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보 - 뻔하디 뻔한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를 리스트에 올리면서 솔직히 걱정이 많았습니다. 디즈니에서 참으로 많은 작품들의 실사화를 도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작품별로 상황이 좀 미묘하긴 해서 말입니다. 대부분의 작품이 그래도 매력은 어느 정도 챙기고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몇몇 작품들은 솔직히 좀 아쉽다는 느낌이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해서 말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의 경우에는 상황이 좀 다른데, 아무래도 뭔가 다른 기피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게 되었네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오늘은 조금 다른 이야기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솔직히 저는 이 작품을 좀 기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른 것보다도 포스터에 나온 덤보 이미지가 좀 무섭게 다가왔던 것이죠. 디지털 동물에 관해서 그래도 정글북 덕분에 좀 덜 문제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어느 순간에는 많이 공포스러운 면을 가지고 가는 것도 사실이기는 하더군요. 하지만 덤보는 그보다 좀 더 근본적인 공포를 안고 가는 면도 있었습니다.

 이 작품의 원작은 역시나 디즈니 살아 생전에 나온 애니메이션입니다. 스토리는 매우 간단하고,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도 피노키오와 한타지아의 실패로 인하여 제작비를 상당히 줄인 다음 만든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흥행도, 평가도 모두 좋은 작폼이었죠. 문제는 역시나 분홍 코끼리 퍼레이드라는 매우 무지막지한 시퀀스 였습니다. 이 작품의 평가중에서 애니메이션이 의외로 아동에게 상당히 강렬한 면모로 다가올만한 문제의 장면이었죠.

 이 장면은 지금 봐도 상당히 강렬한 편입니다. 물론 성인이 된 지금에서는 어딘가 섬뜩한 정도로 끝나기는 하지만, 저연령층에는 상당히 강렬한 충격을 안겨줄만한 장면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이 장면을 문제의 저연령층 시절에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걱정이 되었던 겁니다. 하지만 그래도 디즈니에서 덤보라는 작품을 다룬 면면을 지금 생각해보면 상당히 생각 해볼만한 점들이 많기 때문에 그래도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더 마음에 걸리는 상황이었습니다. 바로 감독이죠.

 팀 버튼이 실력 없는 감독이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죠. 빅 아이즈나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을 생각 해보면 아직까지 실사에 대한 감각이 완전히 죽지 않았음을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프랑켄위니는 제가 숨은 걸작으로 평가 하는 작품중 하나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팀 버튼 감독작중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그래도 거의 항상 수작 이상의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 애니메이션에서 오히려 더 강점이 있는 살마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 사람의 실사 영화중에서 정말 심하게 망한 작품들도 있다는 겁니다. 우선 다크 섀도우즈는 정말 인간적으로 다시 보고 싶지 않은 작품이었습니다. 팀 버튼의 작품 중에서 가장 황당하면서, 동시에 전혀 손이 안 가는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른 물건이죠. 심지어 이후에 감독으로 활동하지 않고 제작자로만 들어간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정말 인간적으로 너무 아니다 싶은 작품이기도 했고 말입니다.

 문제는 제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입니다. 팀 버튼의 비주얼적인 면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는 최상의 조합, 그리고 디즈니라는 거대한 물주가 붙은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보고 싶지 않은 작품으로 등극 해버렸기 때문입니다. 제가 극장에서 볼 당시에는 평가를 그나마 좋게 한 이력이 있는데, 생각하면 할수록 점점 더 이 작품의 이상함이 강하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아이맥스에서 본 영화는 별 반개를 내리고 생각해야 한다는 결론까지 가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래도 배우진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솔직히 가장 강하게 다가온 배우는 대니 드비토입니다. 최근에 국내 개봉작중에는 거의 출연한 작품이 없을 정도로 상황이 미묘하긴 합니다. 사실 그래서 그렇게 늙은 줄도 몰랐고 말입니다. 하지만 필라델피아는 언제나 맑음 시리즈에서 너무나도 재미있게 등장한다는 사실도 알았고, 절대 잊을 수 없는 작품들에도 자주 출연했죠. LA 컨피덴셜, 마틸다, 겟 쇼티 같은 작품들 말입니다.

 콜린 파렐은 좀 묘하게 다가오긴 합니다. 아무래도 킬링 디어에서 밀리지 않는 연기를 보옂기도 했고, 트루 디텍티브 시즌2에서도 상당히 좋은 연기를 보여지는 했습니다만, 사람들에게 자주 노출 된 것은 신비한 동물사전이요, 데어데블이었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키튼은 스파이더맨 : 홈커밍에서 건재함을 알리는 동시에, 파운더에서 연기력 면에서 역시 매우 대단하다는 것을 여전히 잘 보여주는 상황이 되어서 그나마 덜한 상황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나오는 것 만으로도 기쁜 배우가 있는데, 바로 에바 그린이죠.

 이 영화는 덤보라는 코끼리를 중심으로 진행 됩니다. 이 코끼리는 태어날때부터 몸보다 훨씬 더 큰 귀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었고, 덕분에 뒤뚱거리는 모습을 통해 서커스단의 웃음거리가 되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왕년의 서커스 스타인 홀트와 그의 아이들인 밀리와 조가 덤보가 하늘을 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알게 된 또 다른 사업가는 덤보를 스타로 만들기 위해서 접근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하늘을 나는 쇼를 하게 되지만, 다른 문제들이 발생 하게 되면서 영화의 이야기가 진행 됩니다.

 작품상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는 매우 뻔합니다. 처음에는 인정받지 못하던 동물이라고 할 수 있던 코끼리 덤보가 날 수 있게 되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결국 인정 받게 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잇죠. 하지만 예전 애니와는 달리 이 속에서 참된 가족의 의미와 정말 사람들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같이 가져가게 됩니다. 이야기가 무척 풍성해졌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기존 애니메이션과는 기조가 바귀엇다고 말 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생각 해보면 동물들이 말을 하고, 까마귀들은 아예 덤보가 날아다닐 수 잇도록 가르치기도 합니다. 코끼리 내에서도 덤보를 인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었고 말입니다. 말 그대로 서커스단 내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같이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야기의 집중도를 확 높이는 대신 인간의 존재를 줄이는 것이 원작의 기조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하지만 실사로 넘어오게 되면서 약간 다른 방향을 가져가게 됩니다.

 이 작품에서 주로 나오는 것은 역시나 인간입니다. 서커스는 사람들의 즐거움을 주는 곳이기도 하지만, 내부에서는 이권 문제가 얽히면서 여러 금전적인 문제가 같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동물은 하나의 매개로 내려 앉게 되고, 인간에게 비중이 많이 넘어오게 되는 겁니다. 덤보는 일종의 인간의 탐욕, 그리고 각자의 문제에 대한 매개로 작용하게 되고 말입니다. 그렇기에 일단 신선한 맛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깎이고 들어가는 편입니다.

 지금가지 설명한 것들은 결국 원작을 아는, 그리고 원작을 좋아햇던 사람이 가질 법한 불만입니다. 원작을 잘 모르고, 이야기적인 재미에 관해서 그다지 걱저잉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사실상 별로 문제가 되지 않을 법한 이야기들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영화의 이야기가 일정 지점에서 인간 위주로 돌아가는 대신, 그 이야기를 좀 더 보강해서 이야기의 재미를 확대 하는 힘을 가질 수도 있는 사오항이기도 합니다.

 불행히도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아주 좋다고 말 하기는 힘듭니다. 영화는 매우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디양한 이야기에 뭔가 무게를 부여하는 식으로 움직이기 보다는 그냥 좀 더 볼만한 면들을 만들어 내기 위한 식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훨씬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팀 버튼의 이야기를 다루는 방식, 긔록 그 이야기를 시각적인 면모가 결합하는 방식에서 어느 정도 이야기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문제는 이를 감안하더라도 이야기가 너무 부실하다는 것이 문제이죠.

 영화는 시작부터 매우 불안한 가족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아버지 역할을 해야 하는 사람은 부인이 없음으로 해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데에 문제를 겪습니다. 게다가 자산의 역할에 관해서 계속해서 실망과 고민을 가져가는 상황이기도 하죠. 결국 각자의 문제를 어느 정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한데, 이 고민에 관해 계속 늘어놓기는 하지만, 그 이상의 이야기 진행에 관해서는 거의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리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지속되면서 영화는 모든 일들에 관해서 대체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에 관한 굼금증을 불러 일으키려 한다는 느김을 주기도 합니다. 사실 어느 정도는 그 방식에 관해 생각 해볼만한 지점들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불행힏 영화에서 덤보가 날기 시작하는 시점 이후로 넘어가게 되면 이야기가 좀 더 복잡해지고, 모든 일들이 정말 상황에 맞춰 진행이 됩니다. 전반부에서 고민하던 문제들이 갑자기 속도를 내어 해결하게 되고, 동시에 다른 문제가 등장하게 되고, 이 문제에 관한 여러 해결이 같이 진행 되고 있는 겁니다. 사실상 전반부에서 나온 것들은 해결이 안 되다가, 다른 문제들이 갑자기 쌓이게 되면서 그냥 물 흐르듯이 해결 되어버리는 겁니다. 매끈하게 해결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훌렁 던져버리는 식으로 해결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되죠.

 영화는 돈문제의 심화를 이야기 하고, 사람들의 탐욕과 거기에 얽힌 인간성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각자의 문제가 얽히고, 특정 사건이 등장하면서 갑자기 사건이 급진전 되는 것이죠.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그 급진전의 결과물이고 말입니다. 스토리가 워낙에 혼란스럽고 에너지가 없이 진행 되어버리는 바람에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곧 힘을 잃어버리는 상황이 되며, 결국 영화에서 보여주는 캐릭ㅌ터들의 특성 여시 희미해져버리고 잇습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가족은 기본적으로 서로 사랑은 하지만, 가갖의 특성과 욕망으로 인해서 소통이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캐릭터들은 자신의 특성을 강하게 드러내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어필하고 있는데, 솔직히 그 어필이 아주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미의 깊이를 더하는 식으로 가기 보다는 같은 이야기를 반복 해서 이야기가 피곤해지는 식으로 가버리기 때분입니다. 이 문제는 영화에 등장하는 다른 선한 캐릭터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후반부에 등장하는 악역 역시 비슷한 특성을 가져갑니다. 너무 번한 서사 구조를 가져가기 때문에 그다지 설명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방식으로 가져가고 있기에 이해의 문제가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넘어가기에는 영화의 한계가 너무 확실하며, 영화에서 악당은 결국 돈 대문에 모든 일들을 벌였고, 살마들의 마음을 헤아리가l 보다는 자신의 명성과 부 만을 이야기 하는 인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서커스 단장이나, 공중 곡예사의 경우에는 그래도 나름대로의 입체성을 어느 정도 부여하긴 했습니다. 두 캐릭터 명실공히 나름대로의 방향성을 설정 해주고, 나름대로의 심리적인 지점들을 드러냄으로 해서 영화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으려고 하는 상황이 되죠. 게그와 드라마를 모두 소화하는 데에까지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도구적으로 보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계속해서 문제가 생기는 작품에 나름대로의 완충장치 역할을 하려고 애 쓰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어던 면에서는 성공 직전까지 가지만, 성공은 못 하죠.

 이 모든 것들을 막기 위해서 영화는 시각적인 면에 상당한 공을 들엿습니다. 비행 코끼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상황에서 서커스의 화려함을 만들어내고, 시각적인 스펙터클을 어느 정도 만들어내려고 하는 지점들이 있는 상황이 되죠. 영화가 보여주는 미술의 디테일은 그래도 영화적으로 뭘 끌어내려고 하는지에 관하여 이야기 할 수 잇는 면들을 가져가고 있기는 합니다. 그 덕분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가 매우 허술하고 이상함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보는 순간에 있어서 영화 자체가 아무 역할도 못 한다고 말 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된 겁니다. 이 지점들이 모두 얽히면서 영화가 그래도 아예 끝가지 보지 못할 정도로 흘러가 버리는 문제는 어느 정도 봉합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영화의 시각적인 완성도가 정ㅁ라 좋은가 하면 그건 좀 미묘하다고 할 수 잇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각적으로 매우 화려가혹, 영화적인 강렬함을 시각적으로 끌어내는 데 가지는 성공을 거두기는 햇는데, 이 영화만의 매력이라고 말 하기에는 너무 뻔한 것들만 영화에 줄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디지털 기술만 믿고 밀어붙이다가 오히려 특색을 잃어버린 케이스인 것이죠. 이에 반하여 아날로그 기술이 분명한 장면들은 오히려 매력적이라고 말 할 수 있기에 너무 확실한 결론에 도달 해버리게 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견 이상 배우들의 경우에는 자신들이 보여줘야 하는 것, 보여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일부 배우들은 영화가 정말 나라에 덜어질 수 잇는 상황에도 어느 정도 정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역의 경우에는 문제가 큽니다. 특히나 핵심 아역의 경우에는 너무 잠잠한 연기만을 강요 받다 아무 것도 표현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죠.

 아쉬운 영화입니다. 이야기가 보여주고자 하는 소재의 다양함은 그래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영화가 그 소재의 다양함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발전 시키기 보다는 그냥 시각적인 지점에 더 많은 시간을 쏟았고, 심지어는 그 시각적인 지점이 절반의 성공만 거두면서 영화의 재미가 휘발 해버린 캐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매력을 이야기 하기에는 그너무 매력이 너무 없는 뻔한, 극도로 아쉬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잇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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