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돈 다이 - 극도의 천연덕스러움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번 주간은 확실히 결정 자체가 쉽지 않은 주간이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오랜만에 블록버스터를 시도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소위 말 하는 퇴마물도 나오는 상황이어서 말입니다. 다만, 두 작품 모두 위험 부담이 커서 둘 중 하나만 보기로 마음을 먹은 상황이고, 결국 하나 결정을 했습니다. 어쨌거나, 그 외에 가장 눈에 띄는 영화는 단연코 이 영화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겠다고 훨씬 일찍 마음을 먹기도 했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짐 자무쉬 감독은 개인적으로 좀 미묘하게 다가오는 감독중 하나입니다.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감독이면서도, 묘하게 손이 잘 안 가는 면들도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가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작품은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 였습니다. 영화를 극장에서 보기는 했습니다만, 굳이 이 작품을 극장에서 봐야만 했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겁니다. 이런 문제가 과거에도 발생 했었는데, 브로큰 플라워 였습니다. 기묘하게 취향에 안 맞았았던 것이죠.

 사실 대하기 편한 감독은 아닙니다. 제가 좋아하는 리미츠 오브 컨트롤 이라는 영화 마저도, 사실 보고 있노라면 대체 뭔 소리 하는지 전혀 감이 안 잡히는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한 킬러가 사람 잡으러 가는 영화라는 사실은 알겠는데, 중간에 나오는 이야기들이나 나오는 대사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게 다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거기에서 마무리 되는 영화라는 점에서 묘하게 미묘한 지점들이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런 이해의 문제에 관해서 벗어나는 두 작품은 얼마 전 나온 패터슨과, 단편으로 나와서 여러 에피소드로 발전한 커피와 담배 정도입니다. 두 작품 모두 짐 자무쉬의 걸작으로 추앙 받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사실 패터슨 역시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일상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위대함이 보이는 영화랄까요. 커피와 담배의 경우에는 그 일상에 점점더 찌들어서 이상하게 변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었고 말입니다.

 정말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자신만의 화법과 스타일로 풀어나가는 감독이다 보니 아무래도 이번 작품 역시 궁금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만 앞에서 이미 흡혈귀 영화를 만든 상황이라서 아무래도 미묘하게 다가오는 지점은 있긴 합니다. 그 영화가 제 취향에는 아무래도 안 맞는다는 것 역시 마음에 걸리고 말입니다.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 같은 작품은 그래서 미묘하게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이 있죠.

 배우진중에 반가운 얼굴은 역시나 빌 머레이입니다. 이 영화 이전에 이미 감독과 작업 한 이력이 있는 데다가, 제가 기억하는 두 편 모두 상당히 괜찮은 영화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커피와 담배 에서는 주전자째로 커피를 마시는 모습도 보여줬고, 리미츠 오브 컨트롤 에서는 왜 살해 당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단 5분 만에 밥맛으로 등극해서 관객에게 미움 받는 신기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사실 최근의 배역을 더 좋아하는 면도 있는데, 과거 보다는 좀 차분한 느낌이어서 말이죠. 특히나 스크루지로 나왔을 때는 인간적으로 이건 너무하다 싶었던 느낌도 있었고 말입니다.

 아담 드라이버는 바로 직전 작품인 패터슨에서 등장해서, 매우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사실 이 배우에 관해서는 크게 뭐라고 할 수 없는 것이, 이미 정말 다양한 영화에 나와서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기 때문입니다. 사일런스에서도 상당히 강렬한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고, 미드나잇 스패셜에서 역시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 바 있습니다. 인사이드 르윈 에서는 잠깐 나오면서도 대단히 기묘한 역할을 소솨함으로 해서 기억 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곰 말입니다.

 이 외에도 정말 영화를 거의 안 가리고 출연하는, 하지만 의외의 보석이 항상 존재하는 배우인 스티브 부세미가 이번 영화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니 글로버 역시 꽤 오랜만에 보이는 배우이고 말입니다. 틸다 스윈튼은 패터슨을 건너 뛰고 꽤 오랫동안 감독과 작업 해 온 관계로 안 불러들일 리가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독특하게 다가오는 배우는 셀레나 고메즈, 케일럽 랜드리 존스 정도인데, 셀레나 고메즈는 아무래도 좀 이미지가 강한 편이고, 케일럽 랜드리 존스는 묘하게 찌질한 분야의 전문가라서 말이죠.

 이 영화는 한 작은 마을에서부터 시작 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거대한 달이 뜬 날에 갑자기 죽은 사람들이 되살아나기 시작합니다. 쉽게 말해 좀비인데, 좀 기묘하게도 커피, 와인, 와이파이에 좀 더 이끌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어쨌거나, 동네를 배회하는 좀비의 문제로 인해서 경찰들에게 큰 일이 떨어지게 됩니다. 마을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죠. 결국 마을 장의사와 함께 나름대로 상황을 극복하려 노력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죠.

 기본적으로 이 영화는 좀비물의 형식을 빌려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영화의 스토리를 먼저 소개 했지만,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그렇게 스토리 한 줄로, 그리고 좀비물 특유의 공식에 충실한 이야기라고 말 할 수 없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를 보고 있노라면 사실상 좀비라는 것을 이용해서 감독이 담고 싶어 하는 것을 조금씩 담고 있다는 느낌에 더 가깝습니다.

 영화에서 기본적으로 좀비가 깨어나는 이유에 관한 설명은 환경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엉뚱한 일이 벌어진다는 식으로 영화를 진행 하기 시작하는 것이죠. 새로운 기술이고, 삶의 풍요를 더할 기술이지만, 덕분에 지구의 상황이 망가지고, 결국에는 좀비가 발생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이 지점에서는 기술 문명의 발달에 대한 경과가 들어 있는 듯 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후에 나오는 여러 특성들을 보고 있으면 오히려 욕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서는 의외로 좀비의 행태와 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행동에 대한 양태를 설명 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무작정 믿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하죠. 심지어 특정 인물은 아예 미국에서 현재 문제가 되는 일을 버젓이 하고 있기까지 합니다. 다른 한 편으는 소위 말 하는 힙스터 라는 사람들을 이야기 함으로 해서 이 사람들이 정말 얼마나 아무 것도 없는지에 관해서 일종의 디스를 하는 모습까지도 보여주고 있기도 하죠.

 영화에서 이 모든 것들이 뒤엉켜 벌어지는 와중에, 좀비 역시 이 영화만의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사실 좀비라고 하기에는 뭔가 미묘한 구석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을 뜯어먹는 동시에, 뭔가 다른 것들을 갈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죠. 심지어 이로 인해서 이상하게 웃기는 지점들을 만들어내는 데에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 지점에 관해서는 아예 영화가 대놓고 죽어서까지 욕망을 드러내는 사람들이라는 말을 친절하게 하고 있기까지 합니다.

 영화에 정말 많은 요소들이 뒤엉켜 있는 상황이다 보니 영화가 자칫하면 영화의 구조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실제로 몇몇 지점에서는 영화의 구조가 흔들리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위태로운 지점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곧 금방 자리를 잡고, 모든 이야기들을 연결시키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위에 설명한 것들을 관객에게 전달 하는 점에서 의외로 매력적으로 간다는 점 덕분에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엉킨 이야기들을 푸는 방식은 의외로 간단한데, 이야기에서 나오는 모든 요소들에 고나해서 정말 필요한 만큼만, 그리고 웃음과 황당함을 일으킬 만큼만 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실상 영화에서 정말 내세우는 것은 영화 속의 모든 것이 뒤엉킨 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 장면 자체의 부조리함을, 그리고 그 부조리에서 주는 웃음을 강조하는 쪽이라고 말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어딘가 무거운 듯 하면서도 금방 그 무게를 일부러 잃어버리는 쪽입니다.

 영화의 스토리의 전반부는 모든 부조리가 벌어질 곳에 관한 설명과 여기에 얽힌 사람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실 감독의 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죠. 사람들에게 지금 보여주는 것드렝 관해서 약간 뜬구름 잡는 듯한 지점을 드러내고 있고, 그 덕분에 영화의 이야기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생각 해볼만한 지점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이 모든 것들 덕분에 뒤에 벌어질 온갖 난장이 정말 즐겁게 다가오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일들에 관해서 영화는 의외로 단계적으로 흘러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공포영화에서 흔히 나오는 몰아치는, 그리고 난데없이 등장하는 방식의 공포를 가져가는 상황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영화에서 배우 다양한 지점들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에서 깊이 가지 않고, 그냥 모든 것들을 보면서 즐기라는 식으로 흘러가고 있죠. 사실 영화가 그렇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너무 겉핥기로만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외의 재미라는 것에 관해서는 나쁘지 않죠.

 더 심하게 갈릴 만한 지점은 영화가 이야기를 다루는 방식 자체가 친절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입니다. 사실 우리가 아는 좀비 장르의 방식을 거의 버리고 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상 좀비물 기대하고 가셨다가는 크게 혼날 만한 상황입니다. 심지어 이 상황에서 감독 특유의 부유감이 존재하는 상황이기까지 해서 쉽게 다가갈만한 모습을 가져가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개그의 흐름이 덕분에 일반적인 느낌을 가져가지 않다 보니 아무래도 사람들에게 좀 당황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심지어는 메타성에 대한 이야기까지 끌어들이고, 심지어는 뜬금없이 나오는 지점까지 있습니다. 일부러 노리고 만든 것이죠 정말 뭐든지 하면서 감독 득유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겁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매우 독특하며, 어떤 면에서는 거부감이 느껴질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다만 진짜 문제는 사실 결말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취향을 떠나서 결말은 솔직히 많이 아쉬운 면모를 드러내고 있죠. 너무 통속극 시점으로 돌아가 버리는 데다가, 과도한 설명조로 가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캐릭터 다루는 방식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영화에서 캐릭터들은 어딘가 남다른 면모를 지닌 경우가 많고, 이 캐릭터들이 관객에게 다가가는 데에 한계가 있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가고 있기도 합니다만, 영화에서 하는 이야기를 즐겁게 즐기는 데에 필요한 요소들은 확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매우 조용한 느낌이기는 하지만, 그 와중에 극렬한 독특함이 영화 속에 같이 존재함으로 해서 영화의 재미를 확대 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식이죠.

 영화는 몇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진행 됩니다. 각 그룹 마다 나름대로의 스토리를 진행 하고 있죠. 심지어 그 그룹들의 이야기가 섞이지 않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의 방향성이 확실하기 때문에 –혹은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가 캐릭터들 이야기를 하는 상황에서 끊기거나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덕분에 영화에서 캐릭터들 따라가는 재미 역시 상당한 편입니다.

 다만 흐름이 아주 멀쩡한가 하면 그건 아니라고 말 해야 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흐름 자체가 사실상 말 그대로 내키는 대로 가는 식이 되어버린 관계로 간간히 좀 끊기는 지점들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감독이 아예 흐름 끊는 것을 의도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덕분에 이게 정말 나쁜건지, 의도인지에 관해서 정말 일일이 생각 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사실 그래서 더 흥미로운 지점이 있긴 합니다.

 시각적인 면에 있어서 역시 기묘한 독특함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약간은 B급에서 보던 싼티나 자유로운 면이 그대로 반영 되기도 하는데, 감독이 이전에 추구하던 간결하면서도 매우 자연스러운 느낌과 결합하면서 매우 독특한 지점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따로 노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연스럽게 결합 되어 있기 때문에 영화적인 매력에 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는 점에서 더 묘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괜찮습니다. 메타적인 지점이나 일부 배우개그까지 더하고 있노라면 그 천연덕스러움이 정말 대단하게까지 느껴지는 장면들도 정말 많은 편입니다. 아담 드라이버가 그 대상인데, 이 양반 장기가 코믹한 영화에서 천연덕스럽게 나오는 겁니다. 이 영화에서도 그 장기가 잘 살아 있죠. 빌 머레이는 오랜만에 코미디 영화에서 매우 조용한 웃음을 선사하는 데에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말입니다. 역으로 틸다 스윈튼은 과거 빌 머레이가 했던 독탄 코미디에 더 익숙한 느낌입니다. 이 외의 배우들 역시 천연덕스러움이 주요 무기가 되죠.

 정말 독특한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신 분들중 몇몇 분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이 이해가 될 정도로 희한한 영화입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대규모 개봉이 어려운 영화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시면서 맛깔나게 웃기면서도, 파고들만한 여지가 있어 보이는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이 영화는 정말 좋은 ‘물건’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바라보는 내내 즐거운 영화이며, 시간 잘 가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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