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하 - 너무 느릿한 걸음이 아쉬운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는 도저히 리스트에서 뺄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좀 더 자세히 설명 하겠지만, 이 영화의 감독의 전작도 그렇고, 단편도 그렇고 계속해서 제 취향인 지점들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물러서기 힘든 작품이 된 것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대로 된 엑소시즘 영화를 보기 얼마나 힘든지 아신다면, 제 이야기가 대략 무슨 뜻인지 감을 잡으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이 영화에 관해서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장재현 감독은 개인적으로 매우 묘하게 다가왔던 감독입니다. 검은 사제들을 정말 사전 정보 하나도 없이 본 케이스였거든요. 당시 한동안 김윤석의 필모가 좀 좋지 않아서 그다지 기대를 안 하고 있었고, 정말 묘하게 다가오는 몇몇 지점들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그냥 그렇게 생각을 했던 작품이었는데, 예상을 뒤엎고 정말 좋은 작품이었기에 기억하게 된 감독이엇습니다. 물론 강동원이 연기를 나름 열심히 했다는 점 역시 시선에 들어오는 점이 있었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 이후에서야 12번째 보조사제를 보게 되엇습니다. TV에서도 해 준 적이 있다고 하는데, 제가 본 시점은 블루레이를 구매 하고 난 시점이었기에 좀 미묘하긴 합니다. 블루레이에 해당 작품이 실려 있었기 때문이엇죠. 영화의 후반부가 거의 단편에서 온 상황이기는 한데, 그래도 영화적으로 무엇을 끌어내려 했는가, 그리고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까에 관하여 매우 확실하게 보여준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감독이 엑소시즘 관련 소재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관하여 매우 좋은 결론을 보여준 케이스라고 할 수 있었죠,

 다만 약간 미묘한 것은 각본가로서만 들어간 시간위의 집 이었습니다. 이 작품의 경우에는 초자연 미스터리의 방향을 잘 가져갔고, 영화의 재미를 어떻게 살려야 하는가에 관하여 나름대로 고민 한 흔적이 보였습니다. 적어도 보는 동안에는 지루하지 않다는 점 역시 영화의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었고 말입니다. 다만 당시에 감독을 맡았던 분 특성상 본격 공포물로 해석을 해버리는 문제가 있다 보니 아무래도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죠.

 아무튼간에, 이 감독의 미래에 관해서 기대를 한 분들이 많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정재도 그 중 하나였을 거라는 생각이 들고 말입니다. 신과 함께에서 염라대왕 역할로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줬었고, 대립군에서는 낮은 자의 여유를 그리고 암살과 관상에서는 정말 다른 캐릭터를 연기 하면서 마스크로만 승부 하는 배우가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준 바 있습니다. 물론 마스크도 여전하다는 것을 신세계로 보여주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그렇다고 이정재의 필모가 일정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특히나 직접적인 주연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인천상륙작전 같은 영화는 솔직히 좋다고 말 하기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중구 영화인 대역전의 경우에는 본인은 열심히 하는데, 영화가 전혀 받쳐주지 못하는 모습이었고 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가장 이상한 모습은 빅매치 였는데, 이미지 외에는 정말 아무것도 안 보여주는 매우 얄박한 연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었기 때문입니다.

 박정민은 제가 할 말이 없는 배우이기는 합니다. 염력을 제대로 본 것도 아니고, 면산에서 아예 작사도 했다고 하는데 이 작품 역시 건너 뛰었으니 말입니다.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열심히 했다고는 하는데 이 영화 역시 제가 건너뛰어버렸고 말입니다. 그나마 더 킹에 출연 했다고 하는데 이 영화는 제대로 본 적도 없는 상황이죠. 그나마 안투라지 국내판이 있긴 합니다만 이 작품은 정말이지, 너무 못 만든 작품이었죠. 하지만 그래도 크게 걱정 하기 힘든 것이 동주에서 송몽규 역할을 맡아 매우 좋은 연기를 한 적이 있다는 점 덕분이었습니다.

 정진영 역시 매우 눈에 띄는 상황이었습니다. 사실 좀 애맿나 배우이기는 합니다. 최근에 본 시간이탈자나 그랜드파더에서 본 모습을 생각 해보면 정말 인간적으로 너무 열심히 한 한다는 느낌이 강해서 말이죠. 다만 클레어의 카메라에서 잠시 나왔던 모습이나 님은 먼곳에 같은 영화에서 영화를 이해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적어도 배우로서 뭘 끄집어내야 하는가에 관하여 정말 잘 알고 있는 배우라고 말 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이재인은 좀 묘한 배우이긴 합니다. 이 배우의 작품들은 거의 안 본 상황이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아이 캔 스피크는 잘 만든 영화였고, 어린 정심 역할로 매우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기는 합니다만, 그 외의 작품들에 관해서 제가 할 말이 거의 없더군요. 우는 남자에 단역으로 나왔다고는 하는데 솔직히 영화가 별로여서 할 말이 없는 상황이기도 하죠. 게다가 무서운 이야기 3에서 나온 모습은 더더욱 할 말이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신흥 종교 교단을 중심으로 진행 됩니다. 박목사 라는 사람은 그 종교 교단의 정체를 파헤치려고 하죠. 박목사는 기본적으로 종교 관련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그 연구소를 통하여 사이비 종교와 신흥 종교를 조사하고, 그 정체를 까발리는 데에 익숙한 사람이고 말입니다. 하지만 사슴동산이라는 새 종교는 어딘가 다른 구석이 있고, 조사를 하게 되면서 실제로 미스터리한 일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게 되죠.

 이 영화는 처음부터 매우 불길한 느낌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매우 심각한 기형을 가진, 그리고 심지어는 쌍둥이를 자궁에서 공격한 이력이 있는 아이가 태어난 것부터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죠. 영화는 이 상황을 보여준 다음 시간이 흘러 한 목사를 보여주게 됩니다. 말이 목사지 소위 말 하는 종교를 까발리는 기자형 장사꾼에 가까운 모습을 가져가고 있죠. 이야기의 한 축을 이 목사가 담당하게 되며, 전체적인 설명을 이 목사가 담당하게 됩니다.

 한 편으로는 그 목사가 조사하는 종교가 나오게 됩니다. 이 종교는 사이비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다른 목적이 있다는 것을 처음부터 팍팍 드러내게 됩니다. 이 종교에 관련된 사람들이 나오게 되고, 이로 인해서 영화가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이 있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이 단체가 하는 일들에 관하여 매우 무시무시한 일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문제의 사건의 이면에 있는 일들을 이야기 하게 되죠. 영화는 덕분에 매우 음험하고 불안한 기운을 가져가게 됩니다.

 다른 한 면은 경찰입니다. 영화에서 경찰은 기본적으로 일반인의 입장을 대변하게 됩니다. 사건을 조사하고 매우 무시무시한 일들을 보게 되지만, 결국에는 사건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인간적인 면을, 가장 외피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영화에서 뒷북을 치는 존재로 나오게 되는 동시에, 매우 인간적인 시선과 도덕성의 잣대를 이야기 하는 인물들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매우 쉽게 다가올 듯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영화에서 세 지점들을 동시에 가져가면서 가장 걱정 되는 것은 역시나 세 시선이 엉키면서 이야기의 흐름이 끊어질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서로 다른 시선과 특성을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연관성이 드러나지 않는 지점에서는 그냥 이야기가 따로 논다는 느낌까지 들 정도의 지점들을 여럿 가지고 있는 것이죠. 다행히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세 이야기가 서로 면밀하게 얽히며, 영화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종교계의 시선은 엑소시즘 영화의 특성과 스릴러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종교가 가지는 신에 대한 관념을 이야기 하고, 이에 관해서 매우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놓게 됩니다. 영화에서 방향성을 설정하고, 영화가 드러내는 여러 특성들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영화의 재미를 확대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지점들을 보여주고 있죠. 이 영화의 종교적인 면과 음험한 부분들은 해당 지점에서 일단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깔고 가게 됩니다.

 사슴동산이라는 종교는 그 상황에서 매우 음험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겉으로는 매우 평화로워 보이는 종교를 하고 있는 사슴 동산은 계속해서 종교계의 시선에 걸리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일정한 설명의 대상이 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불안을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존재들이기도 하죠. 물론 사슴 동산에서도 매우 몇몇 인물들로 한정된 특성이기는 합니다. 영화는 그 몇몇 인물들이 만들어내는 불안을 통하여 영화의 긴장감을 극대화 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경찰은 사실상 이 영화에서 사건을 가장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방향을 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박목사가 이해하는 것에 관하여 매우 일반적인 시선으로 받아들이고, 영화의 상황에 따라 이야기를 맞춰 가는 특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아는 종교와 모르는 종교가 서로 얽혀 있는 만큼 이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도 흥미롭기는 하지만, 둘이 서로 이어질 수 없는 부분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일반인의 시선으로 한 번 더 받아들이게 만들어주는 힘을 가져가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여러 사건들과 소재들은 매우 정교하게 얽혀들어가게 됩니다. 끊임없는 불안으로 대변되는 지점들을 만들어가고, 동시에 이 불안을 만들어가는 종교적인 요소들과 이에 따른 초자연적인 특징에 관하여 영화는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덕분에 이 요소들을 따라가는 데에 있어서 영화가 매우 신경을 쓰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화가 무조건적으로 매끈하게 가고 있다고 말 하기에는 아무래도 힘든 상황이기는 합니다.

 영화가 보여주는 여러 특성들은 분명히 나름대로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종교에 대한 매우 깊은 이해를 가지면서도, 동시에 영화적으로 문제의 종교적인 특성들을 관객에게 확실하게 다가가게 만드는 데에 매우 탁월하기 때문이니다. 영화에서 각 사건들에 대한 의미는 사실 그냥 자을적인 공포로 해석될만한 여지를 가져가고 있습니다만, 이 영화는 그 속의 함의에 관하여 어느 정도 짚고 가는 데에 성공했기에 영화적인 재미를 확대 하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각 캐릭터들의 배치와 특성 역시 매우 계산적인 것이어서 영화가 가져가는 다양한 함의를 관객들의 쉽게 받아들일만한 지점들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초반에 정을 주고, 그 다음에 더 깊이 들어가는 식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캐릭터들에 대한 접근 역시 매우 좋은 편입니다. 캐릭터들간의 앙상블 역시 매우 신경 쓴 흔적이 보이기 때문에 영화의 재미를 보여주는 데에 더더욱 좋은 상황이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렇다고 이 영화가 가져가는 것이 극도의 설명조인 것도 아닙니다. 각자의 문제에 관하여 이 것은 이런 것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지만, 의외로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흐름에 맡기는 경향 역시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에서 나름대로의 재미를 느끼게 만들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가져가는 여러 특성들에 관하여 일정한 재미를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가 너무 느리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영화에서 굉장히 다양한 요소를 적절한 호흡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기는 한데, 너무 다양한 요소들이 들어가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요소들이 모두 일정한 시간을 요구한다는 것을 너무 확실하게 받아들인 나머지 정작 이야기가 늘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화의 후반으로 갈수록 해당 문제가 심각해지는데, 선과 악에 대한 관점 차이를 보이는 지점에서는 그 문제가 매우 극명하게 드러날 정도입니다.

 덕분에 흐름이 좋다는 말은 하기 힘든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라리 일부 요소들은 좀 정리를 해서 좀 더 강하게 밀어붙였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여러 특성들이 이미 다른 엑소시즘 영화들에서 봤던 것들이고, 이를 한국식으로 다시 해석해낸 만큼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보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너무 길다는 점은 좀 아쉽더군요.

 시각적인 면에 있어서 이 영화는 매력적인 듯 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조금 뻔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전작의 특성을 어느 정도 반영했고, 이를 통하여 음험한 이미지를 매우 확실하게 소화 해냈던 능력을 보여줬던 만큼 이번 영화 역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미지가 아주 좋다고 말 하기에는 애매한 지점들이 있는 것이, 영화에서 극도의 퍼즐과 결합되면서 이미지가 너무 반복된다는 점 덕분에 오히려 힘이 빠져버렸죠.

 배우들의 연기는 꽤 괜찮습니다. 솔직히 이정재는 이미 다양한 연기를 소화 해냈고, 이 영화는 그 범주 내에서 어느 정도 해석할만한 지점들을 보여주고 있기는 합니다만,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점 덕분에 영화의 재미를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간 의외인 것은 정진영인데, 솔직히 이 영화에서 힘 빼고 가면서 의외의 재미를 보여주게 되기도 했습니다. 진선규는 웃기면서도, 의외로 인텔리 종교인의 모습을 확실하게 만들어 내면서 영화의 특성을 더 강하게 해주는 데에 일조 했고 말입니다. 이재인은 두 역할을 소화하며 전혀 다른 느낌을 제대로 살렸고 말입니다. 유지태도 나오는데, 연기 내공이 허명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으면서도 정말 아쉬운 영화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고, 이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에 매우 공을 들인 모습 덕분에, 그리고 이를 매우 효과적으로 통제 하고 있다는 점 덕분에 영화의 매력을 이야기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것들이 한 바구니에 담겨서 굴러간다는 점 때문에 오히려 영화의 재미가 반감되고 있고, 후반에 힘이 좀 빠진다는 점 덕분에 아쉽기도 합니다. 다시 보고 싶은 영화이긴 하네요.

덧글

  • 멋부리는 눈의여왕 2019/03/12 07:23 #

    다들 비슷하게도 만독도가 70% 정도더라구요..ㅎ
    참 살리기 좋은 소재와 배우들을 아예 못살린 것도 아니고 뭔가 부족했다고들 하네요 ㅎ
    그놈의 반전!! 반전의 요소를 내려 놓규 그냥 흐르는 대로 스릴과 호러를 느끼게 해줬으면 어땟을까 싶기도 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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