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스트럭 - 단순함이 약간 아쉬운 황홀한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도 결국 공개 되는 수순을 밟습니다. 사실 이 영화의 출신 성분으로 인해서 보기 힘들 거라는 생각을 좀 했습니다만, 다행히 이 영화는 그래도 개봉하는 상황이 디었네요. 개인적으로 무척 기대하던 영화이기도 하다 보니 꼭 보기를 바란 상황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좀 늦게라도 결국 보게 되었으니 정말 기쁘긴 하네요. 게다가 감독이 감독이다 보니 안 보고 넘어가기 그다지 쉽지 않은 상황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를 보게 된 이유는 역시나 이 영화의 감독인 토드 헤인즈 덕분입니다. 바로 직전 영화인 캐롤이 워낙에 강렬한 영화이기도 했기에 도저히 피해갈 수 없었죠. 사랑에 관해서 정말 강렬하게 나오면서도, 동시에 사랑에 관하여 매우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이 영화에 관해서 나름대로 기대를 하게 된 점이 있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제가 토드 헤인즈 감독을 캐롤로 좋아하게 것도 아니어서 말이죠.

 그 이전에 아임 낫 데어 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제가 한창 블루스 음악에 빠지기 시작한 때에 이 작품을 봤는데, 밥 딜런에 대하여 굉장히 독특하게 해석한 영화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독특한 점은, 실제로 밥 딜런에 대해서는 한 번도 안 나왔다는 사실이죠. 밥 딜런의 여러 지점에 관해서 전혀 다른 캐릭터가 나와서는 밥 딜런의 여러 면들에 관해서 영화에서 보여줬던 것이죠. 이 작품 덕분에 제가 점점 더 예술 영화에 빠지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연유로 인해서 최근에서야 벨벳 골드마인을 보게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작품의 경우에는 지금도 약감 묘하게 다가오고 있기는 한데, 솔직히 이상하게 끝까지 잘 안 보게 되는 영화이기도 해서 말이죠. 나름 괜찮게 다가오고 있고,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바를 다루는 영화이기도 한데, 정작 이상하게 그 결말을 보기가 두려운 영화인 겁니다. 이런 케이스는 정말 몇 안되는데, 이 영화가 바로 그런 느낌이죠. 덕분에 열심히 반복 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다만 사이에 있는 파 프롬 헤븐이나, 밀드레드 피어스의 경우에는 영 손이 안 가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음악에 대한 영화는 좋은데, 이상하게 사랑에 대해서는 다른 가벼운 영화들을 더 많이 찾게 된달까요. 캐롤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영 손이 안 가는 겁니다. 아무튼간에, 이번 영화의 경우에는 전자와 후자 중간 어딘가에 위치한 영화이다 보니 도저히 피해갈 수 없는 영화가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감독 이름 때문에 기대하게 된 면도 있지만 말이죠.

 약간 재미있는 것이, 이 영화가 만들어 진 스튜디오입니다. 최근에 넷플릭스는 아예 극장과 첨예한 대립이 계속 되고 있어서 극장 개봉이 정말 힘든 상황인데, 이 영화는 아마존 스튜디오의 주도 하에 나오다 보니 그래도 크게 문제가 없었던 것이죠. 물론 아마존 역시 이 작품이 스트리밍 서비스의 일환으로 준비 된 작품이다 보니 약간 미묘한 포지션이 되기는 했습니다. 사실 그래서 국내 개봉이 과연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도 사실이죠.

 이 영화의 메인 주연은 저와 연이 참 미묘하게 돌아가는 줄리안 무어입니다. 분명 나쁜 배우가 아니기는 한데, 저와 극장에 대한 연이 참으로 미묘하게 가는 배우이기도 하죠. 로렐 이라는 좀 뻔한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고 킹스맨 : 골든 서클이라는 신나기는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실망스러운 작품에 나오기도 했습니다. 헝거게임에서도 한 자리를 차지한 바 있고 말입니다. 하지만 스틸 앨리스 같은 영화나 논스톱, 돈 존 같은 영화에서는 정말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기도 합니다. 제가 이 배우를 알아보고 나서 영화관에 가게 되면 몇몇 영화 빼고는 좀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더군요.

 또 다른 배우는 오크스 페글리입니다. 현재를 이야기 하는 아역이죠. 이 영화 에고편을 보면서 뭔가 익숙하다 싶엇는데, 제가 아는 두 영화에 출연 했더군요. 하나는 포트 블리스 라는 전쟁 관련 영화였는데, 이 영화에서는 아주 중요하다고 말 하기에는 약간 미묘한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피터와 드래곤 에서는 피터 역할을 맡으면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영화에서 용과 교감하는 매우 순수한 모습을 매우 확실하게 표현 했거든요.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영화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그렇게 자신에 관해 걱정하지 않는 묘한 배우인 미셸 윌리엄스가 이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밀리센트 시몬스의 경우에는 바로 얼마 전에 나온 콰이어트 플레이스에서 본 바 있는 배우이고 말입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또 다른 배우는 정말 여러 영화에 출연하고, 영화를 정말 전혀 가리지 않는 배우중 하나인 톰 누난입니다. 이 배우의 경우에는 좋은 영호와 정말 거지같은 영화를 오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죠.

 이 영화의 이야기는 1977년의 이야기와 1927년의 이야기가 교차되며 진행됩니다. 어머니를 잃은 소년 벤은 1977년을 살면서 어머니의 서랍장 속에 있는 아버지에 대한 단서를 우연하게 발견하게 됩니다. 그 단서는 원더스트럭 이라는 책에서 말견되고, 한 서점의 주소 역시 발견하게 되죠. 한 편, 1927년을 배경으로 로즈 라는 소녀가 나오게 됩니다. 이 소녀는 집에서 너무 엄격하게 자라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여배우의 기사를 보고 무작정 뉴욕으로 오게 됩니다. 영화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엮고 있죠.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두 사람의 여정입니다. 두 사람은 각자 원하는 바가 있어 뉴욕으로 오게 되죠. 한 사람은 그 속에서 꿈 속의 누군가를 만나고 싶어 하고, 댜른 산 사람은 자신의 아버지를 찾고 싶어 합니다. 두 사람의 여정은 원더스트럭 이라는 한 서점을 통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결국에는 두 여정을 하나로 엮는 한 부분이 존재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하지만 두 사람의 여정 방향은 좀 다릅니다.

 우선 영화 속에서 과거의 여정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꿈을 만나고 싶어 하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압박 받는 집에서 자라면서 세상의 아름다운 면을 이야기 하는 듯한 누군가를 만나고 싶어 하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죠. 약간 재미있는 것은 이 속에서 청각장애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겁니다. 청각장애로 인해서 필담이나 수화만으로 대화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이 바람이 이뤄지면서부터 벌어지는 이야기가 더 중요하죠.

 현재 시점이라고 볼 수 있는 이야기의 경우에는 장애를 얻으면서 시작합니다. 또 다른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어린 아이로서 어머니에게 아버지의 존재에 관해 계속해서 물어보게 됩니다. 나름대로 단서를 발견 해가던 도중 결국에는 장애를 얻게 되고, 그 장애로 인해서 심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그 다음에 여행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여행에서는 아버지의 존재에 대한 단서를 찾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여정은 굉장히 험난한 모양을 하게 됩니다.

 두 스토리에 관해서 굉장히 자세한 시작점을 설명 한 이유는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에서 두 사람이 여행하게 된 이유가 상당히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여행을 하게 되면서 두 사람은 각자의 목적을 이루거나, 나름대로의 인생을 찾게 되는 이야기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그 핵심에 도달하게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려고 하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이 과정은 영화 속에서 매우 묘한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과거의 여정은 흑백으로 그려지게 됩니다. 나름대로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한 편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장애를 가진 주인공을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표현하는 데에 영화가 선택한 것은 바로 무성영화의 영역입니다. 다만 영화에서 대사를 직접적으로 무성영화의 방식으로 처리 하지는 않습니다. 음악은 잔잔하게 깔고, 영화의 영상은 무성 영화처럼 가져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가 아예 무성영화의 특성을 완전히 드러내는 식은 아닌 것이죠.

 하지만 이로서 영화는 매우 시각적인 면을 강하게 드러내게 됩니다. 영화에서 스토리를 매우 편한하게 표현하려고 하는 모습 역시 이 지점에서 발견되고 있고 말입니다. 영화에서 여정이 진행되는 지점에서는 사람들의 호의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해서 영화에서 다루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 해서 새로 도착한 곳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듯한 모습을 보여는 것이죠. 다만 그 이전에 일정한 실망을 안게 되는 것 역시 보여줌으로 해서 영화에서 말 그대로 한 사람으로서의 자리를 제대로 잡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의 여정은 조금 다른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영화에서 좀 더 심도 있게 다루는 여정은 이쪽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대사로 표현할 수 잇는 지점이 더 많은 상황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편의성 덕분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이 어쩔 수 없이 있다는 것이죠. 이 지점에서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한 사람이 결국에는 청각장애를 가져가면서 시작합니다. 덕분에 영화에서는 매우 큰 상실감으로 시작하게 되죠.

 영화가 진행되면서 이 인물은 자신의 아버지를 찾기 위해 과거의 인물과 빗스한 여정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과거의 여정과는 달리 좀 더 험한 여정이 되는 것을 영화에서 보여주게 되죠. 이 특성 덕분에 영화는 시각적인 대조와 함께, 영화에서 심리적인 대조를 동시에 가져가고 있습니다. 좀 더 긴장감이 있고, 인물의 심리를 좀 더 깊게 볼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덕분에 두 상황을 모두 바라보면서 영화의 감정적인 면을 읽어들이는 것이 매우 재미있게 다가오고 있기도 하죠.

 영화에서 각각의 캐릭터들은 매우 다양한 지점을 드러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을 매우 강하게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관해서 영화는 매우 깊이 다루고 있으니 말입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모든 상황들은 영화의 각자의 상황에 관해서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그 감정의 종착점에서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리게끔 합니다. 관객들은 그 과정을 따라가면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고 말입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이 영화의 이야기에 관해서 아무래도 매우 간단한 설정으로 시작하는 상황이기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 자체도 사실상 매우 빈약합니다. 다른 캐릭터들이 어느 정도의 감정적인 면들을 매우 강하게 밀어붙이려고 하는 지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의 모든 부분을 채우고 있지는 못합니다. 덕분에 영화가 김빠지는 면들을 좀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점점 더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캐릭터들 역시 어느 정도는 판에 박은 듯한 느낌을 가지고 간다는 점 역시 아무래도 영화의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는 지점들이 되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서 내세우고자 하는 감정이 깊은 지점은 결국 중심 캐릭터들에게 국한되는 경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주변 캐릭터들은 그 찌꺼기만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에는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가 아주 매끈하다고는 할 수 없게 되어버렸죠.

 영화에서 시각적인 부분은 앞에 설명한 흑백이라는 점 외의 면들도 꽤 있는 편입니다. 특히나 영화의 특성상 시대적인 면들을 시각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는 상황이죠. 영화에서 현대라고 말 하고 있는 부분 역시 어느 정도는 시대극적인 특성을 가진 관계로 영화에서 보여주는 시각적인 면 역시 매우 독특합니다. 덕분에 적어도 보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매력이 있다고는 할 수 있죠.

 후반부의 미술은 더 강렬한 편입니다. 영화의 후반부가 힘이 빠지는 면이 있긴 하지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핵심적인 면들과 이야기 설명들은 정말 짱인정신이 무엇인가에 관해서 정말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면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보통 영화들이라면 그래픽이나 회상씬으로 다 때워버릴 것들을 미술적인 면을 통해서 설명 하고 있기 때문에 영화가 오히려 내세우고자 하는 면들이 더 강하게 드러난다고 할 수 있죠.

 다만 후반부의 시각적인 면에 대한 의존이 너무 강하다는 것이 이 영화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야기 자체가 무척 평범한 상황인데,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에 관해서 어느 정도는 다른 면들을 드러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극도로 평범합니다. 결국에는 영화가 시각적인 면으로 때워버리려고 한다는 느낌마저도 들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한계가 직접적으로 관객에게 드러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배우들의 연기는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오크스 페글리의 경우에는 아이다운 특성을 더 강하게 드러내는 쪽입니다. 아주 섬세하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말이죠. 대신 밀리센트 시몬스는 무성영화의 특성을 이해 하면서도 영화에서 섬세한 지점을 건드리기 위해서 애쓰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줄리앤 무어 역시 같은 역할을 소화 하면서 비슷한 결을 가져가기 위해서 노력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영화의 이야기를 매우 단단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고 말입니다.

 약간 미묘한 영화이기는 합니다. 토드 헤인즈의 훌륭한 이력을 생각 해 본다면 이 영화는 평범하게 다가오는 영화이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이야기 자체가 무척 단순한 데다가, 영상 의존적이라는 느낌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호 디 영화가 아예 나쁜 영화라고는 말 할 수 없는 것이, 이 영화가 담고자 하는 지점은 확실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한 번 일부러 극장에서 지켜볼만한 영화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덧글

  • 로그온티어 2018/05/06 12:33 #

    포스터가 아동용 영화같아 보이지 않고 무슨 아이의 성장물을 진지하게 다룬거라던가 판타지 느낌이 나는 (...) 내용보고 너의 이름은 비슷할 것 같았는데 그보단 그... 예전에 다른 시대를 산 요리사가 일기장으로 묶여지는 이야기 있었는데, 그거랑 비슷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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