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더 머니 - 돈이 드러내는 뻔하지 않은 인간성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 역시 피해갈 수 없는 영화로 등극 해버렸습니다. 구설수에 오르고, 결국 영화를 망칠 것이 뻔한 일을 벌인 배우를 빼버리기 위해 영화가 한 일을 생각 해보면 정말 이 영화가 거의 신기에 가까운 에너지를 발휘 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기에 아무래도 궁금해서라도 보고 싶었던 겁니다. 게다가 감독이 감독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배우진 역시 사생활은 어떤지 몰라도 연기에 관해서는 그다지 이견이 없는 사람들이 모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를 고른 이유는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이 바로 리들리 스콧이기 때문이죠. 제가 굳이 감독에 대한 이야기를 길게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그동안 좋은 영화들을 굉장히 많이 내놓은 감독이기도 합니다. 당장에 떠오르는 영화만 해도 아메리칸 갱스터 에이리언 1, 킹덤 오브 헤븐 감독판, 글래디에이터 같은 영화들이 줄줄이 따라 올라오는 상황일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아무래도 능력이 출중한 면을 꽤 보여줬습니다.

 다만 취향에 따라 갈리는 영화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어느 멋진 순간이나 엑소더스 : 신들과 왕들, 한니발, 블레이드 러너 1편 같은 영화들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평가가 미묘한 상황이죠. 게다가 레전드 같은 어딘가 덜떨어져 보이는 영화도 피해갈 수 없고 말입니다. 게다가 이 외에 정말 누구라도 이상하게 생각하는 영화나 누구라도 아쉽게 생각하는 영화들 역시 명단에 꽤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를 고르는 이유는 결국 취향에 정말 잘 맞기 때문입니다. 약간 호흡을 길게 가져가면서도 긴장을 잃지 않고, 영화가 가져가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전달해주는 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게 제일 기묘하게 다가온 영화가 카운슬러 였는데, 솔직히 이 영화의 경우에는 죽음에 대한 기묘한 탐구가 자리하고 있던 영화이다 보니 아무래도 평가가 애매하게 나올 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부드러운 이야기를 좋아하는 저같은 사람에게는 힘든 이야기일 수 밖에 없기도 했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더 기묘하게 다가오고, 더 궁금하게 다가온 이유는 이 영화의 촬영 때문이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월래 폴 게티 역할로 나오려 했던 사람은 캐빈 스페이시 였습니다. 연기를 잘 하는 배우이고, 나왔다면 여전히 연기는 잘 한다고 말 했었을 배우였습니다만, 이 배우가 자신의 잘못에 관하여 대처를 너무나도 엉망으로 하는 바람에 크리스토퍼 플러머로 해당 배역을 대체 해버리는 상황이 된 겁니다. 그런데, 이 촬영을 순식간에 끝내버리고 개봉일을 바꾸지 않은 상황에서 편집까지 모두 해내는 기적을 행한 겁니다.

 이 정도 되면 대체 이 영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관해서 궁금하지 않아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보통 재촬영이 턱에 달고 진행되는 경우에는 정말 엉망인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미묘한 상황이 될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 영화는 해당 지점을 너무나도 매끈하게 해내버렸고, 그 덕분에 이미 해외에서도 꽤 괜찮은 평가를 받은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이 영화를 절대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죠.

 배우에 관해서는 이미 운을 띄웠듯이 크리스토퍼 플러머가 나옵니다. 정말 나이가 많은 배우이기 때문에 정말 이 영화 저 영화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인데, 솔직히 안 나온 영화에서는 정말 그냥 소비 되는 경향이 보이는 배우입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무시무시한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관록으로 전혀 밀리지 않는 배우이기도 하며, 동시에 연기에 관해서 여전히 강렬하게 잘 나오는 무시무시한 배우이기도 합니다.

 미셸 윌리엄스 역시 이 영화에 나옵니다. 최근에 위대한 쇼맨에서 꽤 괜찮은 연기와 노래를 선보였고, 맨체스터 바이 더 씨 에서도 연기에 관해서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사실 아주 메이저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독특한 구석이 강한 배우로, 마릴린 먼로와 함께 한 일주일 이라는 영화에서 저는 이 배우의 진짜 연기를 제대로 목격한 바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온가고 하면 그다지 걱정이 되지 않는 배우이라고 할 수 있었죠.

 유일한 걱정거리는 마크 월버그 였습니다. 연기에 관해서는 별 불만이 없는 배우이기는 합니다. 최근에 같은 감독인 피터 버그와 작업한 패트리어트 데이나 딥 워터 호라이즌, 론 서바이버 같은 영화에서 모두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는 데다가 코미디 연기나 정극 연기, 액션에 관한 지점 모두를 소화할 수 있는 배우입니다. 하지만 연기 외적인 생활에 관해서는 정말 온갖 구설수가 다 있는 배우이다 보니 좀 걱정되는 상황이었죠.

 이 영화의 이야기는 석유 사업으로 새계에서 손에 꼽히는 부자인 J.폴 게티의 손자가 유괴되면서 시작합니다. 유괴범들은 몸값을 요구하게 되는데 그 액수가 1700만 달러에 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여러 사람들이 협상에 참여하게 되죠. 하지만 폴 게티는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단언 해버리고, 결국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직 CIA요원을 동원해서 협상에 나서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한 사람이 납치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영화에서 남치는 정말 황당하게 이뤄지며, 이로 인해서 점점 일이 커지는 것들을 다루고 있죠. 돈 있는 사람의 자제를 또 다른 담보로 보는 사람들이 나오며, 이로 인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결국에는 납치범과 납치된 사람의 부모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보통 이 구도에서 사건이 앞에 나오는 경우에는 이 구도에서 돈을 가지고 흥정하는 서스펜스의 이야기를 같이 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입니다. 국내에도 이 관계를 가지고 서스펜스를 가져가는 영화가 있었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납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사건에 얽힌 사람들 사이의 돈 이야기를 더 강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결국 그 돈 때문에 드러나는 사람들의 속성입니다. 영화에서 노출되는 사람들은 결국 돈 때문에 얽히는 사람들이며, 이로 인해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가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돈 때문에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가 하는 지점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기도 하죠. 결국 영화에서 돈이라는 테마는 매우 강하게 드러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돈과 납치 이야기를 하게 되면 사실상 그 액수와 거기에 얽히는 외부적 사건들을 더 강하게 다루기 좋은 상황이 됩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경우에는 상황이 좀 다른데, 그 돈 때문에 드러나는 인간의 내면을 더 강하게 다루고 있죠. 특히나 이 영화에서 기묘하고 복잡한 면을 드러내는 사람은 J. 폴 게티입니다. 이 영화에서 그는 엄청난 부자인 동시에,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매우 강하게 드러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폴 게티는 엄청난 거부이며, 자신의 자선을 최대치까지 불린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에 관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한 사람이기도 하죠. 이쯤 되면 이 사람을 매우 평면적이고 단순하게 표현할 법 압니다만, 이 영화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영화에서 납치 된 손자의 과거사와 현재의 특성을 설명 하면서 J.폴 게티가 돈만 아는 사람이라서 상황이 틀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어느 정도 드러내게 됩니다. 물론 후반에서는 그게 허울 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우리가 아는 매우 자극적이고 평변적인 인물들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J.폴 게티로 바로 보여주게 됩니다. 결국에는 영화에서 각자으가 생각하는 바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결국에 한 번 더 판단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세상에 나오게 된다는 것이 영화가 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덕분에 사람들의 이야기가 대단히 강하게 나오며, 이에 관해서 상당히 많은 노력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약간 재미있게도 이 영화에서 손자를 구하기 위하여 불러들이는 인물은 오히려 평면적인 특성이 더 강하게 드러나는 지점들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아무래도 영화가 주로 접근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해당 인물 보다는 그 사람이 도와줘야 하는 게티 가문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에서 해당 특성이 이해가 되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그만큼 게티 가문의 사람들과 전 며느리로 나왔던 사람들의 특성이 정말 강하며, 인간의 다층적인 면을 파고드는 데에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에서 사건이 뒤로 밀린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악당들이 있으며, 이 악당들 역시 기묘한 특성을 드러내고 있는 지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악당들은 돈을 노리는 이유에 관해서 매우 간단하게 보여주고 있지만, 시간이 가게 되면 납치 자체가 일종의 기업성 비즈니스로 드러나는 지점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이 납치범중 하나는 아예 감정적으로 어느 정도 손자 폴 게티와 어느 정도 마음을 트는 관계가 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소위 말 하는 납치범과 하는 게임을 강하게 드러내서 만들어가는 서스펜스 강한 작품이 되거나, 아니면 돈 때문에 말 그대로 한 사람의 인간성의 바닥을 긁어버리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겁니다. 이 영화는 냉혹하지만, 그 이면에 인간적인 기묘함이 같이 드러나 있는 사람이 돈을 쥐고 있는 상황이고, 이로 인해서 서로 꼬여 있는 사람들의 관게를 더 강하게 드러내는 데에 시간을 쓰는 이야기라는 겁니다. 여기에서 감독의 강렬함이 드러나는 것은 역시나 이 런 상황에서도 긴장감을 전혀 잃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영화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 때문에 지긋지긋하게 얽히는 사람들의 관계를 이야기 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가 그렇다고 해서 그 관계를 매우 간단하게 표현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그 관계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에서 각자의 대화를 하고 그 속내를 매우 강하게 드러내는 식으로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겁니다. 이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매우 복잡하며, 사싱상 그냥 자극적인 영화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혼란스러운 느낌을 주게 됩니다.

 영화는 사건을 따라가면서 생각 이상으로 영화를 드라이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정에 관해서 상당히 다양한 지점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그 감정을 관객에게 억지로 집어넣거나 감정을 극대화 해서 관객에게 그 감정을 강요하며 동요하라는 식이 아닙니다. 그냥 이런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이 납치를 당함으로 해서 어떤 일들을 가져가고 있는 것이죠. 이 영화의 재미는 그 사람들의 다양한 지점들을 보며, 사건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고 합니다.

 결국에는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가 보여주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사람들의 충돌이며, 이 충돌 사이에서 벌어지는 여러 이야기들과 감정들을 관객들이 보고, 스스로 판한다게 된다는 데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드러나 있고, 그 사람들간의 이야기는 영화에서 기묘한 긴장감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영화가 진행되면서 최종적으로는 이 영화가 가져가는 여러 가지 감정에 관하여 관객들이 나중에는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죠.

 사건 역시 감정적인 지점 보다는 사건의 맥락이라는 지점에서 좀 더 받아들이기 쉬운 면들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화의 핵심이 납치이며, 이 납치는 결국 사람들의 감정이 시작되는 시작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납치는 상황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영화의 전체적인 관점을 만들어주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영화의 단일한 흐름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영화에 필요한 강도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가져가고 있기도 하죠. 소위 말 하는 사건의 단게로 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매우 강하게 잘 드러낸 것이죠.

 영화에서 보여주는 화면은 역시나 리들리 스콧이라고 이야기 할만한 면들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럽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정말 노력을 많이 한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부자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 부를 이루기 위하여 처음에 뭘 했는지에 대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동시에 그의 부를 노리는 사람들의 기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사실 편차가 좀 있는 편입니다. 이 영화에서 나중에 투입된 크리스토퍼 플러머는 영화 전체를 휘저으면서 시각적으로 정말 강렬한 지점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셸 윌리엄스 역시 그런 시아버지와 대결하는 매우 강렬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하고 있고 말입니다. 반면 마크 월버그의 경우에는 그다지 좋다고 말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못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다른 배우들에 비해서는 아주 매끈하다고 말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렸죠. 이 외에 눈에 띄는 연기를 보여주는 것은 친콴타 역할을 하는 로망 뒤리스 정도입니다.

 이번 영화는 정말 놀라운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들리 스콧이 특정 조건만 충족 되면 정말 짧은 시간 내에 품질이 보증되는, 그렇다고 대량 생산품 같지 않은 매우 다른 영화를 뽑아 낼 수 있는 능력이 여전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불미스러운 사고가 아니었다고 했을 때 어떤 형태였을지 궁금하기도 하죠. 정말 매력적인 영화이며, 일부러 한 번쯤 즐길만한 영화라고 말 할만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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