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 - 다 아는걸 한국에서 만들때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와 엑시트 중에서 고민이 좀 있었습니다. 한 쪽은 한국에서 정말 보기 힘든, 이미 과거에 말아먹은 전적이 너무 많아서 더 힘들었던 장르인 재난 영화 장르이고, 이쪽의 경우엔느 최근에서야 겨우 물꼬가 트인 퇴마 장르의 작품이었기 때문입니다. 둘 중 하나는 봐야겠다 싶은데, 정작 영화를 한 주에 세 편 보기에는 이제는 너무 힘든 상황이 되다 보니 결국에는 한 편만 리스트에 올리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결국 이 영화를 택했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김주환은 사실 마케팅과 투자쪽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한 사람입니다. 내가 살인범이다, 회사원, 도둑들 같은 작품에서는 투자 지원에 이름을 올렸던 사람이고, 조선 명탐정 : 각시 투구꽃의 비밀, 황해, 악마를 보았다, 의형제, 여배우들 같은 영화는 마케팅 부문에 이름을 올렸었습니다. 사실 이쯤 되면 영화에 돈을 끌어오거나, 영화가 어떻게 관객에게 등장하기 시작할 것인가에 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래도 감독으로서 역할을 한 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에 바로 전에 청년경찰 이라는 영화를 한 적이 있으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흥행이 꽤 된 만큼, 평가도 나쁘지 않기는 합니다. 그래서 이번 영화를 기대 한다는 분들도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나름대로 머리 쓰는 영화라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묘하게 웃기고, 묘하게 심각한 이야기를 한다는 점에서 영화를 좋게 보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그렇기 때문에 더 불안한 상황이기는 합니다. 사실 저는 청년경찰이 취향에 정말 안 맞았기 때문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도 그렇고, 풀어나가는 방식도 그렇고 사실 딱 팝콘 영화 감성이기는 한데, 솔직히 풀어나가는 방식 자체가 제가 가장 불편해 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가 워낙에 복잡하게 들어가는 바람에 비슷한 류의 영화들 대다수가 아무래도 미묘하게 다가오는 상황이 자주 벌어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결국 피해가는 상황이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 관해서 박서준 마저도 솔직히 영 미묘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 이전에 뷰티 인사이드와 악의 연대기 같은 영화에 출연한 바 있는데, 사실 그렇게 취향에 맞는 작품이라고 말 할 수는 없었던 겁니다. 연기 패턴을 보고 있으면 두 영화의 장르가 매우 다름에도 불구하고 박서준의 연기는 그렇게 다르다고 말 할 수 없는 구석이 있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나마 이 영화 이전에 청년경찰에서 주연으로 활동 해서 영화 가락을 알고 있다는 점 덕분에 다행이라고는 할 수 있죠.

 이 영화를 보게 만든 이유는 사실 안성기 라는 대단한 배우 덕분이기는 했습니다. 신의 한 수 같은 영화도 얼마든지 소화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화장 이라는 영화에서 마저도 정말 몸을 사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영화 필모그래피가 정말 길고 긴 만큼 이미 다양한 영화를 겪은 대배우 이기도 해서 아무래도 이번 영화 역시 잘 해결 할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말입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 특성상 묘하게 아라한 장풍대작전이 겹치는 면도 있었고 말입니다.

 하지만 머릿 속으로 스쳐가는 다른 한 영화가 불안하게 만드는 면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90년대 영화를 봐 오신 분들이라면 제 불안이 어디에서 오는지 감 잡으실 거라는 생각도 드립니다. 신부님으로 나온다는 점 덕분에 퇴마록 극장판이 생각 났었던 것이죠. 당시에 정말 전략적으로 만든 영화였고, 당대 가장 잘 나갔던 배우인 신현준, 추상미까지 동원되어 영화를 만든 바 있습니다만, 정말 훌륭하게, 교과서적으로 망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 안성기는 평소 이미지와 악마 들린 이미지를 다 소화 했는데, 안성기의 악마 들린 이미지는 길이 남을 개그가 되고 말았을 정도입니다. 이렇다 보니 이 영화에 관한 불순한 기대를 한 면도 있죠.

 이 외에는 우도환 정도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 영화판에서는 아무래도 마스터의 조연으로 더 많이 기억 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인천 상륙 작전에도 나왔다고는 하는데, 당시에는 단역이었죠. 이래저래 다른 데에서 인기가 있다고는 하는데, 제가 영화 기준으로 보고 있다 보니 오히려 할 말이 없는 배우중 하나이기는 합니다. 드라마쪽도 좀 있다고는 하는데, 제가 한국 드라마는 애초에 거의 안 보는 면도 있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용후 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진행 됩니다. 이 인물은 격투기 챔피언이기는 합니다, 어릴적에 아버지를 잃은 뒤 부터는 모든 것을 의심하는 성격을 가지게 되었죠. 그런 그에게 어느날 손바닥에 깊은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람들을 찾다아니죠. 그러던중 구마 사제인 안신부를 만나게 되고, 자신의 손바닥에 생긴 상처에 어떤 힘이 깃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게 됩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기본적인 구조는 의외로 흔히 헐리우드에서 시도하는 퇴마물의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 종교가 몇 군데 다오기는 합니다만, 그 종교가 많이 나오는 것은 아니며 거의 카톨릭인 상황입니다. 한국식으로 재해석아는 지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영화 틀에서 보여주는 부분이나, 기반을 이루는 지점들은 그 범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우리가 흔히 극장에서 봐 왔던 것들이 자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본 스토리는 한 사람이 나름대로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자신에게 내재된 심성을 되찾은 다음 사람들을 도와주는 이야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에 관해서 탐구 하는 모습이 보이며, 그 탐구 끝에 결국에는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영화에서 다루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그 과정을 보여주는 동시에, 악인들이 어떤 악마를 모시고, 그로 인해서 다뤄지는 여러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결국에는 선과 악 모두 나름대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모습읇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한 측에서는 자신들의 능력을 사용하여 악당들이 한 일을 다시 선하게 되돌리는 일을 하고, 악한들은 자신들의 권세를 위해서 일을 벌이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둘 다 나름대로 쌓아가는 지점이 있는 상황이며, 그 지점들이 스토리에 나름대로 녹아 들어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인공의 여정은 자신의 내면에 있던 악을 모두 퇴치하고, 자신이 되찾은 선을 다시 되새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위 말 하는 주인공의 성장담이라고 할 수 있죠. 서회적으로는 성공했지만, 내면의 분노로 인한 지점들로 발생하는 과잉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문제로 인해서 고통 받는 모습을 시작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모습들은 주인공의 능력과 그걸 사용하는 지점에 관해서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 지점은 국내 영화에서는 나름 독특한 면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한 인물이 분노로 차 있다가, 정말 선하게 변한다기 보다는 악랄한 모습을 여전히 가져가면서 자신의 목수심으로 인해 어떤 선을 약간 행한다는 느낌이 더 강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그 시스템을 거의 버린 겁니다. 덕분에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한국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정말 오랜만에 보는 제대로 된 성장물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표방하는 것이 퇴마물이라는 점, 그리고 이를 공포보다는 액션 스릴러로 해석한다는 점에서 영화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 특성을 드러내려다 실패하고 이상한 컬트로 해석되는 대표적인 영화가 헐리우드에 있습니다. 바로 콘스탄틴이죠. 이 영화가 가져가는 기본적인 구도는 콘스탄틴 영화판과 거의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마지막 임무라는 느낌 보다는 이번이 시작이라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드러나고 있죠.

 이 과정에서 영화는 퇴마에 관하여 나름대로 머리를 쓰려고 노력은 했습니다. 사실 해보지 않은 것을 해보려고 하는 쪽이라서 더 어려운 상황이기도 했죠. 하지만 이 영화의 문제는 바로 이 지점입니다. 이 퇴마 과정이 대단히 반복적인 동시에, 영화에서 매력이 있다고 a라 할 만한 지점이 별로 없는 상황입니다. 가장 큰 퇴마가 영화에서 몇 번 있는데, 그 과정 마다 보여주는 방식은 다 똑같다고 말 해야 할 정도로 반복적인 것이죠. 나름대로의 특색을 드러내는 대에 실패한 것이죠.

 이 문제가 더 심화 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이 영화가 후반에는 결국에는 주먹다짐으로 끝난다는 사실입니다. 선한 힘을 담은 주먹이라는 전제가 있기는 합니다만, 결국에는 액션으로 마무리를 짓겠다는 의미에 더 가까운 상황이 된 것이죠. 장점이라고 한다면, 그래도 국내에서 어느 정도 아는 장르로 넘어간다는 점입니다. 그 덕분에 그 장면이 지루하게 흘러가지는 않죠. 하지만 앞에 설명한 퇴마물이라는 지점이 어디론가 휘발되고 사라지게 되어버립니다.

 악당에 대한 지점들이 이 과정에서 더 강하게 나오면 좋으련만, 이 영화는 그 악당들에 대한 지점들이 매우 빈약합니다. 영화에서 사건을 만들어내고, 누군가를 구해야 한다는 주인공의 다짐을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데에 있어서 악당들은 거의 매력이 없습니다. 미국 드라마인 루시퍼를 감명깊게 본 사람들이 각본에 참여해서 악당은 세련되게 생겨야 한다고 주을 한 것 까지는 보이는데, 어떻게 진정한 감정을 이끌어내는지는 전혀 감이 안 잡힌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덕분에 영화에서 악당이 나오는 장면은 처음에는 약간 흥미롭지만, 그 흥미가 순식간에 증발 되고 나면 남는 것은 그냥 뻔한 클럽 장면입니다. 사실 그 뻔한 클럽 장면 마저도 그렇게 매력이 있다고 말 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클럽에서 싸움 할 때 나오는 빈 공간은 그냥 네온사인이 있는 도장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별로 느낌이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가 아무리 진행 되어도 매력이 있다는 느낌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더 슬픈 것은 이야기가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약간씩은 봐 왔던 것들이라는 겁니다. 앞서 말 했지만 콘스탄틴의 이야기 방식을 어느 정도 가져왔지만, 좀 더 기본적으로는 톰 크루즈 나왔던 미라에 더 가까운 느낌입니다. 거기에 최근에 나온 헬보이 리메이크 결말도 약간 섞으면 이 영화에 대한 결말과 비슷해질 지경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상태오 딱 두 영화와 그다지 차이가 없으며, 그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는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죠.

 이런 문제가 사고되는 것은 주변 캐릭터입니다. 신부님이 둘 나오는데, 하나는 젊은 신부로서 이 일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서운 일인지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는 그냥 이 캐릭터를 소개하는 차원에서 마무리 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강하게 드러내버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 단서가 될만한 인물들은 솔직히 너무 도구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보니 영화적인 매력을 찾기에는 이미 너무 멀리 와버렸고 말입니다.

 주인공의 조력자이자, 퇴마 신부로 나오는 캐릭터는 약간 기묘한 구성을 가져갑니다. 이 캐릭턴느 상황을 해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주인공의 힘이 어떤 것인지, 주인공이 어떤 인물인지에 관하여 다시 일깨워주는 역할을 하는 인물입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이용되는 방식은 좀 더 복잡한 것으로서, 주인공 이상의 강렬함을 가져가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 강렬함이 지나친 나머지 너무 범용성 캐릭터로 설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시각적인 면에서는 정말 특별할 곳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영화에서 악령이 할 수 있는 일과 주인공이 할 수 있는 일에 관해서 디지털로 많은 노력을 해서 보여주고 있는데, 솔직히 그렇게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수도 없이 봤던 장면들인 데다가, 심지어 일부 장면들은 구도부터 진행 방식까지 그대로 가져온 경우마저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배끼면 그래도 덜한데, 너무 헐렁하다는 점도 문제죠. 사실 영화의 흐름 역시 어딘가 구구절절한 면을 보이고 있어서 좀 더 타이트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감이 들 정도입니다.

 안성기의 연기는 꼭 이야기 하고 가야 할 듯 합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안성기의 연기는 이 영화의 별을 최소한 0.75개 더 줄 수 있게 하는 연기입니다. 강직하면서도 자애로운 인물이라는 점을 너무 멋지게 연기하는 상황이어서 극도의 범용성으로 보이는 캐릭터를 관객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데에 성공한 상황이죠. 하지만 최우식 같은 배우들은 그냥 젊은 배우들 답게 나오는 지점들이 다입니다. 좀 더 과감했야 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죠.

 아쉬운 영화입니다. 특히나 이 영화 크래딧 직전에 나오는 어떤 멘트를 보고 있노라면 이 영화가 잘 못 된 스타트를 끊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영화가 전혀 흥미롭지 않은 것은 아니고, 또 나름대로 영화를 진행하기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서 시도한 몇몇 지점들이 보이기 때문에 아예 못 볼 꼴을 보여주는 영화는 아닙니다만, 그렇다고 극장에서 정말 제대로 즐길 수 있는가 하면, 그건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덧글

  • 포스21 2019/08/04 07:33 #

    전설적인 퇴마록 영화판 보다는 나은거 같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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