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 크루즈 - 현대 가족용 액션 어드벤처물 횡설수설 영화리뷰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보겠다고 리스트에 올리면서 매우 독특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분명 믿을만한 구석이 정말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영화가 마음에 걸리는 부분들이 좀 있었던 것이죠. 시즌을 노리고 나온 영화이다 보니 할 말이 없기는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재미있는 영화를 보고싶다는 욕망이 좀 있는 것도 사실이기는 해서 말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영화에 관해서 미묘하게 생각하는 지점은 결국 궁금증으로서 작용하는 상황이 되었고, 이로 인해서 영화를 보게 된 겁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디즈니가 굉장히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잇습니다. 물론 그 다양한 시도라는 것은 이미 원작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합니다. 최근 실사 영화를 보자면 자사에서 가장 인기가 좋았던 애니메이션들을 손서대로 영화화 하는 식이죠. 물론 정글북이나 라이온 킹 같은 경우는 실사화 했다기 보다는 디지털 애니메이션화 했다는 말이 더 어울리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물론 대부분이 그럭저럭 평가면에서 좋은 면을 보여줬고, 흥행 역시 약간의 편차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를 냈다고 말 할 정도는 되었습니니다.

 이런 경향은 마블이 더 잘 보여주고 있긴 합니다. 디즈니 산하에 들어가서도 여전히 흥행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으니 말입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이제는 너무 공장제 영화로 흘러가 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있긴 합니다만, 이러니 저러니 해오 여전히 잘 먹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긴 하죠. 이런 상황 덕분인지 마블의 새로운 히어로 영화들에 관해서 기대를 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 편입니다. 심지어는 너구리가 히어로로 나오는 것 역시 성공 했다면서 나름대로 신뢰의 기반이 생긴 분들도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문제는, 디즈니가 만화나 소설, 내지는 자사 작품들만 베이스로 영화화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당황스럽게도, 놀이공원의 놀이기구를 테마로 해서 영화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죠. 이번 작품 역시 비슷한 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만, 이미 디즈니가 같은 베이스를 통해서 영화화 작업을 안 해 본 것은 아닙니다. 사실 그 작업이 매우 성공을 거둔 덕분에 이번 작품 역시 상당한 예산을 들여서 영화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캐리비안의 해적이 애니메트로닉 나오는 인형극 놀이기구 라는 사실을 생각 해보면, 이 작품 역시 못 하 것도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을테니 말입니다.

 생각 해보면, 캐리비안의 해적 1편 역시 놀아기구가 원작이라는 이유로 인해서 상당한 불안요소를 안고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불안 요소가 한두가지가 아니기도 했습니다. 한 물 갔고 여겨진 해적이 나오는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였으니 말입니다. 심지어는 호화 여객선이 나와도 극장가에서 지독하게 망하는 판이라는 점 역시 한 몫을 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조니 뎁이 다른 쪽으로 유명하긴 하지만, 당시에는 거대한 를고버스터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까지 받았던 시절이고, 올랜도 블룸이나 키이라 나이틀리는 흥행 관련해서 불안하다 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흥행에 성공을 거뒀죠.

 이 덕분에 이번 영화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이번 작품에서는 몇 가지 안전장치를 깔고 가고 있습니다. 일단 감독으로 자움 콜렛 세라를 앉힌 겁니다. 생각 해보면 하우스 오브 왁스 리메이크 만들던 시절에서 정말 멀리도 왔는데, 주로 리암 니슨과 작업 하긴 했습니다만, 액션 스릴러 영화에서 두각을 나타낸 겁니다. 사실 작은 영화를 주로 오갔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긴 합니다만, 이 문제만 빼면 그래도 감독으로서 상당히 좋은 결과물을 많이 만들어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리암 니슨이 비슷한 이미지 복제를 해도, 커뮤터까진 그래도 나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에밀리 블런트가 핵심 배우로서 올라왔다는 점 역시 기대를 하게 만드는 점 입니다. 역시나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시절에 새침한 모습으로 제대로 얼굴을 알렸습니다만, 와일드 타켓 같은 영화를 지나, 컨트롤러에서는 약간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더니, 루퍼에는 드디어 액션에 대한 가능성을 제대로 여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이후에 엣지 오브 투모루우와 시카리오 : 암살자의 도시를 통해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죠. 매우 믿을만한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헌츠맨 같은 삐끗한 영화를 제외하면 말입니다.

 드웨인 존슨 역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감독과 블랙 아담을 하기로 계약 되어 있는 배우이기도 하죠. 역시나 매우 많은 액션 영화를 오가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분노의 질주에서는 홉스 역할을 해서 따로 스핀오프로 독립 해해가서 나가는 모습도 보여줬죠. 물론 그렇다고 연기를 아예 못 한다고는 또 말 할 수 없는게, 파이팅 위드 마이 패밀리 같은 영화나, 볼러스 시리즈를 보면 생각 이상으로 좋은 연기를 보여주는 데에도 성공을거뒀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배우는 제로 다크 서티에 나왔던 에드가 라미레즈와 빌리언즈 드라마에서 검사로 나오는 폴 지아마티 정도네요.

 이번 영화는 말 그대로 정글을 탐험 하려다 생기는 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 연구가인 빌리는 아마존에 고대의 치유의 나무를 찾기 위하여 탐험 준비를 하지만, 성별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탐험 준비가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어찌저찌하여 참험을 준비 하지만 선장으로는 프랭크를 선택하게 되죠. 이 프랭크라는 인물은 아마존에서 낡은 배로 거의 사기에 가까운 관광 사업을 하는 인물로 나옵니다. 이 상황서 진짜 위험이 닥쳐오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영화에서 보여주게 되죠.

 원작이 있기는 하지만, 그 원작에 스토리가 있는 작품이 아닌 만큼 영화는 원래 놀이기구가 가지고 있던 유명 장면 몇 가지를 영화 스토리에 녹여내는 식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배경과 몇몇 백그라운드 스토리의 기반이 어트렉션의 일부 시스템들이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는 어트렉션의 구성 요소들을 차례로 소개 하면서, 이를 영화적인 이야기로 녹여내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놀이기구를 알고 있어야 영화가 더 재미있는가 하는 기묘한 질문을 던지는 분들도 있는 줄 압니다만, 놀이기구는 놀이기구니까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신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의 기반은 옛날 어드벤쳐 액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구권에서 생각하는 신기한 숲속의 보물이나 귀중한 것을 찾아나선다는 이야기죠. 이번 영화 역시 비슷한 기반을 가지고 영화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영화의 구성상 과거에 봐 왔던 어드벤처 영화에서 봐 왔던 것들이 이번 영화에서도 어느 정도 적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이 지점들을 디즈니식으로, 그리고 현대에 요구되는 조건들을 어느 정도 안고 가는 식으로 영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이 영화에서 가져가는 이야기에 관해서 매우 간단하게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 했듯이 이 영화는 액션 어드벤처 영화의 특성을 거의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일부 변형은 있지만, 단순히 현대화된 지점이라고 생각한다면 나머지는 그냥 과거에 봐 왔던 인디아나 존스 스타일의 영화와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디아나 존스 같은 영화들은 퍼즐이나 나름대로 이국적인 정취를 즐기는 재미도 있긴 하지만, 그 속에서 여러 액션을 펼치면서 그 쾌감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더 큰 면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이 영화 역시 그 공식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스펙터클을 만드는 방식은 굉장히 여러가지 입니다. 다만, 놀이기구가 기반이라고 해서 그 놀이기구 방식으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원래 놀이기구는 일종의 지구마을 같은 놀이기구에 가까우며, 인솔자의 입담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람형 입니다.) 대신 이 작품에서는 여러 상황과 주변 조건에 따른 지점을 잘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닏. 기본적으로 정글과 배 위, 그리고 영화가 주로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대의 특성을 사용하면서 영화에서 볼거리 자체를 좀 더 다채롭게 하는 면을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이 지점에서 강하게 캐리비안의 해적이라는 기시감이 들게 됩니다. 이미 한 번 디즈니가 잘 했던 것들이죠. 이번에도 이를 잘 써먹고 있는 식입니다. 다만, 이미 캐리비안의 해적에서 봤던 것들이 정글과 육지로 변경된 쪽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이기에 아주 신선하다기 보다는, 말 그대로 디지털과 세트로 만들어낼 수 있는 절경 속에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스펙터클을 잘 제련해서 만들었다는 쪽에 더 가깝습니다. 다만, 그래도 매우 성싱하고 철저하게 만들었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아기자기한 면을 잘 살려내기도 했죠.

 캐릭터들의 역할 역시 이에 맞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프랭크 역할은 흔히 말 하는 인솔자이며, 나름대로의 삶의 역경을 안고 사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 고생 덕분에 정말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육체적인 강함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역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에서 흔히 말 하는 육체적인 액션을 주로 담당한, 말 그대로 주먹질 담당으로서의 모습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경 스토리는 이런 상황에 관해서 나름대로의 면모를 더 불어넣어주는 감초 역할을 잘 해내고 있기 때문에 그냥 무식하게 힘만 센 역할이라고 말 할 수도 없고 말입니다.

 릴리 역할의 경우는 흔히 말 하는 이상에 찬 캐릭터 입니다. 이 캐릭터 역시 나름대로의 액션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캐릭터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말 심하게 망하는 경우도 보다 보니 좀 걱정되는 경향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무슨 이야기인지 궁금하시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나오는 닥터 두리틀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릴리는 주인공으로서, 그리고 모험 자체를 주도하는 인물로서의 에너지를 확실하게 가져가며, 동시에 영화에서 스토리 자체를 이끌어가는 인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 해나가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 속에서 여러 도구를 사용한 액션 역시 확실하게 표현하는 덕분에 다재다능하다는 느낌도 주고 있고 말입니다.

 약간 재미있게도 이 주인공의 남매 역할로 나오는 맥그리거 라는 캐릭터는 성장형 처럼 보이긴 합니다. 다만 이 포지셔닝은 성장이 어느 정도 들어가긴 하지만, 여전히 본질은 변하지 않는 느낌을 주고 있죠. 어느 면에서는 미이라 시리즈에서 나온 조나단 이라는 캐릭터가 겹치기도 합니다. 다만, 이 영화는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역으로 주로 가는 만큼 성장에 관해서 확실히 만들어내고 있는 면이 보이며, 이에 관해서 영화는 다양한 지점들을 만들어내고, 주변 상황은 그 변화상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액션 역시 이에 이용되는 면모를 보여주고 있죠.

 사실상 캐릭터들을 이용해서 영화의 이야기와 액션을 모두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액션이 상당히 서로 잘 연결 되는 편입니다. 다만, 영화의 흐름 특성상 이 모든 액션들이 완벽한 극영화의 특성을 보인다기 보다는 게임의 레벨 올라가는 느낌을 더 강하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 영화가 일부 진행에서는 순차적인 면모를 보이며, 영화의 각 시점에 성격적인 변화는 일종의 레벨에 따른 보상 변화로 보이기까지도 합니다. 다만, 그래도 이게 완전히 분절되어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스토리를 어느 정도 연결해 놓은 상황입니다.

 위에 설명해 놓은 것들을 보고 있으면 사실상 스토리는 일종의 지도 역할에 더 충실하다는 것을 금방 알아채셨을 겁니다. 여기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거라는 일종의 암시같은 역할이 정말 강한 상황이죠. 스토리의 암시 특성을 이용해서 이야기는 각자의 감정을 적당히 연결하고, 영화에서 액션이 나오기 위한 자리를 소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동시에 이 속에서 사람들의 발전상을 설명해줌으로 해서 영화의 액션이 채울 수 없는 빈자리를 채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 것들은 이미 과거 영화에서 이미 봤었던 것들이며, 사실상 이를 좀 더 현대화 하고, 좀 더 긴밀하게 연결하는 데에 집중하는 식입니다.

 그래도 이 영화에서 그 연결을 나름대로 긴밀하게 유지하는 데에 성공을 거뒀다는 점에서, 그리고 영화에서 액션과 액션 사이의 간극을 스토리가 내세울 수 있는 감정선을 통해 정리 해냈다는 점 만으로도 칭찬할만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액션 영화에서 단순히 액션 장면을 늘어놓는 데에 시간을 쓰는 것에 비하면 그래도 영화의 본질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상 악역과 주인공의 계획을 무너뜨리려는 여러 존재들을 동원함으로 해서 흥미를 더 강화 하는 식이죠.

 다만 의외로 흐름은 약간 느릿하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후반이 되면 어느 정도 빨라지기는 하는데, 전반부에 의외로 소개할 것들도 많고, 여러 캐릭터들의 배경에 대한 설명을 상당히 많이 늘어놓다 보니 아무래도 느리게 돌아가는 편입니다. 다만 의구심은 생기지 않는 것이, 그 설명을 나름대로 다 사용 하고 있고, 극도로 지루해지려 할 때 쯤 그래도 완급 조절을 하고 있기에 영호아가 극도로 늘어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적어도 이 영화가 엉뚱한 소리는 덜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겁니다.

 시청각적인 면에 있어서는 매우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아주 새로울 것은 사실 없는 편입니다만, 적어도 관객들이 보고 즐거워할 것에 관해서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 입니다. 사람들이 해당 환경에서 보기를 원하는 것과 기대하는 것, 그리고 기대를 하지 않으면서도 즐거워 할 것들에 관한 이해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를 청각적인 여러 특성을 통해 좀 더 확장된 경험으로 변형 시켜 나가게 됩니다. 환경 자체 뿐만이 아니라, 음악의 에너지 역시 이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특성이 좀더 강해지기도 하죠.

 배우들의 연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드웨인 존슨은 워낙에 특유의 느낌이 강렬하지만, 이번에도 그 느낌을 영화에 맞게 잘 변형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 정도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밀리 블런트의 연기가 좀 독특한데, 이상적인 느낌을 주는 듯 하면서도, 이를 실행할 추진력을 겸비한 꽤나 강렬한, 어떤 면에서는 일본 소년 만화의 느낌을 주는 캐릭터들 잘 살리고 있다는 점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잭 화이트홀은 오히려 전통적인 주조연 캐릭터 느낌을 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의 캐릭터들 역시 의외로 영화에 필요한 것들을 잘 살려내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이국적인 정취에서 상당히 다양한 액션을 보는 데에 목마른 분들에게 확실하게 다가올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토리가 약간 묘하고, 솔직히 돈 많이 들인 통속적인 영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만,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그리고 온 가족이 다 같이 즐길만한 지점을 잘 끌어내 조합했다는점에서 이 영화의 가치가 확실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뭔가 아주 강렬한 메시지를 원하시거나, 아니면 아예 새로운 영화를 보기 원하는 분들에겐 아쉬울 수 있겠지만, 그냥 보고 즐기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신다면 더할나위 없는 만족을 얻으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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