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엘라 - 선악의 결합과 혼돈을 온가족용 영화에 담다 횡설수설 영화리뷰

 결국 이 영화도 추가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무래도 이 영화가 가져가는 기조가 너무 궁금해서 말이죠. 디즈니가 나름대로 비슷한 류의 영화를 시도한 게 얼마 되지도 않았고, 흥행 측면에서도, 비평 측면에서도 같은 게열의 몇몇 작품들은 극명하게 결과가 갈려버리는 상황이 나오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문제로 인해서 흥미로운 면들을 드러내고 있고, 그 흥미 때문에 이번 영화가 어떻게 나올 것인가에 관한 기대와 함께 우려가 같이 들기도 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쯤 되면 확인 해보고 싶어지는 것이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디즈니의 실사화 문제에 고나해서는 항상 미묘한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기는 합니다. 다른 것보다도, 작품의 상태가 정말 다 천파만별인 상황이어서 말입니다. 심지어는 그 작품 상태가 꼭 흥행 추이를 완전하게 따라잡는 것도 아닙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항상 들여다봐야 하고, 그 때 마다 영화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하는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그리고 가장 큰 걱정이라면 이 작품 이전에 디즈니가 자사 애니메이션의 악당을 가지고 실사 영화를 만든 적이 있긴 하다는 겁니다. 그게 말레피센트죠.

 솔직히 말레피센트는 참 미묘한 평가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 말레피센트가 악당이 되었는지에 관해서 설명을 함으로 해서 오히려 그 신비가 모두 벗겨져 버리는 면을 가져갔지만, 애증의 존재가 어떤 면을 가져가게 하는지에 관해서 생각을 하게 만드는 면이 생기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매우 복합적인 면모를 가져가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것이죠. 다만 그렇게 해도 이야기가 좀 지루해 보인다는 것은 단점이습니다. 그나마 흥행이 잘 되어서 그 속편이 나왔던 것이죠. 그 속편은 흥행면에서, 비평면에서 모두 재앙같은 영화였지만 말입니다.

 말레피센트 2는 소위 말 하는 인간중심의 사고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에 관해서 설명해주는 영화 같이 보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케이스 입니다. 나름 매력이 잇을 뻔한 이야기고, 현대 사회에 무엇을 더 보여줘야 하는가에 관한 고민이 분명히 들어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문제는 이야기가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끄집어내기에는 너무 뻔한 소재들을 들이댔고, 이에 관해서 기반도 제대로 이야기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이야기만 무작정 늘려놓는 모습을 보여주는 식으로 갔다는 겁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영화가 이상한 곳으로 흘러간다는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디즈니의 다른 애니메이션 실사화들 역시 고로지 못한 완성도를 보여주다 보니 아무래도 미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같은 감독에, 동물 위주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정글북과 라이온 킹의 상태가 너무 달랐던 것을 생각 해보면 디즈니도 아직 완벽한 해법을 만드는 데에 혼란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한 번, 그것도 디즈니의 꽤나 고전 작픔으로 통하는 작품인 101마리 달마시안의 악당이자 인기가 가장 좋은 빌런중 하나인 크루에랄 드 빌을 이번에 다루게 되는 것이죠.

 의외로 감독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과거에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같은 영화를 하기도 했었지만, 이후에는 코미디 영화를 더 많이 거친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그다지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 대부분이기는 하죠. 다만, 그래도 프라이트 나이트 리메이크를 기점으로 다른 영화들이 슬슬 나오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프라이트 나이트 리메이크가 좋은 영화였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오히려 좀 황당한 영화였죠 그나마 그 다음에 나온 파이니스트 아워의 경우에는 그럭저럭 볼만한 정도에 머룰러버렸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 다음에 만든 아이 토냐 라는 작품은 전혀 다른 작품이었습니다. 물론 영화가 맘 편하게 볼 수 있는 영화는 아니긴 했습니다. 한 사람이 미쳐 날뛰면서, 라이벌 의식이 엉둥한 데로 튀는 과정을 이야기 하면서 대체 그 일이 왜 벌어졌는가를 이야기 하는 식으로 갔었습니다. 그 속에서 나오는 사람들의 연기도 그렇고, 이 상황에 관한 이야기 설명도 생각 이상으로 강렬하게 잘 연출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우 덕분에 굴러가는 영화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 영화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서 나름대로 방향을 잘 잡은 케이스라고는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그 해에 가장 좋은 영화중 하나일 정도로, 거의 모든 면에서 괜찮은 만듦새를 보여준 바 있죠.

 배우진은 의외로 좋은 편입니다. 이미 평기력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는 엠마 스톤이 이 영화에서 크루엘라 역할을 하는 상황이죠. 다만, 이 문제에 관해서 기존 이미제은 오히려 엠마 톰슨이 더 잘 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젊은 시절을 다루고 있으니 그럴 이유는 거의 없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조금 놀란게, 이 영화에 마크 스트롱 역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정말 다양한 영화에서 좋은 결과를 낸 좋은 배우이죠. 폴 월터 하우저의 경우에는 이미 이번 감독과 한 번 일 한 바도 있고, 리처드 쥬얼 이라는 영화도 한 번 거친 바 있는 꽤 강렬한 배우이기도 합니다.

 이번 영화는 101마리 달마시안에서 엄청나게 강렬한 악당 역할을 했던 크루엘라 드 빌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다만 우리가 아는 그 이미지는 아니고, 그 전에, 말 그대로 패션계에 처음 들어와서 한참 고생하던 시절부터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죠. 그런 그녀가 슬슬 패션 업계에서 하나의 지위를 확립하게 되지만, 동시에 이런 저런 다른 문제도 일으키는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영화는 이런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과, 크루엘라라는 인물의 특성을 설명 해주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리뷰를 진행 하기 전에 일단 아쉬운 소리 먼저 하나 하고 가겠습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갔습니다만, 패션의 반항에 관해서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모 브랜드의 특성을 굉장히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해당 브랜드는 반항의 핵심을 짚어내면서도 현재는 주류 브랜드중 하나로 올라서 있기도 합니다. 이 브랜드의 특성을 크루엘라의 이미지로 쓰는 것 까지는 좋은데, 너무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 지점에 관해서 모르는 분들에게는 그래도 매우 강렬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겠지만, 아시는 분들은 너무 그대로 배껴 썼다는 느낌을 받을 만한 지점이니 참고 하셔야 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야기는 크루엘라 라는 인물이 어떻게 형성 되었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면모는 우리가 101마리 달마시안에서 봤던 이미지와는 약간 다릅니다. 모피를 미친 듯이 사랑하고, 심지어는 자신의 코트를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강아지를 대량으로 죽이겠다는 생각을 하는 인물이 아닙니다. 오히려 성질 죽이고 살려고 노력하는 인물로 나오고 있죠. 영화에선 그렇게 성질 죽이고 살면서, 성공 근처까지 가는 인물로 그리고 있습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결국 주인공이 크루엘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는 지점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해당 지점으로 가기 전까지는 우리가 흔히 아는 디즈니의 성공담처럼 보이지만, 여기에서 분노가 들어가게 되면서 영화는 약간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말 그대로 분노에 지배한 주인공,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점점 더 악해지는 주인공을 영화에서 내세우고 있는 겁니다. 이 과정에 관해서 영화는 과거 캐릭터를 적당히 비틀었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분노 그 자체인 캐릭터였었습니다. 욕망을 위해서 뭐든 죽일 수 있는 인물이고, 원하는 것을 위해서는 광기마저 보이는 인물로 그려진 바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뻔한 캐릭터이지만, 동시에 그 속에서 표현되는 분노가 제대로 나오고 있죠.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렇게까지 밀어붙이는 것은 아닙니다. 완전히 분노로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분노가 항상 내제되어 있지만, 이를 몇 개의 층위로 나누어 보여주는 인물이 된 것이죠.

 이 지점으로 인해서 인물이 한 층 현실에 다가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작품이 좋아보이는 이유는 바로 그 층위를 설정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면모를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자신의 욕망 때문에 분노에 차서 움직이는 인물이 아니라, 자신에게 내제된 광기를 컨트롤 하려고 하는 인물로 보이다가도, 그 광기가 터져나오는 지점들이 있는, 그리고 이에 관해서 매우 천재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원작에서 보여줬던 광기의 강렬함이 온통 지배하는 인물이라고 말 하기는 어렵습니다. 말 그대로 분노와 욕망이 지배하는 인물이 아니기 때문에, 악 그 자체라고 보기에 좀 미묘한 상황이 된 것이죠. 다만, 이 문제에 관해서 영화가 조율을 해 냈다고 보는 쪽으로 가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분명 오리지널에서 보여준 강렬함이 덜 보이긴 하지만, 영화에 필요한 다층적인 면모와 함께, 은연중에 드러나는 광기의 섬뜩함을 영화로 승화 하기에는 오히려 좋은 구도를 가져가는 겁니다.

 이런 변화상의 대척점에 있는 악역 역시 만만하지 않은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떰 녀에서는 악역 캐릭터가 훨씬 더 디즈니의 고전적인 악역에 가까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도 여러 사람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던 신데렐라의 계모 느낌에 더 가까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죠. 이여화에선 그 느낌을 이용해서 정말 악당이 무엇인지 내세우는 면모를 보여주면서, 주인공의 섬뜩함과 특성과 비교 및 대비를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덕분에 스토리에 좀 더 맣은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 되었죠.

 이런 상황에서 진행 되는 스토리는 의외로 약간 느릿한 편입니다. 영화에서는 주인공의 다층적인 면모를 최대한 영화에서 풀어서 보여주려고 하는 편입니다. 주인공이 흔히 꿈을 위해 움직이는 인물인 듯 하면서도, 언뜻 보이는 광기의 면모를 보여주는 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천천히 가면서, 동시에 감정적인 지점들을 관객에게 더 많이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 구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영화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약간 느리지만, 그래도 영화에서 내세우고자 하는 폭력과 균형에 대한 이야기로 잘 넘어가는 편입니다.

 다만 그렇다고는 해도 영화의 이야기가 안전장치를 너무 많이 구사 하려 한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디즈니 영화가 아니었다고 한다면 더 강렬하게, 그리고 더 잔혹하게 갈만한 지점들이 분명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그 이상으로 밀어붙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의 이야기가 좀 평범하고 지루하게 간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잘 포장해 주는 것이 위에 소개한 배우들의 에너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는 그래도 나름 흥미로운 면들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면면을 보고 있으면, 패션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드라마틱하게 변모시키면서, 이를 크루엘라 라는 한 캐릭터의 특성과 결부시키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겁니다. 모 패션 브랜드의 정신과 비슷하긴 하지만, 이에 관해서 영화의 극적인 면모로 다시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것이죠. 덕분에 영화에서 스토리와 시각적인 화려함기 결부되는 면모를 보여주는 데에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야기가 느리긴 하지만, 제대로 하나로 연결 되어있는데다가, 이를 영화의 극적인 흐름에 맞춰서 잘 진행 하고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세한 면모를 보여주지만, 이 속에서 보여줘야 하는 감정적인 다양성에 관해서 영화는 매우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둔 겁니다. 이 과정들로 인해서 주인공의 변화상과 그 속에 담긴 여러 감정적인 면모를 관객들이 훨씬 더 재미있게 즐길만한 면을 잘 살리게 되었습니다.

 주변 캐릭터들 역시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이야기 하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주변 캐릭터들은 의외로 영화의 다양한 지점들을 만들어내는 데에 서공했습니다. 심지어는 주인공과, 핵심 악역 주변 캐릭터들 모두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크루엘라의 동료이자 부하인 재스퍼와 호러스 라는 캐릭터가 이 영화에서 이용 되는 정도로 묘한 면모를 드러내리라고는 생각도 못 했습니다. 솔직히 이 영화의 가장 놀라운 면모랄까요. 누구라도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이 영화에서 증명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시청각적인 면모에서도 상당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패션 이라는 테마가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시각적인 면모가 상당히 강렬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화려한 면모를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시각적으로 뭘 강조해야 영화에서 스토리와 함께 합쳐지며 더 강한 시너지를 내는가를 많이 연구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 내내 나오는 음악 역시 마찬가지여서, 영화의 분위기를 매우 잘 살려주고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좋은 편입니다. 엠마 스톤은 영화 내내 참는 사람과, 그 참음이 무너지고 터져 나오는 지점들이 있는 사람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덕분에 사랑스러운 면과 끔찍한 면이 균형을 이루고 있게 되었죠. 엠마 톰슨은 기본적으로 거만하면도 고상함을 포함하는 악당을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조엘 프라이아 폴 월터 하우저는 영화에서 웃음을 만들어내는 듯 하면서도 나름대로 분위기메이커로서의 연기를 잘 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배우들 역시 매우 잘 해내는 편이죠.

 꽤나 잘 만든 영화입니다. 디즈니 실사 영화중에서도 상급에 속하고, 디즈니가 자사의 악역을 기반으로 하는 영화를 어떻게 재해석 하는가에 관해서 나름대로 제대로 연구 하고 나온 결과물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강렬하게 만들면서도, 동시에 가족용으로 만들어내는 데에 나름대로 고심한 결과물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좀 더 강렬하게 갈 수 있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이 정도로도 꽤 잘 나왔다는 사실은 인정 하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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