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자 - 산업, 인간, 친구, 돈이 바라보는 한 생물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의 경우에는 그냥 넘어가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궁금한 영화이기도 했기 때문이죠. 다만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아무래도 제대로 보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린 것은 아쉬운 상황이기는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에 관해서 매우 궁금해 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기도 했기 때문에 덕분에 상영관을 반드시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그래서 이번에 리스트에 올린 것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아시다시피 봉준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를 선택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사실 바로 직전 작품인 설국열차가 취향에 맞지 않는 상황이기는 했습니다만, 괴물이나 살인의 추억, 마더의 경우에는 정말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이 영화를 고르게 되었던 겁니다. 사실상 이 영화를 고른 이유의 8할이 전부 봉준호가 감독이라는 것 때문이기는 합니다. 그만큼 아무래도 걱정을 하면서도 기대를 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약간 놀라운 것은 배우진입니다. 물론 이 영화에서 가장 중심에 서 있는 배우는 안서현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신의 한수에서 한 번 아역으로 나왔고, 제 기억이 맞다면 하녀에서도 상당한 연기를 보여준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의 평가가 좀 별로이기는 햇지만, 그래도 일단 지켜볼만한 배우라고 말 할 수 있게 된 것은 사실이니 말이죠. 이 영화에서는 옥자를 찾으러다니는 주인공 역할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변희봉이 추가된 상황이기도 합니다. 정말 무시무시하게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 등장한 바 있고, 이로 인해서 정말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낸 바 있습니다. 물론 평가는 매우 천자만별입니다만, 그래도 나름대로 연기를 제대로 보여줄 때는 영화에 관해서 그다지 걱정하지 않게 하는 배우중 하나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플란다스의 개에서 보일러 김씨도 그랬고, 괴물에서도 그랬으며, 살인의 추억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데에 성공한 무서운 배우이니 말입니다.

 이 외의 한국어 배우진은 윤제문 정도 눈에 띄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개인적으로 윤제문은 좀 애매하게 다가오는 배우이기는 합니다. 역시나 매우 다양한 영화에 나왔고, 정말 다양한 역할을 소화 해낸 바 있습니다만, 역시나 영화의 평가에 맞춰 매우 다양한 문제를 가져가는 상황이었고, 이에 고나해서 아무래도 묘하게 다가오는 면도 있었습니다. 바로 얼마 전에 개봉한 영화에서는 홀직시 연기가 너무 뻔하다는 이야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했었고 말입니다. 이로 인해서 아무래도 묘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는 배우였달까요.

 하지만 헐리우드 배우진으로 넘어가면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1인 2역을 소화한 틸다 스윈튼의 경우에는 정말 강렬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하죠. 이 영화 이전에 다른 영화들을 이미 굉장히 다양한 영화들을 보여준 바 있으며, 이로 인해서 정말 믿을만한 배우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죠. 물론 역시나 묘한 영화들이 중간에 몇 편 끼어 있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약간 주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이번 영화의 평가를 봐서는 크게 문제가 있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기는 했죠.

 여기에 제이크 질렌할과 폴 다노 역시 매우 기대되는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릴리 콜린스 역시 이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배우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특히나 폴 다노의 경우에는 절대로 영화를 망하게 두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배우 역할로서는 정말 찌질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지만, 정작 영화 자체가 나쁜 영화들은 별로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제이크 질렌할 역시 최근에 좀 애매한 상황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그래도 나쁘지 않은 영화들이 정말 많은 편입니다. 다만 릴리 콜린스의 경우에는 약간 널 뛰는 면이 있다는 점에서 걱정을 해야 하지만 말이죠.

 다만 이 영화가 걱정되는 것은 오히려 외적인 부분입니다. 이 영화는 넷플릭스에서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대규모 체인에서는 오히려 볼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CGV가 그 시작이었죠.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아무래도 개봉도 못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매우 아쉬운 느낌이 들면서도 한 편으로는 대체 미래가 어떻게 변할까 하는 생각이 매우 강하게 드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영화는 큰 화면에서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도 하고 말이죠.

 이 영화는 산골에서 미자라는 소녀와 함께 옥자라는 생물이 같이 살아가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이 둘은 친구이자 가족인 상황이죠. 하지만 옥자를 미란도 라는 기업이 끌고 가버리면서 미자는 옥자를 찾기 위해 모험에 나서게 됩니다. 이 상황으로 인해서 점점 더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고, 슈퍼 돼지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미란도 코퍼레이션과 이를 이용해 제 이의 전성기를 꿈꾸는 동물학자, 그리고 또 다른 작전을 수행하려고 하는 동물 보호 단체까지 얽혀들게 되는 겁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일단 기본적으로 하나의 장르성을 가져가는 느낌이 강한 편이기는 합니다. 자신과 거의 같이 자라다시피한 동물을 사랑하는 주인공이 있고, 이 동물이 결국에는 위기에 처했을 때 그 동물을 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이야기이니 말입니다. 영화가 내내 접근하는 이야기는 해당 상황에서 과연 다른 사람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각자 어떤 식으로 행동하게 될 것인가, 그리고 그 행동이 주인공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하는 점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오프닝은 해당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의 처음부터 해당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장치가 가득 들어있는 장면들이 연속되고 있는 상황이죠. 다만 그 앞의 이야기는 돼지의 사육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신품종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앞으로 보게 될 동물이 쉽게 접하기 힘든 동물임을 이야기 하는 지점이기도 하죠. 이 지점은 말 그대로 거대 기업의 발표장 장면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주인공은 정말 극명한 대비를 이루는 곳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등장합니다. 이 장면의 가장 재미있는 지점은, 인간보다는 동물과 친하게 지낼 수 밖에 없는 주인공의 처지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황에서 보여주는 장면들은 편집적으로 대단히 매끄럽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이 주인공과 옥자의 관계를 확실하게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 장면들 덕분에 뒤에 있는 이야기가 감정적으로 더욱 확실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본격적인 이야기가 진행되면 주인공은 대단히 필사적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자신과 친하게 지냈던 친구와 헤어지는 것이고, 다시는 못 만날 수도 있다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죠. 관객들은 해당 상황에 관하여 이미 확실하게 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해당 상황에 관해서 동조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에서 벌어지는 여러 상황들에 관하여 매우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심지어는 일반적인 시점에서는 매우 극적인 상황으로 보이는 것들 역시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만드는 데에 성공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진행되는 둘의 이야기는 매우 매력적인 요소들을 많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매우 순수한 면을 가지고 있고, 그 순수함이 목적성으로 변하면서 정말 강인한 인룰로 영화에 나오게 됩니다. 물론 이 지점에 관해서 일반적인 아이들이었다면 고집불통이라고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영화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변모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 옥자의 존재 역시 나름대로 관객에게 지금 옥자라는 생물이 대변하는 상황이 어떤 것인지에 고나해서 역시 보여주는 장면이 상당한 편입니다. 이 지점들 역시 나름대로의 재미를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해당 상황들은 매우 잔혹한 면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지점들 덕분에 주인공의 절박함이 더 강조되는 면들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캐릭터로 이야기의 감정을 싣고 있는 것이고, 이를 강화 하는 데에 상황을 사용한 겁니다. 봉준호 감독이 가장 잘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난 지점들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 영화는 사회적인 면으로의 확장을 거치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기업 오프닝 장면에서 맛에 관한 이야기를 하며 지금 당장 벌어지는 이야기가 얼마나 환상 속에서도 냉혹한 현실을 가져가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지점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지점부터는 이야기가 급속도로 사회적인 현실을 강하게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기업의 면모는 해당 지점에서 매우 묘하게 다가오는 면들을 가져가고 있죠.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동물을 만들어내고, 이를 사육하고, 가공‘해서 소비자에게 파는 기업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지점도 있습니다. 인도적이고 매우 사회적으로 혹한 이야기를 밝은 면으로 포장 해가며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로 영화의 오프닝이죠. 하지만 그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에 관해서 이야기가 약간씩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서 약간 재미있게 들어가는 것은 기업이 아예 잘 못 한 것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온전히 기업 책임이라고 말 하기도 힘든 지점들도 있다는 겁니다.

 영화는 그 다양한 면들이 이빨을 드러내기 시작하며 점점 더 복합적인 구조로 뛰어들게 됩니다. 영화에서 감정적인 지점이 일을 해 줄 수 없는 자리는 바로 이 기업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 넣으면서 일종의 윤리성 이야기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도축업의 숙명적인 지점에 관해서 역시 이야기를 하게 되고 말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기업의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했고, 이 상황이 주인공과 옥자에게 무슨 영향을 끼치는가와 관계됩니다. 그리고 이를 스토리로 녹여내는 것이죠.

 물론 이 상황에서 들어가는 또 하나의 특성은 기업이 아무리 포장 해봤자 여전히 어딘가에 자리 잡고 있는 냉혹함이 여전히 작용한다는 사실입니다. 기업에서 돈에 관해 작용하는 냉혹함은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 매우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게 되는데, 이 영화에서는 이 지점을 가리기 위한 가면을 희화화 하면서 냉혹함을 음험함으로 바꾸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과도한 밝음이 존재하는 이유는 그 뒤에 정말 거대한 어둠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임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이 상황의 뒤틀림은 결국 사회적인 질문으로 가게 됩니다만, 이 영화는 그 사회적 질문을 던진다고 휩쓸려 가지 않게 만든 지점도 돋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가 여전히 소녀와 옥자 이름이 붙은 생물의 이야기임을 여전히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황에 관해서 여전히 한 지점을 바라보게 되는지에 관한 이야기와, 산업의 이중적인 면모, 그리고 그 냉혹함의 작용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이 영화의 최고의 장점은 이 모든 것들을 한 영화에 내놓으면서 결국 하나로 엮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뒀다는 사실입니다.

 영화 속 상황에서 보여주는 어른들 캐릭터 역시 같은 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지점들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회사 내에서도 각자가 각자를 이용한다는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심지어는 아무도 없어 보이는 산골에서 조차도 캐릭터들의 충돌이 이뤄지면서 결국에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기묘한 얽힘을 가져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으로 인해서 영화는 주인공의 간단한 속내를 나름대로 복잡하게 뒤틀리게 만드는 면으로 가져가는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과장된 장면들과 캐릭터들은 이 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잇습니다. 특히나 화면들은 영화에서 현실의 장면들을 보여주면서도, 이를 어떻게 극적이게 변모하는지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힘이 되기도 하죠.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래서 매우 독특한 지점들을 가져가고 있기도 합니다. 최종장에서는 결국 산업의 냉혹함과 거대함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이에 반한 순수함을 강조하는 기묘한 구도를 가져가는 데에 성공하고 있기까지 합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배우들의 연기는 이 모든 상황들을 살려주는 데에 매우 확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틸다 스윈튼은 1인 2역으로 매우 다른 듯 하지만 도잇에 탐욕에 있어서는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사람을 매우 효과적으로 연기하고 있습니다.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나 변희봉, 릴리 콜린스, 스티븐 연의 경우에는 자신들이 가져왔던 이미지를 이 영화에 적절하게 변형해서 써먹고 있고 말입니다. 다른 배우들 역시 비슷한 상황이라고 말 할 수 있죠.

 결론적으로, 어딘가 독특한 영화인 것은 확실합니다. 그냥 장르적인 재미만을 화끈하게 추구 해버리는 영화와는 거리가 좀 있는 모습도 많이 보이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나름대로 고민한 모습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죠. 이야기가 가져가는 지점들의 경중도 그렇고 다루는 방향들에 관해서는 충분히 좋다고 말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다만 그냥 스트레스 푸는 데에 좋은 영화를 찾는 분들에게는 약간 애매할 수도 있다는 것은 이야기를 해야 할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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