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온 킹 - 다큐멘터리에 성우 씌운 느낌 횡설수설 영화리뷰

 뭐, 그렇습니다. 영화가 계속 있습니다. 사실 한 주 정도 쉬어가고 싶기는 한데, 상황이 그렇게 되지는 않고 있어서 말이죠. 사실 이 영화는 좀 미묘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실사 영화라고 되어 있기는 한데, 사실 실사 영화라기 보다는 그사실주의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라고 보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더군요. 그만큼 거의 다 디지털로 만들어낸 작품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일단 이 작품을 보기로 마음을 먹었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존 파브로는 배우로도 상당히 잘 나가는 사람입니다. 마블 엔터테인먼트에서 해피 호건 역할을 계속해서 해 온 바로 그 배우이죠. 사실 약간 재미있게도 2003년에도 이미 마블과 연이 있었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바로 데어 데블에서 포기 넬슨 역할을 했었던 것이죠. 다만 아무래도 당시에 영화가 정말 쪽박을 찬 관계로 좀 잊혀진 상황이 되어버린 것도 사실입니다. 이 외에도 아메리칸 셰프 라는 영화에서 꽤 재미있는 연기를 선보인 적도 있죠.

 감독으로서도 경력이 꽤 되는 편입니다. 마블이 아직 자리를 제대로 잡기 전 아이언맨 1편부터 감독을 해 온 인물이기도 합니다. 다만 마블과의 감도 관계는 2편에서 마무리 되었고, 이후에는 해피 호건 역할과 기획자 정도에 머무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정말 아이언맨 1편을 치열하게 만들어 준 덕분에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마블 영화의 형태를 어느 정도 볼 수 있는 상황이 된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에 좀 더 관계가 깊은 것은 약간 다른 영화입니다.

 디즈니가 자사의 장편 애니메이션의 실사화 진행을 하면서 온갖 실수를 해 온 것도 사실입니다. 말레피센트 같이 여전히 기묘한 평가를 받는 작품들도 만들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정글북은 꽤 성공적이었습니다. 당시에 존 파브로는 감독이자 제작자로서 영화에 참여를 했었죠. 디지털과 실사의 결합에 관해서 꽤 높은 이해와 영화의 특성에 대한 안목 역시 생각 해볼만한 지점이 있었고 말입니다. 덕분에 이번 라이온 킹 감독도 할 수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즈니의 만화 영화 실사화에 관해서는 아직까지도 저는 물음표를 띄우는 상황이긴 합니다. 일단 말레피센트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부터 시작해서 방향성이 영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그나마 나아지기 시작한 것이 이 작품 직전인 신데렐라였죠. 워낙에 기대치가 낮아서 그럴 거라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영화 자체는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이 영화 이후에 나온 거울 나라의 앨리스야 기획 단계부터 잘못 되었으니 논외구요. 피터와 드래곤 이라는 매우 걸출한 작품이 나오는 상황이었지만, 정작 미녀와 야수는 평범한 영화가 되어버렸기에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좀 요동 치는 느낌이 되어버린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이 모든 상황에서도 디즈니는 매우 많은 실사화를 준비중입니다. 바로 얼마 전 공개한 알라딘은 버리는 카드라고 했다가 의외의 흥행을 거뒀고, 인어공주나 뮬란도 실사활르 준비중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101마리 달마시안은 말레피센트 같이 아예 악당을 주인공으로 해서 영화가 나오는 상황이 되었고 말입니다. 이쯤 되면 디즈니가 정말 무시무시하게 영화들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배우진은 헐리우드 기준으로 좀 독특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심바 목소리는 도날드 글로버가 맡았습니다. 얼마 전 한 솔로 : 스타워즈 스토리에서 젊은 랜도 역할을 하면서 매우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죠. 그 전에는 마션에서 리치 퍼넬 역할을 맡아 어딘가 정신 없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심지어는 스파이더맨 : 홈커밍에서는 악당이지만 어딘가 허술하고 착한 모습을 보이는 인물까지 한 바 있죠. 물론 뮤지선으로도 유명해서 디스 이즈 아메리카 라는 매우 걸출한 뮤직비디오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날라 목소리는 비욘세가 맡았습니다. 사실 연기는 좀 미묘한 구석이 있는데, 드림 걸즈는 워낙에 편집으로 살려낸 케이스였고, 옵세스드 라는 헐한 영화에서 정말 험한 연기를 한 적도 있는 상황입니다. 스카 목소리가 꽤 재미있는데, 바로 치웨텔 에지오포입니다. 제레미 아이언스의 강렬함을 과연 넘을 수 있을지가 좀 궁금한 케이스이긴 하죠. 무파사는 여전히 제임스 얼 존스가 하고, 품바는 세스 로건이 맡았습니다.

 이번 영화는 옛날 라이온 킹을 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는 스토리입니다. 심바는 왕권을 이어받을자로 사실 좀 안하무인으로 자라왔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의 죽음을 목격하고 정글로 들어가게 되죠. 이런 상황에서 티몬과 품바와 함께 살게 됩니다. 그러던 중 옛 친구인 날라를 만나게 되고, 결국에는 자신의 자리를 다시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 영화는 지금 설명한 상황들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디지털 작업은 장족의 발전을 거듭 해왔습니다. 이제는 정말 영화 내에서는 현실을 구현한다고 말 해도 좋을 만큼의 세세함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이죠. 사실 그렇기 때문에 보지 못한 세계를 창조한다는 것 자체가 돈 들여서 만들면 해결 되는 희한한 일들이 연출 되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상 또 다른 현실을 영화에서 창조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상황이 되었죠.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서 여러 슈퍼 히어로 영화들이 탄생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문제는 현실의 동물들을 디지털로 다시 만들어냈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질까 하는 점입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저는 답을 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정글북 이라는 꽤 재미있는 작품을 본 적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정글북은 동물들을 디지털로 구현하면서 뭘 강조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 동물과 어떻게 차이를 두면서도 실제 동물과 겹치게 보이게 하는지에 관해서 훌륭한 답안을 내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덕분에 디즈니가 이런 것도 할 줄 아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죠.

 하지만 그 생각을 접게 만든 것이 이번 작품입니다. 이번 작품에서 디지털 동물들은 너무나도 완벽합니다. 실제 우리가 아는 동물들의 생김새를 거의 그대로 가져오는 데에 성공을 거뒀고, 심지어 이를 애니메이션에 맞게 움직이게 만드는 데에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사자들의 에너지를 살리는 데에 확실한 모습을 보여줬고, 거대한 아프리카의 모습을 디지털 세계에서 실제 세계로 끄집어 내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디지털의 발전과 기존 작품이 가졌던 장점 사이에 간극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점이죠. 정글북은 상황을 화려한 캐스팅과 캐릭터에 대한 몇몇 독특함을 부여하는 식으로 가져감으로 해서 영화적인 다양성을 부여 하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작품은 우리가 알고 있는 아프리카의 동물들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는 점에서 문제가 시작되는 것이죠.

 앞에서 이야기 했던 동물들이 실제 같다는 이야기는 결국에는 동물들에게 거의 아무 표정도 부여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정확히는 디지털로 만들었기 때문에 부여할 수 있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디지털로 동물들을 만들고 나서 부여한 것은 입을 움직이는 지점까지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동물들 디자인을 뽑아내는 정도로 작품을 마무리 한 겁니다. 이 작품의 기괴함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동물들은 시각적으로 매우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합니다. 다큐멘터리에서 뽑아 온 한 장면 같은 장면들이 이어지죠. 그 장면 자체만 떼어 놓고 보면 훌륭합니다. 문제는 이게 극적인 에너지를 가지는 데에 있어서는 아무 도움도 안 된다는 겁니다. 디지털에서 어느 정도 가져갈 수 있는 지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너지를 가져가는 데에는 시각적인 면이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겁니다. 현실성이 오히려 영화의 에너지를 죽이는 역할을 한 것이죠.

 영화에서 현실성이 오히려 힘을 빼는 기묘한 경우는 동물들 뿐만이 아닙니다. 거대한 협곡의 장면은 애니메이션에서는 정말 강렬한 지점들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현실성을 부여 하면서 오히려 그냥 자연 다큐멘터리의 딱딱함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광활함과 역동성이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겠다는 목적 때문에 오히려 모두 사라지는 기묘한 상황이 되어버린 겁니다. 덕분에 영화의 강렬함이 거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겁니다.

 덕분에 대사들과 음악들의 에너지가 무척 중요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이 작품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말 기묘한 방식을 썼는데, 원작이라 부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거의 샷 바이 샷으로, 그리고 대사 대비 대사로 거의 그대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간 겁니다. 말 그대로 같은 대본 놓고 리바이벌 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구성 해버리는 식으로 간 겁니다. 그 덕분에 그래도 이 작품이 아예 나락으로 향해 가버리는 문제는 해결 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특별함이 있는 것도 아니죠.

 게다가 이야기 해석 방식에 있어 어쨌든간 이번 작품이 실사를 표방한 만큼 (냉정하게 말 하면 실사에 가깝게 표현하긴 했지만 결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입니다만) 표현에 관하여 애니메이션이 한게를 가져가고 있고, 그 한계가 매우 있는 상황에서 이야기 수정을 해야 했다는 겁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하이에나와 스카의 관계가 약간 수정 되고, 몇 가지 사소한 지점의 수정이 있는 상황이기는 했습니다만, 그 수정만 해서는 작품을 완성 하는 데에 성공햇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겁니다.

 결국에는 이 모든 것들이 쌓이면서 이야기가 이미 가져가고 있는 하중 부담을 거의 해결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각적인 면이 전혀 아무 도움도 안 주는 상황에서, 이야기가의 에너지를 이번 작품에 맞게 재구성하는 작업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영화의 에너지가 정작 심란한 곳으로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덕분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가 그다지 매력으로 다가오지 않는 상황이 된 것이죠.

 이 상황에서 그나마 변경한 지점들 마저도 영화에 거의 아무 도움도 주지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티몬과 품바라는, 심지어는 단독 타이틀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의 취급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솔직히 둘의 포인트는 개그에서 오는 것인데, 그 개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일단 영화에서 가볍게 만드는 에너지를 거의 제대로 가져가지 못한다는 것이 한계로 들어가고 있죠.

 스카 역시 솔직히 그렇게 에너지가 강렬하지 못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스카는 권모술수에 능하기는 하지만 소인배로 등장하는 캐릭터인데, 아무래도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에서 봤던 에너지를 거의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솔직히 이 영화에서 하이에나와 권력 구도를 수정하면서 벌어진 것들이기는 한데, 솔직히 그렇게 매력적으로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하이에나쪽에서 기묘한 매력을 가져가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그 마저도 그렇게 완벽하지 않죠.

 심바의 매력을 이야기 하는 데에 있어서 역시 그다지 할 말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심바의 성장담으로 보는 상황이기대문에 이야기의 매력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심바가 왜 지금의 성장을 이뤄냈는지, 그리고 정신적으로 왜 도약하게 되는지에 관한 설명은 잘 가져가는 편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그 도약이 자연스러운가 하면 그것은 아닙니다. 이 작품에서 도약을 잘 표현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매력이 많이 빠져나가는 측면이 있는 것이죠.

 흐름은 그래도 적당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이미 애니메이션에서 가져가는 이야기 구조를 거의 그대로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변경점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이 이야기의 흐름을 유지하는 데에 그래도 도움이 되는 모습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야기가 영상의 도움을 많이 못 받는 상황이기 때문에 늘어지는 모습을 어느 정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영화적으로 아주 나쁘다고는 할 수 없죠.

 배우들의 연기는 사실 그렇게 좋다고 말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제임스 얼 존스의 경우에야 애초에 목소리 자체가 매우 독특하기에 그 에너지가 있는 상황이기는 하고, 치웨텔 에지오포의 경우에는 그래도 나름대로의 방향을 설정 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라피키 역할의 존 카니 역시 에너지를 잘 가져갔고, 오히려 쉔지 역할의 플로렌스 카숨바는 정말 잘 어울링ㅂ니다. 하지만 키건 마이클 키는 거의 그냥 본인이라고 대놓고 광고를 하는 상황이고, 도널드 글로버와 비욘세의 경우에는 심바와 날라를 연기 한다는 느낌이 거의 없습니다.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운 영화입니다. 리메이크가 가져가야 하는 에너지를 가지기 보다는 그냥 디지털로 더 발전한 영상을 추가한 리바이벌에 가까운 상황인데, 그렇기에 작품의 에너지가 오히려 박살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마음 비우고 적당히 보기에는 그렇게 나쁘지 않기는 하지만, 이 작품이 라이온 킹 이라는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라이온 킹이 다시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그냥 애니메이션을 보는게 나을 듯 합니다.

덧글

  • virustotal 2019/07/21 13:42 #

    정글북이 더 좋음 2016년 정글북은 300만도 못 본 영화인데
  • 타마 2019/07/22 16:42 #

    동물만 나오는 디즈니 스토리를 극사실 CG로 만든다는 것 부터가 너무 큰 도전이였던 것 같네요... 랄까... 그냥 처음부터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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