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선언 - 느릿하지만 착실한, 하지만 너무 안일한 결론을 가져간 영화 횡설수설 영화리뷰

 이 영화도 결국 추가 하게 되엇습니다. 이 영화의 경우에는 어떤 면에서는 가장 먼저 보겠다고 마음을 먹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가 가져가는 이야기는 국내에선ㄴ 상당히 보기 힘든 면을 가져가고 있기도 해서 말이죠. 이야기가 가져갈 매력에 고나해서 기대를 정말 크게 건 케이스라고나 할까요. 다만,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정말 오랫동안 밀린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결국 이제야 리뷰를 하게 되어버린 참 묘한 케이스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개봉한 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이 영화도 솔직히 코로나로 인해서 한참 밀린 영화중 하나이긴 합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시즌에 정말 많은 영화들이 줄줄이 밀렸는데, 결국에는 이 영화 역시 그 똥물이 제대로 튀긴 영화라고 할 수 있죠. 다만, 그렇다 보니 묘하게도 후반 작업 할 시간이 더 있는 여오하로도 이야기가 된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좀 더 제련이 될 수도 있엇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 문제에 관해서는 정말 다양한 결과들이 나온 바 있으니 함부로 뭐라 말 하기 힘든 상황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한 가지 확실한건 이 영화가 한재림 감독이 오랜만에 감독으로서 돌아온 작품이라는 겁니다.

 한재림 감독의 작품을 꽤 좋아하는 편이라고 말 할 수 있는게, 연애의 목적 시절부더 꽤 재미있게 봤던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로맨틱 코미디에 관해서 그다지 좋은 시전을 안 보내던 시절에 알게 된 작품인데, 이 작품 시기에 갑자기 열심히, 그리고재미있게 보기 시작해서 말이죠. 당시에 보여준 느낌은 장르에 대한 파악이 빠르고, 이를 깊이 활용할 줄 안다는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영화 자체가 우리가 잘 하는 모습을 어느 정도 가져가면서도 그 속에서 영화적인 재미를 더 끌어내는 데에 성공했다는 느낌입니다.

 이런 특성은 이후에 나온 우아한 세계와 관상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우아한 세계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조폭 코미디 영화로 해석되는 지점이 강했고, 이 덕분에 또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송강호 라는 배우를 적극적으로 활용 하면서 이를 생활 코미디와 접목 시키는 기묘한 면모를 만들어내는 데에도 성공을 거뒀죠. 덕분에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들에 관하여 의외로 그 깊이를 느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관상도 사극이라는 틀 내에서 권력 욕망이 묘하게 비틀리는 면모를 잘 보여줬고 말입니다.

 다만 더 킹은 좀 미묘한 영화인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영화에서 다루는 것은 이번에도 권력에 대한 거대한 욕망이라고 할 수 있긴 합니다. 이번에 그 역할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은 검찰과 그 주변 사람들이라는 것에서 좀 다른 느낌을 주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솔직히 이 문제에 관해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검찰의 문제를 극화 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재미있게 보여주긴 했는데, 영화가 묘하게 비틀려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입니다. 흥행은 나름 잘 되다 보니 이번 영화 역시 꽤 전폭적으로 투자를 받는 데에 성공했지만 말입니다.

 사실 감독 보다는 배우진이 정말 화려한 편이기도 합니다. 당장에 매인에 이름을 올인 배우들이 다른 작품들에서는 얼마든지 원톱으로 가는 배우들이니 말이죠.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이 줄줄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겁니다. 이 정도 되면 이 영화에 어떻게 이 사람들이 다 모였는가 하는 것에 관해서 오히려 궁금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솔직히 제가 굳이 이 글을 써가면서 소개를 할 필요가 없기도 하고 말입니다. 당장 송강호는 브로커의 주연을 맡아 칸에서 남우 주연상을 탔고, 이변헌은 최근에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정말 무시무시한 연기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전도연의 경우도 이미 다른 영화들 덕분에 정말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줬고, 밀양은 아예 해외의 작품성 위주로 블루레이를 내는 회사에서 나온 적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나마 김남길이 좀 미묘하긴 한데, 클로젯이나 무뢰한에서 보여준 모습을 생각 해보면 연기 정말 잘 하는 배우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고 말입니다.

 약간 재미있게 다가오는 배우는 임시완 입니다. 많은 분들이 미생 덕분에 배우로서 많이 인식 하게 되었지만, 저는 오히려 변호인때 그 강렬함을 잘 기억하게 된 케이스이긴 합니다. 게다가 이후에도 괜찮은 영화에 이름을 몇 번 올린 바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불행히도 저는 원라인도, 오빠생각도 안 보고 넘어가다 보니 젊은 배우가 뭘 한다는 생각을 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오히려 불한당쪽으로 좋게 봤고, 이 영화가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하나죠. 솔직히 이 영화에서 임시완이 나름 연기의 방향성을 잘 선택 했다는 생각도 했고 말입니다.

 김소진과 박해준 역시 상당히 눈에 들어오는 배우입니다. 개인적으로 좀 복잡하게 생각한 영화인 더 킹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끌어내는 데에 성공한게 김소진 이라는 배우였기 때문이죠. 최근으로 오더라도, 그리고 영화가 별로라고 하더라도 의외로 배우로서는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도 했고 말입니다. 박해준이라는 배우 역시 마찬가지여서, 영화가 좀 이상해서 이상한 배역을 맡긴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연기로 최소 본인 이상은커버를 치는 데에성공하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악질 경찰이 바로 그런 케이스였거든요.

 이 영화는 비행기 테러 예고 영상이 나오게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진행 됩니다. 인호 라는 형사는 이 영상에 대한 제보를 받고 수사를 하게 되며, 실제로 한 항공기에 용의자가 타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한 편 비행 공포증을 가졌지만 딸의 치료로 인해 하와이로 가게 된 재혁은 주변을 맴돌면서 이상한 이야기를 한 사람이 신경 쓰이는 상황입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갑자기 하화이행 비행기에서 원인 불명의 사망자가 나오며 사건의 상황을 움직이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죠.

 영화의 줄거리 이야기를 어느 정도 했습니다만 결국 간단하게 말 해 비행기 라는 폐쇄된 공간에서 생물학 테러 사건이 발생하고, 이를 제난으로 규정 하면서 해법을 내려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 입니다. 이 영화에서 사건의 전반부와 진행 양상을 전반부로, 그리고 해결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심리적인 모습을 후반브로 나누는 식으로 영화를 구성 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특성은 결국에는 이 둘이 얼마나 잘 결합을 하는지, 그리고 재난 영화로서 홍보가 된 만큼 재난 영화의 에너지를 얼마나 잘 보여주는지에 관한 지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재난 영화의 특성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미묘한 것이, 아무래도 롤랜드 에머리히식 거대한 스펙터클로 영화를 채워버리는 모습이 될 것인가 하는 점 입니다. 사실 비행기 한 대 가지고 지구 때려 부수는 이야기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대문에 어느 정도는 재난이 발생하고, 이에 관해서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주는지에 관한 부분이 더 중요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긴 합니다. 액션이 아주 강하게 가미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건의 양상에 따라 캐릭터들이 어디로 움직이는가를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젇달 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되는 것이죠.

 이 영화의 전반부 강점은, 그 캐릭터들에게 관객들이 어느 정도 감정 이입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사건이 발생하고, 이 사건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여러 행동들을 보면서 어디로 사건이 튀게 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하여 최대한 긴장을 살리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기본적인 상황 전개에 대한 깊은 이해는 물론이고, 영화적으로 이를 어떻게 끌고 가야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될 것인가에 관해서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을 가져가고 있는 것이죠. 이 지점들에서 사건의 연결성과 복잡성을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관객들 앞에 벌어진 사건에 대하여 영화는 계속해서 일정한 긴장을 보여주게 됩니다. 비행기라는 닫힌 공간 내에서 퍼지는 알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공포, 이에 대하여 반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 속에서도 주인공으로 이야기 되는 사람들의 여러 문제들을 같이 이야기 하면서 인간사에 대한 다양성을 관객들에게 최대한 보여주면서도, 이를 극영화로서 수정 해서 보여주는 힘을 가져가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이 지점들 덕분에 영화는 좀 더 이해하기 쉬우며, 동시에 영화의 흥미진진함이 배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에서 완급 조절이라고 해야 할 지, 아니면 단순히 흐름이 늘어지는지에 관한 문제는 좀 논란의 여지가 잇긴 합니다. 영화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결국 한 사람의 분노에서 시작된 지점이라는 점에서 이 분노가 어떻게 현상을 공포로 뒤엉키게 만드는가를 보여주는 식으로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캐릭터들의 언행과행동을 통해 상황을 발전 시키고 있고, 각각의 상황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에 관하여 최대한 관객들에게 친절하려다 보니 아무래도 이야기가 늘어지는 느낌이 슬슬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이 친절함이 없으면 영화를 이해하는 것이 정말 힘들기 대문에 어느 정도 일부러 친저함을 발휘 했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영화가 아예 뚝 잘려서 후반부에 방향이 바뀌는 식은 아닙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사건이 슬슬 정리의 기미가 보이고,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는 지점들이 슬슬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역시 캐릭터들에게 다른 상황, 다른 조건에서 선택을 하게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에 관해서 각자의 심리적인 지점들을 끌어내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충돌이 발생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선택이 하나로 모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보여주는 모습은 상당히 인간애를 강하게 보여주고 있죠.

 문제는 후반부의 이야기 해결 과정에서 드러나는 것들입니다. 영화의 전개상 결국에는 어느 정도의 선택이 들어가게 되고, 이에 관해서 인간성에 관한 여러 측면, 특히나 인간의 이기적임을 선함과 희생이 이기는 모습으로 치환 해내는 모습을 보여주려 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통상적인 영화의 구성을 가져가게 됩니다. 다만, 앞에서 말 한, 다양한 선택과 다양한 인간군상이 이번에는 독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앞에서 정말 다양하게 벌어진 사건들을 보여주는 것들에 관해서 후반부가 거의 다 해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어지는 일 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 모든 것들이 허술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앞에서 보여준 압도적인 치밀함에 비해서 후반부는 좀 많이 뻔하게, 그리고 너무 신파극으로 흘러가 버린다는 느낌을 준다는 겁니다. 최근 영화들에서 신파를 줄이는 경향이 있고, 이 영화는 그 신파의 강도에 관해서 적어도 고민을 한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파만을 위해 영화를 제물로 바치는 것도 어느 정도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결국 그 의지를 모두 이겨내고 신파의 강도를 강하게 올려버리는 바람에 잘 먹히는 면과 극도로 뻔한 면을 후반에 드러내고 맙니다.

 게다가 후반부는 전반부에선 보이지 않던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갑니다. 기본적으로 사건에 대한 여러 측면을 이야기 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사건의 다양성에 관해서 보여주는 것 보다는 사람들의 심리에 너무 많은 지점을 할애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고민에 대한 결과가 전부 신파로 연결 되어버리고 있기도 합니다. 정도가 아주 심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건 과하다 직전까지 가는 모습이 되어버린 것이죠. 심지어 여러 사람의 신파, 그걸 다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편집으로 줄였다가는 이야기 자체가 이해 불능으로 빠지는 지점들이 생길 정도이니 말입니다.

 이런 지점은 결국 흐름에 대한 한계로 이어지게 됩니다. 영화는 기승전결의 구조를 상당히 잘 지키는 편이고, 감정의 흐름 자체에 관해서도 영화에 맞게 어느 정도 극의 전개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 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에 관해서 워낙에 분량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각 상황에 대한 전개 자체가 약간 느릿하게 다가오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에서 설명을 빼고 가기에는 거의 한계에 가까운 상황이기도 하고, 이를 단축하려 신파를 강학게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이 되어버린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흐름이 끊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도 그렇지만, 그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나 배경이 매우 다른 경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전환 때에 흐름이 거의 끊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이야기가 오롯이 하나의 큰 줄기로 진행 되며, 곁가지 이야기도 단단히 중심에 붙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양한 이야기와 캐릭터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이야기에서 출발한 것이라는 것을 잘 드러냈기에 가능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러나는 캐릭터들의 면모는 앞서 이야기 한 대로 정말 다양하며, 이에 관한 설명도 상당히 탄탄한 편입니다. 각자의 이야기에 관해서 관객들이 이해 할만한 지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화에서 각자가 상황을 어떻게 끌고 가려고 하는가에 관해서 대단히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재난 영화에서는 사건에 끌려가며 반응만을 위주로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 이 영화는 인간성이라는 테마를 통해서 이야기에서 오롯이 자신의 이야기를 가져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악당의 경우에는 일을 치게 된느 지점까진 강렬한데, 후반으로 가면 힘이 좀 빠진다는게 아쉽기는 하더군요.

 시청각적인 면에 관해서는 정말 대단히 훌륭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재난영화로서 벌어지는 여러 지점들을 강조 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그 속에서 휩쓸려 다니는 인간의 여러 모습을 시각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속 사건의 핵심이 되는 비행기 안 이라는 공간을 정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죠. 게다가 이 비행기 공간 외의 지점들에 관해서 역시 영화에서 상당히 효과적으로 강조 하는 모습을 모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외의 공간들 역시 절대로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괜찮다고밖에 말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송강호는 이 영화에서 간간히 보일만한 스토리 무리수를 본인의 연기로 커버 치는 신기를 보여주는 정도에 왔을 정도 입니다. 이병헌은 반대로 인간성에 대해서 정말 다양하게 드러낼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죠. 약간 독특한 포지션이 전도연인데, 솔직히 고위직에 관해서 이 정도로 사무적인 면과 인간적인 면을 결합해서 보여주는 것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임시완은 퇴장이 너무 빠르다 생각이 될 정도로 강렬한 연기를 보여줬고 말입니다. 김남길 김소진, 박해준의 경우에도 영화에서 본인의 캐릭터가 향하는 곳이 어디인가에 관한 연구를 정말 많이 한 연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했지만 아예 못 볼 꼴은 아닌 괜찮은 영화입니다. 단순하게 다 때려부수고 사람들이 휩쓸려다니는 재난 영화의 틀에서 벗어나, 인간 군상에 대한 강렬함을 더 많이 보여주는 군상 스릴러에 더 가까운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시청각적인 재미를 불러 일으키는 맛도 있다는 점에서 팔방미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맛 역시 상당히 좋고 말입니다. 다만, 신판에 이제는 진력이 난다 라는 분들에게는 정말 쥐약같은 영화가 될 거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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