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 사람들의 추억과 열망을 뒤섞어 만든 작품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작품을 결국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작품은 국내에서 개봉 못 할 거라고 생각을 약간 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영화 개봉 시점에 맞춰서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 할거라는 이야기가 약간 있었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솔직히 개봉에 관해서는 그냥 마음을 비우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픽사 작품중에서는 관심이 좀 덜 가는 축에 속하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동안 알려진게 너무 없었던 상황이랄까요. 그래도 개봉을 한다고 하니, 일단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픽사 이야기를 하면 사실 마음이 편하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작품의 상태들이 거의 고르기 때문이죠. 심지어 좀 별로라고 하는 작품들 마저도 픽사 내에서 별로라는 것이지, 일반적인 작품 기준으로 보면 나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카 2 하나 정도만 일반적인 기준으로도 엄청나게 나쁜 축에 속하긴 합니다.) 다만 픽사의 정신적 지주였던 존 라세터가 아주 화려간 사고를 치고 나가버린 시점 이후의 작품들 중에서, 과연 라세터의 손이 완전히 닿지 않은 작품들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가에 고나해서는 조금 지켜봐야 한다는 생각이 든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미 그 결과를 알고 있기는 합니다. 소울이 바로 그런 케이스였으니 말입니다. 온워드는 사실 픽사가 만든 작품중에서는 약간 느김이 아래라는 생각이 들었죠. 하지만 이후에 나온 소울의 경우에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이 작품은 싫어하는 분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은 합니다. 아무래도 아이들 영화에서 보기에는 좀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는 지점들이 있기는 했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성인인 제 입장에서는, 더군다나 재르를 무척 좋아하는 사람으로서는 이 작품이 너무 좋았었습니다. 픽사가 제대로 하면 그 파괴력이 어느정도인지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죠.

 물론 픽사의 방향성을 생각 해보면 매우 독특한 지점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뭔가 교대로 작업이 진행 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는 것이죠. 픽사가 정말 전폭적으로 밀어주는 작품이 한 번 나오고, 그 다음에는 수숨고르기 내지는 새로운 실험 형태의 작품을 한 번 내놓는 식으로 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다만 이 특성으로 인해서 오히려 일부 작품들은 작품 평가에서 약간 손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픽사로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에서는 그래도 좋은 시도라 보이긴 합니다.

 다만 이번 작품의 감독은 제가 잘 모르는 사람이긴 합니다. 그래도 픽사 내부 인물이긴 하죠. 과거에 픽사 단편중 하나인 라 루나 라는 작품을 만든 인물입니다. 당시에 매우 간단한 아이디어를 가져가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멋진 그림을 만드는 데에 좀 더 특화된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이후에 장편 잠여는 굿 다이노에 이름을 올려 놓은 상황이긴 합니다. 좀 재미있게도 각본가로서 참여를 한 이력으로 남아 있기도 합니다. 해당 작품이 픽사 내에서는 흥행이 아주 잘 된 케이스는 아니고, 평가도 약간은 뜨듯 미지근한 작품이다 보니 약간 묘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오늘은 아무래도 북미 성우 소개이니 그 전에 디즈니의 최근 정책에 관하여 일단 아쉬운 이야기를 하나 하고 지나 가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디즈니가 엄청나게 많은 작품을 내보내고 있다 보니, 코로나 상황 같은게 벌어지면 작품이 밀리는 일이 벌어지게 되곤 합니다. 게다가 일부러 더 빡빡하게 유지를 하려고 하는건지, 계속해서 엄청난 숫자의 영화가 교차되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사실상 영화판을 지배 하겠다는 면을 보여주는 것 같이도 보이는 수준이죠. 잘 만든 공장제 영화로 가는 길 정도로 보이는 상황이라고나 할까요.

 주연중 하나인 제이콥 트램블레이는 생각 이상으로 필모가 많은 배우입니다. 아역이다 보니 그냥 그렇다 생각을 했다가 놀란 케이스이죠. 당장 이 작품 이전에 굿 보이즈 라는 R 등급 코비디를 한 이력도 있고, 그 전에는 브래들리 트래버 역할로 닥터슬립에 나와서 나름 괜찮은 모습으 ㄹ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물론 부연은 아니긴 했습니다만, 영화에 필요한 부분을 나름 잘 끌어낸 배우중 하나였다고나 할까요. 원더에서는 주인공의 아기 시절에 배우로 나왔고, 더 프레데터라는 괴랄한 작품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잭 딜런 그레이저 역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이콥 프램블레이보다는 필모가 짧긴 합니다만, 상당히 쏠쏠한 필모그래피를 자랑하고 있죠. 당장에 이 배우 얼굴을 기억하는 분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 있으니, 바로 샤잠! 입니닫. 프래디 프리먼 역할로 이름을 올린 적이 있기 때문이죠. 그것 시리즈에서도 어린 에디 역할을 하면서 의외로 좋은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중간에 뷰티풀 보이 라는 나름 굉장히 단단한 작품에서 역시 괜찮은 연기를 선보이는 힘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이탈리아 리비에의 한 해변 마을에서 시작합니다. 루카 라는 한 소년은 알베르토라는 친구와 함께 여행을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물에 닿으면 바다 괴물로 변신하는 일로 인해서 삶이 아슬아슬한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줄리아 라는 친구를 만나서 여름을 나름대로 즐겁게 보내고, 육지에 대한 여러 호기심을 해결하려고 하는 동시에, 더 많은 모헙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물에 닿으면 나타나는 비밀로 인해서 위험이 커져만 가죠. 이 작품은 설명한 상황 속에서 얼마나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는가를 다루고 있습니다.

 리뷰를 할 때 보통 영상 이야기는 하지 않거나 맨 뒤로 밀어버리곤 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이야기를 하기에는 이제는 너무 많이 상향 평준화된 구석이 있어서 말입니다. 물론 촬영애서 너무 작은 거승ㄹ 지향하는 독특함 아닌 독특함을 가진 경우라면 예외겠지만, 그 경우에는 보통 욕을 하고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말이죠. 하지만 이 작품의 경우에는 기술력을 가지고, 그 기술력이 단순히 홤녀을 구사하는 것에 관해서 얼마나 사람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가에 관한 시험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화는 매우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남부 이탈리아,그것도 흔히 말 하는 작은 해변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이쯤 되면 이미 이야기가 가져가는 배경이 흔히 휴향지로 가고 싶어 하는 곳임을 매우 효과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죠. 하지만 이 작품에서 보여주는 것은 휴양지의 시끌벅적한 면이 아니라, 아름다운 풍광이 빚어내는 시골의 이미지 입니다. 주인공 일행의 여러 일들은 이 풍광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것이죠. 이 지점은 추억과 이상향 이라는 두 가지 지점을 모두 가져가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객에게 추억과 이상향을 모두 보여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일종의 권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사 영화가 아닌 디지털 3D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한 가지 더 할 ㅅ 있는 거싱 있으니, 문제의 이미지를 단순화 하는 동시에, 좀 더 사람들의 이상향에 맞게 다시 디자인 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겁니다. 말 그대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점들을 직접적으로 끌어내고, 현실에 있을법한 너저분한 면들을 편집 해버리는 것도 가능한 겁니다. 실제로 이 작품은 위에 설명한 것들을 거의 제대로 실행 해냇고, 덕분에 정말 효과적인 풍광응 령상에서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게다가 애니메이션의 힘을 통해서 바닷속 이미지에 대한 여러 면면들을 좀 더 많은 상상력을 통해서 표현하는 데에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에서 바다속 환경을 구성 함으로 해서 이미 한 번 시각적인 다양성을 구현하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만, 이번에는 정말 아름다운 해변과 함께, 동시에 매우 독특한 환경이자 주인공 일행의 보금자리이며, 어떤 면에서는 약간 괴기스러울 수도 있는 환경을 영화에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환경들을 시청각으로 전달하는 데에 매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덕분에 주인공들의 새로운 환경에 대한 욕망을 확대 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하는 이야기는 기본적인 우정의 형태 입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두 주인공은 물 밖에서는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물 안에서는 물 속에 사는 특유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해변의 평범한 소년들 처럼 보이지만, 동시에 그만큼의 비밀을 안고 있는 것을 나오는 것이죠. 이 속에서 그 비밀을 공유하는 사이로서의 우정을 보여주게 되고, 이 특성을 통해 영화에서는 두 사람의 멋진 우정이 진행 되는 것을 초반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초반에 보여주는 이야기의 형태는 말 그댈 약간 다른 면을 가진, 평범한 소년들의 깊은 우정으로 보이는 것들 입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진행하면 그 우정 가운 데에 다른 캐릭턱가 들어오게 되면서, 세 사람이 같이 다니는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니 그 형내에서 한 사람은 약간 밀려나는 듯이 보이고, 그 속에서 질투와 함께 비밀의 공유, 그리고 그 비밀의 무게에 관한 지점을 이야기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속에서 여러 문제들을 이야기 하게 되고, 동시에 두 캐릭터의 특성에 기인한 마찰을 보여주게 되기도 합니다. 영화는 이런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이야기를 진행 해가고 있는 식입니다. 재미있게도, 몇가지 요소들의 주가로 이야기가 독특해졌다는 겁니다.

영화에서 진행하는 이야기는 다른 작품들에서 다루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하게 지내는 두 사람 사이에 뭔가 다른 인물이 끼어들게 되고, 그 인물로 인해서 우정의 구도에 금이 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판을 흔드는 이야기라는 구도 말입니다. 이 영화는 그 구도에 바다 괴물이라는 특성을 끌어들임으로 해서 이야기를 좀 더 극적으로 끌고가는 면모를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바다괴물 이야기를 제외하면 매우 평범한 이야기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죠. 이번 영화의 저력은 그 평범한 이야기 속에서 감정들을 매우 효과적으로 이글어내고 있다는 점 입니다.

이야기에서 각자의 위기감의 고조는 생각 이상으로 매력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소소한 이야기 속에서 비밀을 다룬다는 점 덕부넹, 그리고 그 비밀에 관해서 나름대로 걱정하는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이용했죠. 그리고 이를 통해서 이야기를 좀 더 복합적으로, 그리고 더 큰 위기로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좀 더 깊은 속내를 드러내는 데에 성공을 거두기도 했고 말입니다. 덕분에 캐릭터들에 대한 면면을 좀 더 깊게 들여다 보는 지점들 역시 매우 강화 된 편입니다.

캐릭터들의 속내에 대한 깊이가 매우 깊어 보이는 것 역시 해당 지점들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몇몇 지점 외에는 실질적으로 매우 평범한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몇 가지 특성을 더하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상의 깊이를 캐릭터에 더함으로 해서 너무 평범해지는 것을 막는 식으로 야이기를 구성 하고 있는 겁니다. 덕분에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관한 이해가 훨씬 더 쉬워진 면이 생겼습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를 보고 있기에 아무래도 좀 더 재미가 금방 다가오는 편이기도 합니다.

메인 캐릭터들의 심리적인 깊이를 만드는 데에 주변 캐릭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 역시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겉모습이 달라도 우리가 아는 성격을, 그것도 부모 관계에서 이야기 할 만한 지점들을 직접적으로 끄집어내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면모들을 가져가게 되었고, 이를 통해서 작품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우종의 형태와, 각자의 모험담이라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좀 더 확대하는 데에 신경쓰기 쉬워졌습니다. 실질적으로 본격적인 모험담 역시 그래서 매우 직선적으로 다가오고 있기도 합니다.

모험담이라고 거창하게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간단하게 말 해서 세상을 여행해보잔ㄴ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풀발하는 지점들이긴 합니다. 매우 간단한 이야기라고 볼 수도 있으며, 실제로도 이야기 자체는 매우 소소한 느낌을 간직하려고 애쓰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가 좀 너무 소소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지점들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상황을 진행 하면서 각자의 사건들을 만들어내고, 그 사건들을 통해서 이야기를 좀 더 환객에게 확실하게 다가가게 만들어내고 잇습니다. 이 과정을 통과한 이야기는 좀 더 감정적으로 큰 울림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작들에 비해서는 어딘가 단순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접근성이 더 좋기도 하지만, 역으로 말 해서 소울에서 보여줬던 감정의 독특한 경험은 오히려 좀 더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이는 작품의 특성에특성에서 기인했다고 생각 할 수 있으며, 이 특성들을 감안 하고 영화를 보고 있으면 그래도 작품에서 하는 이야기가 아예 극도의 단순화가 아닌, 단순함 속의 속내를 이야기 하는 쪽으로 좀 더 밀고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설명만 들어서는 흐름이 늘어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의외로 이 작품은 흐름 면에서 상당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소한 이야기로 출발하는 이야기에서 이를 확대하는 데에 있어 곁가지 이야기들을 효과적으로 써먹고, 동시에 이를 본 이야기에 매우 효과적으로 결합시킨다는 점으로 인해서, 그리고 이를 매우 굴곡진 흐름으로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야기의 재미를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걸말로 가게 되면서 극적인 흐름과 심리적인 흐름의 경계를 잘 계산해서 만들어내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목소리 연기는 잘 한다기 보다는 전바적으로 분위기에 잘 맞게 발랄하다 정도로 이야기 하는 것이 더 맞을 듯 합니다. 물론 제가 본 것은 자막판 기준이기 때문에 자막 기준으로 말씀 드리느 겁니다. 연기를 확실하게 해낸다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쪽으로 좀 더 다가가고 있는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서 상황 자체를 대사로서 받아들이기 보다는, 전반적인 환경 구성에서 더 강하게 받아들이고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이이해를 한다기 보다는,받아들인다는 쪽이 더 맞는 느낌을 주고 있죠.

좋은 영화입니다. 좀 더 아동 취향에 맞게 변모한 픽사의 작품이기는 합니다만, 좀 더 감정적인 면에서 직선적으로 다가오는 맛이 있는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시청각적인 면을 이용해서 사람들의 열망을 자극하는 동시에, 일종의 추억에 대한 효과 마저도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을 다 떠나서, 그냥 머리 비우고 편하게 즐기면서 이야기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기에도 정말 좋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려운 영화를 원하는 분들이나, 엄청난 울림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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