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 - 스릴러의 기본이 뭔지 보여주는 작품 횡설수설 영화리뷰

 결국 이 영화를 추가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스릴러는 좀 반신반의 하는 편인데, 이 영화의 경우에는 의외로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그 느낌을 받는 데에는 예고편의 도움이 크긴 컸습니다. 사실 예고편 보면서 아무래도 제가 이 영화가 스릴러 라는 점 덕분에 더 빨리 넘어가 버리기는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번주에 한 편만 보겠다고 마음 먹은 제가 바보같이 다가오는 느낌이기도 하네요. 어쩔 수 없는 일이죠 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솔직히 이 영화의 감독만 봐서는 이 영화를 선택하기 힘든 분위기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영화가 그다지 할 말이 없는 상황인데, 그나마도 영화들이 그렇게 좋다고 말 할 수 없는 분위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제가 제대로 본 영화는 닥타는 말했다 정도인데, 이 영화는 솔직히 좀 욕심이 과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나름대로 괜찮다고 말 할 수 있는 구석이 없는 것도 아니었습니다만, 일반 관객에게 확 다가오는 영화는 전혀 아니었던 것이죠.

 하지만 그 이후의 영화는 더더욱 이상한 것이었습니다. 그날의 분위기 라는 영화였는데, 제가 아는 중에 가장 희한한 영화중 하나였었기 때문입니다. 분명 웃기는 영화라고 찍었는데, 나오는 개그마다 불편하고, 영화 전체의 분위기는 더더욱 이상하다는 느김이 매우 강하게 든 것이 사실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솔직히 이번 영화에 관해서 우호적이라고 말 하기 힘든 상황이 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 전반이 괜찮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진도 아주 좋다고 말 하기는 약간 기묘한 상황입니다. 우선 중심에 선 배우는 이성민입니다. 최근에 공작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이런 저런 영화에서 매우 괜찮은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었죠. 개인적으로는 기억 이라는 드라마에서 보여준 연기와 변호인에서 보게 된 매우 맛깔나는 조연이 너무나도 좋은 배우였습니다. 정말 다양한 영화에서 매우 좋은 연기를 보여주면서 배우의 이미지는 확실하게 각인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르는 영화가 아주 좋다고 말 하기에는 문제가 많은 상황입니다. 당장에 최근에 희대의 망작이라고 불리우는 리얼에서 매우 중요한 배역을 맡으며 연기 역시 그렇게 좋다고 말 할 수 없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정말 힘들게 받아들여야만 했던 손님에서 역시 정말 기묘한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런 식으로 이상한 영화들이 중간중간에 정말 많이 끼어 있다 보니 아무래도 마냥 믿고 보기에 미묘한 상황이랄까요. 게다가 메인으로 나오면 상황이 더 애매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김상호 역시 상황이 기묘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역시나 정말 다양한 영화에 나왔고, 특별수사 : 사형수의 편지, 특수 사건 전담반 TEN 시리즈, 모비딕 같은 영화에서는 정말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최동훈 감독과 호흡을 맞추면서 전우치, 타짜, 범죄의 재구성이라는 매우 좋은 영화에서 괜찮은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하지만 필모가 기묘한 상황이기도 해서 조작된 도시나, 대호, 해무 같이 어딘가 비틀린 영화가 간간히 끼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이성민 보다는 매우 양호한 필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진경도 약간 기묘하긴 합니다. 아무래도 주로 드라마에 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뭐라고 하기 기묘하게 되어버렸죠. 그나마 최근작인 두 편이 매우 엇갈리는 상황인데, 마스터에서는 김엄마 역할로 나와서 그럭저럭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반면에 레슬러에서는 그래도 열심히는 하는데 솔직히 틀에 박힌 연기를 보여준 데다가 영화 자체가 별로인 상황이기도 해서 말이죠. 드라마에 관해서는 제가 할 말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보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대부분의 작품이 매우 양쪽으로 갈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곽시양 역시 할 말이 없긴 마찬가지입니다. 그나마 로봇, 소리 라는 작품이 괜찮기는 합니다만 굿바이 싱글은 최향에 안 맞았던 데가가, 역시나 거의 드라마로 점철된 필모를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로봇, 소리와 방 안의 코끼리가 나란히 있는데, 두 영화가 얼마나 심하게 갈리는지 생각 해보면 이 사람 역시 필모가 미묘학긴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위의 내용들을 보면 제가 스릴러와 에고편에 얼마나 심하게 넘어갔는지 대략 감이 잡히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영화는 새벽에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 진행 됩니다. 살인 사건이 일어나던 순간에 비명 소리를 듣고 주인공은 베란다에 나가게 되죠. 이 상황에서 살인사건을 목격하게 됩니다. 신고를 하려고 하지만, 정작 이 상황에서 살인자와 눈이 마주치게 됩니다. 게다가 살인자는 주인공의 아파트 층까지 알아 낼 뻔한 상황이 되어버리죠. 덕분에 살인자는 문제의 목격자를 추적하게 되면서 일이 커지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는 한 단지 내에서 살인사건을 목격 하면서 시작됩니다. 정말 우연찮게 목격한 문제의 살인사건은 결국 주인공의 가족을 위협하게 되죠. 영화는 경찰은 사건의 추적을, 그리고 목격자는 목숨의 위협을 받으면서 진행 됩니다. 기본적으로 두 파트의 이야기가 진행 되면서 결국에는 문제의 살인자를 추적해, 결국 잡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로 CSI에서 45분 정도 걸리는 사건이긴 합니다만, 이 영화는 그보다 긴 시간을 들여 진행 하고 있죠.

 본격적인 이야기를 진행하기 전에, 한국에서 스릴러가 그다지 잘 나가지 않는다는 점을 언급 해야 할 듯 합니다. 사실 많은 영화들이 수사 스릴러를 표방하고 진행 하지만, 정작 영화의 액션 파트에 더 힘을 들이는 나머지 액션이 더 강해지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그리고는 오히려 특징을 잃고 여화가 엉뚱한 데로 가버리는 경우도 많은 것이 사실이죠. 다행히 이 영화는 어느 정도 스릴러가 가져가야 하는 ㅡ름의 특징을 파악해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에서 시작은 기본적ㅇ로 정말 특징 없어 보이는 한 남자가 사건을 목격하면서 시작하는데, 이 사건에서 문제의 살인범이 목격자 역시 봤다는 점에서 긴장이 시작 됩니다. 주인공은 그나마 확신이 있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살인자의 경우에는 그래도 어느 정도 따라다니는 분위기인 것처럼 영화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아닌데, 스포일러이므로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결국에는 주인공은 엄청난 불안에 떨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영화에서 둘의 긴장은 추격전으로 바로 연결되는 식이 전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주인공이 계속해서 자신이 밝혀질 것인가에 관하여 걱정을 하고, 이에 관해서 계속해서 다른 전조들이 보이는 식이죠. 덕분에 대체 악당이 어떤 인물인가에 관하여 생각할만한 지점을 주게 되고, 주인공의 긴장을 관객이 공유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주인공의 긴장에 관하여 매우 와닿을만한 지점들을 많이 만들었기에 관객에게 좀 더 확실히 다가가는 편입니다.

 영화에서 악당에 관한 설명을 진행하는 것, 그리고 주인공이 믿는 경찰은 영화의 또 다른 축을 형성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사건 수사를 하면서, 주인공이 알고 있는 것에 관하여 계속해서 물어보게 되면서 불안감을 조성하게 됩니다. 경찰은 주인공의 불안을 유발시키는 존재인 동시에, 사건을 말 그대로 계속해서 추적하는 존재로 그려지게 됩니다. 물론 경찰 내에서도 기묘한 흐름이 있다는 것 역시 영화가 같이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이야기는 더 풍성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 중심 축을 오가며 영화가 진행 되다 보니 시점 이동이 꽤 되는 편이기는 합니다만, 각 기점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됨으로 해서 영화의 흐름을 온전하게 유지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덕분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계속해서 관객들의 시선을 머무르게 하며, 동시에 긴장과 의문을 가져가게 됩니다. 영화는 이 과정에서 약간씩 다른 요소들을 부여 해가며 영화의 재미를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집중도와 이야기의 복잡성을 모두 잡는 데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영화는 덕분에 사건에 집중 하면서 계속해서 긴장감을 올리는 상황을 관객에게 보여줍니다. 살인자가 계속해서 주인공을 감시하는 것 외에도 용의자로 의심되는 사람을 추적하고, 또 다른 살인이 벌어지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영화의 이야기를 좀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겁니다.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영화는 긴장감을 굉장히 강하게 가져가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면서 그 에너지를 한껏 사용하고 있기도 하죠.

 영화에서 보여주는 각각의 충돌은 결국 캐릭터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캐릭터가 가져가야 하는 여러 지점들을 관객에게 확실하게 드러내고, 최종적으로는 관객들이 캐릭터들에게 제대로 이입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덕분에 영화는 관객에게 매우 강하게 다가오며, 이로 인해서 영화의 특성이 매우 강하게 다가옵니다. 사실 일부 지점에서는 약간 심하게 다가온다는 느낌이 있다고 생각되는 지점들도 있기는 하죠.

 솔직히 이 영화가 가져가는 캐릭터들은 관객과 어느 정도 동화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아주 애정이 간다고 말 하기에는 약간 미묘한 구석을 지니고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영화에서 다양한 지점들을 드러내고 있고, 영화에서 각각의 시점을 드러내는 동시에 영화적인 에너지를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긴 했습니다만 rals하는 지점에 관해서 아무래도 불편함을 유발하는 지점이 있는 만큼, 영화가 쉽게 다가온다고 말 하기는 문제가 있는 상황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경찰 캐릭터는 솔직히 너무 선해서 문제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경찰 조직 자체는 임체적으로 그리려고 노력하는 상황이기는 한데, 조직의 특성과 개인의 특성을 분리하는 형식을 택하고 있어서 영화가 약간 기묘하게 흘러가는 느낌도 있습니다. 물론 몇몇 사건을 통하여 조직적인 특성과 개인의 특성의 괴리를 이미 설명한 점이 있긴 합니다만 불충분하기 때문에 관객에게 약간 아쉽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영화가 확실하게 가져가야 하는 면들을 보여주고 있고, 이에 관해서 나름대로 고민을 한 모습을 가져간 만큼 영화가 문제는 덜 한 편이기는 합니다. 각자이ㅡ 캐릭터가 매우 잘 맞아들어간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매력을 이야기 할 수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특색이 그렇게 강하다고는 말 할 수 없긴 하지만, 적어도 자신들이 해야 하는 기본기가 무엇이고, 이에 관하여 무엇을 더 뽀여줘야 하는지 고민한 상황이라고는 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다만 영화에 들어가 있는 사회에 대한 요소는 약간 미묘하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영화에서는 아파트 내에서의 개인주의 라는 점과, 일종의 집단 이기주의를 교묘하게 배치 함으로 해서 영화의 사회적인 면들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드러나는 가장 사회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덕분에 매우 매력적인 지점들이 몇 생기기도 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굳이 이야기가 여기까지 들어가야 하는가 하는 점도 생긴 것이 사실입니다. 각각의 지점이 적어도 흐름에 맞는다는 점 때문에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영화의 전반적인 흐름은 매우 효과적으로 관리 되고 있는 편입니다. 영화가 전반적으로 느리게 흘러갈 듯 하지만, 요소가 워낙에 많이 들어간 관계로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의 속도가 그렇게 느리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의외로 복잡한 요소들이 들어가 있는 관계로 영화의 이야기가 절대로 늘어질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오히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풍성하며,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그렇게 좋다고 말 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잔혹한 면을 가져가고 있고 이를 통해서 상황의 심각함을 만들려고 하는 측면이 매우 강한 편인데, 솔직히 그 강도가 너무 심각한 바람에 오히려 매력이 줄어버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렬하긴 하지만, 너무 심한 나머지 오히려 혐오감을 불러 일으킨달까요. 그래도 어느 정도 영화가 가져가는 지점들이 있는 관계로 너무 심하다고만 할 수는 없긴 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꽤 매력적인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배우들이 자신의 특성을 가지고 연기를 하기는 하는데, 영화에서 그 특성을 기반으로 해서 캐릭터를 줬고, 그 덕분에 매우 좋은 반응을 보여주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성민과 김상호도 그렇고, 몇몇 다른 배우들도 그렇고 영화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죠. 정작 살인마의 경우에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위험함과 그냥 감정 없음의 차이를 좀 헛갈린다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꽤 재미있게 볼만한 작품입니다. 스릴러가 기본으로 가져가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확실히 잡고 가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일부 지점에서 너무 과하게 가고 있고, 일부 지점에서는 너무 사족이 들어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해당 지점은 그렇게 많지 않은 데다가, 영화에서 필요한 지점을 확실하게 끄집어내고 있기에 문제가 크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아주 맘 편하게 영화를 보겠다는 생각이 아니시라면 만족하고 보실 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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