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맨과 와스프 - 살다 살다 쿠키영상에서 당황하긴 처음일세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번주도 새 영화들이 강렬합니다. 다만 이번주에는 이 영화 외에는 사실 제게 강하게 다가오는 영화가 없어서 말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이 영화가 정말 묘하게 다가오기는 합니다. 게다가 이 영화의 포지션 특성상 개봉 시기도 미묘하고 말입니다. 그래도 여름 블록버스터 시즌이다 보니 안 보고 넘어갈 수 없는 영화이기는 해서 일단 리스트에 올리게 되었죠. 개인적으로 무척 궁금한 영화이기도 해서 말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마블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일단은 디즈니 이야기를 먼저 할까 합니다. 디즈니의 작품들은 정말 미친 듯이 개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온갖 이야기에 시달리고 있는 한솔로 이전에 이미 마들 영화가 한 편 있는 상황이고, 조만간 픽사의 인크레더블 2, 심지어는 주먹왕 랄프 속편까지 올해 대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개봉할지 알 수도 없는 크릭스토퍼 로빈까지 합치면 디즈니의 폭격은 정말 무시무시하다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제작사들도 만만치 않게 밀어붙이기는 하지만, 디즈니만큼 확실하게 브랜드 파워를 밀어붙이는 경우도 드물죠.

 스타워즈는 온갖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으니 디즈니로서는 좀 난감한 물건이 되었습니다만, 마블의 영화 시리즈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일단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인피니티 워가 성공적인 흥행에 평가까지 좋아버리는 바람에 속편에 대한 기대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체 영화가 벌린 일들을 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가에 관한 논의 역시 정말 많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영화가 나름대로의 해답을 제시할 거라는 이야기도 있는 상황이죠.

 이쯤 되면 이 영화에 들어가 있는 힌트로 인해서 오히려 개봉이 밀린 것 아니냐 라는 이야기도 할 수 있지만, 그 이야기는 나중에 본격적으로 하겠습니다. 아무튼간에, 영화관에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시퀄과 프리퀄 사이 어딘가에 위치하는 경우가 그다지 많지 않은 관계로 상당히 재미있는 상황이 되기는 했습니다. 다만 이 영화의 전편에 관해서는 저는 약간 애매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앤트맨 자체가 엄청나게 오래 표류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앤트맨은 원래 지금 현재 감독인 페이튼 리드가 아닌 에드가 라이트가 맡기로 되어 있던 프로젝트였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오랜 기간 준비를 거쳐야 했고, 결국에는 마블의 방식이 확립 되면서 앤트맨은 온전한 독립 영화의 위치를 가져가기가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베이비 드라이버를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에드가 라이트가 마블의 말을 순순히 들을 감독이라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에 결국에는 교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 상황이죠. 아무튼간에 이렇게 나온 앤트맨은 재미있긴 하지만 솔직히 어딘가 평범한 영화가 되어버렸습니다.

 여기에서 평범한 영화라는 단어에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블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감독의 특성은 줄이고 이야기를 통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방식을 쓰는 전형적인 영화라는 뜻입니다. 마블은 품질 유지를 위해서 해당 방식을 차용했습니다만, 최근에는 나름대로 탈피하기 위한 방편도 마련중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앤트맨 1편은 품질 유지쪽에 더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줬죠. 덕분에 아주 특색이 있다고 하기 힘든 영화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속편은 상황이 좀 독특하게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일단 전편의 연출자였던 페이튼 리드가 그대로 연출을 맡고, 앤트맨인 폴 러드, 행크 핌 박사의 마이클 더글라스, 호프 반 다인 역할의 에반젤린 릴리, 루이스 역할의 마이클 페나, 커트 역할의 데이빗 다스트말치안 같은 배우들이 줄줄이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만, 여기에 이번에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의외의 모습을 봉여준 해나 존 케이먼과 DC코믹스에서 페리 화이트 역할을 소화하고 있는 로렌스 피쉬번이 이번 영화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약간 다른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번 이야기는 시빌워 직후 시점에서 진행됩니다. 스콧 랭은 가택 연금을 받아들이고 가족을 위하여 나름대로 은둔 생활을 하고 있지만, 결국 양자 세계에 들어갔던 이력으로 인하여 다시 일에 합류하게 되어버립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 재닛 반 다인이 와스프로서 파트너 역할을 하며 자신의 어머니를 찾기 위해 노력하죠. 하지만 고스트 라는 악당이 등장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런 상황에서 진행되죠.

 기본적으로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앤트맨 1편에서 이어진 이야기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1편에서는 주로 행크 핌 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핌 입자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해서 어떤 일들을 했는가에 관한 연장선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이번 영화의 이야기는 그렇게 행크 핌이 1대 앤트맨으로 활동하면서 잃어버린 1대 와스프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한 사람의 어머니 이자 부인이면서 연구 동료인 사람을 구하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죠.

 영화는 여기에 시빌 워에서 벌어진 일들의 여파를 같이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앤트맨으로 활동하고 있는 스콧 랭의 기묘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여전히 문제가 되었던 소코비아 협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동시에 이로 인해서 반 범죄자 취급을 받고 있는 스콧 랭의 이야기를 같이 다루고 있죠. 결국에는 매우 짧은 시간에 벌어지는 여러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두 그룹의 이야기는 서로 엉킬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작에서 한계보다 작아졌었던 스콧을 통하여 할 수 있는 일들은 결국 행크 핌의 가족 이야기와 연결이 되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영화에서 다루는 이야기는 서로과 매우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 구조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영화에서 행크 핌 일행이 하고 있는 일들에 관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악당 집단이 있고, 그와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진 입장을 가진 악당들을 같이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서로 얽히고 섥히면서 구조적으로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1편은 이번 영화에 비하면 정말 무시무시하게 간단하다고 생각 될 정도의 구조적인 느낌을 관객에게 주고 있는 상황이기까지 하죠. 다만 영화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가장 핵시먹인 지점은 매우 간단하게 유지함으로 해서 이야기가 그 기반을 통해서 가지를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이야기가 복잡하긴 하지만, 중심을 통과하는 하나의 소재가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다만 영화에서 다른 소재들은 전작들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 영화의 가장 기본적인 단점이라면, 전작중에서 시빌 워, 앤트맨을 보지 않으면 이번 작품에 대한 이해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나마 두 편으로 유지되는 이유는 앤트맨이 직접적으로 출연하고 있는 영화에서만 거의 모든 것들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몇몇 소소한 지점들을 이해하려면 정말 그동안 쌓인 모든 영화를 다 봐야 하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영화를 이해하는 데에 그 정도는 무시할 수 있도록 감정적으로 구성 해놓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영화에서는 양자 세계를 탐험한다는 것을 시작으로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기본적으로 스콧은 그 양자 세계에서 겨우 돌아온 사람중 하나이기에, 그리고 다른 연결점이 직접적으로 있는 상황이기도 하기에 영화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고, 행크 핌의 경우에는 이를 기술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영화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에는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과, 일정한 힌트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의 조합으로 작품을 구성한 겁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재닛 밴 다인의 와스프가 중요하게 되죠.

 두 그룹을 연결하는 가장 감정적인 지점은 결국 재닛 반 다인입니다. 일종의 심리적인 지점을 이야기 하는 상황이 되기도 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영화에서 주인공의 작아짐에 대한 요소를 좀 더 자유롭게 만들어주기 위한 몇 가지 차별점들을 가지는 데에 성공한 것이죠. 덕분에 영화는 더욱 풀성해졌고, 영화적으로 더 많은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주인공의 조력자들, 주변인들, 그리고 악당들은 그 요소들의 핵심 작용점이라고 할 수 있죠.

 영화에서 주인공 주변 사람들은 주로 영화의 분위기를 전작과 거의 비슷하게 유지해주는 데에 사용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영화가 가져가는 여러 지점드렝 관해서 코믹한 해석을 덧붙이고, 영화가 과도한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것을 막아내는 지점으로 사용되죠. 물론 몇몇 지점에서는 감정을 더 강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어쨌든 캐릭터를 무척 정밀하게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영화는 흥미롭데고 과거와의 연결점을 지닌 악당과 함께, 현재 시점에서 직접적으로 연결되느 악당을 나누어 다루고 있습니다. 과거에서 온 악당은 사실 바로 악당이라고 하기에는 미묘한 지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다른 한 편으로 현재의 악당은 좀 더 간단한 구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악당은 사실 전투력 측정기와 개그 포인트를 합쳐 놓은 경향이 더 강하고 과거의 연결점을 가진 악당의 경우에는 사실상 개인의 또 다른 절박함을 다루는 악당에 더 가까운 편이죠.

 이 둘을 나눔으로 해서 영화는 액션에 관하여 좀 더 분리된 경향을 가져가는 데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신나는 액션을 위한 지점을 가져가는 데에에는 현재의 악당을 더 강하게 이용하지만, 이런 저런 특수한 기술을 사용하는 쪽은 과거의 악당이기 때문입니다. 양쪽으로 모두 사용하는 지점이 생김으로 해서 영화는 의외로 한계를 무너트리는 데에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래서 더 다채로울 수 있는 상황이 되었죠.

 이 정도 되면 정말 많은 것들이 서로 얽히면서 강렬한 지점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역으로 매우 정신 없는 영화가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말 했듯이 영화가 일정한 핵심 지점을 가져가고, 이 핵심 요소가 이야기 전체를 관통하게 만듦으로 해서 영화의 이야기가 결국 하나의 핵심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다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영화는 흔히 말 하는 단계적 이야기 진행 방식을 취하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의 스토리르 구성하는 데에 있어서 결국에는 액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액션을 기준으로 해서 전후 이야기가 한 단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죠. 매우 정밀하게 계산된 스토리를 가져가는 데에 있어서 고전적인 영화 구조 보다는 최근의 게임 스토리 풀이식 영화 진행이 더 잘 어울리기는 합니다. 영화의 스토리는 기계처럼 맞물리며 여러 재미를 가져가고 있지만 매우 단계적으로 진행되기에 영화의 이야기가 감정적으로 확실하게 다가온다고 말 하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도 액션 스펙터클은 여전합니다. 기본적으로 크기를 마음대로 조정하는 히어로라는 점에 관하여 영화가 과거부터 매우 다양한 지점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만큼, 이번 영화는 그 특성을 좀 더 확장하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주로 작고 빠른 액션은 와스프가 하고, 거대한 액션과 코믹성의 강화는 앤트맨이 하는 약간 재미있는 포지셔닝을 가져가고 있기도 합니다. 덕분에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전편보다 훨씬 더 확장 되었다고 할 수 있죠.

 이쯤 되면 이 여화는 매우 현대적인 장점으로 가득한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전혀 다른 단점이 영화의 감정을 좀먹는 기묘한 면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블 전반의 이야기 결에 관련된 지점이기도 한데, 언젠가는 이런 일이 벌어질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진짜 벌어지리라고는 생각도 안 했던 부분이기도 하죠. 영화의 쿠키 영상인데, 본편만큼 중요하며, 심지어는 전작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작품과 직접적인 연결점을 가져가고 있기도 하다는 점에서 기묘한 특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매우 괜찮은 편입니다. 전편에서 연결된 배우인 폴 러드 에반젤린 릴리, 마이클 더글러스의 경우에는 영화에서 무엇을 강하게 가져가야 하는가에 관하여 전편보다 훨씬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느낌입니다. 이런 문제에 관해서는 마이클 페냐가 더 강하긴 하지만 말입니다. 이번 영화에 처음 출연한 배우들의 경우에는 영화에서 좀 더 극적인 감정을 배가하는 데에 성공을 거두는 쪽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자체만 보면 즐겁게 볼 수 있는. 꽤 만족스러운 작품입니다. 매우 신나는 영화의 구성, 액션이 강렬함, 스렉터클의 적절한 활용, 매력 있는 캐릭터들이 모두 적절하고 정확하게 배분된 영화라고 할 수 있죠. 덕분에 영화 자체는 매우 볼만하며 일부러 즐길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과도한 세계관의 통합이 엉뚱하게 영화에서 독으로 작용하게 된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의 김을 빼버린 매우 안타까운 케이스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