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 - 스파이 스릴러와 인간애의 교묘한 결합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가 결국 리스트에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궁금한 영화이기도 해서 바로 보려고는 했는데, 다른 문제들이 끼어들게 되면서 아무래도 한계가 좀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가장 원치 않는 방식인 주말에 영화 몰아보기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되기도 했죠. 개인적으로 이 영화에 관해서는 다른 영화보다도 궁금한 상황이었기에 일단은 바로 리스트에 올린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번주는 정말 그런 작품이 모여서 말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윤종빈은 참으로 미묘한 감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감독의 영화를 극장에서 처음 본 작품이 비스티 보이스 라는 영화였는데, 솔직히 제 취향이 전혀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지리멸렬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솔직히 그래헛 이후에 나온 영화들을 그냥 건너 뛰어도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 정도이기도 했습니다. 그 이전에 나온 용서받지 못한 자 같은 경우는 잘 만들었다고 해서 보긴 봤는데, 취향에 안 맞는 영화였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후에 다시 흥미를 가지게 만든 작품이 바로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였습니다. 솔직히 이 작품은 정말 기대를 거의 안 하고 봤다가 정말 놀란 작품이기도 한데, 말 그대로 줄 잘 서는 것도 능력이라는 것을 한껏 비틀어서 보여주는 영화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가 불편한 동시에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이후 작품을 기대하게 만들어 버리기도 했죠.

 다만 다음 영화 덕분에 다시 한 번 실망 하게 되었습니다. 군도 : 민란의 시대 때문이었는데 영화가 나름 괜찮은 이야기를 가져간다는 느김이 들긴 했지만, 어째 영화가 진행 되면 될수록 감독의 취향에 너무 심하게 다가간 나머지 오히려 너무 이상한 데로 흘러가 버렸다는 느낌이 드는 영화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서 사실상 영화를 정말 고르며 봐야 하는 감독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후에 제작자로 나선 검사외전 역시 제게는 약간 미묘한 영화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래도 이번 영화를 기대하게 된 이유는 사실상 배우와 시놉시스 때문입니다. 특히나 황정민은 제대로 된 영화의 경우에 정말 잘 나오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인간적으로 독한 면을 등장 시킬 때나, 소소한 삶을 표현 할 때나 정말 확실하게 표현 해주는 배우라고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잔혹함은 아수라에서 정말 제대로 볼 수 있고 음습함은 곡성에서, 인간적인 특성에 관해서는 그림자 살인 이라는 영화에서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황정민 이라는 배우를 무조건 믿고 밀어 붙이기는 미묘한 영화가 많다는 것 역시 미묘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특히나 매우 많은 인기를 누린 히말라야 같은 영화는 연기는 잘 했는데 영화가 솔직히 제게는 너무 별로였고,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역시 연기는 나쁘지 않았으나 영화 자체가 너무 별로였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정말 사이사이에 폭탄이 끼어 있는 배우라고 할 수 있기에 정말 잘 골라 가면서 봐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이런 특성은 이성민 역시 마찬가지 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배우를 정말 괜찮게 본 이유는 기억 이라는 작품 덕분이었는데, 이 드라마에서 정말 차곡차곡 뭔가를 쌓아간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다양한 작품에서 제대로 된 연기를 보여주는 상당한 배우라고 할 숭 있었죠. 다만 손님 같은 영화나 리얼 같이 무지하게 걸출한(?)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이 배우가 정말 별로인 영화에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역시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이 배우가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 상황이 갈린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게 되기도 했죠.

 이 외에도 최근에 독전에서 정말 좋은 연기를 보여준 조진웅이나, 서서히 타락해서 점점 망가지는 모습을 아수라에서 제대로 보여줬던 주지훈, 역시나 강렬하고 확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김응수, 김홍파, 최병모 같은 배우를 생각 해보면 그다지 놀라운 상황은 아니기는 합니다. 물론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배우들이 등장하고 있기에 이 영화에 관해서 배우에 관한 걱정은 사실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는 했습니다.

 이 영화는 1993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북한이 핵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바람에 위기감이 점점 현실화 되는 상황이 되죠. 이런 상황에서 안기부에 스카우트 된 박석영 이라는 인물이 흑금성 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상황을 알아 내기 위하여 북의 고위층으로 잠입하게 됩니다. 결국 대북 사업가로 위장해서 북한 고위간부와 접촉하는 데에 성공을 거두고, 신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1997년으로 넘어가면서 남북 수뇌부 사이에 거래를 알게 되죠. 영화는 이런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거대한 스파이물처럼 움직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는 말 그대로 북한 핵심부에 침투하는 이야기를 가져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실질적으로 북한의 핵심과 접촉하여 그들의 정보를 캐오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 핵심에 들어간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 영화의 전반부 까지는 작전을 통하여 어떻게 북한의 심장부에 들어가는가를 다루게 되죠.

 영화의 전반부에서 다루는 이야기는 사실 뭔가를 알아낸다기 보다는 과정의 에너지로 진행이 됩니다. 주인공이 아무래도 상대에게 절대로 들키면 안되는 인물인 만큼,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과연 주인공이 들키게 될 것인가에 관하여 매우 강하게 밀어붙이는 지점이 됩니다. 어떤 면에서는 정말 나쁜놈을 알아내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주인공이 더 큰 선을 행하기 위해서 남을 속이는 이야기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한 상황입니다.

 과정은 매우 세세하게 그려집니다. 심지어는 영화 중간에 주인공의 나레이션을 집어넣는 일까지 벌이게 되죠.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영화에서 가져가는 이야기가 단계와 그 단계에 딸린 어려움들을 매우 세세하게 이야기를 하는 동시에, 여기에 설명까지 더 하겠다는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이는 최근 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매우 긴 호흡을 가지고 스토리를 진행하겠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하죠. 이 영화의 재미는 아이러니하게도 그 스토리를 매우 세세하게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은 한국땅에서 마져도 스스로를 매우 확실하게 숨긴 인물로 등장하게 됩니다. 사업가로서, 정말 안 되는 사업을 억지로 끌고 가는 인물로 스스로를 포장한 공작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겁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서 오히려 공작원이라는 것이 눈 앞에 잘 드러나지 않는 매우 기막힌 인물이 되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그런 인물이긴 하지만 북한 권력 핵심에 접근 해야 하는 매우 위험한 임무를 소화하는 이물이 된 겁니다. 이 영화의 전반부는 바로 그 지점을 매우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겁니다.

 영화에서 세세한 설명이 위험한 이유는 결국에는 흥미를 느끼게 하기에는 아무래도 페이스 자체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야기가 너무 느리게 가기 때문에 디테일을 살리는 식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너무 디테일만 강화하다 보면 이야기 자체가 너무 빡빡하게 다가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빈 구석으로만 남겨두려고 하면 영화가 금 나큼의 감정을 다루거나, 아니면 그 자체로 지루해지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그 사이에 영화가 흥미롭게 다가올 수 있는 지점이 어딘지 매우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결과를 제대로 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에서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관객들에게 매우 세세하게 다가오며너솓, 영화가 극도의 정보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진행에 관하여 적당한 강도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것이 매우 강하게 느껴지게 되죠. 정보의 분량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배우들의 연기를 가져간다는 점에 관하여 이야기의 재미를 이야기 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화에서는 인물들이 부딪히며 각자의 속내를 드러내고, 그 속내를 추적 해가며 상황을 어떻게 만들어가는가에 대한 점을 매우 강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에서 큰 미스테리가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이야기가 재미있는 이유는 결국 가4r 사오하엥 관한 이야기를 매우 효과적으로 디자인했고, 그 인물들이 확실한 스타일을 가져가는 데에 성공 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 덕분에 영화가 주인공의 신변 자체를 흔들어버리고,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지점까지 매우 확실하게 만들어주고 있죠.

 영화에서 이 지점까지 가게 되는 캐릭터들은 정말 강렬한 편입니다. 특히나 주인공은 스스로가 사업가인 동시에 방향성을 지닌 인물로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영화 전반부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사업가로서의 이면에 칼을 숨기고 있으며, 그 칼이 들키지 않기 위하여 노력을 많이 하는 인물로 그려지죠. 그리고 이 상황에 관해서 매우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동시에, 나름대로 방향을 잡아가기 위하여 노력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기도 합니다.

 주인공과 직접적으로 협상하는 북한측 인물 역시 나름대로의 에너지를 가져가는 데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다루고자 하는 지점들이 결국에는 매우 폐쇄된 국가를 배경으로 하는 만큼, 속을 알 수 없는 인물인 동시에 능력 역시 매우 출중한 인물임을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다른 한 축을 가져가는 인물이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확실하게 그러내는 데에 성공을 거두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 관해서 다른 캐릭터들 역시 목적성이 확실한 쪽으로 구성해서 이야기를 구성했다는 점으로 인하여 영화의 강렬한 점을 이야기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야 하는 지점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매우 좋은 면들을 가져가고 있죠. 약간 재미있게도 전반부에서는 각자의 특성을 사건에 맞게 더 강하게 드러내고 있기에 좀 더 스토리 중심적으로 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이용해서 후반부로 흘러가게 되죠.

 영화의 후반부로 들어가게 되면 영화가 온전한 스파이 스릴러물의 노선에서 약간씩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영화에서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다루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결국에는 감정적으로 어쩔 수 없기 가져갈 수 없게 만드는 지점을 건드리기 시작하는 것이죠. 이 지점 덕분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사건 중심에서 좀 더 사람들의 이야기를 강하게 가져가는 식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이 지점들 덕분에 사건에 관하여 직접적인 움직임을 가져가게 되는 것이 가능해진 상황이 된 것이죠.

 변화의 자연스러움 덕분에 후반부가 너무 한국 영화 스럽다는 느낌이 그렇게 강한 편은 아닙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 빠질 수 있는 동포에 대한 애정이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이 영화가 전반부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너무 심하게 감정적으로 변모하는 상황이 벌어지진 않습니다. 결국에는 영화에서 나름대로의 정의라는 것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관하여 좀 더 우리가 아는 느낌으로 가고 있는 것이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의 이야기가 완전무결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후반 이야기는 사실 좀 말이 안 되기는 합니다. 설득에 대한 지점에 관하여 머리를 쓰는 지점이 어느 정도 있긴 합니다만, 그 설득에 관하여 매력이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사실 영화가 그동안 해 온 것에 비하여 너무 쉬운 해답을 가져가버린 점으로 인해서 오히려 약간 김이 새기도 하는 것이죠. 그래도 다행이라고 한다면, 이를 하나의 사건으로만 치부하고, 그 다음에 진정한 마무리를 가져간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영화의 재미가 그렇게 손상 되는 상황이 벌어지진 않습니다.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확실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의 영화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한 화면 구성을 가져가고 있죠. 미술적으로 무엇을 구성해야 하고, 무엇을 더 보여줘야 돋보이는지에 관하여 매우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면 구성을 하면서 보여주고 있는 대부분의 특성은 인물들을 강조 하는 지점을 보여주고 있지만, 동시에 그만큼 장소의 모습을 강조하는 강렬함을 가져가고 있기도 한 상황이죠.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괜찮습니다. 황정민은 기존의 가벼움을 이용하지만, 동시에 그 속에 무게를 더 강렬하게 가져가는 강렬함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죠. 조진웅 역시 상황에 맞춰 변해가는 인물을 효과적으로 소화하고 있으며, 다른 배우들 역시 영화에서 무엇을 더 강조해야 연기에서 더 확실한 모습을 가져가는지에 관하여 매우 좋은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죠. 다만 주지훈은 자신이 원패턴임을 알고, 딱 필요한 부분만 짚는 연기를 하는 쪽에 가까운 편이죠.

 매우 볼만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야 하는 지점들에 관하여 연구를 많이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에 관하여 영화가 느릿하게 가면서도 무엇을 더 재미있게 보여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신나는 영화나 처음부터 끝까지 스릴로만 밀어붙이는 스파이 영화를 기대하고 가신 분들에게는 좀 힘든 영화가 되겠지만, 그래도 의외로 묵직하게 잘 밀어붙이는 만큼 시간은 잘 간다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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