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 메시지, 이야기, 디자인의 황홀한 결합 횡설수설 영화리뷰

 기예르모 델 토로의 작품은 피해갈 수 없는 작품군중 가장 대표격인 작품군입니다. 이번 작품 역시 마찬가지여서 도저히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죠. 솔직히 이 영화의 경우에는 가장 먼저 확정이 된 케이스이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영화들이 나와도 맘 편하게 밀어낼 수 있는 느낌이기까지 합니다. 아무튼간에, 이 영화는 정말 반갑기 짝이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또한 한 편으로는 이런 저런 이유로 궁금하기도 하네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제게 참으로 묘하게 다가오는 감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감독의 영화중 하나인 블레이드 2를 정말 싫어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최근에 감독의 영화를 줄줄이 보며 정말 좋아하는 초기작도 생긴 판이기는 하지만, 정작 여전히 블레이드 2의 경우에는 여전히 안 좋아하는 작품의 명단에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같은 문제로 인해서 미믹 역시 정말 별로라고 생각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능력이 전혀 없는 감독 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생각 이상으로 작품성 강한 영화들과 오락성을 위주로 하는 영화를 오가는 데에 맹 익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감독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이 두 가지를 모두 오가면서 자신만의 색채를 드러내는 데에도 여념이 없다는 사실은 확실히 좋은 모습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거대 블록버스터에서 자신의 특성을 강하게 드러낸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 감독은 그 느낌을 살리는 데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작품성 위주로 따지자면 역시나 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 정말 부당한 평가를 받았던 작품이기도 하죠. 실제로 영화 자체는 정말 잘 만든 작품이었기에 더더욱 이 영화가 마음에 들었기도 하고 말입니다. 매우 슬픈 어른용 동화 같은 작품이었다고나 할까요. 물론 아이들 시선에서는 매우 강렬한 장면이 몇 개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이런 기조는 이전에 이미 악마의 등뼈에서도 한 번 보인 적이 있기도 하죠.

 흥행은 사실 좀 미묘하기는 합니다. 퍼시픽 림의 경우에는 평가가 상당히 좋은 데에 반해 흥행에서는 속편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서 물음표가 뜰 만큼 그다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헬보이 역시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었던 상황이다 보니 2 이후의 작품은 결국 리부트로 가는 상황이 되었죠. 그나마 퍼시픽 림의 경우에는 중국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그 속편이 나오게 되는 상황이 되었지만 말입니다.

 배우진 이야기로 넘어가게 되면, 상당히 재미있는 상황입니다. 샐리 호킨스가 일단 주인공인데, 이 영화 이전에 나온 작품이 바로 패딩턴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 이미지로 더 많이 기억하고 있는 배우이다 보니 아무래도 약간 묘하게 다가오는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하더군요. 당시에 연기를 아주 잘 한다고는 사실 생각을 안 하고 있었는데, 약간 틀에 박힌 상태에서 이용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마이클 섀넌입니다. 이 배우의 경우에는 정말 걱정할 거리가 전혀 없는 배우중 하나로 등극한 사람이기는 합니다. 역시나 정말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거쳤고, 그 때 마다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과도한 이미지로 인해서 개인적으로 불호 였던 배우이기는 합니다만,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좋아지는 그런 배우라고나 할까요. 이번에는 오랜만에 악역 자리를 퀘찼습니다.

 눈에 띄는 또 다른 배우는 옥타비아 스펜서입니다. 역시나 정말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익숙한 배우이죠. 개인적으로 가장 놀랐던 영화는 역시나 히든 피겨스로, 의외로 틀에 박히지 않은 연기를 하는 데에도 익숙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다이버전트 시리즈 덕분에 약간은 미묘한 모습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그래도 이번 영화 역시 의외로 기대를 하게 만드는 배우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역시나 잔뼈가 정말 굵으며, 의외로 이미지 변신애 정말 능숙하다는 것을 자주 보여준 마이클 스털버그와 역시나 비슷한 스타일로 보이고 있는 리차드 젠킨스가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배역을 맡은 더그 존스의 경우에는 제가 기억하는 영화가 그다지 많지 않은 데다가, 맨 얼굴로 나온 영화의 경우에는 솔직히 제가 별로 본 게 없어서 할 말이 없는 사람중 하나이기는 합니다.

 이 영화는 1960년대를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주인공은 언어장애를 지닌 사람으로 미 항공 우주센터의 비밀 연구실에서 청소부로 일 하는 사람입니다. 주변에는 같이 일 하는 믿음직한 동료와 가난한 이웃이지만 동시에 서로를 보살펴주는 착한 사람이 있는 상황이죠. 이 비밀 연구실에 온 몸이 비늘로 덮인 생명체 하나가 들어오게 됩니다. 주인공은 이 생명체에게 이끌리게 되죠. 둘의 교감을 목격한 한 박사가 문제의 생명체가 지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실험실 보안 책임자는 그런 생명체를 해부하려 우주개발에 이용하려고 합니다. 주인공은 생명체의 탈출을 진행하게 되며 이야기가 진행 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중에 가장 작은 이야기부터 해보자면, 이 영화는 엄밀히 말 해서 헬보이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비슷한 디자인과 비슷한 특성을 지닌 특성을 지닌 존재가 영화에 나오기는 하지만,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헬보이에 나왔던 존재와 완전하게 겹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의 경우에는 더더욱 결이 다르고 말입니다. 쉽게 말 해서, 어느 정도 비슷하긴 하지만 영화의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일부러 둘의 관계를 그냥 잊는 것이 더 편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사회적으로 한 구석으로 밀려난 인생인 동시에, 그 와중에 인간이 필요로 하는 대화 수단 자체가 거의 사용이 힘든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 결국에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 그 여성에게 온전히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말 그대로 사회적으로 한 구석으로 밀려나버린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매우 외롭게 지내고 있는 존재이기도 하죠. 그런 사람이 인간과 다른 존재를 만나게 되면서 진행되는 이야기입니다.

 이쯤 되면 이 영화에서 한 구석으로 밀려난 존재가 다른 존재를 불쌍하게 여기면서 결국에는 인간애를 발휘하는 이야기라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영화가 가져가는 일정한 지점까지는 해당 지점이 매우 강하게 드러나고 있기도 합니다. 인간으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다른 존재에 관하여 매우 다양한 시점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관객에게 전달하는 시선은 매우 다양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이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다양한 시선들이 만들어내는 긴장을 즐기게 하고 있습니다.

 영화가 진행하는 각자의 시선은 발전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 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동시에 인간이 무조건 최고이며, 인간이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건 할 수 있다는 시선이 존재합니다. 다른 한 편으로 영화는 그 와중에 인간끼리의 경쟁을 이야기 하고 있기도 하죠. 시대극으로서의 특성은 바로 이 지점에서 냉전 세계를 이야기 하며 진행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한 편으로는 그 내에서 존재하는 차별 역시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이 모든 시선들이 한 자리에 모이게 됩니다. 인간과는 매우 다른 존재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는 또 다른 존재가 등장하며 문제가 표면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결국 이 모든 시선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교차하며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각자의 사람들은 서로의 이해관계 내지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각자의 다양한 입장들에 관해 이야기를 하며, 그 입장을 위시한 시선들을 가지고 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진행하는 동안 대부분의 승진과 미국의 에너지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냉혹한 자를 가장 메인 악당으로 등장시키고, 그 외에 밀려난 사람들이나, 아니면 비슷한 힘을 가진 또 다른 상대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시선은 그래서 매우 복잡하며, 동시에 이를 모두 알아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여러 캐릭터들이 다양산 시선들이 모두 중요하게 등장하는 경우에는 영화가 절대로 쉽게 다가올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보여주는 여러 시선들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관객들이 집중도 문제를 겪으며, 동시에 이야기가 하고자 하는 진짜 감정의 이야기를 놓칠 수도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는 겁니다. 이 영화의 강점은 그 시선을 관객들에게 무시무시할 정도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겁니다. 영화에서 이 특성은 결국에는 우리가 아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더 친숙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는 정말 다양한 시선들을 매우 차곡차곡 쌓아갑니다. 기본적으로 미국의 발전이라는 시선은 다른 한 편으로는 그 시선을 가지고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아집을 반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 덕분에 두 가지가 서로 연결되면서 한 사람의 복합적인 면을 구성하게 되죠. 서로가 상호보완적인 면을 가져가게 되는 겁니다. 그 덕분에 악당의 면모가 더 강해지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그 상황에서 더 위로 가겠다는 아집까지 가져가기 때문이죠.

 그 반대에 서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다고 말 하기는 어렵습니다. 과학자로서의 호기심을 가진 동시에, 전혀 다른 존재를 연구 하고 싶어 하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그 존재가 계속 살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 존재를 그려내는데, 그 존재는 냉전의 스파이인 동시에, 자신이 좋아하는 그 존재를 죽여야 한다고 밀려나가고 있는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온전한 선이라고 보기에는 미묘한 상황이죠. 이 존재는 관객들에게 선택의 존재로 등장하게 되며, 덕분에 인간의 숭고함이 무엇인지에 관해 설명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 구석으로 밀려난 주인공 이야기가 등장하게 됩니다. 해당 인물은 관객들이 초기에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인물인 동시에, 이미 삶 차제 역시 매우 힘들게 밀려가고 있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존재는 자신의 소외감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으며, 동시에 그 소외감으로 인해 인간이 아닌 존재를 이해할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통해 강인해지는 인물이기도 하죠. 덕분에 영화에서 주인공의 에너지를 제대로 가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이 모든 인물들 외에 주변 인물들이 얽혀 들어가며 인간애라는 지점을 이야기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각자가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이해는 나름대로의 용기와 양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덕부넹 영화는 점점 더 생물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듯한 지점으로 향하는 듯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보다 더 깊은 곳으로 가게 됩니다. 이 영화가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바로 해당 지점 덕분이죠.

 영화에서 주인공과 또 다른 존재는 매우 특별한 유대를 갖게 됩니다. 이 유대는 쉽게 말 해 이루어지기 힘든 사랑 이라는 지점까지도 흘러가고 있죠. 영화는 이 상황에 관해서 매우 독특한 시선을 던지게 됩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그래서 인물의 좀 더 깊은 내면을 향해 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는 점점 더 강하게 드러나느 사랑, 이해, 증오의 감정을 엮어 가며 영화가 대체 어디로 가게 될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영화가 잘 하는 것은 이를 스토리로 매우 차근하게 풀어가는 데에 성공했다는 점입니다.

 이 상황에서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매우 세밀한 흐름으로 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다양한 상상을 기반으로 가고 있긴 하지만, 그 상상에 관해서 각자의 인물들이 넘어가야 하는 산이 있으며, 이에 관해서 영화는 관객들에게 최대한 극적인 흐름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약간 재미있게도 다양한 인물들이 증장하면서도 그 인물들의 감정을 서술하는 데에 있어서 단계적인 표현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제대로 된 작품으로서의 흐름을 가져가는 데에 성공하고 있다는 것이죠.

 시각적인 면은 역시 델 토로 라고 말 할 만한 지점들을 매우 효과적으로 드러냈습니다. 팀 버튼과는 달리 매우 현실적인 면에 단단히 발을 디디고 있으며, 이에 관해서 시각적으로 매우 강렬한 면을 지닌 존재가 들어가서 매우 자연스럽게 융화 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 상황에서 인간의 극단적인 면을 드러내는 미술과 디자인들 역시 매우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그 미술을 이용해서 숨기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시각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죠.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대단합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는 과거에 이미 다양한 작품들을 거치며 배우로서 이미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준 사람들이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에서는 그 에너지를 정말 극대화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까지 합니다. 이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관하여 배우들이 보여주는 바를 관객들이 느끼기에도 쉬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편집 역시 해당 지점을 살리는 데에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다른 할 이야기도 많습니다만, 이 영화는 정말 한 번 봐야 하는 영화입니다. 기본적으로 헐리우드식의 안전하고 잘 짜여진 이야기가 아닌, 정말 강렬하게 다가오는, 그러면서도 정말 아련하게 다가오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의 디자인과 스토리를 엮는 면이 가장 잘 이뤄진 영화중 하나라고 할 수도 있으며, 의외로 현대에 던지는 메시지 역시 의외로 상당히 강렬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여러 측면에서 일부러라도 한 번 봐야 할 영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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