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부활자 - 뼈대만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한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에 관해서는 사실 고민이 많습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것들에 관해서 영화가 너무 오래 준비과정을 거쳤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 관해서는 해당 문제로 인해서 아무래도 미묘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좀 있는 것도 사실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나올 때는 제대로 나오는 감독이 영화를 맡다 보니 아무래도 영화를 기대지 않을 수 없기 만드는 면들도 있더군요. 덕분에 영화를 기대하게 되기도 했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곽경택은 약간 묘한 감독이기는 합니다. 이 영화 이전에 그래도 극비 수사 라는 작품은 정말 잘 만들었기 때문에 기대를 안 하고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극비수사는 나름대로의 매력을 가져가고 있었던 굵직한 영화였다고나 할까요. 게다 가 그전에는 미운 오리 새끼 라는 매우 작은 영화를 연출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래저래 나름대로 판이 제대로 벌어지면 그래도 기대를 할만한 지점이 있는 감독이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이 외에도 정말 미묘한 영화들이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예를 들면 가장 기묘한 영화라고 한다면, 특히나 태풍 같은 영화는 도저히 좋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사랑 이라는 작품 역시 남자 영화로 만든 듯 하지만 정작 영화가 도저히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다른 영화들 역시 미묘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친구2 라는 희대의 재미 없는 작품을 연출 해 버린 경력도 있고 말입니다.

 게다가 이 영화의 경우에도 완성 자체는 작년에 되었다고 하는데, 그 이전에 다른 작품들이 있었던 상황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한참동안 개봉 못 하다가 이번에 개봉을 하게 된 것잊. 사실 이 문제로 그다지 할 말이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아무래도 걱정 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이 문제로 인해서 이번 영화에 관하여 기대를 한다기 보다는 대체 어떤 영화인가 하는 궁금함이 더 강하게 나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래원 역시 약간 묘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프리즌 이라는 영화에서 열연을 하기는 했는데 취향과는 거리가 너무 멀었고, 그 이전에 나온 강남 1970 의 경우에는 영화가 너무 강하게만 나오려고 한다는 점 때문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이전에 나왓던 인사동 스캔들의 경우에는 그래도 영화가 적당히 볼만한 물건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그 이전으로 넘어가면 역시나 혼돈의 필모그래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아무래도 걱정되는 부분들이 좀 있었던 것도 사실이죠.

 김해숙 역시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정말 다양한 영화에 나오다 보니 평가가 정말 갈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죠. 특히나 일부 영화의 경우에는 평점은 좋은데, 정작 영화적으론느 가치가 너무나도 떨어지는 경우도 많았고 말입니다. 이로 인해서 아무래도 영화에 관하여 쩡말 심하겓갈리는 경향이 있다고 말 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이번 영화에 관하여 역시나 걱정 되는 부분들이 좀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성동일 역시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실 이 배우의 경우에는 능력에 비해서 영화가 심하게 갈리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리얼에서는 매우 다른 역할을 연기 한 적이 있는데, 연기는 좋았습니다만 정작 영화가 영 별로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 능력을 생각 해봤을 때에는 그래도 나름대로 다른 영화들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영화판이 고정된 이미지를 더 원하는 경향도 있기는 점에서 좀 걱정된다고나 할까요.

 이 외에 장영남 정도가 더 눈에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 배우에 고나해서 역시 할 말이 그렇게 많지 않기는 합니다. 이 영화 외에 임금님의 사건수첩에서 연기를 한 적이 최근에 있는데, 그 영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말이죠. 물론 연기면에 있어서, 그리고 작품 고르는 면에서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는 할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작품 전체를 모두가져가기에는 아무래도 파워가 좀 약간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억울한 죽음을 당한 사람이 갑자기 돌아와서 복수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나오는 세계를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7년 전 오토바이 강도 사건으로 살해당한 엄마가 갑자기 살아 돌아왔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집에서 그 엄마에게 공격 받는 상황이 되어버리죠. 이런 상황으로 인해서 경찰은 어머니의 사망사건의 진범으로 주인공을 의심하게 됩니다. 주인공은 이 상황을 직접 조사하는 상황이 되죠.

 이 영화의 스토리는 상당히 기묘합니다. 독특하다고 하는 것 보다 기묘하다 라고 말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 해야 하겠네요.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 손에 죽은 사람이 정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에, 직접 자신의 복수를 하기 위하여 돌아온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와중에 주인공의 어머니가 살아 돌아오게 되고, 어머니의 사망과는 무관해 보였던 아들을 갑자기 공격하면서 역으로 사건이 커지게 되는 겁니다. 게다가 그 아들은 검사인데다, 나름대로 상당히 뚜렷한 두각을 드러낸 판결을 바로 직전에 낸 상황이기까지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일단 시작부터 많은 단서들을 끌고 갑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에서 주인공 어머니가 갑자기 살아돌아오게 되고, 이로 인해서 여러 사람들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주인공이 의심스러운 상황으로 내몰리기까지 하니 말입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래서 처음에는 주인공이 사건을 감추는 데에 급급한 이야기가 될 것인지, 아니면 이상한 예외가 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영화는 바로 이 지점부터 영화에서 매우 기묘한 면들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영화에서 일견 사건은 주인공을 의심하는 구석으로 흘러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어느 정도 의심하는 척을 하고 있기도 하죠. 하지만 시간이 가게 되면 그 의심은 곧 풀리게 됩니다. 이 의심은 사실상 사건의 다른 범인이 있다는 데에서 시작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 뒤에 뭔가 더 있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영화는 말 그대로 2중 3중의 이야기를 가져가고 있으며, 여기에 몇 가지 감정적인 요소들을 집어넣게 됩니다. 덕분에 이야기가 흘러가는 특성은 보이고 있죠.

 하지만 영화는 곧 자신들이 세워 놓은 대원칙을 그냥 내팽개치게 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왜 어머니에게 공격 당했는가에 관해서 영화가 마지막에 있는 감정만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것이죠. 해당 부분에 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만, 영화는 익히 관객들이 잘 알고 있는 감정에 대한 호소로 흘러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영화가 이미 세워 놓은 영화의 논리를 스스로 어그러트리고 있다 할 수 있는 점이기도 합니다.

 만약 일반적인 액션 영화이고, 그냥 보는 데에 최적화된 작품이라면 이 문제가 크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두면 관객들은 알아서 그 사이의 설명을 채워 넣게 되니 말입니다. 하지만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스릴러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인과관계가 대단히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사건 정황을 설명하는 데에 돌아온 이유나 계속 그 특성이 유지되는 이유, 그리고 영화 마지막에 모든 것이 뒤집히는 이유에 관해서는 오직 감정만 가지고 설명하는 것이죠.

 영화는 이 과정으로 가는 길에 일이 왜 이렇게 뒤틀리게 되었는가에 관해서 관객들에게 거의 설명 해주지 않습니다. 사건을 따라가기 급급한 상황이기 때문이죠. 벌어지는 일들은 꽤 있는 편이지만, 말 그대로 사건의 촉발점만 보여주고 있고, 이로 인해서 보이는 일들은 그냥 이러이러 했기에 이렇게 처리 한다는 식으로만 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 내내 같은 인과 관계를 가지고 영화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뭔가 설명하기에는 대단히 아쉬운 상황이 되어버리고 있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캐릭터의 특성이 아주 잘 설명되지 않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메인 캐릭터는 나름대로 자신의 딜레마를 가지고 있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문제는 이 지점이 너무 늦게 나온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늦게 나온 것을 만회하기 위해서 설명을 정말 많이 하는데, 솔직히 그 설명이 와닿지 않는 상황이기까지도 합니다. 게다가 이 역시 감정적인 지점을 가져가고 있고, 이 감정이 곧 단서라는 식으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느낌마저 주고 있습니다.

 전반부는 사실상 그냥 나 억울함 위주로 갑니다. 덕분에 사건에 관해서 조사 하는 모습은 굉장히 강하게 부각 되는 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영화가 뼈대만 관객에게 던져주고 있는 관계로 감정의 발전이라던가, 캐릭터가 왜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가에 관해서는 말 그대로 감정의 핵심만 가지고, 그냥 이야기가 던져주는 대로 흘러가버리고만 있습니다. 덕분에 뭔가 관객이 경험하기 전에 그냥 흘러가 버리는 매우 기묘한 느낌을 주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다른 캐릭터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의 어머니는 부활 하고 나서 아들을 위하는 듯 하지만 곧 아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진범이 있다는 이야기를 또 다시 하기도 하고, 곧 이야기는 이 어머니로 인해서 엉뚱한 데로 튀어 나가게 됩니다. 사실상 영화가 정말 원하는 대로 어머니 캐릭터를 이용 한다는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들고 있기도 한 것이죠. 사실상 이 다양한 지점을 가질만한 기반을 가져가고 있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곧 이 역시 그냥 핵심만 남게 됩니다. 영화에서 필요한 부분은 정말 무시무시하게 만들어내서 쓰는 캐릭터인데, 이에 대한 전후 관계는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필요한 때에 적절히 만들어 쓰고 있다는 느낌만 들고 있는 것이죠. 이로 인해서 이 캐릭터는 필요한 이야기는 그냥 그대로 나가고 있는 상황이고, 결국에는 이로 인해서 캐릭터가 아무런 기반도 없이 그냥 상시 대기 라는 느낌으로만 가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게 됩니다.

 주변 캐릭터들의 경우에는 상황이 정말 심각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이,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주변 캐릭터들은 정말 아무것도 못합니다. 일단 이 영화에서 성동일이 맡은 캐릭터의 경우에는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과 정보를 감추는 사람의 역할 두 가지를 모두 하는 매우 기묘한 역할인데, 이 영화에서 그냥 적당한 때 편하게 꺼내 쓰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대사들이 매우 섬뜩하게 다가오기는 합니다만, 이 역시 그냥 도구적으로 사용 되버리고 있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마치 그냥 설명충 같은 느낌이랄까요.

 경찰 캐릭터들 역시 솔직히 그다지 매력이 없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에게 일정한 어려움을 부가 해준다는 느낌으로 만든 캐릭터들 같기는 한데, 솔직히 영화에서 그냥 발애 걸리는 걸림돌 정도의 느낌입니다. 게다가 나름대로의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모습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 역시 그냥 그렇게 보여지고, 이에 관해서 뭔가 감정적인 반향을 하기에는 전혀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이야기에서 전혀 역할을 못 하고 있는 느낌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야기가 전체적인 흐름을 제대로 통제하고 있는가 하면 그런 것도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꽤 짧게 치고 가는 영화인 만큼 영화의 핵심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솔직히 영화가 그냥 이야기를 잇는 데에 급급하다는 느낌만 들 정도로 영화의 흐름이 정제 되지 못한 느낌입니다. 사건에 관해서 한 진실이 있고, 그 뒤에 또 다른 진실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나름대로 흐름을 만지기는 했는데, 전반부는 빠르기만 하고 설명이 없다는 느낌이며, 반대로 후반부는 설명만 주구장창 나오는 느낌이 되어버렸습니다.

 영화의 영상과 미술은 그냥 그런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희생부활자가 나타나기 위한 조건에 관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몇 가지 영상적인 특성을 사용하고 있고, 이를 이용해서 스릴러의 느낌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한 모습은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내내 흐름상 맥락이 별로 안 보이는 통에 영상 역시 그다지 균질하다는 느낌이 별로 들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후반부 일부 영상은 정말 작위적이라는 느낌까지 주고 있고 말입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제가 본 중에 가장 천차만별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해숙은 자신이 어느 정도 클래스에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지만, 역시나 어머니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는 합니다. 성동일의 경우에는 웃음기를 빼고 연기 하고, 역시나 프로패셔널이라는 느낌을 주려고 애 쓰지만 편집이 전혀 안 도와주죠. 김래원은 이 상황에서 영화의 방향에 따라 그냥 적당히 연기하는 길을 택했고 말입니다. 다른 배우들 역시 비슷한 방향을 택한 관계로 영화가 편집하기 적당한 지점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매우 실망스러운 영화입니다. 이 영화가 좀 더 깊이를 가지고, 그리고 몇 가지 설정에 관해서 관객들에게 좀 더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고 한다면 그래도 영화가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화의 길이나 남긴 부분을 생각 해 봤을 때 이 영화가 설명을 하기 시작하면 정말 미친 듯이 늘어질 거라는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추천하기 정말 어려운 영화라고 정리 하는게 낫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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