많은 접근을 하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제가 역사를 그렇게 잘 아는 사람이 아니다 보니 역사에 관해서 어떻게 틀렸다는 이야기는 자세히 할 수 없는 상황임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물론 이 영화가 역시 가지고 다뤄야 할 만큼 심각한 지점을 가져가는 작품도 아니기 때문에 일부러 조사 하지 않은 것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이 영화는 말 그대로 정말 사회에서 밀려나다 못해, 다른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바친 사람들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영화속 주인공과 일행들은 그런 상황에서 사상 최악의 전쟁을 맞이하게 되고,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는 것도 모자라서 다른 사람의 목숨 역시 구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죠.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렇게 최하위의 인생을 살아간다고 말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래도 다른 사람들을 위해 움직이는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정리를 놓고 보면 매우 거창하지만,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는 거창한 측면 보다는 말 그대로 생명을 부지한다는 데에 대한 이야기에 더 가까운 상황이기는 합니다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다른 사람들의 욕심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결국에는 목숨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동시에, 같은 문제로 사람들이 어디까지 치졸하게 나오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실질적으로 다루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이를 매우 극명하게 도식화 해서 보여주는 식에 가깝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또 하나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세자입니다. 이 영화에서 세자는 왕이 도망간 상태에서 원군을 데려온다는 미명 하게 망하기 직전인 나라에 내던져진 사람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말 그대로 희생 제물이라고 말 해야 하는 존재인 것이죠. 심지어는 그 역시도 다른 사람 대신 나라에 남겨진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다른 주인공 일행과 슬슬 동지애를 느끼게 되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사명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깨닫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는 이렇게 보고 있노라면, 왕과 대립군 사이의 미묘한 감정에 대한 이야기에 더 가까운 상황처럼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 가져가는 진짜 이야기는 이런 상황에서 왕의 대리자로 남겨진 자의 사명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다른 주인공들이 게속해서 이 문제를 대신 고민해주는 부분들이 보인다는 것이 해당 파트를 부각시키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죠. 다만 이 방식으로 인해서 영화는 정말 혼란스러운 지점으로 향하게 됩니다.

 영화 가져가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캐릭터들간의 관계 변화와, 이로 인해서 벌어지는 일들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이야기가 보여주는 가장 큰 특성은 결국에는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왕이 왕의 본분이 무엇인가에 관하여 직접 깨닫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대 입장에서는 백성이 스스로 요구하는 것과, 그러면서도 본인이 지켜야 할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매우 극화 해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이 미묘한 관게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결국 한 사람과 다른 사람간의 계산적 관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해당 문제에 관해서 적어도 중반까지는 나름대로 매우 열심히 탐구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감정의 관계에 관해서 결국에는 서로 매우 미묘한 지점을 드러내고, 서로에 대한 불신을 깊게 드러내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역시 매우 단순한 극적 관계로서 가진자의 고민과 못 가진자의 분노가 충돌하는 지점이라고도 말 할 수 있죠. 이 지점드렝 관해서 서로 동떨어져 있다 슬슬 부딪히며 서로에게 요구하는 지점이 슬슬 드러나는 지점까지는 그래도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반까지 보여주고 있는 캐릭터들은 나름대로 흥미로운 지점들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야기가 가져가는 상황들은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내고 있고, 덕분에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가게 될 것인가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놓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겨자고 있기도 하죠. 하지만 이 역시 일정한 문제를 가져가고 있고, 해결되기 시작하는 지점 부터는 아예 이야기가 늘어진다는 느낌을 주게 만드는 문제를 영화가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매우 철저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입니다. 이야기에서 스스로 무엇을 내세워야 하는지에 관하여 나름대로 고민을 한 흔적이 보이는 지점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굳이 모든 설명이 다 들어가야 하는가 하는 지점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죠. 게다가 이 설명에 관해서 매우 반복적으로 나오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에 영화가 애매한 구석을 더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 되기도 하고 말입니다.

 심지어는 해당 상황에서 세자는 매우 찌질해 보이는 면모까지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나마 해당 지점이 영화의 전반부에는 나름대로 내적인 고민처럼 보이는 지점이 있기도 합니다. 나름대로 정에 대한 불신을 이야기 하는 동시에, 자신에게 주어진 짐에 관하여 계속해서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하지만 이야기가 등장한 데 까지는 좋은데, 정작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시간이 지나가기 시작하면 반복적인 칭얼거림으로밖에 들리지 않을 정도로 변질 되어 버리고 있다는 점에서 발생합니다.

 이 문제가 후반이 되면 본격적으로 전면에 부각됩니다. 영화에서 나름대로 해결점이 보이기 시작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짐에 대하여 각자 이해를 하기 시작하는 지점 부터는 이야기가 극도로 뻔해지기 시작하는 것이죠. 영화는 그 뻔한 면에서 보이는 안타까움을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듯 합니다만, 불행히도 이 역시 너무 길게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한계로 지적할만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문제들로 인해서 영화가 점점 더 지루해지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와중에 보이는 액션씬에 관해서는 그냥 처연함 이상의 결과물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역시 아무래도 한계를 이야기 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각 상황은 주인공 일행이 넘어야 하는 시련으로 인식이 되는 듯 한데, 해당 지점에 관해서 일종의 미션처럼만 다가온다는 점에서 결국에는 그냥 맥 빠진 면을 보이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리고 주인공 일행은 이 상황에서 점점 더 코너에몰리는 시련만 보여주고 있고 말입니다. 여기에서 그나마 감정이 조금 나오기는 합니다만 이 역시 금방 휘발되어 버립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편집의 흐름은 굉장히 길 수 밖에 없습니다. 앞에 이야기 했듯이 모든 것들을 매우 자세하게 표현하려고 하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서 인물들이 잘 보이기는 하지만, 이 인물들의 이야기를 강렬하게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이야기 자체가 깁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뭔가 시각적으로 면모하는 듯한 느낌이 그렇게 크지도 않다는 점 역시 아무래도 한계로 드러나고 있고 말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겹치면서 아무래도 한계를 드러내고 있죠.

 영화의 연기는 정말 천차만별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이정재는 이번에도 정말 대단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전과는 달리 좀 더 연극적이며, 더 과장된 극화 연기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약간 미묘한 면을 드러내고 있죠. 하지만 여진구는 아예 이 영화에서 흐름에 따른 캐릭터 변화를 잡아내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더 미묘하게 다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배우들은 딱 자신들이 기능적으로 연기해야 하는 지점을 집어내는 정도로 가고 있고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굉장히 아쉽고, 또 지루한 영화입니다. 사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소재는 크기를 작게 잡고 간다고 하더라도 생각보다 매우 멋지게 표현할 수 있는 지점들이 많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점들을 제대로 짚어내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매우 극명한 한계를 드러내버렸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전반부만 같았다면 적어도 흐름이 느릴 지언정 감정에 대해 세세하게 만지는 영화라고 할 수 있었다는 점을 생각 해보면 정말 아쉬운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