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젯 - 뻔하디 뻔한 한국식 이야기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를 리스트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가 궁금해서 말이죠. 사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매우 기대가 되는 쪽이라고 하기에는 좀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걱정을 이겨내고 이 영화를 보겠다고 마음을 먹게 된 상황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가 그만큼 궁금한 지점들이 있는 상황이기도 해서 말이죠. 물론 배우진 덕분에 기대를 하게 된 면도 있고 말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김광빈에 관해서는 할 말이 별로 없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주로 단편을 만들던 감독인데, 모던 패밀리나 자물쇠 따는 방법 같은 영화를 한 적이 있죠. 이 영화가 장편 상업 영화 감독 데뷔작인 셈입니다. 각본도 등록이 되어 있기는 한데, 이번 작품과 자물쇠 따는 방법이 다이죠. 그나마 음향쪽에 이름이 올라가 있는 영화가 하나 눈에 띄는 것이 있기는 합니다. 바로 용서받지 못한 자 라는 작품이죠. 다만, 동시녹음이다 보니 연출을 직접 했다고는 말 할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죠.

 이런 영화를 보게 된 이유는 사실상 배우 때문입니다. 배우를 보고 영화를 고르는 것이 그다지 잘 하는 일은 아니기는 합니다. 특히나 감독이 아직까지 할 말이 많지 않은 사람인 경우, 배우가 이름값이 너무 크면 어느 정도 바라봐야 하는 지점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나 그 동안 배우가 작은 영화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들 말입니다. 이 영화가 상당히 미묘한 케이스로, 일단 보고서 판단 해야 하는 어려운 케이스 이기도 합니다.

 일단 다른 배우를 소개 하기 전에 허율 이라는 아역 배우를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솔직히 이 배우에 관해서는 할 말이 많지 않은게, 제가 드라마를 거의 안 봤던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vN에서 방영했던 마더나, OCN에서 방형했던 손 더 게스트에서 나름대로 괜찮은 연기를 했다는 점 덕분에 크게 걱정은 안 하는 분위기이기는 합니다. 유일한 문제라면, 상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영화는 이번 영화가 데뷔작 이라는 것이죠.

 하정우는 이미 작은 영화에서 몇 번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당장에 단역과 조연으로 더 많이 출연하던 배우가 용서받지 못한 자 라는 작품을 통해서 나름대로 자리를 잡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 추격자에서 또 강렬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고, 국가대표, 황해, 멋진 하루 같은 영화를 줄줄이 지나가면서 최고의 자리로 오는 데에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덕분에 범죄와의 전쟁이나 의뢰인, 더 테러 라이브 같은 영화도 할 수 있었고 말입니다.

 다만 영화 출연 내역을 보고 있노라면 믿고 가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흥행에서 신과 함께 시리즈가 잘 나가기는 했습니다만, 작품성에 관해서는 어딘가 미묘한 생각이 들기도 해서 말이죠. 특히나 당장에 얼마 전 나온 백두산은 정말 인간적으로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심지어는 본인은 잘 봤다고 악플을 다는 분이 있는데, 세상에 얼마나 낙이 없으면 이런 데에 저렇게 애타게 쉴드를 치는가 싶을 정도로 안쓰럽게 만드는 영화였죠.

 김남길이라고 해서 상황이 좋다고 말 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솔직히 최근에 나온 영화중에 살인자의 기억법이나 판도라 모두 솔직히 그렇게 좋다고 말 하기 힘든 지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살인자의 기억법은 솔직히 한 배우가 모든 지점을 다 가져간다고 해도 그렇게 좋다고 말 하기 힘든 모습을 보여줬고, 판도라 역시 너무 신파로 밀어붙여서 오히려 영화가 아쉽게 다가왔던 것이죠. 그렇다고 그 사이에 등장한 어느날이나, 특별 출연으로 나왔던 도리화가도 좋다고 하기 힘들었죠.

 그래도 배우로서 나쁘다는 말을 할 수 는 없는 것이, 무뢰한 이라는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의외의 에너지를 자랑하는 데에 성공하는 배우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흥행은 별로였지만, 의외로 영화에서 뭘 필요로 하는지 잘 파악 해내는 배우라고나 할가요. 희한하게 그 특성이 극대화된 작품이 해적 : 바다로 간 산적이었습니다. 솔직히 영화 보다는 드라마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배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좋은 판이 깔리면 평균 이상의 결과물은 보여주는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쯤 되면 사실상 남자 배우 둘 때문에 영화를 보는 상황이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감독도 그렇고, 여자 배우도 그렇고 영화를 기대하게 되는 요소는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이번 영화를 고르는 데에는 마음에 걸리는 지점들이 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여기에 예고편에서 보여준 기묘한 기운은 의외로 영화를 약간이나마라도 기대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생긴 상황이기도 하다 보니 안 볼 수는 없겠더군요.

 영화는 사고로 어머니이자 아내를 잃은 가족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아버지와 딸은 소원해진 관계를 회복 해보려고 나름대로 노력을 하면서 이사를 감행 하게 됩니다.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다가 어느날 딸이 새로운 친구가 생겼다며 웃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딸의 방 벽장에서 이상한 소리들이 나게 되고, 딸에게서 점점 이상한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심지어는 딸이 사라지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 실종된 아이들을 찾는 사람이 나타나게 됩니다. 영화는 이런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죠.

 한국에서 오컬트, 특히나 퇴마물 장르에 대한 도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자의 이해 방식을 바탕으로 영화를 진행 해가고 있죠. 공포물이라고 하기에는 공포가 약하고, 그렇다고 본격 스릴러라고 하기에는 아무래도 공포의 요소를 많이 쓸 수 밖에 없는 장르임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 오컬트 장르는 결과를 쉽게 내기에는 어려운 구석이 너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공한 영화들이 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두 영화는 역시나 검은 사제들, 그리고 곡성입니다. 곡성의 경우에는 한국에 특화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식으로 갔죠. 고립된 한 마을에서 이해할 수 없는 존재가 사람을 죽이고 다니고,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을 다루는 식의 이야기를 만들었고, 그 특징을 이용해서 한국적인 느낌을 가미한 호러 스릴러로 변경을 하는 식으로 갔죠. 논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만, 계속해서 의문점을 만들어감으로 해서 영화적인 강렬함을 더 만들어내기도 했고 말입니다.

 반대로 검은 사제들은 기존에 엑소시스트 같은 작품들이 보여줬던 감각을 좀 더 많이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종교가 어느 정도 들어가기는 했지만, 동시에 카톨릭을 사용함으로 해서 어느 정도의 선을 그었고, 동시에 영화에서 보여줘야 하는 구마의식과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면들을 더 강하게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많은 영화들이 이 방식을 어설프게 따라가다 망하기도 했죠.

 문제는 그 다음에 한국 영화의 행보를 보면 연구를 하기 보다는, 아는 장르에 퇴마물을 땡기는 쪽으로 선회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바하가 그나마 좀 다른 길을 가려고 했던 느낌입니다만,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를 내버리는 바람에 아는 이야기를 아는 식으로 가져가자는 느낌으로 가버린 겁니다. 이 와중에 콘스탄틴 영화판의 기묘한 인기를 이용해서 적당한 팝콘 영화로 끌어내겠다는 결론으로 가는 경우도 간혹 보이곤 합니다.

 이번 영화 역시 위 상황의 결과물이라고밖에 말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보다는 우리가 아는 이야기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 그냥 거기에서 안주 해버리는 것 말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번 작품이 콘스탄틴 같은 작품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오히려 일반적인 공포물에 더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시각적인 면에서, 그리고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요로나의 저주에 가까운 면모를 더 강하게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공포물로의 전환은 어떤 면에서는 매우 쉬우면서도 안전한 결정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퇴마에 대한 이야기를 땡겨 오면서도 이야기를 깊이 조사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공포의 구조를 어느 정도 가져오는 식으로 영화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화가 공포를 내세우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 감정적인 설득만 있다고 한다면 퇴마물로서의 방향을 강조하는 데에 그렇게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구조에, 심지어는 특정한 문을 통해서 다른 세계 이야기를 하고, 그 속에서 공포를 일으킨다는 이야기는 이미 여러 영화들에서 써 왔고, 그 속에서 아이를 잃어버렸다는 이야기 역시 정말 많은 헐리우드 영화들에서 봐 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 영화 역시 비슷한 지점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화에서 등장한 거의 모든 요소가 이미 다른 영화들에서 썼던 것들이기 때문에 이 영화가 새로울 것 없다는 이야기도 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그게 크게 흠결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 그만큼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그 느낌을 살리는 데에 있어서 좋은 영화였는가 하면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영화에서는 분명 위에서 이야기 한 것들을 적당히 섞어서 나름대로 이야기가 늘어지는 것을 막으려고 합니다. 그래도 영화에서 본격적인 장르물로서의 방향성을 가져가는 때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의 스토리가 그래도 시각적인 지점과 결합 되면서 방향성을 가져가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것이죠.

 하지만 스토리에 갑자기 사회적인 면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영화에서 일종의 현실감각을 부여한다는 느낌으로 넣은 지점인 것 같기는 한데, 애초에 가져가는 요소들이 현실과는 별 관계가 없고, 말 그대로 공포의 지점을 사용하는 지점인 만큼, 그리고 그 결합에 관해서 크게 고민을 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영화가 이상하게 따로 놀고 있다는 느낌이 간간히 들게 됩니다. 다만 그 사회적인 메시지가 마음에 든다면 오히려 영화가 진중한 드라마로 느껴질만한 지점이 되기는 하죠.

 공포의 방식에 관해서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불안의 방식과 소위 말 하는 깜놀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영화를 구성하고 있는데, 깜짝 놀라게 만드는 공포에 대한 의존도가 정말 높은 편입니다. 소위 말 하는 점프 스케어드 방식에 대한 회의와 지치는 면이 몰려오는 상황을 겪는 분들에게는 그 느낌이 그렇게 좋게 다가오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죠. 다만, 그 공식이 여전히 먹힐만한 지점이 있기도 하기 때문에 그래도 여전히 자리에 남아 있고, 몇몇 장면에서는 그래도 성공적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지점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영화에서 크게 뭐라고 하기 힘든 것은 캐릭터입니다. 위에 모든 이야기가 그래도 멋지게 전달되는 이유는 의외로 캐릭터에 대한 구성이 그러게 나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인공 캐릭터의 심리적인 한계와 불안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기도 하며, 그 과정에서 영화의 여러 문제들이 왜 캐릭터에게 지금 강렬하게 다가오는지에 관하여 좀 더 확연한 설명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영화의 여정을 관객들이 제대로 이해하기에 나쁘지 않은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것이죠.

 영화에서 주인공의 자녀 캐릭터는 공포의 매개로 더 많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화가 가져가는 여러 문제들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모든 문제를 겪는 인물로 구성 되어 있는 캐릭터이기도 하죠. 주인공에게는 마음의 짐을 주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구해야 하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그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매우 다층적인 면을 구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층위를 이동하는 데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면과 감각적인 면을 같이 부여하는 데에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문제는 영화에서 사건의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인물의 존재입니다. 이 인물은 사실상 윌가 아는 구성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고, 아는 구성 내에서 안전하게만 움직이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조적으로 영화 속에서만 통용되는 이야기를 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가장 도구적으로 이용되는 면을 보여주고 있죠. 다만 흐름을 워낙에 잘 정리 해 놓은 덕에 그다지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시청각적인 면에서 역시 영화가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면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화에서 매우 다양한 디자인을 쓰는 만큼 이를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생각 이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주 새로운 면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면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적어도 영화가 보여줘야 하는 것에 관해서, 그리고 들려줘야 하는 것에 관해서 고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나 하정우는 오랜만에 심각한 연기를 소화하는 면을 보여주면서 의외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김남길 역시 영화에 필요한 부분을 확실하게 집어내는 데에 성공했고, 덕분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를 통제하는 데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와중에 가장 놀라운 연기는 허율로, 이 영화에 필요한 것 이상으로 철저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나쁜 영화는 아닙니다. 사회성에 대한 욕심을 조금 버렸으면, 그리고 이야기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가 비롯되었다면 영화가 좀 더 나아졌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정도에 그치긴 했죠. 그래도 배우들의 연기를 즐기는 데에 있어서, 그리고 영화의 이야기가 공포를 주는 데에 있어서 아주 크게 나쁘다는 말을 하기는 또 어려운 영화입니다. 그냥 적당히 보는 정도에 방점이 찍히는 영화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덧글

  • 이글루스 알리미 2020/02/10 08:03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포스팅이 02월 10일 줌(http://zum.com) 메인의 [컬처] 영역에 게재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zum 메인 페이지 > 뉴스 하단의 컬처탭에 게재된 회원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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