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부도의 날 - 감정적 과함에 오히려 재미가 부도난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 역시 사실 반신반의 하는 영화였습니다. 제가 아무래도 이런 스타일의 영화를 무척 걱정하는 부분들이 많아서 말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런 영화들에 관해서 좀 아직까지는 역량 부족에 시달린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영화 역시 빼버릴까 하는 생각을 좀 했습니다만, 그래도 일단 한 번 보고 판단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리스트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사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에 관해서는 저보다 잘 아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한민국의 금융위기가 터진 바로 그 때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 사실 그 이후에 벌어진 일들 덕분에 저도 사앙히 복잡한 인생을 살아가야 햇습니다. 그렇게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없는 일들이 점점 더 꼬이게 되면서 아무래도 이 문제가 그렇게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죠. 아무튼간에, 이 이야기를 영화화 한다고 하면서 상황이 미묘하게 다가와버린 겁니다.

 이번 작품의 감독은 최국희 라는 사람입니다. 이번 작품 이전에는 주로 단편 감독으로 더 많은 활동을 해왔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극장전 시절에는 연출부로 활동 한 경력이 있고 말입니다. 그리고 스플릿 이라는 작품의 감독으로 직접적으로 데뷔를 했습니다. 영화 자체가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솔직히 제게는 너무 통속적으로 다가오는 영화이다 보니 아무래도 미묘하게 다가오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그렇기에 그냥 넘어가 버리는 영화가 되어버렸고 말입니다. 이 영화 외에는 평가 해볼 영화도 없는 상황이고 말입니다.

 이쯤 되면 항상 그렇듯이 이 영화는 피해가야 하는 영화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 영화를 보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영화를 이끌고 가는 배우들이 정말 괜찮기 때문이었죠. 사실 굉장히 위험한 방식이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배우들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망하는 영화가 수두룩한 상황이다 보니 아무래도 배우를 보고 영화를 고르는 것이 그다지 좋다고 말 할 수는 없는 것도 사실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번에는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등장하는 이름은 김혜수입니다. 사실 김혜수의 연기 폭은 독보적인데, 아무래도 제가 아는 중에 여전히 다양한 연기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상황을 가져가는 배우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그 폭을 본 것은 사실 꽤 오래 전으로 좋지 아니한가에서 보여주는 연기 덕분이었습니다. 타짜에서 가장 잘 하는 연기를 했다고 말 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 좋지 아니한가를 봤을 때는 그 미녀가 맞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기묘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이죠.

 이후에도 정말 다양한 연기를 해왔습니다. 기품. 섹시함, 털털함을 모두 연기할 수 있는, 그리고 그 어느 나이대도 다 이야기 할 수 있는 배우입니다. 결국에는 그만큼의 강렬함이 같이 있는 상황이고, 결국에는 그 만큼의 궁금함을 자아내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물론 최근 경력에 정말 큰 오점이 하나 있긴 합니다. 바로 미옥 이라는 작품으로 정말 극도로 연기는 열심히 했지만, 영화 자체는 도저히 좋다고 말 할 수 없었죠.

 유아인은 다른 의미로 눈에 들어오는 배우입니다. 물론 연기력 관련해서는 그다지 욕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베테랑 에서는 안하무인의 재벌 3세를 연기햇지만, 그 이전에는 사도에서 사도세자 역할로, 정말 시대에 뭍힌 한 사내를 제대로 연기 해냈기 때문입니다. 그 이전에도 매우 좋은 영화들에 많이 출연했고, 그 대 마다 좋은 결과를 내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물론 몇몇 미묘한 작품들도 있기는 했지만 말입니다. 덕분에 배우로서는 그다지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비우 외적인 면들에 관해서 좀 걱정 되는 것이 사실이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논란의 지점이기도 하고, 영화 외적인 지점이다 보니 아무래도 제가 이 블로그에서 약간은 기피하는 지점들이긴 했습니다만, 그만큼 미묘하게 다가오는 지점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죠. 그만큼 아무래도 좀 미묘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고 솔직히 너무 걱정되는 지점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만큼 미묘하게 다가온달까요.

 이야기는 1997년에서 진행 됩니다. 대한민국이 가장 호황이었던 바로 그 지점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 속에 엄청난 파멸의 씨앗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인 한시현은 이 사실을 보고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국가 부도를 막기 위해 대책팀을 꾸리죠.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윤정학이라는 사람은 국가 부도의 위기에 투자하는 역배팅을 걸게 됩니다. 결국에는 이런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게 됩니다.

 이 영화는 한국 사람중에서도 뭔가 문제가 있어 다른 문제를 크게 겪은 분이나 너무 어린 분들을 빼고는 정말 잘 아는 사건입니다. 그 이전과 그 이후로 나뉘면서 한국의 고용이 변화했고, 덕분에 정말 무시무시하게 살기 힘든 나라가 되어 버린 것이 사실이죠. 이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그 때 벌어진 사건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실제 있는 사건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 사회 각증에서 어떻게 나왔는가 하는 점을 이야기에 담아내고 있는 것이죠.

 영화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사람들은 위기를 감지하고, 그 위기를 넘어가 보려고 말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위기를 타개하고,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이죠. 흔히 말 하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한 실무진의 역할을 했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실제 있는 사건들 특성상 정말 끊임없이 실패를 맛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실제 있었던 위기로 인해서 결국에는 경제적, 사회적 파국이 실제로 도래 해버렸으니 말입니다.

 위기를 해결 해보려는 그릅과 비슷하지만, 방식이 전혀 다른, 소위 말 하는 높으신 분들이 다른 그룹을 차지합니다. 이 그룸은 우리가 흔히 아는 대로입니다. IMF를 끌어들여서 일을 해결하려고 하고, 이 과정을 통해서 한국 사회를 자신들이 원하는 판으로 재편하려는 식으로 가는 것이죠. 결국에 이 그룹은 위기를 기회로 본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그룹의 경우에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좀 더 공고하게 가져가려고 하는 모습이 훨씬 강한 상황입니다. 미리 말 했다 시피 소위 말 하는 전형적인 높으신 분들이죠.

 이 와중에 매우 소수의 그룹 역시 부각됩니다. 이 그룹은 위기 자체를 기회로 보면서 돈을 버는 그룹이죠. 세상이 망가지는 사이에서 돈을 벌 방법을 궁리하는 사람들이고, 그 궁리를 통해서 엄청난 일들을 벌이는 사람들입니다. 결국에는 이를 통해서 실제로 돈을 벌어들이는 매우 소수의 그룹이기도 합니다. 이 사람들은 국가의 발표 이면에 숨겨진 것들을 캐치 해나가면서 자신들의 주머니를 불리는 식으로 이야기를 진행 하고 있는 상황이죠.

 마지막 한 그룹은 당시에 가장 크게 박살이 난 그룹을 대표합니다. 작은 기업을 굴리던 사람들이고, 이 기업들의 위기를 보여주려고 만든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자영업이나 그 외의 서민들 중에서도 가장 먼저 위기에 노출되는 그룹을 이야기 하는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민의 한 부붙인 동시에, 말 그대로 사람 사는 이야기를 가장 먼저 하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감정적으로 강하게 밀어붙이려 하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죠.

 영화는 위에 소개한 네 개의 그룹을 기본으로 하여 이야기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위기를 이야기 하는 동시에, 서로가 어떻게 얽혀있고, 죄종적으로는 그 위기 속에서 나름대로 어떻게 방향을 짜려 하는지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한 위기를 통한 네 개의 시선을 이야기 하며, 결국에는 각자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다만 이 영화는 여기서부터 바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 있었던 사건은 정말 큰 비극입니다. 제 삶을 박살 내놨고, 지금도 그 여파를 겪고 있으니 말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찬가지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는 이 상황들을 매우 차근차근 보여주고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 차근차근이라는 것이 영화에서 주로 감정적인 지점을 더 강화하는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결국 국가가 부도로 몰렸던 그 시기 이야기를 하면서 감정적으로 욕 할 사람들을 찾는 구조로 진행 되고 있는 것이죠.

 물론 이 구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그 와중에 판을 짜서 일을 벌인 사람들이 있고,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윤리적인 문제는 매우 심각한 지점이 많으니 말입니다. 심지어 그 때 대충 일을 해결해버린 사람들 마저도 처벌이 제대로 되지 않은 케이스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런 사람들을 초기부터, 그리고 상황을 막으려 하는 사람들과 일부러 강한 대비를 보여줘가면서 일부러 강하게 만들고 있는 겁니다.

 덕분에 영화는 초반부터 매우 불편하고, 이성보다는 감정적인 지점을 더 강하게 움직이는 식으로 영화를 이끌고 합니다. 물론 실제 겪은 사건이기 때문에 매우 강렬하게 다가오는 지점이 있긴 하지만, 이 영화는 그걸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드라이한 이야기 진행과는 거리가 매우 멉니다. 그렇기에 얻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긴 하죠. 사람들이 공감하고, 동시에 영화에서 일종의 심리적인 갈렬함을 느끼는 데에 성공하게 되는 겁니다.

 감정의 과도함이 관객에게 쉽게 다가가는 힘이 있는 반면에, 영화가 진행 되면 될수록 과도함은 독이 될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사람들은 점점 더 힘든 상황에 내몰려 가는 판에, 심지어 자신들의 욕망을 채워감녀서 자신들이 원하는 시스템을 짜려고 하는 괴물들이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타겟을 매우 확실하게 정하고 가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영화가 가져가는 것이 거대한 위기 앞에서 진행되는 대결과 그에 대한 실패라는 식으로 가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영화의 다양한 그룹이 문제가 되는 것은 감정적으로 강하게 밀어붙이는 판에 굳이 그 모든 행보를 봄으로 해서 감정적인 과밀함이 진행되는 동시에, 이야기의 산만함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각자의 그룹이 분리되어 진행되는 상황에서 서로 이야기의 흐름을 끊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스타일의 영화는 아닙니다만,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놓고, 그 입장을 너무 길게 서술하는 바람에 영화의 이야기 자체가 관객에게 그렇게 강하게 다가오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이런 모든 상황이 반복되면서 실상 이야기의 진행은 피로의 누적이라고밖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야기 자체가 모든 것을 설명하겠다는 식의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늘어지는 상황을 계속해서 관객이 보게 되는 것이죠. 결국 관객들이 이야기에 점점 지치게 되고, 그리고 그 불편함이 극에 달하게 됩니다. 이게 의도라고 보이기는 하지만, 이 영화는 그 특성이 너무 과도하다는 점에서 영화의 한계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각각의 그룹을 마지막에 나름대로 이야기 하면서 그 그룹의 특성을 보여주고 일부는 너무 억지스럽게 결합하는 모습까지 가져가게 됩니다. 이 역시 감정적인 강렬함을 더 많이 보여주겠다는 식의 이야기 진행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상 영화가 배우 불필요한 지점까지 관객에게 전부 끌어다 보여주려 한다는 점 때문에 피로도가 너무 높아진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죠. 이런 과정에서 흐름까지도 감정에 맞춰 들어가고 있다는 점 때문에 한계가 많기도 하고 말입니다.

 시각적인 지점에 있어서는 특색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영화에서 시대극적인 특성을 잡는다고 몇가지 화질에 대한 장치를 넣기는 했습니다만, 솔직히 영화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관계로 이 역시 그냥 애매하게 다가오는 상황입니다. 몇몇 장면에서는 그래도 매우 차분하게 보이려고 노력은 하고, 그 장면들은 그래도 성취가 좀 있는 편입니다만, 다시 매우 평범한 화면이 반복되는 덕분에 영화가 한계를 극도로 강하게 드러내버리고 있는 상황이 되죠.

 배우들의 연기는 천차만별입니다. 이 영화에서 김혜수는 매우 선하고, 동시에 책임감이 있는 인물을 연기 합니다. 평면성을 그래도 나름대로 이해하면서 그 과정에서 좀 더 풍부한 감정을 이끌어 내려고 하죠. 반대로 유아인은 아쉬운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테랑에서 보여줬던 연기를 적당히 이용하면서, 이 속에서 정말 약간의 변주만 끌어내고 있죠. 조우진의 경우에는 평균적인 지점인데, 악랄함을 끌어내기 위한 전형적인 면을 확실하게 소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별로인 영화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감정적으로 너무 과도하고, 이야기 자체도 너무 자세하게 갑니다. 둘 중 하나만 해야 하는 상황에서 둘 다 잡으려다가, 일부 장면에서는 더 많은 것들을 한 번에 잡으려고 하려다 오히려 전부 뜨뜻 미지근해 보이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위기 당시에 무슨 일이 있었나 복기하는 것은 좋지만, 이를 감정적으로 누구 탓을 하는 영화가 아니길 바랬는데 많이 아쉽네요.

덧글

  • 2018/12/01 14:33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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