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 - 뭐닝?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는 사실 안 보려고 마음을 먹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감독의 영화를 그다지 안 좋아하는 것이 문제여서 말이죠. 하지만 결국에는 리스트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것 보다도 의외로 범죄 스릴러 느낌이 드는 이야기로 흘러간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입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이면 대략 감을 잡으시겠지만, 저는 범죄 스릴러라면 지옥까지 갈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저는 사실 이창동 감독의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분명 좋은 감독이기는 합니다. 시 라는 영화는 제가 정말 묘하게 봤던 영화이고, 지금도 잊지 못하는 영화일 정도이니 말입니다. 저는 박하사탕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물론 영화 자체는 정말 좋은 영화입니다만, 정작 취향에 맞지 않아서 한탐 고생한 영화이기도 해서 말입니다. 솔직히 제대로 다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자주 나가 떨어진 영화이기도 합니다.

 이런 악연은 이후에 나온 오아시스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설경구가 정말 다양한 연기를 소화할 수 있고, 이창동 감독이 감정을 만지는 데에 있어서 정말 좋으 못브을 보여주는 감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영화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저는 미묘하게 다가왔던 것이죠. 문소리 라는 배우를 발견하게 된 영화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가는 길에 관해서 당시에는 제대로 이해를 못 했던게 문제이기는 합니다. 지금은 이해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첫인상이란게 그렇더군요. 덕분에 다시는 손 안 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밀양까지 이어집니다. 정말 사회적으로 큰 메시지를 던지는 영화중 하나인데, 솔직히 제가 문제의 종교를 믿는 상황이다 보니 정말 심리적인 번민이 크게 다가오는 영화여서 말입니다. 영화 외적인 면 덕분에 오히려 제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영화랄까요. 물론 당시에 그렇다는 거지, 지금은 오히려 종교는 그냥 종교이다 싶은 상황이긴 합니다만, 역시나 첫 인상이라는게 있어서 지금도 무척 힘들게 생각하는 영화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번 영화 역시 보지 않으려고 마음을 먹은 상황이었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의 주요 배우중 하나가 듣는 여러 문제들 역시 아무래도 마음에 걸렸기도 하고 말입니다. 유아인은 참 연기 잘 하는 배우이고, 나름대로 소신 발언을 하는 배우이기도 합니다만, 간간히 작품 고르는 문제에 관해서 미묘하게 다가오는 경우가 좀 있더군요. 특히나 최근 드라마인 시카고 타자기의 경우에는 결국 보다 때려치게 만들었고 말입니다. 당시에 보여준 연기는 오히려 갈피 안 잡히는 느낌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물론 사도 같은 영화를 보면 정말 무시무시하지만 말입니다.

 스티븐 연 역시 미묘하게 다가오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제가 스티븐 연을 알게 된 작품은 역시나 워킹데드 시리즈인데, 저는 워킹데드 시리즈를 열심히 보는 사람이 아니었어서 말이죠. (좀비물을 별로 안 좋아합니다.) 극장에서 처음 보게 된 작품은 프랑스 영화처럼 이었는데, 솔직히 영화가 워낙에 지루했고, 이후에 나온 옥자는 워낙에 많은 배우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어서 그냥 지나간 상황입니다. 그나마 메이헴 이라는 희한한 영화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줘서 그나마 이미지가 좋게 다가오고 있기는 하죠. 심지어 다른 배우인 전종서는 제가 할 말이 없는 상황이기까지 합니다.

 상황이 이쯤 되면 이 영화는 제게 기피 대상입니다.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극장에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고통인 영화들이 간간히 있는데, 이 영화가 그런 케이스가 될 거라고 생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딘가 미묘하게 생각하는 배우와 도저히 취향에 맞지 않는 감독의 영화 라는 조합은 이 영화를 피해가게 만드는 요인들 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냥 사전 정보가 거기에서 그쳤으면 저는 이 영화를 다루지 않고 넘어갔을 겁니다.

 하지만 예고편과 시놉 덕분에 이 영화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예고편에서 보여주는 분위기는 어딘가 스산하기 짝이 없는 면들을 보여주고 있었고, 이 면들은 제가 정말 잘 넘어가는 장르인 스릴러의 분위기였기 때문입니다 이쯤 되면 제가 이 영화를 피해갈 이유가 거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창동 감독 특유의 인물에 대한 묘사가 스릴러로 넘어가게 되면 또 다른 느낌으로 변모하게 되거든요.

 이번 이야기는 종수라는 사람이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종수는 유통 회사의 알바생으로, 배달 나갔다가 소꿉친구라고 할 수 있는 해미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해미와 나름 친하게 지내게 되죠. 그러다 해미는 아프리카로 여행을 가게 됩니다. 해미가 돌아오면서 벤 이라는 남자를 종수에게 소개하게 되는데, 이 벤이라는 남자는 어딘가 이상한 면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일이 점점 더 알 수 없는 곳으로 향하게 되죠.

 일단 이번 영화에 관하여 직접적인 설명을 더 하기 전에 이번에도 정말 취향에 맞지 않아 고생을 했다는 사실을 먼저 알려드려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의 초반부는 정말 기묘한 상황이었기에, 개인적으로 매우 불편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기도 했고 말입니다. 차차 설명 하겠습니다만, 이 영화의 한시간 지점까지는 제게는 너무나도 불편하며, 어딘가 건드리기 기묘한 찌ᅟᅥᆷ으로 향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의 1시간 지점까지 하는 여러 일들의 핵심은 기본적으로 인물들의 관계도를 확립하고, 그 속에 미묘한 분위기가 존재한다는 것을 최대한 확실하게 만들어 주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인물들의 독특한 지점을 매우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이 영화는 인물들의 여러 내면을 표현하고, 영화에서 앞으로 진행될 일들 이전에 어딘가 무너질 것 같은 기묘한 인간관게를 같이 다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는 그 관계를 확실하게 표현하려고 노력을 많이 합니다.

 문제는 관계를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과도하게 흘러가는 점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이 영화에서 어려운 관계들을 매우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솔직히 일부 관계는 굳이 이렇게 표현을 해야 하는가 싶은 지점들이 너무 많은 겁니다. 사실상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가 매우 불편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영화가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인데, 이 영화는 1시간 동안 만들어내는 불편함 덕분에 오히려 영화에 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정도입니다.

 영화에서 일부 장면은 요즘 사회적으로 물의가 있는 매우 큰 문제를 담고 있기까지 합니다. 이에 관해서 예술이라는 이름 앞에 무덤덤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문제는 영원한 의문이 될 수 밖에 없기는 합니다. 예술은 정말 범죄를 일으키지 않는 한 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과, 너무나도 쉽게 표현하다 보니 오히려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질문으로 넘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해당 문제로 인해서 영화의 평하가 갈릴만 하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사실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가 너무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1시간이 지나고 나면 영화가 오히려 익숙한 형태를 취하기 시작합니다. 이 영화가 그래도 다가오는 지점이 생기는 것이죠. 영화는 끊임없는 의심과 불편한 관계에 대한 나름의 해석으로 나아가는 것이죠. 이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는 매우 강렬한 긴장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영화 속에 보이는 여러 긴장은 나름대로 생각할만한 지점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영화가 앞에 너무 과하게 밀어붙인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후반부는 그 이야기를 매우 확실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이죠.

 의심이라는 기본 테마를 가져가면서 영화는 파괴적인 면들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주인공은 자신이 사랑한다고 생각했었던 사람이 갑자기 연락이 안 되고, 그에 대한 의심이 증폭되면서 영화는 그 의심을 따라가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고 그 의심으로 인하여 점점 더 스릴러적인 특성을 가져가게 되죠. 그 덕분에 영화가 어느 정도는 받아들일만한 지점이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장점은 그 스릴러적인 특성을 보여주면서도 장르적인 쾌감 보다는 영화가 가져가는 의식의 핵심을 가져가는 데에 좀 더 심혈을 기울였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불편한 장면이 후반에는 아예 없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1시간 지점이 넘어가서도 일부 장면은 매우 불필요한 면을 강하게 드러내며, 무엇을 상상하건간에 그 장면은 결국 매우 심리적인 불편함을 자아낼만한 지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문제에 관해서 나름대로의 젊은 시절의 특성이라는 지점을 넣고 싶어 했다는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만, 결국에는 계급 대결과 성 대결이라는 지점으로 너무 쉽게 축약 해버리고 있는 것이죠.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영화에서 그 긴장을 어떻게 하건 이용하려고 하는 지점이 어느 정도는 보인다는 점 덕분입니다. 그 덕분에 영화가 어느 정도는 담아내는 면들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 것이죠. 특히나 이 영화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 감정을 매우 확실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영화에서 내세우려고 하는 점 역시 확실하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의 재미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 캐릭터에 이입이 되면 적어도 영화의 재미를 확실하게 느낄 수는 있죠. 다만 여기에도 역시나 몇몇 매우 불편한 지점이 존재하기에 저같은 경우에는 관조자로 남을 수 밖에 없없기는 합니다.

 영화에서 핵심이 되는 한 여성의 면모는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영화에서 매우 독특하게 보이기는 합니다. 관객들에게 시각적으로 매우 강렬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사들 역시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없는 점들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에서 핵심이 되어야 하는 캐릭터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겉으로만 드러나는 지점을 가져가고 있고, 나머지는 그냥 그대로 소모되어버리고 맙니다. 덕분에 왜 추적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오직 유아인이 연기한 캐릭터만 따라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영화가 의뭉스러운 점을 핵심으로 가져가고 있는 만큼 영화에서 스티븐 연이 맡은 캐릭터는 그 의뭉스러움을 확실하게 드러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사건을 따라가는 유아인의 캐릭터는 오히려 명확해야 하는 상황이며, 전종서가 맡은 캐릭터는 의문스러운 면들을 더 가져갈 수 있었지만 각본상 전혀 부여되지 않았기 때문에 스티븐 연이 하고 있는 캐릭터가 그 에너지를 가져가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영화에서 다행히 스티븐 연이 맡은 캐릭터는 그 의문스러운 면들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어딘가 의문이 가득하고 의심스러운 지점은 해당 캐릭터 덕분에 매우 강하게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과정으로 인해서 영화에서 보여주는 불안과 의심 역시 매우 강하게 드러내고 있고 말입니다. 영화상 드러나는 여러 문제들 역시 의문스러움과 결합됨으로 해서 영화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데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가 나름대로 가져가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표현한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이 영화에서 주요 캐릭터중 하나가 가진 문제는 영화에서 이야기를 좀 더 확실하게 보여주고자 하는 주변 캐릭터의 문제와도 일맥상통한다는 사실입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주변 캐릭터들은 도저히 인간적으로 좋다고 말 하기 힘듭니다. 사실상 그냥 흘러가 버리는 상황인데다가, 영화에서 주변 캐릭터들은 매우 명확하긴 한데, 이야기에서 그냥 흘러가버리는 존재이거나, 아니면 영화에서 극도의 불편함을 일으키는 존재로 매우 쉽게 나뉘어집니다. 일부 캐릭터들은 아예 등장 이유 자체를 설명하게 힘든 상황이기까지 해서 영화의 흐름을 까먹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영화의 흐름은 좋게 봐주기 힘든 상황입니다. 1시간 지점까지의 이야기는 오히려 30분 이내로 재편집이 가능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이야기가 과도하게 자세하며 느린 편입니다. 그렇다고 후반 들어가서 이야기가 빨라진다고도 할 수 없죠. 영화에서 너무 호흡을 길게 가져간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들이 너무 많기도 합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일부 전혀 필요없는 장면으로 인해 흐름이 끊기고 있고 말입니다. 덕분에 영화가 이상하게 다가오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천차만별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나마 가장 와닿는 연기는 오히려 스티븐 연이 하고 있었습니다. 매우 여유로운 어떤 사람을 확실하게 표현하는 데에 익숙하달까요. 유아인은 매우 명확한 연기를 하기는 하는데, 불편한 지점들이 각본상 너무 많아서 오히려 정이 안 가는 점이 문제이기는 했습니다. 전종서의 연기는 각본상의 문제로 인해서 그냥 이상한 느낌이 너무 강했고 말입니다. 주변의 배우들 역시 너무 천차만별이라 영화에 도움을 주는 사람부터 그렇지 않은 사람까지 다양하게 분포 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이 영화를 추천하지 못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왜 이 영화를 정말 좋은 작품이라고 말 하시는 분들이 많은지는 알 것 같긴 합니다. 영화가 성취한 확실한 지점들이 꽤 있는 상황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 성취의 이면에 있는 여러 문제들도 그렇고, 영화가 보여주는 매우 불필요하고 불편하기 짝이 없는 장면들로 인해서 영화의 가치가 깎였다고도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최대한 정보를 끌어모으신 다음, 자신의 취향에 맞을 것인가를 고민 해보시고 영화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덧글

  • 로그온티어 2018/05/18 08:14 #

    제목은 개그인거죠
    설마 저게 회심의 개그는 아니겠죠
  • 라피니 2018/05/18 11:10 #

    짜증 섞인 개그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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