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 - 죄와 벌 : 매력이 있을 뻔 했으나......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 역시 결국 보게 되었습니다. 다만 좀 걱정되는 작품이기는 한 것이, 국내에서 판타지 관련으로 나온 작품의 경우에는 정말 홀랑 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아무래도 매우 걱정되는 작품이 되어버린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그래도 일단 궁금했던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를 피해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워낙에 궁금해 했던 작품이기도 해서 말이죠. 그만큼 걱정 되지만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작품의 경우에는 역시나 원작 덕분에 보게 된 케이스입니다. 원작을 정말 재미있게 본 상황이었죠. 다만 원작의 경우에는 2부와 3부 넘어가면서 오히려 제 취향과는 거리가 멀어진 케이스이기는 했습니다. 그래도 1부는 상당히 좋은 상상력과 매우 좋은 스토리의 특성을 가져가는 작품이었죠. 그래서 영화화에 관한 이야기가 슬슬 나오기 시작했을 때 상당히 궁금한 영화가 된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영화화 이야기가 되는 상황에서 시간이 꽤 오래 걸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영화화를 맡은 감독은 김용화입니다. 오 브라더스라는 그럭저럭 웃긴 영화를 감독한 적이 있어서 아무래도 괜찮게 다가오는 감독이기는 했습니다. 이후에 미녀는 괴로워 라는 꽤 괜찮은 작품도 연출한 바 있고 말입니다. 다만 이 영화 역시 아무래도 코미디가 더 강하게 나오는 영화이기는 했죠.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아무래도 미묘한 면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물론 가장 유명한 영화는 그 이후에 나온 국가대표입니다.

 국가대표는 제가 아직까지도 피해가는 영화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별로 손이 안 가는 작품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도저히 보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어서 말이죠. 결국에는 지금까지 미루고 있는 작품이며, 2가 나오고 나서는 아예 거들떠도 안 보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감독은 이후에 미스터 고 라는 솔직히 저는 그저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영화를 연출한 적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상황이 미묘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 영화에서 강림의 역할을 맡은 사람을 하정우입니다. 점점 제작사로서의 위치도 찾아가려고 하는 사람이지만, 연기력 관련되어 나무랄 데가 없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배우가 가장 괜찮게 다가왔던 작품은 사실 아가씨 였는데, 아무래도 자신이 가지고 있던 능글능글한 이미지를 음험하게 이용하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해당 연기의 극단적인 면은 이미 추격자에서 보여준 적이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항상 성공하는 배우는 아닙니다. 나름 타율이 높은 배우이기는 합니다만, 간간히 이상한 영화들이 끼어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우선 개인적으로 정말 기묘하게 생각하는 작품인 비스티 보이즈가 있고, 평행이론과 러브 픽션 이라는 작품 역시 아무래도 정이 안 가는 상황입니다. 간간히 정말 이상한 영화가 한 편씩 들어가 있는 상황이며, 연출가로서의 위치 역시 약간 미묘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배우로만 들어가 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망자인 차홍 역은 차태현이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매우 다양한 영화에 출연한 적이 있고, 드라마 역시 꽤 많이 출연한 바 있습니다. 정말 유명한 로맨틱 코미디인 엽기적인 그녀에도 출연했고, 그 이후에 본격 멜로물인 연애소설에 나와서 꽤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과속 스캔들이라는 가족 영화에 나와서 의외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덕분에 터지면 정말 제대로 나오는 배우라고 말 할 수 있죠. 하지만 그게 잦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혜원맥으로 나오는 배우는 주지훈입니다. 역시나 강렬한 영화가 꽤 있는 편이죠. 덕춘 역할에는 김향기가 들어가 있는 상황이며, 성주신 역할은 마동석이 맡은 상황입니다. 수홍 역할은 김동욱이 맡았으며, 원일병 역할은 디오가 맡았죠. 이 외에도 오달수, 임원희, 장광, 정해균, 김수안, 이준혁, 예수정, 정지훈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며, 특별 출연에도 의외로 꽤 괜찮은 배우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이야기는 김자홍이 화재 사고 현장에서 여자아이를 구하고 나서 죽음을 맞이하면서 시작됩니다. 그의 앞에 저승사자인 혜원맥과 덕춘이 나타나 자홍이 정의로운 망자이자 귀인이라고 치켜세웁니다. 저승으로 가서는 강림이라는 차사를 만나게 되는데, 강림은 앞으로 49일간 겪어야 할 재판에서 변호를 맡아줄 변호사이기도 합니다. 저승사자들은 49명의 망자를 환생시키면 자신들 역시 환생시켜 준다는 약속을 받은 상태이며, 자홍은 그 49번째 망자이죠. 하지만, 자홍의 과거가 드러나며 일이 예상 못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죠.

 영화의 스토리에 관해서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일단 한 가지 먼저 이야기를 하자면, 이번 작품은 원작의 스토리가 반복되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이번 작품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끄집어내서 진행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이야기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약간 다른 상황이 되어버린 겁니다. 결국 이 문제에 관해서 아무래도 원작의 묘한 특성을 기대한 분들에게는 이 영화가 기묘하게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원작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아닙니다. 원작의 이야기가 대단히 흥미롭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항상 원작이 영상화 하는 데에 좋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는 없는 상황이기도 하니 말이죠. 장편으로 갈수록 이러한 각색은 더욱 요긴하게 사용되곤 합니다. 가장 확실한 예가 역시나 몇 가지 기본만 빼고는 이야기가 완전히 뒤집힌 케이스인 쥬라기공원 1편이죠. 그 이후에 계속해서 속편들이 좀 미묘하긴 했지만, 월드로 그나마 부활은 했으니 말입니다.

 웹툰이 원작인 경우 역시 장편 소설과 아무래도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기는 합니다. 웹툰은 그나마 소설 보다는 더 시각화된 면모를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연재를 기반으로 간 경우에는 아무래도 호흡이 영화에 맞지 않은 경우가 꽤 있는 편이기도 하고, 아무래도 이야기를 각색할 때 원작에서는 흥미롭다고 하더라도 영화화 과정에서 오히려 영화 줄거리에는 맞지 않다는 판단이 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고 했을 때는 아무래도 이야기를 뒤엎는 것이 좀 더 낫다는 판단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이 영화는 그 각색의 과정에서 전혀 다른 지점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소위 말 하는 한국형 신파를 직접적으로 끌어들였기 때문입니다. 원작이 가져갔던 논리게임과 변론의 과정은 이번 작품에서는 감정적인 지점의 판단으로 더 많은 시점이 옮겨간 상황입니다. 저승 법정이라는 지점에서 모험과 법정물로서의 특성을 오갔던 원작과는 다른 길을 택한 것이죠. 냉정한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관객들에게 감정적으로 더 다가가는 이야기 구조를 택한 겁니다. 불행히도 이 문제는 그렇게 옳은 선택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신파라는 지점은 한국 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지점들이며, 얼마든지 사용이 되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사람들이 피곤하게 받아들이는 부분들도 있는 그런 애매한 존재입니다. 결국에는 정도를 어떻게 가져가고, 감정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녹여내는가가 더 중요한 상황이 되는 겁니다. 불행히도 이 영화는 해당 지점에서 심하게 삐끗한 상황입니다. 다른 것 보다도 이 영화는 거의 모든 장면에서 감정의 호소를 원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망자의 설정은 평범한 인생을 살던 사람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설정을 가져갑니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그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정말 한국 영화의 18번 이라고 할수 있는 이야기 구조를 그대로 가져가면서 영화의 문제가 시작됩니다. 소위 말 하는 힘들기 짝이 없었던 가정 이야기를 하고, 이 가정의 상황, 그리고 그 가정이 어떻게 운여이 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후사정을 관객에게 떠먹이면서 감정을 최대한 많이 불러 일으키려고 노력하는 상황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오직 단 한 길만을 선택합니다. 관객들을 무조건 울리겠다는 길로 말입니다. 워낙에 한국에서 자주 사용하던 방식이고, 잘 먹히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는 그 정도가 정말 심한 편입니다. 영화에서 재판의 각 단계를 설명할 때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든가에 관하여 변호사의 방식이 아니라 감정의 호소에 더 많은 이야기를 하는 식이죠. 영화의 중반까지는 그래도 어느 정도 받아 들일만한 지점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중반을 넘어가게 되면 결국 점점 더 감정만 남아 이야기가 이상해 진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 가지 더 문제가 되는 것은 그 감정의 파장이 매우 반복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영화에서 이야기의 비틀기를 시도하는 지점들이 분명히 있고, 이를 시각적으로 풀어내는 데에는 상다잏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습니다만, 정작 이야기가 가져가는 여러 가지 면들에 관해서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이유는 결국 영화가 가져가는 감정 구조가 매우 반복적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영화에서 악역으로 이해되는 캐릭터 역시 같은 반복적 감정 구조를 가져가고 있기까지 한 상황일 정도입니다.

 이런 반복으로 인해서 영화의 중후반부는 전부 감정적인 면에만 호소를 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이 상황에서 인간이라면 누구든 분노하지 않겠는가 하는 보편적인 면 까지 모조리 집어 넣고 흔들어 대는데, 영화에서 계속 반복되는 구조를 사용 해버리다 보니 아무래도 영화가 너무 억지로 관객에게 모든 것을 떠먹이고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 정도입니다.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제는 좀 냉정하게 이야기를 진행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지점들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영화의 이야기 구조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 하고 가야 할 듯 합니다. 영화는 구조상 일곱 번의 재판을 이야기 하게 되고, 이 속에서 한 사람의 인생을 다루고 있는 만큼, 그 인생에 대한 반복적인 면과, 어느 정도 감정적인 면들의 특성이 같이 들어가게 되면서 반복적 구조를 넘어가기 힘든 상황이 된 것이죠. 그나마 몇몇 지점에서는 비중을 줄이고, 전체적인 특성을 하나로 잡아 내려고 노력하면서 영화가 극심한 파편화를 어느 정도 피해가기는 했습니다만, 완전하지는 못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엮어가면서 가저가능 다른 캐릭터들은 흥미로움과 식상함이 공존하는 매우 기묘한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는 응당 과거가 없어야 하는 특정 캐릭터가 과거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다는 지점으로 흥미를 만들어 내다가도, 그 과거를 이용하는 방식은 대단히 식상한 면을 드러냄으로 해당 문제를 가져가고 있는 식입니다. 주요 캐릭터가 가져가고 있는 면이기에 아무래도 더 김 새는 부분들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주변 캐릭터들 역시 같은 문제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충분히 흥미로울 수 있는 지점들이 있고, 이에 대한 몇몇 소재들을 드러내는 데 까지는 성공했는데, 정작 영화를 진행하면서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 소재들을 그냥 바보같이 넘겨버리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 문제가 계속 누적 됨으로 인해서 관객들에게 사람들간의 관계가 그래도 흥미롭게 다가올 듯 하다가도 전혀 흥미롭지 않은 상황으로 가게 되는 것이죠.

 시각적인 면을 스토리가 부각하는 지점에 관해서는 그래도 합격점을 줄 만 합니다. 이 영화는 모슨 사건에는 인과 관계가 있고, 특히나 시각적 스펙터클에는 그 인과관계가 적용되어야 함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영화가 보여주는 대부분의 특성은 매우 간단하지만, 덕분에 시각적인 면을 바로 제시할 수 있으며, 적어도 시각적인 스펙터클을 즐기게 만드는 데에는 그래도 어느 정도 힘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영화에서 시각적인 면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기본 아이디어가 가지고 가는 것은 아무래도 원작의 영향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만, 판타지 영화로서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거대함과 그 속에 같이 존재 해야 하는 현실성에 관하여 나름대로 고민을 한 흔적을 같이 보여주고 있스니다. 이 과정에서 보여주는 여러 세부적인 미술들 역시 어느 정도 납득 할만한 지점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다만 아주 완벽하다다고 말 하기에는 아무래도 몇몇 세부 디테일에서는 그냥 과거에 써먹었던 이미지를 반복하는 지점을 가져가고 있기도 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좋은 편입니다. 하정우의 연기는 과거에 보여줬던 여유를 보여주면서도 그 뒤에 있어야 하는 긴장을 표현하는 연기입니다. 다만 이 연기에 관해서는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보여줬던 강렬함에 비하면 약간 퇴색 되었다고 할 수 있죠. 이 대척점에 서 있는 사람은 주지훈으로, 사실 정말 아쉬운 연기를 하고 있는 사람을 단 한 사람 꼽으라면 바로 주지훈을 대야 할 정도입니다. 그 외의 배우들은 그래도 어느 정도 평균선을 지키고 있죠.

 결론적으로, 많이 아쉬운 영화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시각적인 면, 그리고 그 시각적인 면에서 우러나오는 강렬함을 생각 해 봤을 때 적어도 영화가 시간이 간다고 말 할 수는 있습니다. 이야기에서 이 시각적인 면들을 이어가는 지점 역시 나름 열심히 해 냈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만족스럽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 한국적인 감정을 건드린다는 편한 길을 너무 심하게 밀어붙였기 때문입니다. 호불호가 좀 갈릴만한 영화입니다만, 제 입장에서는 불호라고 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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